Translate

2025년 7월 28일 월요일

대보적경-k0022-018


『대보적경』


K0022
T0310

대보적경 제18권/전체12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7-28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022_T0310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대보적경』 ♣0022-018♧




대보적경 제18권/전체120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092129_canon_BW21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6_155321_canon_bw0_s12▾화순 계당산 쌍봉사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31647_canon_ar15_s12▾순천 조계산 선암사

원주 구룡사
○2019_1201_163556_canon_ar47▾원주 구룡사

천축산 불영사
○2020_0906_124348_canon_BW25▾천축산 불영사

양산 통도사
○2020_0907_130433_nikon_BW28▾양산 통도사

무주 백련사
○2020_0909_130921_canon_CT33▾무주 백련사

공주 계룡산 갑사
○2018_1022_134843_nikon_ct9_s12▾공주 계룡산 갑사

부여 고란사
○2018_1024_163837_nikon_ct14▾부여 고란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32617_nikon_BW25_s12▾삼각산 도선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62357_canon_Ar12▾삼각산 도선사

여수_금오산_향일암
○2021_1005_115259_nikon_AR35_s12▾여수_금오산_향일암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71854_canon_Ab35▾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43732_canon_Ab35▾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포천_백운산_흥룡사
○2021_0320_155533_nikon_Ar28▾포천_백운산_흥룡사

장흥_천관산_천관사
○2021_1005_160621_nikon_Ar26_s12▾장흥_천관산_천관사

장흥_천관산_천관사
○2021_1005_161521_nikon_bw0_s12▾장흥_천관산_천관사

안동_천등산_봉정사
○2021_1001_113952_nikon_ar21_pc▾안동_천등산_봉정사

양양_오봉산_낙산사
○2021_0929_093907_canon_bw24_pc▾양양_오봉산_낙산사

● [pt op tr] fr
_M#]


합천 해인사
○2020_0908_160436_nikon_CT27▾합천 해인사



❋❋본문 ◎[개별논의]

★%★

『대보적경』 ♣0022-018♧
대보적경 해제 (있는 경우)

대보적경 018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gyb1584
◈Lab value 202109290939


○ 2016_1008_132032_nik.jpg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Theophile Steinlen-les-gavroches-1893
[#M_▶더보기|◀접기|


Artist: Theophile Steinlen

Théophile Alexandre Steinlen (November 10, 1859 – December 13, 1923)는
스위스 태생의 프랑스어 아르누보 화가이자 판화 제작자.
몽마르트르 (Montmartre)와 그 주변 지역은 스타 인 렌 (Steinlen)의 삶 전체에서 가장 좋아하는 주제였으며,
종종 그 지역에서의 더 가혹한 삶의 일부 장면을 그렸습니다.
회화와 그림 외에도 그는 조각품을 찍었습니다.
제한된 기준 으로 볼 때, 많은 그림들에서 볼 수 있듯이 그가 가장 애정을 쏟은 고양이 인물들이었다.
[...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Théophile_Steinlen
Title : les-gavroches-1893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23_0522_155448_can_exc_s12서울장미축제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ontserrat_Monestry
[#M_▶더보기|◀접기|
The Monestry of Montserrat
Author Jürgen Oesterschlink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King Ashoka Temple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buddhism007.tistory.com/3928

Georges Brassens - Le Fantome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7/k0022-018.html#1584
sfed--대보적경_K0022_T0310.txt ☞대보적경 제18권/전체120권
sfd8--불교단상_2569_07.txt ☞◆vgyb1584
불기2569-07-28
θθ





■ 퀴즈


 중생의 일평생을 4기로 나눔. 혹은 사상(四相)ㆍ사고(四苦)라고도 함. 나는 모양ㆍ늙는 모양ㆍ병 앓는 모양ㆍ죽는 모양을 4상(相)이라 하며, 모두 고통이 따르므로 4고(苦)라 함.

답 후보
● 생로병사(生老病死)

서광(西光)
석가(釋迦)
선(禪)
선교(善巧)
선남자선녀인(善男子善女人)
선실(禪室)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Yves Duteil - La Derniere Seance
Patrick Bruel - Dors
Live Raphael Théatre Du Chatelet Complet
Patsy - Liverpool
Guillaume Cantillon - Des Ballons Rouges
Philippe Lavil - Ailleurs C'est Toujours L'ideal
Mireille Mathieu - Wo Ist Unser Land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53▲ 曲共光交臼 ■ 곡공광교구 53 ( 굽을 곡/ 잠박 곡, 누룩 국 )( 한가지 공 )( 빛 광 )( 사귈 교 )( 절구 구 )
014▲ 卂也广兀幺 ■ 신야엄올요 14ㅡ 빨리 날라가니 집들이 우뚝하지만 작게 보인다. ( 빨리 날 신 )( 잇기 야/ 어조사 야, 대야 이/이것 이 )( 집 엄 / 넓을 광, 암자 암 )( 우뚝할 올 )( 작을 요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Visakha
[san-chn] aupabhogika 受者, 用識
[san-eng] parityāgī $ 범어 renouncer
[pali-chn] ghāna-samphasso 鼻觸
[pal-eng] dukkhanirodha $ 팔리어 m.destruction of suffering.
[Eng-Ch-Eng] ten understandings 十解
[Muller-jpn-Eng] 十乘床 ジュウジョウノユカ ten vehicle couch
[Glossary_of_Buddhism-Eng] SIX CONSCIOUSNESSES☞
See also: Consciousnesses.
“The consciousnesses associated with the eye, ear, nose, tongue,
body, and mind.”
【book-page-692 693】
Chan: 492 #0620

[fra-eng] gribouiller $ 불어 goos, grease, lubricate, smear
[chn_eng_soothil] 寶坊 Precious place, or the abode of the triratna, a monastery.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以是義故, 如來常說, 汝等比丘, 知我說法, 如筏喩者. 法尙應捨, 何況非法.」
그러기에 여래가 항상 ‘너희 비구들은 나의 설법을 뗏목 같이 여기라’ 하였
나니, 법상도 버려야 하거늘 하물며 비법상이겠는가.”
[玄奘] 是故, 如來密意而說筏喻法門. 諸有智者, 法尚應斷, 何況非法!
[義淨] 以是義故, 如來密意宣說筏喻法門. 諸有智者, 法尚應捨, 何況非法!
06-15 तस्मादियं तथागतेन संधाय वाग्भाषिता-कोलोपमं धर्मपर्यायमाजानद्भिधर्मा एव प्रहातव्याः प्रागेवाधर्मा इति॥६॥
tasmādiyaṁ tathāgatena sandhāya vāgbhāṣitā kolopamaṁ
dharmaparyāyamājānadbhirdharmā eva prahātavyāḥ prāgevādharmā iti |
그러므로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이 말씀이 (法과 非法이) 함께 놓이어 언급되었으니,
뗏목의 비유라는 법문을 잘 알고 있는 자들에 의해(서라면) 어떤 법이건 반드시
버려져야만 하거늘 하물며 법이 아닌 것들임에랴.”
▼▷[tasmādiyaṁ] ① tasmāt(ƺ.) + iyaṁ(pn.Ʒ.nom.) → [그러므로、 이]
② tasmāt(ƺ. from that, on that account, therefore)
② iyaṁ(pn.Ʒ.nom.sg.) < idam(pn. this)
▼[tathāgatena] ① tathāgatena(ƾ.ins.) →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sandhāya] ① sandhāya(ger.) → [(+法과 非法이) 함께 놓여져]
② saṁdhāya(ƺ. having placed together & c.; having formed an alliance or settled terms of
peace with reference to) < saṁdhā(3.dž. to join, bring together; to treat with, make
peace with; to produce, cause) < saṁ(ƺ. with) + dhā(3.dž. to put, place)
▼[vāgbhāṣitā] ① vāg(Ʒ.nom.) + bhāṣitā(njp.→Ʒ.nom.) → [말씀은、 언급되었으니,]
② vāc(Ʒ. speech, voice)
② bhāṣita(p.p. spoken, said, uttered)
▼[kolopamaṁ] ① kola+upamaṁ(nj.→ƾ.acc.) → [뗏목의 비유라는]
② kola(ƾ. a hog, boar; a raft, boat; the breast)
② upama(nj. highest, uppermost; most excellent, best; nearest → similar → comparable)
 upamā(Ʒ. resemblance, similarity, equality; simile, comparison; the standard of
comparison)
▼[dharmaparyāyamājānadbhirdharmā] ① dharma+paryāyam(ƾ.acc.) +
ājānadbhiḥ(ƾ.ins.pl.) + dharmāḥ(ƾ.nom.pl.) → [법문을、 알고 있는 자들에 의해(→
~자들이라면)、 법들은(→어떤 법이건)]
② dharma(ƾ. that which is established or firm, law; usage, practice, duty; right, justice)
② paryāya(ƾ. going or winding round, revolution; lapse, course, expiration; regular
recurrence or repetition; property, quality)
 法門(dharmaparyāya) : 법(dharma) + 順理(paryāya[일이 경우에 맞게 잘되어
가는 것]) → 법들이 지니고 있는 순서나 차례나 습관 등의 順理
② ājānat(pres.p.) < ājñā(9.ǁ. to know, understand, learn, obtain)
▼[eva] ① eva(ƺ.) → [반드시]
② eva(ƺ. indeed, truly, really; just so, exactly so truly)
▼[prahātavyāḥ] ① prahātavyāḥ(njp.→ƾ.nom.pl.) → [버려져야만 한다 → 버려져야만
하거늘]
② prahātavya(pot.pass.p.) < * + ­tavya(pot.pass.p.) < prahā(3.ǁ. to give up, forsake,
abandon, relinquish; to let go, cast, discharge; to depart from)
▼[prāgevādharmā] ① prāgeva(ƺ.) + adharmāḥ(ƾ.nom.pl.) → [하물며、 법이 아닌
것들임에랴.]
② prāk(ƺ. before [w/abl.]; at first, already; previously; as far as, up to)
 prāgeva(ƺ.) → [하물며]
▼[iti] ① iti(ƺ.) → [라고.]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09일째]
무량행문불가설 $ 080■ ■無 諸種了知變 示一勇清成
080▲ 契魯陀契魯陀為 一 ● 摩覩羅, ○□□□□,念,諸,悉,諸

□□□□□□□, 念念恒住不可說,
諸佛剎海不可說, 悉能往詣不可說,
□□□□□□□, 념념항주불가설,
제불찰해불가설, 실능왕예불가설,

無量行門不可說,
한량없는 수행의 문 말할 수 없고
생각생각 머무름을 말할 수 없고
부처님의 세계해도 말할 수 없고
거기마다 나아감을 말할 수 없고



[213째]
지기근성불가설 $ 084▲迦麼羅迦麼羅為 一 ● 摩伽婆, ○□□□□,知,雜,觀,變

□□□□□□□, 知其解欲不可說,
雜染清淨不可說, 觀察調伏不可說,
□□□□□□□, 지기해욕불가설,
잡염청정불가설, 관찰조복불가설,

知其根性不可說,
근성을 아는 것도 말할 수 없고
지해 욕망 아는 것도 말할 수 없고
더럽고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관찰하고 조복함을 말할 수 없고

085□



●K1298_T1005.txt★ ∴≪A대보광박누각선주비밀다라니경≫_≪K1298≫_≪T1005≫
●K0022_T0310.txt★ ∴≪A대보적경≫_≪K0022≫_≪T0310≫
●K0552_T1523.txt★ ∴≪A대보적경론≫_≪K0552≫_≪T1523≫


■ 암산퀴즈


289* 775
527137 / 559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14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2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101 번째는?




14 지혜라고 하는 재보(財寶)를 보시하도록 증장시키며,
우파섬마참포, 鄔波睒摩讖蒱<十四>
upasama ksam bhu,
평온(平穩)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20 미댜 ­ 차리예볘바 ◐微地也遮唎曳弊泮<三百二十>◑vidyāㆍcarebhyaḥ phaṭ
321 자도라남 바기니볘바 ◐者咄囉南薄祁你弊泮<四姊妹神女三百二十一>◑caturāṃ bhāginībhyaḥ phaṭ
322 바저라구마리가볘바 ◐跋折囉俱摩唎迦弊泮<金剛童子三百二十二>◑vajra kaumarībhyaḥ phaṭ
323 바저라구람타리반바 ◐跋折囉俱藍陁利弊泮<三百><二十三>◑vajra kulandaribhyaḥ phaṭ
324 미댜 ­ 라 자볘바 ◐微地也囉<引>闍弊泮<呪王等三百二十四>◑vidyā rājabhyaḥ phaṭ
325 마하바라등자리볘바 ◐摩訶鉢囉登耆囇弊泮<三百二十五>◑mahāㆍpratyaṅgirebhyaḥ phaṭ
326 바저라상갈라 야바 ◐跋折囉商羯囉<引>夜泮<金剛連鎖三百二十六>◑vajraㆍśriṅkhalāya phaṭ
327 바라등기라라 자 야바 ◐鉢囉登祁囉囉<引>闍<引>耶泮<三百二十七>◑pratyaṅgira rājāya phaṭ
328 마하가라야바 ◐摩訶揭囉耶泮<大黑天神三百二十八>◑mahāㆍkālāye phaṭ
329 마하마다리 가나야바 ◐摩訶摩怛哩<二合>伽拏耶泮<鬼衆三百二十九>◑mahā mātriㆍgaṇāya phaṭ

●또 아난아,
가령 어떤 여인이 아들과
딸을 낳지 못하여
아기 베기를 원하여,
만일 지극한 마음으로 이 주문을 간절히 생각하며
염송(念誦)하거나
혹은 이 실달다반달라(悉怛多般怛羅)를 몸에 지니고 다닌다면,
곧바로 복덕과 지혜를 갖춘 아들과 딸이 태어나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101
두려움 없이 홀로 어둠을 제거하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無畏獨除闇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223975
943
법수_암기방안


32 무릎 knee
80 거골[=발목뼈중 가장 윗뼈]
84 가자미근
14 맥박~점(맥박뛰는곳) pulse


101 클래비클 Clavicle 鎖骨 【쇄골】
9 맹장 【맹장】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801_000019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혜잠의 본래 성은 팽(彭)씨로,
임성(任城) 사람이다.


신령스런 자태는 초원(超遠)해 보였고 정성스런 품행은 남달랐다.
연못같이 깊은 성정은 멀리까지 미쳐서 남을 구제하는 것에 힘썼다.
거친 옷을 입고 푸성귀를 먹으면서도 그 속에서 즐거워했다.
일찍이 옷을 어깨에 메고 산길을 걷다가 노략질하는 무리들을 만났다.
칼을 들고 혜잠에게 들이대려 했으나 손이 떨려 그럴 수 없었다.
그러고는 혜잠에게 어깨에 멘 옷을 내놓으라고 하니,
혜잠이 깔깔 웃고는 옷을 주면서 말했다.
“그대들이 나에게 바라는 것은 매우 중한 것인데 얻는 것은 너무 가볍구려.”裙
다시 옷 속에 입고 있던 속옷 새것을 끌러 그들에게 주었다.
노략질하는 무리들이 용서를 빌며 모두 다 혜잠에게 돌려주었으나 혜잠은 희사하고 떠나왔다.
건원(建元) 2년(344) 강을 건넜다.
사공(司空)으로 있는 하충(何充)이 크게 높이 공경함을 더하여 건복사(建福寺)에 머물기를 청하였다고 한다.



출전:
한글대장경 K1086_T2063
비구니전(比丘尼傳) 양 보창찬
比丘尼傳 【梁 寶唱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한 주먹 감싸고 상체 숙이기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8-12-07-토
완주 화암사
전라북도 완주군 경천면 화암사길 271
[사진] https://search.daum.net
https://search.naver.com
https://www.google.co.kr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세계내-위치] https://www.google.nl
[설명 1] https://ko.wikipedia.org
[설명 2] https://hh2953.tistory.com
https://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
[동영상 1] 19:36
https://youtu.be
잘 늙어서 넉넉한 마음이 느껴지는 천년고찰, 완주 화암사-천년의 여행 43회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Ginie Line - Jusqu'à La Tolérance
https://youtu.be
003 나모살바몯다 ◐娜牟薩婆勃陁<敬禮一切諸佛三>◑Namaḥ sarva buddhāya


○2019_1004_145542_canon_Ab27


○2019_1004_150745_canon_BW17


○2019_1004_140252_nikon_BW17


○2019_1004_133154_nikon_BW21


○2019_1004_143036_nikon_Ar28


○2019_1004_143501_nikon_ar46


○2019_1004_175016_nikon_AB7


○2019_1004_170312_canon_ct18


○2019_1004_145814_canon_ct19


○2018_1025_161725_nikon_ar24


○2018_1025_162022_canon_AB4_s12


○2018_1025_162608_canon_ct9_s12


○2020_0224_115109_nikon_AB7_s12


○2020_0224_124028_nikon_bw0_s12


○2020_1126_153428_nikon_bw4_s12


○2020_1126_153637_canon_CT28

○2020_1126_155541_nikon_bw0_s12


○2020_1126_160249_nikon_CT27

● [pt op tr] fr
_M#]



○2020_1126_155057_nikon_CT27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대보적경_K0022_T0310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M_▶더보기|◀접기|


『대보적경』 ♣0022-018♧
[관련키워드]
대보적경 제18권/전체120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대보적경-K0022-018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7/k0022-018.html
sfed--대보적경_K0022_T0310.txt ☞대보적경 제18권/전체120권
sfd8--불교단상_2569_07.txt ☞◆vgyb1584
불기2569-07-28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954393113
https://buddhism007.tistory.com
https://puntarika007.tistory.com/5
htmback--불기2569-07-28_대보적경_K0022_T0310-tis.htm
● [pt op tr] fr
_M#]



댓글 없음:

댓글 쓰기

What do you think is the most important?
Do you know why this is the most impor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