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열반경』
K0105
T0374
대반열반경 제23권/전체4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7-02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105_T0374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대반열반경』
♣0105-023♧
대반열반경 제23권/전체40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2019_1105_173023_canon_fix▾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201_143714_canon_exc▾원주 구룡사

○2020_1002_131337_nikon_fix▾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17_152911_canon_ori_rs▾삼각산 화계사

○2018_1023_125923_nikon_ori▾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9_0106_163327_nikon_ori▾의정부 도봉산 망월사

○2020_1114_143511_canon_ori▾삼각산 도선사

○2021_0215_175317_nikon_exc_s12▾안성_서운산_석남사

○2016_0412_153903_nikon_exc▾진안_마이산_탑사

○2022_0131_161049_canon_exc_s12▾논산_천호산_개태사

○2021_0217_213916_canon_exc_s12▾서산_간월암_간월사

○2021_0215_174824_canon_exc▾안성_서운산_석남사

○2021_1113_151626_canon_exc▾경기도광주_남한산성_청량산_장경사

○2021_1006_141101_canon_exc_s12▾해남_달마산_미황사

○2021_1002_161004_canon_exc▾영천_만불사

○2014_0302_162408_nikon_exc▾서울_우면산_관문사

○2016_0412_152208_nikon_exc_s12▾진안_마이산_탑사

○2021_0215_124820_canon_exc_s12▾용인_문수산_법륜사

○2021_1003_152221_canon_exc_s12▾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 [pt op tr] fr
_M#]

○2020_0909_143044_nikon_ori_rs▾무주 백련사
❋❋본문 ♥
◎[개별논의]
★%★
『대반열반경』
♣0105-023♧
대반열반경 해제 (있는 경우)
대반열반경 023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aer5340
| ◈Lab value 202110031522 |
|
[...이하 줄임...]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7/k0105-023.html#5340 sfed--대반열반경_K0105_T0374.txt ☞대반열반경 제23권/전체40권 sfd8--불교단상_2569_07.txt ☞◆vaer5340 불기2569-07-02 θθ |
■ 퀴즈
작용하는 것이 자유자재하여 조금도 지장이 없음. ⇒<유사어>통력<참조어>통력(通力)
답 후보
● 통(通)
파계(破戒)
파사(波斯)
파승건도(破僧犍度)
팔교(八憍)
팔대용왕(八大龍王)
팔미(八味)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Renan Luce - 24h 01
Pierre Bachelet - Sans Toi
jacqueline lemay Je Ne Pense Qu'à Toi
Les Charlots - Rock A La Marie
Mireille Mathieu - Une Histoire D'amour
Caroline Moreau - Les Filles De Lorient
Paris Brune - A L'Endroit à l'Envers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27▲ 㣺氏牙歹歺 ■ 심씨아알알 27 마음 심 )(각시 씨 / 성씨 씨, 나라 이름 지, 고을 이름 정 )(어금니 아/ 관아 아 )( 살 바른 뼈 알 / 몹쓸 대 )( 살 바른 뼈 알 )
053▲ 曲共光交臼 ■ 곡공광교구 53 ( 굽을 곡/ 잠박 곡, 누룩 국 )( 한가지 공 )( 빛 광 )( 사귈 교 )( 절구 구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Buddhist Hybrid Sanskrit
[san-chn] artha-karaṇa 作利益事, 利益
[san-eng] ramanti $ 범어 enjoy transcendental bliss
[pali-chn] ghāna-viññāna 鼻識
[pal-eng]
[Eng-Ch-Eng] AVATAMSAKA SUTRA Avatamsaka Sutra 華嚴經 One of the great sutras in Buddhism. It was sermoned in heaven by Buddha Shakyamuni soon after his attainment of Buddhahood. The sutra reveals different causes and ways of cultivation of many great Bodhisattvas, such as Ten Grades of Faith, Ten Stages of Wisdom, Ten Activities, Ten Transference of Merits, Ten Stages of Bodhisattva, Absolute Universal Enlightenment, Wonderful Enlightenment, etc. It also reveals how to enter Avatamsaka World (Buddha's world) from Saha World (our world).
[Muller-jpn-Eng] 五峰光明 ゴホウコウミョウ five pronged vajra
[Glossary_of_Buddhism-Eng] BEINGS OF THE HIGHEST VIRTUE☞
Syn: Superior and Good People.
See also: Amitabha Sutra.
Expression used in the (Shorter) Amitabha Sutra. Means Bodhisattvas, Arhats and other spiritually superior beings found in the Pure
Land of Amitabha.
Amitabha Sutra:
“ ‘Shariputra: the beings who hear this ought to make a vow – a vow
to be born in that land. Why should they? Having succeeded thus, all
are then beings of the highest virtue; all are assembled in the same
circumstances.’ ”
[fra-eng] aérent $ 불어 ventilate
[chn_eng_soothil] 過木橋 To cross over the single log bridge, i.e. only one string to the bow.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何以故? 若菩薩不住相布施, 其福德不可思量.
무슨 까닭이겠는가? 보살이 모양다리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면 그 복덕(福
德)을 헤아릴 수 없기 때문이니라.
[玄奘] 何以故? 善現, 若菩薩摩訶薩都無所住而行布施, 其福德聚不可取量.
[義淨] 何以故? 由不住施, 福聚難量.
04-04 तत्कस्य हेतोः ? यः सुभूते बोधिसत्त्वोऽप्रतिष्ठितो दानं ददाति, तस्य सुभूते पुण्यस्कन्धस्य न सुकरं प्रमाणामुद्ग्रहीतुम्।
tatkasya hetoḥ | yaḥ subhūte bodhisattvo'pratiṣṭhito dānaṁ dadāti | tasya
subhūte puṇyaskandhasya na sukaraṁ pramāṇamudgrahītum |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수보리여! 깨달음갖춘이가 (형상산냐에) 머물지 않고 베풂을
준다면, 수보리여! 그 공덕무더기의 분량은 들어가지기 쉽지 않다.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② tat(pn.ƿ.nom.acc.sg.) < tad(pn. that, he, it, she)
② kasya(pn.ƾƿ.gen.sg.) < kim(pn. which thing, who, what)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의? → 이유인가?]
② hetu(ƾ. cause, reason, motive; source, origin; a means or instrument)
▼▷[yaḥ] ① yaḥ(pn.ƾ.nom.) → [‘(어떤) 그가]
② yaḥ(pn.ƾ.nom.sg.) < yad(pn. who, which)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② subhūti(ƾ. N. of …; wellbeing, wellfare)
▼[bodhisattvo'pratiṣṭhito] ① bodhisattvaḥ(ƾ.nom.) + apratiṣṭhitaḥ(njp.→ƾ.nom.) →
▼[깨달음갖춘이가、 (+형상산냐에) 머물지 않으며(←머물지 않는다.)]
깨달음갖춘이라면 어떤 누구라도 형상산냐에 머물지 않은 채 베풂을 준다.
② bodhisattva(ƾ. a Buddhist saint) < bodhi(ƾ. perfect wisdom or enlightenment) +
sattva(ƿ. being, existence; nature character) < sat(nj. existing) + tva('state of')
② pratiṣṭhita(p.p. set up, erected; fixed, established; placed, situated; installed)
▼[dānaṁ] ① dānaṁ(ƿ.acc.) → [베풂을]
▼[dadāti] ① dadāti(pres.Ⅲ.sg.) → [준다. → 주면,]
② dā(1.ǁ. to give, bestow, grant: 2.ǁ. to cut: 4.ǁ. to bind: 3.dž. to give, bestow, grant)
▼▷[tasya] ① tasya(pn.ƾ.gen.) → [그]
② tasya(pn.ƾƿ.gen.sg.) < tad(pn. that, he, it, she)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② subhūti(ƾ. N. of …; wellbeing, wellfare)
▼[puṇyaskandhasya] ① puṇya+skandhasya(ƾ.gen.) → [공덕무더기의]
② puṇya(ƿ. virtue, religious or moral merit; a virtuous or meritorious act; purity)
② skandha(ƾ. the shoulder; the body; the five objects of sense; the five forms of mundane
consciousness [in Buddhism phil.])
▼[na] ① na(ƺ.) → [(否定)]
▼[sukaraṁ] ① sukaraṁ(njp.→ƿ.nom.) → [쉽지 않다]
② sukara(nj. easy to be done, practicable, feasible)
▼[pramāṇamudgrahītum] ① pramāṇam(ƿ.nom.) + udgrahītum(inf.) → [분량은、
들어가지기.’(+라고)]
② pramāṇa(ƿ. a measure in general; size, extent; scale, standard) < pra(ƺ. higher,
forward) + mā(2.ǁ.|3.4.Ʋ. to measure) + na(kṛt suffix)
② udgrahītum(inf.) < * + ītum(tum.p.) < udgrah(9.ǁ. to take up, lift up; to take or draw
out, take away; to deposit) < ud(ƺ. prefix 'up, upward') + grah(9.dž. to seize, take,
take or catch hold of; to learn, know, understand)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83일째]
의근명료불가설 $ 054▲瑿攞陀瑿攞陀為 一 ● 摩魯摩, ○□□□□,遊,勇,自,所
□□□□□□□, 遊歷諸方不可說,
勇猛精進不可說, 自在神變不可說,
□□□□□□□, 유력제방불가설,
용맹정진불가설, 자재신변불가설,
意根明了不可說,
의근(意根)이 분명함을 말할 수 없고
여러 방위 다님도 말할 수 없고
용맹하게 정진함도 말할 수 없고
자유로운 신통 변화 말할 수 없고
055□
[185째]
신업청정불가설 $ 056▲調伏調伏為 一 ● 離憍慢, ○□□□□,語,意,信,妙
□□□□□□□, 語業清淨不可說,
意業清淨不可說, 信解清淨不可說,
□□□□□□□, 어업청정불가설,
의업청정불가설, 신해청정불가설,
身業清淨不可說,
몸의 업[身業]이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말하는 법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마음의 법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믿는 이해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K0001_T0220.txt★ ∴≪A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K0105_T0374.txt★ ∴≪A대반열반경≫_≪K0105≫_≪T0374≫
●K0652_T0007.txt★ ∴≪A대반열반경≫_≪K0652≫_≪T0007≫
■ 암산퀴즈
937* 954
109484 / 271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3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6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75 번째는?
53 “세존이시여, 이와 같이 이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具足水火吉祥光明大記明呪總持)의 말씀’은
돈계, 敦祇<五十三葵計反>
tunje
(~!~) 성스러운 가문에 출생 토록 전진 전진케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60 아라하뎨삼먁삼몯다 야 ◐阿囉訶帝三藐三菩陁<引>耶<六十>◑arhate samyaksaṃbuddhāya//
061 나모바가바뎨 ◐娜牟婆伽筏帝<六十一>◑Namo bhagavate
062 라다나구소마 ◐囉怛那俱蘇摩<寶花六十二>◑ratna-kusuma
063 계도라 자야 ◐鷄都囉<引>闍耶<寶憧王如來六十三>◑ketu-rājāya
064 다타가다야 ◐怛他揭多耶<六十四>◑tathāgatāya//
065 아라하뎨삼먁삼몯다 야뎨뵤 ◐阿羅訶帝三藐三菩陁<引>耶帝瓢<六十五>◑arhate samyaksaṃbuddhebhyaḥ//
066 나모스가리 다바예마함바가바다 ◐娜牟塞訖哩<二合>多皤翳摩含婆伽筏多<六十><六>◑Namaskrita imāṃ bhagavāṃs
067 사다타가도오스니삼 ◐薩怛他揭都烏瑟尼衫<如來佛頂六十七>◑tathāgatoshṇishāṃ
068 싣다다 바다람 ◐悉怛多<引>鉢怛㘕<二合華蓋六十八>◑sir’ātapatra//
069 나모아바 라지단 ◐娜牟阿波<引>囉支單<半音敬禮是辰勝六十九>◑Namo’parajitāṃ
●10방 여래께서는
이 주문의 비밀심인을 의지하여
10방(十方)에서 온갖 괴로움을 뽑아 건져주시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75
두루 가득한 유정 중에서 최고의 정진(精進)을 행하시는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普徧有情精進者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893898
404
법수_암기방안
6 쇄골 【쇄골】
54 입 mouth 口脣 【구순】
56 눈거풀 瞼 【검】 eye lid
53 (귀)코 nose 鼻 【비】
75 알머리뼈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704_094238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다시 한 아귀가 물었다.
“저는 항상 밥이 부족하여 한 번도 배부르지 못하니,
무슨 죄 때문이옵니까?”
“너는 사람이 되었을 때 사람에게 밥을 먹이면서 항상 부족하게 하였기 때문에
출전:
한글대장경 K0763_T0746
아귀보응경(餓鬼報應經) 실역
餓鬼報應經 【失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박쥐 자세 [Upavistha Konasana]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3-17-월
♡石渠县色须寺 , China
중국 Sichuan, Garzê Tibetan Autonomous Prefecture, Sêrxü County, 217省道 邮政编码: 627350
[사진] https://www.google.co.kr
[지도내 사진] https://baike.baidu.com
https://www.urielshen.com
[거리뷰1] https://maps.app.goo.gl
[세계내-위치] https://www.google.nl
[설명 1]
[설명 2] https://zh.wikipedia.org
[동영상 1] [4:04]
https://youtu.be
6:在石渠的一天,看色须寺辩经,转巴格玛尼经墙
[동영상 2] [0:49]
https://youtu.be
2007-09 四川石渠色须寺 SeXu Temple in Shiqu, Sichuan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007 나모로계아라아다남 ◐娜牟嚧雞阿囉喝哆喃<歸命羅漢等衆七>◑Namo loke arhatānāṃ//

○2019_1106_102557_nikon_ct9_s12

○2019_1106_135757_canon_Ab35

○2019_1201_162123_nikon_Ab35

○2020_0908_165925_nikon_ct9

○2019_1104_171716_nikon_Ab31_s12

○2019_1104_172903_nikon_ct9_s12

○2019_1104_174839_nikon_Ar28

○2019_1104_175519_nikon_BW17

○2019_0113_122338_canon_CT28

○2019_0113_123222_canon_Ab31

○2019_0113_124314_canon_Ab31

○2019_0113_142751_nikon_CT33_s12

○2019_0731_174430_canon_CT28

○2019_0731_175444_canon_ct9_s12

○2019_0801_104451_nikon_AB4_s12

○2019_0801_135205_nikon_ct23

○2020_1125_134720_canon_ct18_s12

○2020_1125_141115_canon_ab41_s12
● [pt op tr] fr
_M#]

○2020_1002_122034_canon_Ab31_s12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대반열반경_K0105_T0374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M_▶더보기|◀접기|
[관련키워드]
대반열반경 제23권/전체40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대반열반경-K0105-023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7/k0105-023.html
sfed--대반열반경_K0105_T0374.txt ☞대반열반경 제23권/전체40권
sfd8--불교단상_2569_07.txt ☞◆vaer5340
불기2569-07-02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921390266
https://truth007.tistory.com/4336
htmback--불기2569-07-02_대반열반경_K0105_T0374-tis.htm
● [pt op tr] fr
_M#]



댓글 없음:
댓글 쓰기
What do you think is the most important?
Do you know why this is the most impor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