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수사리발원경』
K1029
T0296
문수사리발원경 /전체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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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7-22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1029_T0296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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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hism0077
『문수사리발원경』
♣1029-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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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6_093351_nikon_ar45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5_173130_nikon_ar45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6_110835_canon_Ab35▾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201_165052_nikon_bw24_s12▾원주 구룡사

○2020_0211_124932_nikon_Ar26_s12▾불암산 천보사

○2020_0911_111533_canon_AB7▾제천 의림지 대도사

○2020_0911_112254_nikon_ct9▾제천 의림지 대도사

○2020_1002_115836_nikon_ct9_s12▾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02_125336_canon_CT28▾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17_154520_nikon_BW17▾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55227_canon_BW25▾삼각산 화계사

○2018_1022_142044_canon_ar36▾공주 계룡산 갑사

○2018_1024_142715_nikon_ct9_s12▾공주 칠갑산 장곡사

○2020_1114_140042_nikon_Ar28_s12▾삼각산 도선사

○2021_1112_150246_nikon_BW21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12_0522_151512_CT28▾남양주_운길산_수종사

○2021_1006_101353_nikon_ab40_s12▾해남_봉화산_대흥사

○2015_0423_160013_nikon_ar38
● [pt op tr] fr
_M#]

○2020_0908_171223_canon_ct9▾합천 해인사 백련암
○2016_0123_162200_nikon_BW25▾부안_능가산_내소사
❋❋본문 ♥
◎[개별논의]
★%★
『문수사리발원경』
♣1029-001♧
문수사리발원경 해제 (있는 경우)
문수사리발원경 001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qdl3658
| ◈Lab value 201504231600 |
|
Barbara - Elle Vendait Des P'tits G2teaux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7/k1029-001.html#3658 sfed--문수사리발원경_K1029_T0296.txt ☞문수사리발원경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9_07.txt ☞◆vqdl3658 불기2569-07-22 θθ |
■ 퀴즈
【범】Sundarananda 염희(艶喜)라 번역. 난타가 손타리라는 여자와 결혼하였으므로 이렇게 이름. 부처님 제자의 하나.
답 후보
● 손타라난타(孫陀羅難陀)
수기설(隨機說)
수다함(須陀含)
수륙재(水陸齋)
수면(隨眠)
수범수제(隨犯隨制)
수수(授手)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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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Dalida - Je Suis Malade
Karpatt - Plus Grand-Chose
Chapo Bas - Monsieur Dupont
Caroline Moreau - Je Suis Venu Te Dire
Marie Laforet - Combien De Temps Dure Un Chagrin D'amour
Le Forestier - C'est Une Maison Bleue
CALOGERO - Je Joue De La Musiqu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47▲ 玉瓦凹用右 ■ 옥와요용우 47 ( 구슬 옥 ) ( 기와 와 ) ( 오목할 요, / 오목할 압 ) ( 쓸 용 ) ( 오른쪽 우/ 도울 우 )
008▲ 丁七八勹厂 ■ 정칠팔포한 8 ( 고무래 정/장정 정 --CF* 고무래( 곡식을 그러모으고 펴거나, 밭의 흙을 고르거나 아궁이의 재를 긁어모으는 데에 쓰는 丁 자 모양의 기구) )( 일곱 칠 )( 여덟 팔 )( 쌀 포 )( 기슭 한 / 기슭 엄, 공장 창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Buddhism in Ukraine
[san-chn] krīḍā-rati 歌戲, 遊戲
[san-eng] bhadrakalyāṇī $ 범어
[pali-chn] vivadati 分別
[pal-eng] aavu.ni $ 팔리어 aor. of aavu.naati1. strung upon; 2. fixed on to.
[Eng-Ch-Eng] 三摩地 Samadhi 三摩地 Sanskrit word for meditation. 【參照: Meditation and】Contemplation.
[Muller-jpn-Eng] 囘小向大 エショウコウダイ to turn from the lesser to the greater
[Glossary_of_Buddhism-Eng] WORLD PARLIAMENT OF RELIGIONS☞
See also: Chicago Columbian Exposition.
“Held in conjunction with the 1893 Chicago World’s Fair, the
watershed marking the beginning of widespread Western interest in
Eastern religions.”
“Major event held at the Chicago Columbian Exposition (USA) in
1893. Dharmapala and Soyen Shaku, well known Asian Buddhists,
were in attendance, as well as representatives from a number of other
traditions. Also present was Paul Carus, the editor of Open Court
Press, who was later to become an important voice for the infant
American Buddhist movement. In the aftermath of the Parliament, a
growing number of Buddhists, particularly from the Zen school, but
also including representatives of other traditions, were to appear on
American soil.”
“Although little was achieved by the World Parliament of Religions
directly, indirectly a major consequence was the recognition and
status which it gave to world religions and their representatives: the
spread in the West began of religions other than Christianity and
Judaism. A less expected consequence was the impetus it gave to the
endeavor among Christians to find common ground in their own
missionary endeavor, culminating in the Edinburgh Conference of
1910. A further World Parliament of Religions was held in 1993, to
mark the centenary of the first, also in Chicago. Attempts to establish
a World Council of Religions were coolly received. Instead, the possibility of Centers for Interfaith Study were envisaged, which might
then form networks of consultation. A Global Ethic was proposed,
drawing together the common elements in the ethics of different religions: based on the Golden Rule, it hoped to establish a new human
consciousness from which a culture of non-violence would emerge.”
[fra-eng] copièrent $ 불어 copied
[chn_eng_soothil] 方等戒壇 (方等壇) An open altar at which instruction in the commandments was preached to the people, founded on the Mahāyāna-vaipulya sutras; the system began in 765 in the capital under 代宗 Daizong of the Tang dynasty and continued, with an interim under 武宗 Wuzong, till the 宣宗 Xuanzong period.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如來悉知悉見, 是諸衆生, 得如是無量福德.
수보리야, 여래는 다 알고 다 보나니, 이 중생들은 이렇게 한량없는 복덕을
받느니라.
[玄奘] 善現! 如來以其佛智, 悉已知彼; 如來以其佛眼, 悉已見彼. 善現!
如來悉已覺彼一切有情當生無量無數福聚、當攝無量無數福聚.
[義淨] 妙生! 如來悉知是人、悉見是人. 彼諸菩薩當生、當攝無量福聚.
06-09 ज्ञातास्ते सुभूते तथागतेन बुद्धज्ञानेन, दृष्टास्ते सुभूते तथागतेन बुद्धचक्षुषा, बुद्धास्ते सुभूते तथागतेन।
सर्वे ते सुभूते अप्रमेयमसंख्येयं पुण्यस्कन्धं प्रसविष्यन्ति प्रतिग्रहीष्यन्ति।
jñātāste subhūte tathāgatena buddhajñānena | dṛṣṭāste subhūte tathāgatena
buddhacakṣuṣā | buddhāste subhūte tathāgatena | sarve te subhūte
aprameyamasaṁkhyeyaṁ puṇyaskandhaṁ prasaviṣyanti pratigrahīṣyanti |
수보리여! 그들은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깨달은 이의 지혜로써 알려졌고, 수보리여!
그들은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깨달은 이의 눈으로써 보여졌으며, 수보리여! 그들은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깨닫게 되었기에, 수보리여! 그들 모두는 측량할 수 없고 헤아릴
수 없는 공덕무더기를 생성해낼 것이고 가지게 될 것이다.
[轉能動態] 수보리여! 그들을 그렇게오신분께서는 깨달은 이의 지혜로 알고 있고,
수보리여! 그들을 그렇게오신분께서는 깨달은 이의 눈으로 보고 있으며, 수보리여!
그들을 그렇게오신분께서는 깨닫고 계시기에, 수보리여! 그들 모두는 측량할 수
없고 헤아릴 수 없는 공덕무더기를 생성해낼 것이고 가지게 될 것이다.
[意味] 보살의 행위는 무량공덕을 바라고 하는 것인가? → 보살은 비록 成佛을
유보하였지만 여래께서 이미 모든 사실을 알고 계시므로 어떤 일도 걱정할 것이
없다. 본 구절의 의미는, 보살행에 무량공덕이 있음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보살의 길에 들어선 자로 하여금 무한한 보살행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
위함이다.
▼▷[jñātāste] ① jñātāḥ(njp.→ƾ.nom.pl.) + te(pn.ƾ.nom.pl.) → [알려졌다、 그들은]
[受動文] 그들은 여래에 의해 붓다의 지혜로 알려졌다. > [能動文] 그들을 여래는
붓다의 지혜로 알았다. : 여래는 붓다의 지혜로 그들을 알아본다.
② jñāta(nj. knowing, intelligent, wise: ƾ. a wise man; an acquaintance; a bail) < * +
ta('the state of') < jñā(9.dž. to know, to learn; to know, be aware of; to find out)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tathāgatena] ① tathāgatena(ƾ.ins.) →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buddhajñānena] ① buddha+jñānena(ƿ.ins.) → [깨달은 이의 지혜로.]
② buddha(p.p. known, understood, perceived; awakened, awake; observed; enlightened, wise)
② jñāna(ƿ. cognizance, knowing; knowledge, learning; consciousness, cognizance)
▼▷[dṛṣṭāste] ① dṛṣtāḥ(njp.→ƾ.nom.pl.) + te(pn.ƾ.nom.pl.) → [보여졌다、 그들은]
② dṛṣta(p.p. seen, looked, perceived; visible, observable; regarded, considered)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tathāgatena] ① tathāgatena(ƾ.ins.) →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buddhacakṣuṣā] ① buddha+cakṣuṣā(ƿ.ins.) → [깨달은 이의 눈으로.]
② cakṣus(nj. seeing: ƿ. the eye; sight, look, vision; light, clearness)
▼▷[buddhāste] ① buddhāḥ(njp.→ƾ.nom.pl.) + te(pn.ƾ.nom.pl.) → [깨달아졌다、 그들은]
② buddha(p.p. known, understood, perceived; awakened, awake; observed; enlightened, wise)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tathāgatena] ① tathāgatena(ƾ.ins.) →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sarve] ① sarve(nj.→ƾ.nom.pl.) → [모든]
② sarva(pn.nj. whole, entire, all, every)
▼[te] ① te(pn.ƾ.nom.pl.) → [그들은]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aprameyamasaṁkhyeyaṁ] ① aprameyam(nj.→ƾ.acc.) + asaṁkhyeyaṁ(nj.→ƾ.acc.) →
▼[측량할 수 없는、 헤아릴 수 없는]
② aprameya(nj.[pot.p.] immeasurable, boundless; inscrutable, unfathomable) < a(not) +
pra(ƺ. higher, forward) + mā(2.ǁ. to measure)
② asaṁkhyeya(nj.[pot.p.] innumerable: ƿ. an exceedingly large number) < a(not) +
saṁ(ƺ. with) + khyā(2.ǁ. to tell, declare: [caus.] to be named or called)
▼[puṇyaskandhaṁ] ① puṇya+skandhaṁ(ƾ.acc.) → [공덕무더기를]
② puṇya(ƿ. virtue, religious or moral merit; a virtuous or meritorious act; purity)
② skandha(ƾ. the five objects of sense; the five forms of mundane consciousness)
▼[prasaviṣyanti] ① prasaviṣyanti(fut.Ⅲ.pl.) → [생성해낼 것이며]
② prasu(1.ǁ.|2.4.Ʋ. to beget, generate, produce; to bring forth, be delivered of) < pra(ƺ.
higher, forward) + su(5.dž. to press out or extract juice; to distil; to pour out)
▼[pratigrahīṣyanti] ① pratigrahīṣyanti(fut.Ⅲ.pl.) → [가지게 될 것이다.]
② pratigrah(9.dž. to hold, seize, take, support; to take, accept; to receive inimically) <
prati(ƺ. towards, near to, down upon) + grah(9.dž. to seize, take)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03일째]
지혜통달불가설 $ 074▲計羅計羅為 一 ● 細羅, ○□□□□,三,了,明,修
□□□□□□□, 三昧自在不可說,
了達諸法不可說, 明見諸佛不可說,
□□□□□□□, 삼매자재불가설,
료달제법불가설, 명견제불불가설,
智慧通達不可說,
지혜로 통달함을 말할 수 없고
삼매에 자재함을 말할 수 없고
모든 법 잘 아는 것 말할 수 없고
부처님 밝게 봄도 말할 수 없고
075□
[210째]
제찰차별불가설 $ 081▲摩覩羅摩覩羅為 一 ● 娑母羅, ○□□□□,種,差,無,種
□□□□□□□, 種種清淨不可說,
差別莊嚴不可說, 無邊色相不可說,
□□□□□□□, 종종청정불가설,
차별장엄불가설, 무변색상불가설,
諸剎差別不可說,
세계의 차별함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청정함도 말할 수 없고
차별한 장엄들도 말할 수 없고
그지없는 빛깔도 말할 수 없고
●K0418_T0458.txt★ ∴≪A문수사리문보살서경≫_≪K0418≫_≪T0458≫
●K1029_T0296.txt★ ∴≪A문수사리발원경≫_≪K1029≫_≪T0296≫
●K1352_T1276.txt★ ∴≪A문수사리보살근본대교왕경금시조왕품≫_≪K1352≫_≪T1276≫
■ 암산퀴즈
859* 232
31899 / 343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8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6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95 번째는?
08 명성(名聲)을 증장시키며,
바주라참포, 伐折洛讖蒱<八>
vajra ksam bhu,
금강(金剛)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60 아라하다 ◐阿囉訶多<羅漢二百六十>◑Ārhanta
261 가리탐미댜 ◐訖哩耽微地也<二百六十一>◑kritāṃ vidyāṃ
262 진타야미 ◐嗔陁夜彌<二百六十二>◑chindayāmi
263 기라야미 ◐枳囉夜彌<二百六十三>◑Kilayāmi//
264 미다 라 가 ◐微怛<多音>囉<引>迦<起尸鬼二百六十四>◑Vitaㆍrāga(or vetāla)
265 가리탐미댜 ◐訖哩耽微地也<二百六十五>◑kritāṃ vidyāṃ
266 진타야미 ◐嗔陁夜彌<二百六十六>◑chindayāmi
267 기라야미 ◐枳囉夜彌<二百><六十七>◑Kilayāmi//
268 바저 라바니 ◐跋折<時熱反>囉波你<執金剛神二百六十八>◑Vajraㆍpāṇa
269 바저라바 니 ◐跋折囉婆<重呼>尼<二百六十九>◑vajraㆍpāṇi
●이 모든 중생이 비록 그 자신이 복을 짓지 못했을지라도,
10방 여래께서 지니신 공덕을 다 이 사람에게 주시니,
이 공덕으로 항하사 아승기 불가설 불가설 겁 동안 항상 모든 부처님과
한 곳에 같이 태어나게 되며,
이 한량없는 공덕으로 여럿이 함께 나서
자라는 악차(惡叉)열매 덩어리처럼 같은 곳에서 수행하며
영원히 헤어지는 일이 없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95
훌륭한 뜻과 단정하고 위엄 있는 상호를 갖추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善意端嚴相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99288
93
법수_암기방안
26 손금 the line of the palm
74 무명지 (~약지 )
81 서혜부( 사타구니~ thigh 넓적다리주변)
8 큰 창자,【대장】
95 足背 【족배】 ~발등.
3 밥통 【위】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729_222129 :
대장경 내 게송
출전:
한글대장경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허리 흔들기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6-20-금
♡대원사,세종 소정면 대사동길 78-9
[사진]
[지도내 사진]
[거리뷰1] https://naver.me
[세계내-위치] https://kko.kakao.com
https://kko.kakao.com
[설명 1]
[설명 2]
[동영상 1]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선빔(sunbeam)/그리고리 골드스타인/스타일: 상징주의/장르: 풍경/
012 나모뎨바리시남 ◐娜牟提婆唎史喃<敬禮三十三天及一切諸仙天等十二>◑Namo devarishināṃ//

○2019_1106_112146_nikon_bw21

○2019_1106_153126_nikon_ct6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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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0113_140219_nikon_ct19

○2019_0113_155758_canon_AB7_s12

○2019_0731_172401_canon_BW25_s12

○2019_0801_080848_canon_ab41_s12

○KakaoTalk_20190731_201054202_01_Ab35

○2020_1125_140915_canon_BW25_s12

○2020_1125_153116_canon_bw0_s12
● [pt op tr] fr
_M#]

○2018_1022_165144_canon_bw0_s12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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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 문수사리발원경_K1029_T0296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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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키워드]
문수사리발원경 /전체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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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문수사리발원경_K1029_T0296.txt ☞문수사리발원경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9_07.txt ☞◆vqdl3658
불기2569-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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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back--불기2569-07-22_문수사리발원경_K1029_T0296-tis.htm
● [pt op tr] fr
_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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