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당서역구법고승전』
K1072
T2066
대당서역구법고승전 상권/전체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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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7-17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1072_T2066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대당서역구법고승전』
♣1072-001♧
대당서역구법고승전 상권/전체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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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_1017_162755_canon_exc_s12▾삼각산 화계사

○2018_1024_140115_canon_ori▾공주 칠갑산 장곡사

○2019_1104_133658_canon_fix▾구례 화엄사 연기암

○2019_1104_100304_nikon_fix▾구례 화엄사

○2019_1104_114422_nikon_fix▾구례화엄사 구층암

○2021_0214_132329_nikon_exc_%23042▾춘천_오봉산_청평사

○2021_1004_170508_canon_exc_s12▾하동_고성산_약천사

○2021_1003_125534_nikon_exc_s12▾밀양_만어산_만어사

○2021_1112_143614_canon_exc▾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0929_164517_nikon_exc_s12▾강릉_괘방산_등명낙가사

○2021_0929_115306_nikon_exc▾양양_오봉산_낙산사

○2021_0929_134845_canon_exc▾양양_휴휴암

○2021_0927_163051_canon_exc_s12▾서울_북한산_화계사

○2021_1003_152314_nikon_exc_s12▾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2021_0214_132959_nikon_exc_s12▾춘천_오봉산_청평사

○2016_0505_122156_canon_exc_s12▾춘천_오봉산_청평사
● [pt op tr] fr
_M#]

○2021_1003_180238_canon_exc▾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본문 ♥
◎[개별논의]
★%★
『대당서역구법고승전』
♣1072-001♧
대당서역구법고승전 해제 (있는 경우)
대당서역구법고승전 001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yxy1510
| ◈Lab value 201605051221 |
|
Edith Piaf - Le Gitan Et La Fille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7/k1072-001.html#1510 sfed--대당서역구법고승전_K1072_T2066.txt ☞대당서역구법고승전 상권/전체2권 sfd8--불교단상_2569_07.txt ☞◆vyxy1510 불기2569-07-17 θθ |
■ 퀴즈
공리(空理)에 철저하게 안주(安住)하여 다른 것과 다투는 일이 없는 것.
답 후보
● 무쟁(無諍)
문사수혜(聞思修慧)
미륵(彌勒)
미진(味塵)
밀엄정토(密嚴淨土)
바라이(波羅夷)
박구라(薄拘羅)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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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Adamo - J'avais Oublie Que Les Roses
Robert Charlebois - Faut Qu'ca Change
Edith Piaf - Comme Moi (Senlis-Delecluse-Monnot)
Charles Aznayour - Isabelle
Emmanuelle - Premier Baiser
Charles Aznavour - Los Placeres Antiguos
Serge Reggiani - La Complainte Du Tabac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42▲ 北弗比匕氷 ■ 북불비비빙 42 ( 북녘 북 / 달아날 배 )( 아닐 불/ 근심할 불 )( 견줄 비 )( 비수 비 )( 얼음 빙 / 엉길 응 )
003▲ 丂 丩九几乃 ■ 교구구궤내 3 ( 공교할 교 / 숨 내쉴 고 )( 얽힐 구 / 얽힐 교 )( 아홉 구 / 모을 규 )( 안석 궤 / 책상 궤 )( 이에 내 / 노 젓는 소리 애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Soto
[san-chn] pradāyika 成, 與
[san-eng] pālanīya $ 범어 śould be protected or observed
[pali-chn] avikatthana 隱覆
[pal-eng] ku.nii $ 팔리어 m.a cripple. (adj.), crooked-handed.
[Eng-Ch-Eng] true thusness 真如
[Muller-jpn-Eng] 正覺 ショウガク (term) correct awakening
[Glossary_of_Buddhism-Eng] BAMBOO GROVE☞
Pali/ Veluvana. “Famous place of retreat near Rajagriha given the
Buddha by King Bimbisara of Magadha, India (now Rajgir, Patna
district, Bihar).”
[fra-eng] soutenez $ 불어 support
[chn_eng_soothil] 空輪 The wheel of space below the water and wind wheels of a world. The element space is called the wheel of space.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如來滅後, 後五百歲, 有持戒修福者,
여래가 멸도(滅度)한 뒤 나중 오백년[後五百年]에도 계(戒)를 지키고 복
(福)을 닦는 이는
[玄奘] 然復, 善現, 有菩薩摩訶薩於當來世, 後時、後分、後五百歲,
正法將滅時分轉時, 具足尸羅、具德、具慧;
[義淨] 妙生! 當來之世有諸菩薩具戒、具德、具慧;
06-04 अपि तु खलु पुनः सुभूते भविष्यन्त्यनागतेऽध्वनि बोधिसत्त्वा महासत्त्वाः पश्चिमे काले पश्चिमे समये पश्चिमायां पञ्चशत्यां सद्धर्मविप्रलोपे वर्तमाने गुणवन्तः शीलवन्तः प्रज्ञावन्तश्च भविष्यन्ति,
api tu khalu punaḥ subhūte bhaviṣyantyanāgate'dhvani bodhisattvā
mahāsattvāḥ paścime kāle paścime samaye paścimāyāṁ pañcaśatyāṁ
saddharmavipralopakāle vartamāne guṇavantaḥ śīlavantaḥ prājñavantaśca
bhaviṣyanti |
그리고 또한 수보리여! 위대한 존재로서 깨달음갖춘이들이 미래세에(도) 있어서, 다음번
때의 다음번 시기의 다음번 오백년에 바른 법이 파괴된 때가 되었을 때 덕목을 지닌
이들、 계행을 지닌 이들、 깊은 지혜를 지닌 이들이 된다면…
▼▷[api] ① api(ƺ.) → [또한]
② api(ƺ. and, also, besides; often used to express emphasis. even, also, very)
▼[tu] ① tu(ƺ.) → [그런데 → 그리고]
② tu(ƺ. on the contrary, on the other hand; ...; used as an emphatic particle)
▼[khalu] ① khalu(ƺ.) → [참으로]
② khalu(ƺ. indeed, certainly, truly)
▼[punaḥ] ① punaḥ(ƺ.) → [다시]
② punar(ƺ. again, once more, anew; back; on the other hand)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bhaviṣyantyanāgate'dhvani] ① bhaviṣyanti(fut.Ⅲ.pl.) + anāgate(nj.→ƾ.loc.) +
adhvani(ƾ.loc.) → [있어서(← 있을 것이다)、 미래세에(← 아직 오지 않은 때에)]
▼[bodhisattvā] ① bodhisattvāḥ(ƾ.nom.pl.) → [깨달음갖춘이들은]
▼[mahāsattvāḥ] ① mahāsattvāḥ(nj.→ƾ.nom.pl.) → [위대함갖춘상태인]
▼[paścime] ① paścime(nj.→ƾ.loc.) → [다음번]
▼[kāle] ① kāle(ƾ.loc.) → [때에]
▼[paścime] ① paścime(nj.→ƾ.loc.) → [다음번]
▼[samaye] ① samaye(ƾ.loc.) → [시기에]
▼[paścimāyāṁ] ① paścimāyāṁ(nj.→Ʒ.loc.) → [다음번]
▼[pañcaśatyāṁ] ① pañca+śatyāṁ(Ʒ.loc.) → [오백년에]
▼[saddharmavipralopakāle] ① sat+dharma+vipralopa+kāle(ƾ.abso.loc.) → [바른 법이
파괴된 때가]
▼[vartamāne] ① vartamāne(njp.→ƾ.abso.loc.) → [있을 때]
▼[guṇavantaḥ] ① guṇavantaḥ([nj.→]ƾ.nom.pl.) → [덕목을 지닌 이들이]
guṇavantaḥ(njp.→ƾ.nom.pl.) … : 덕목을 지니고 계행을 지니며 깊은 지혜를
지니게 될 것이다. ☞ ‘여래가 滅度한 뒤 後五百年에도 戒를 지키고 福을 닦는
이는…’이라고 표현한 羅什의 譯처럼, 말세라도 덕목과 계행과 지혜를 갖춘다면
성불할 수 있는 菩薩이 될 수 있음을 나타냄.
② guṇavat(nj. endowed with good qualities, virtuous, meritorious, good, excellent)
▼[śīlavantaḥ] ① śīlavantaḥ([nj.→]ƾ.nom.pl.) → [계행을 지닌 이들이]
② śīlavat(nj.) < * + vat(possessive) < śīla(ƿ. good disposition or character; habit,
custom; a moral precepts)
▼[prājñavantaśca] ① prājñavantaḥ([nj.→]ƾ.nom.pl.) + ca(ƺ.) → [그리고、 깊은 지혜를
지닌 이들이]
② prājñavat(nj.) < * + vat(possessive) < prājña(nj. intellectual; wise, learned, clever: ƾ.
a wise or learned man)
▼[bhaviṣyanti] ① bhaviṣyanti(fut.Ⅲ.pl.) → [될 것이다. → 된다면,]
문장말미의 ‘bhaviṣyanti’가 없을 경우 ‘guṇavantaḥ śīlavantaḥ prājñavantaḥ’ 세
가지는 ‘bodhisattvāḥ’의 단순형용사로 취급될 수 있다.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98일째]
수행어시불가설 $ 069▲薜羅薜羅為 一 ● 諦羅, ○□□□□,其,有,一,持
□□□□□□□, 其心過去不可說,
有求皆施不可說, 一切悉施不可說,
□□□□□□□, 기심과거불가설,
유구개시불가설, 일체실시불가설,
修行於施不可說,
보시를 행하는 일 말할 수 없고
그 마음 지나간 일 말할 수 없고
찾는 대로 보시함을 말할 수 없고
모든 것을 보시함도 말할 수 없고
[200째]
성취제인불가설 $ 071▲偈羅偈羅為 一 ● 窣步羅, ○□□□□,無,具,住,起
□□□□□□□, 無生法忍不可說,
具足寂靜不可說, 住寂靜地不可說,
□□□□□□□, 무생법인불가설,
구족적정불가설, 주적정지불가설,
成就諸忍不可說,
참는 일 성취함을 말할 수 없고
죽살이 없는 지혜 말할 수 없고
고요함을 갖춘 일 말할 수 없고
고요한 데 머무는 일 말할 수 없고
●K1399_T2158.txt★ ∴≪A대당보대을사세속정원석교록≫_≪K1399≫_≪T2158≫
●K1072_T2066.txt★ ∴≪A대당서역구법고승전≫_≪K1072≫_≪T2066≫
●K1065_T2087.txt★ ∴≪A대당서역기≫_≪K1065≫_≪T2087≫
■ 암산퀴즈
107* 839
353363 / 449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1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90 번째는?
03 불법을 지키려는 뜻을 잊지 않도록 증장시키며,
참참포, 讖讖蒱<三>
ksud ksam bhu,
대지를 흔드는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10 바다하리남아슈차하리니 ◐皤多訶哩喃阿輸遮訶哩泥<食不><淨鬼二百一十>◑vāt'āhāriṇāṃ aśucyㆍāhārinyaś.
211 짇다하리니 ◐質多訶哩泥<食心鬼二百十一>◑cittāhāriṇyas//
212 뎨삼살비삼 ◐帝衫薩毘衫<如是等衆二百十二>◑teshāṃㆍsarveshāṃ
213 살바가라하남 ◐薩嚩揭囉訶喃<一切執祖鬼二百十三>◑sarvaㆍgrahānāṃ
214 비댜 ◐毘地也<明呪藏二百十四>◑vidyāṃ
215 진타야미 ◐嗔陁夜彌<斬伐罪者二百十五>◑chindayāmi
216 기라야미 ◐枳囉夜彌<二百十六>◑Kilayāmi//
217 바리바라자가라 ◐波哩跋囉斫迦囉<外道二百><十七>◑Parivㆍrājaka
218 가리 담미댜 ◐訖哩<離枳反上>擔微地也<明呪藏二百十八>◑kritāṃ vidyāṃ
219 진타야미 ◐嗔陁夜彌<二百十九>◑chindayāmi
●아난아,
마땅히 알아야 한다.
이 주문에는
항상 팔만사천나유타항하사구지(八萬四千那由他恒河沙俱胝)의 금강장왕보살(金剛藏王菩薩) 종족이 있어서,
그 들 낱낱이 권속으로 거느린 금강신중들이 밤낮으로 따라다니면서 모시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90
위대하신 법주(法主)께 귀의합니다.
南無大法主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89773
787
법수_암기방안
21 큰 마름 [엄지쪽 큰마름(뼈) ~ 트러피지엄trapezium]
69 요골동맥-손-맥박(脈搏)재는곳
71 라선[腡선] = 손금선 /또는 갈고리뼈 (=헤이메이트 HAMATE~갈고리뼈]
3 밥통 【위】
90 중-발가락 [ 신조어 ]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719_003001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1) 발타(颰陁)가 변화로 성을 만들어 부처님을 청하고 부처님을 뵙고는 변화시킨 것을 소멸시키려 하였으나 하지 못하다
왕사성(王舍城) 안에 발타(颰陁)
[양(梁)나라 말로 인현(仁賢)이다]
라고 하는 한 요술쟁이가 있었다.
경전을 잘 알았고 기술이 있어 하는 일마다 속이고 꾀를 내어 기쁘게 하는 일을 잘하였으므로 이름이 멀리까지 퍼졌으나 마갈(摩竭)의 사람들이 그를 따를 수 없었고,
나라 안의 모두는 그에게서 공부를 배웠다.
발타는 세존을 만나 뵙자 몸과 빛이 엄숙하고 아름다웠으므로 겨루어 보려는 생각으로 문득 부처님을 청하면서 생각하였다.
‘만일 나의 뜻을 알면 당연히 청을 수락하지 않을 것이고,
만약 모른다면 반드시 의심 없이 수락하리라.’
부처님께서 그의 뜻을 아시고 그를 제도하고자 잠자코 수락하시자,
발타는 생각하였다.
‘부처님은 신통과 지혜가 없어 나의 뜻을 알아보지 못하였도다.’
그리고 왕사성으로 들어가서 깨끗한 곳에다 변화로 강당을 짓고 비단과 꽃 일산을 달며 나무마다 아래에 여러 비구들을 위하여 사자자리[師子座]를 펴고 강당 안에는 특히 여래를 위하여 높이 네 길[丈] 아홉 자나 되는 사자자리를 설치하고서 온갖 맛있는 음식을 마련하였다.
이 때 사천왕과 제석천은 3만 2천의 천인(天人)들과 함께 와서 인현(仁賢)에게 말하였다.
“참으로 좋은 이익을 얻겠습니다.
여래를 강당으로 청하여 공양하려 하니,
우리도 모자라는 바를 도와드리겠습니다.”
이내 변화로 객사와 전각을 지었는데 마치 도리천궁(忉利天宮)과 같았다.
부처님께서는 보살과 여래 비구들과 함께 그 강당으로 가셨으며,
부처님께서 이미 만들어 놓은 자리에 앉으신 것을 보았고,
제석 역시 여래께서 그들이 만들어 놓은 장엄한 자리에 앉으신 것을 보았다.
인현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잘난 척하는 마음을 없애고 부처님 발에 머리를 던지면서 부처님께 아뢰었다.
“여래이시여,
저의 잘못을 용서하소서.”
그가 변화시켜 만들었던 것을 없애려고 하였으나 부처님께서는 변하지 못하게 하시고 다시 그를 위하여 온갖 법은 모두가 허깨비[幻化]와 같음을 말씀하셨다.
[『환사인현경(幻士仁賢經)』에 나온다]
.
출전:
한글대장경 K1050_T2121
경율이상(經律異相) 양 보창등집
經律異相 【梁 寶唱等集】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구름다리 자세 [Purvottanasana]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3-20-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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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1] [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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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N뉴스] 전국여성불자회 사무실 개소 “한국불교 이끌 주역”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07 나모로계아라아다남 ◐娜牟嚧雞阿囉喝哆喃<歸命羅漢等衆七>◑Namo loke arhatānāṃ//

○2019_1106_130239_canon_exc▾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70207_canon_fix▾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5_114050_canon_exc_s12▾순천 조계산 선암사

○2020_0904_144331_nikon_ori_rs▾원주 구룡사

○2020_0905_151320_nikon_ori_rs▾오대산 적멸보궁

○2020_0908_150805_nikon_ori_rs▾합천 해인사

○2020_0910_111446_canon_ori_rs▾속리산 법주사

○2020_1017_160259_canon_exc▾삼각산 화계사

○2020_1114_134505_canon_ori▾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42017_canon_ori▾삼각산 도선사

○2021_1008_155848_canon_exc_s12▾계룡산_신원사

○2021_1001_142903_nikon_exc▾봉화_청량산_청량사

○2014_1129_122118_canon_exc▾서울_북악산_성불사

○2021_1008_125228_nikon_exc_s12▾완주_화암사

○2021_0215_171714_nikon_exc_s12▾안성_서운산_석남사

○2020_0430_124624_canon_exc▾서울_북악산_성불사

○2021_1113_163017_nikon_exc▾경기도광주_남한산성_청량산_망월사

○2021_1007_131626_canon_exc_s12▾부안_능가산_내소사

○2023_0402_131125_nikon_exc▾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pt op tr] fr
_M#]

○2016_0123_154854_canon_exc▾부안_능가산_내소사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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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 대당서역구법고승전_K1072_T2066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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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대당서역구법고승전_K1072_T2066.txt ☞대당서역구법고승전 상권/전체2권
sfd8--불교단상_2569_07.txt ☞◆vyxy1510
불기2569-07-17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938968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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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religion007.tistory.com/313#gsc.tab=0
htmback--불기2569-07-17_대당서역구법고승전_K1072_T2066-tis.htm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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