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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7월 27일 일요일

불설묘길상보살소문대승법라경-k1211-001


『불설묘길상보살소문대승법라경』


K1211
T0473

불설묘길상보살소문대승법라경 /전체1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7-27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1211_T0473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불설묘길상보살소문대승법라경』 ♣1211-001♧




불설묘길상보살소문대승법라경 /전체1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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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15449_canon_fix▾화순 영구산 운주사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33729_canon_ab41_s12▾순천 조계산 선암사

양산 영축사
○2020_0907_124005_nikon_bw24▾양산 영축사

양산 통도사
○2020_0907_140905_canon_AB7▾양산 통도사

양산 통도사
○2020_0907_141032_canon_bw24▾양산 통도사

합천 해인사
○2020_0908_144936_nikon_CT27▾합천 해인사

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25629_canon_CT27▾속리산 법주사

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31511_canon_BW28▾속리산 법주사

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61438_nikon_ar27▾속리산 법주사

제천 월악산 신륵사
○2020_0910_182155_nikon_Ab31▾제천 월악산 신륵사

_ori_rs
○2016_0505_130659_nikon▾춘천 청평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52824_canon_ori_rs▾삼각산 화계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71328_canon_Ar37▾삼각산 화계사

공주 태화산 마곡사
○2018_1022_175234_nikon_BW25_s12▾공주 태화산 마곡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61756_canon_AB7_s12▾삼각산 도선사

부안_능가산_내소사
○2021_1007_132519_canon_CT33_pc▾부안_능가산_내소사

영월_사자산_법흥사
○2021_0930_182325_nikon_BW21_s12_pc▾영월_사자산_법흥사

양평_용문산_용문사
○2023_0222_173521_canon_CT27▾양평_용문산_용문사

● [pt op tr] fr
_M#]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14453_canon_ct8▾순천 조계산 선암사



❋❋본문 ◎[개별논의]

★%★

『불설묘길상보살소문대승법라경』 ♣1211-001♧
불설묘길상보살소문대승법라경 해제 (있는 경우)

불설묘길상보살소문대승법라경 001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ezn7524
◈Lab value 202302221735


○ 2021_1008_150725_can_BW21_s12_pc계룡산_신원사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Renoir bouquet-of-roses
[#M_▶더보기|◀접기|

Artist: Pierre-Auguste Renoir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1841.2.25 – 1919.12.3)는 인상파 스타일의 발전에서 선도적인 화가였던 프랑스 예술가였다.
아름다움과 특히 여성스러운 관능미의 기념자로서 르누아르(Renoir)는 다음과 같이 직접적으로 이어지는 전통의 최종 대표자입니다.
그는 배우 피에르 르누아르 (1885-1952), 영화 제작자 장 르누아르 (1894-1979), 도예가 클로드 르누아르 (1901-1969)의 아버지입니다.
그는 피에르 (Pierre)의 아들인 클로드 르누아르(Claude Renoir, 1913-1993)의 할아버지였다.[---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ierre-Auguste_Renoir
Title : bouquet-of-roses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16_1008_141742_nik.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Iliveq-stone-grave-sisimiut
[#M_▶더보기|◀접기|
liveq, a prehistoric Inuit stone grave near Sisimiut Airport.
Author Algkalv (talk)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nuuk-greenland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2/nuuk-greenland.html
https://buddhism007.tistory.com/18095
■htmback--B-♥nuuk-greenland_불기2565-02-11-Tis.htm

Mireille Mathieu - A Man And A Woman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7/k1211-001.html#7524
sfed--불설묘길상보살소문대승법라경_K1211_T0473.txt ☞불설묘길상보살소문대승법라경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9_07.txt ☞◆vezn7524
불기2569-07-27
θθ





■ 퀴즈


 보살의 계위(階位) 가운데 10회향(廻向)의 제10위. 온갖 법이 원융(圓融)하여 상대를 여의고, 중도무상(中道無相)의 이치에 증입(證入)하는 지위.

답 후보
● 입법계무량(入法界無量)
자리이타(自利利他)

자상(自相)
자성불선(自性不善)
자수용신(自受用身)
자연(自然)
자자건도(自恣犍度)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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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Louis Chedid - Sans nous
CLAUDE FRANCOIS - Belles, Belles, Belles
Jacques Brel - Saint-Pierre
Serge Lama - La Vie Lilas
Mireille Mathieu - La Vraie Vie (With Francis Lai)
Serge Reggiani - Dieu Me Garde De Mes Amis
Maxime Leforestier - Oncle Archibald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52▲ 兄乎禾各艮 ■ 형호화각간 52 ( 형 형 / 두려워할 황 ) ( 어조사 호 / ~느냐? ~랴! ) ( 벼 화 / 말 이빨의 수효 수 )( 각각 각 )( 괘 이름 간 / 그칠 간, 은 은 )
013▲ 彡上夕小尸 ■ 삼상석소시 13ㅡ 털 위의 세계에도 밤이 작게 있고 주검도 있다. ( 터럭 삼 / 성씨 섬 )( 윗 상 )( 저녁 석 / 사람 이름 역, 한 움큼 샤 )( 작을 소 )( 주검 시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Bodhin Kjolhede
[san-chn] matṛ 磨多
[san-eng] kaccapa $ 범어 (masc) tortoise
[pali-chn] sammati-ñāṇa 世俗智
[pal-eng] va $ 팔리어 a short form of iva or eva.vaa (particle of disjunction), or; either- or.
[Eng-Ch-Eng] 一字奇特佛頂經 (Us!n!i^s!acakravarti-tantra). (Tantra of the Benevolent One-Syllable Buddha-Corona), 3 fasc. (T 953.19.285-307), tr. Amoghavajra 不空.
[Muller-jpn-Eng] 無始時 ムシジ beginningless time
[Glossary_of_Buddhism-Eng] HEAVENLY BEING☞
See: Deva.

[fra-eng] installées $ 불어 installed
[chn_eng_soothil] 散支 散脂 (散脂迦); 半只迦 (or半支迦) Pañcika, one of the eight generals of Vaiśravaṇa, cf. 毘.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是故, 不應取法, 不應取非法.
그러므로 법상에도 걸리지 말아야 하고 비법상에도 걸리지 말아야 한다.
[玄奘] 何以故? 善現! 不應取法、不應取非法!
[義淨] 妙生! 是故, 菩薩不應取法、不應取非法!
06-14 तत्कस्य हेतोः ? न खलु पुनः सुभूते बोधिसत्त्वेन महासत्त्वेन धर्म उद्ग्रहीतव्यो नाधर्मः।
tatkasya hetoḥ | na khalu punaḥ subhūte bodhisattvena mahāsattvena
dharma udgrahītavyo nādharmaḥ |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참으로 다시, 수보리여! 위대한 존재로서 깨달음갖춘이에 의해
법이 집착되어서도 안 되며 법이 아닌 것이 (집착되어서도 안 된다).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의? → 이유인가?]
② hetu(ƾ. cause, reason, motive; source, origin; a means or instrument)
▼▷[na] ① na(ƺ.) → [(否定)]
▼[khalu] ① khalu(ƺ.) → [참으로]
▼[punaḥ] ① punaḥ(ƺ.) → [다시]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bodhisattvena] ① bodhisattvena(ƾ.ins.) → [깨달음갖춘이에 의해]
▼[mahāsattvena] ① mahāsattvena(nj.→ƾ.ins.) → [위대함갖춘상태인]
▼[dharma] ① dharmaḥ(ƾ.nom.) → [법이]
▼[udgrahītavyo] ① udgrahītavyaḥ(njp.→ƾ.nom.) → [들어가지어져도 안 된다(→안 되며)]
 보살에 의해 법이 들어가지어져선 안 된다. → 보살은 법에 집착되어선 안 된다.
② udgrahītavya(pot.pass.p.) < * + ­tavya(pot.pass.p.) < udgrah(9.ǁ. to take up, lift up; to
take or draw out, take away; to deposit) < grah(9.dž. to seize; to learn, understand)
▼[nādharmaḥ] ① na(ƺ.) + a|dharmaḥ(ƾ.nom.) → [(否定 → 들어가지어져도 안 된다)、
법이 아닌 것이.]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08일째]
피제신력불가설 $ 079▲謎魯陀謎魯陀為 一 ● 契魯陀, ○□□□□,彼,入,念,無

□□□□□□□, 彼諸方便不可說,
入空寂智不可說, 念念相續不可說,
□□□□□□□, 피제방편불가설,
입공적지불가설, 념념상속불가설,

彼諸神力不可說,
저 모든 신통의 힘 말할 수 없고
저 모든 방편들도 말할 수 없고
고요한 지혜에 듦 말할 수 없고
생각생각 계속함을 말할 수 없고


[212째]
료지중생불가설 $ 083▲阿野娑阿野娑為 一 ● 迦麼羅, ○□□□□,知,知,知,知

□□□□□□□, 知其種性不可說,
知其業報不可說, 知其心行不可說,
□□□□□□□, 지기종성불가설,
지기업보불가설, 지기심행불가설,

了知眾生不可說,
중생을 잘 알음도 말할 수 없고
그 종성을 아는 것도 말할 수 없고
그 업보(業報) 아는 것도 말할 수 없고
마음과 행 아는 것도 말할 수 없고





●K1230_T1186.txt★ ∴≪A불설묘길상보살다라니≫_≪K1230≫_≪T1186≫
●K1211_T0473.txt★ ∴≪A불설묘길상보살소문대승법라경≫_≪K1211≫_≪T0473≫
●K1214_T1242.txt★ ∴≪A불설묘길상유가대교금강배라박륜관상성취의궤경≫_≪K1214≫_≪T1242≫


■ 암산퀴즈


192* 796
421794 / 438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13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1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100 번째는?




13 부처님의 설법을 많이 듣는 일을 증장시키며,
비바 로가스바참포, 毘婆<縛迦反>路迦插婆讖蒱<十三>
vyavaloka ksapa ksam bhu,
일일관찰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10 살바도란기뎨볘바 ◐薩皤突蘭枳帝弊泮<一切難過三百十>◑sarva durlaṅghinebhyaḥ phaṭ
311 살바도스타비리가시뎨볘바 ◐薩皤突瑟咤畢哩乞史帝弊泮<一切難三百十一>◑sarva dushṭaㆍprekshitebhyaḥ phaṭ
312 살바지바리볘바 ◐薩皤什皤梨弊泮<一切瘧壯熱三百十二>◑sarva jvarebhyaḥ phaṭ
313 살바아바살마려볘바 ◐薩皤阿波薩麽嚟弊泮<一切外道出三百十三>◑sarva apasmarebhyaḥ phaṭ
314 살바사라바나볘바 ◐薩婆奢羅皤拏弊泮<三百十四>◑sarva śrāvanebhyaḥ phaṭ
315 살바디리티계볘바 ◐薩嚩底㗚恥雞弊泮<三百十五>◑sarva tirthikebhyaḥ phaṭ
316 살보다바뎨볘바 ◐薩菩怛波提弊泮<一切鬼惡三百十六>◑sarvonmadebhyaḥ phaṭ
317 살바미댜 ­ 라서차려볘바 ◐薩皤微地也囉誓遮黎弊泮<一切持呪博士等三百十><七>◑sarva vidyā rājacarebhyaḥ phaṭ
318 자야가라마도가라 ◐闍耶羯囉摩度羯囉<三百十八>◑jaya-kara madhu-kara
319 살바라타사타계볘바 ◐薩婆囉他娑陁雞弊泮<一切物呪博士三百十九>◑sarva artha sādhakebhyaḥ phaṭ

●아난아,
가령 어떤 중생이 헤아릴 수 없는 오랜 겁의 일체 가볍고 무거운 죄와
업장을 지난 세상에 참회하지 못했을지라도,
만일 이 주문을 읽고 외우고 쓰고 베껴서
몸에 지니고 다니거나,
혹은 살고 있는 전원주택이나 정원관사에 모신다면,
이와 같이 쌓인 업장은
끓는 물에 눈 녹듯 사라져서
오래지 않아 모두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으리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100
불타(佛陀)께 귀의합니다.
南無佛陁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52832
963
법수_암기방안


31 넓적다리 thigh
79 검지 식지 (~집게)
83 장딴지근
13 노뼈 [radius]


100 네이블navel, 옴파로스Ompharos 臍 【배꼽 제】 / 벨리버튼belly button,
8 큰 창자,【대장】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731_235327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지도론』에서 말하였다.


“공을 관하는 사람은 먼저 한량없는 보시와 지계持戒와 선정으로 그 마음이 유연하고 모든 번뇌[結使]가 희박해진 다음에야 진공眞空을 얻는다.
삿된 견해를 지닌 사람에게는 이런 일이 없고,
단지 상념으로 분별해서 삿된 마음으로 공을 취한다.
비유하면 시골 사람이 처음엔 소금을 알지 못하다가 남이 갖가지 고기와 야채에 소금을 뿌려서 먹는 걸 보고 이렇게 말한 것과 같다.
‘어째서 그렇게 하는가?’
‘이 소금이 음식의 맛을 좋게 한다네.’
그러자 그는 문득 소금을 입 안 가득히 넣어 먹었는데 너무나 짜서 입이 상했다.
마침내 이렇게 물었다.
‘그대는 어째서 소금이 맛을 좋게 한다고 말하는가?’
그가 어리석은 사람을 질책했다.
‘이 소금은 반드시 양을 알맞게 조절해야만 맛을 낼 수 있네.
어찌 그냥 마구 먹는 것을 말했겠는가?’
무지한 사람은 공해탈문空解脫門을 들으면,
공덕은 닦지 않고 다만 공을 얻으려고만 하니,
이는 삿된 견해로서 모든 선근善根을 끊는 것이다.
만약 사람이 아비담阿毘曇 등의 3문門에 들어가면,
불법이 서로 어긋나지 않음을 알 것이다.
이 일을 능히 아는 것이 곧 반야바라밀의 힘이니,
일체법에 대해 걸리는 바가 없다.
만약 반야바라밀의 법을 얻지 못하고 아비담문에 들어가면 유有 속에 떨어지고,
만약 공문空門에 들어가면 무無 속에 떨어지고,
만약 곤륵문蜫勒門에 들어가면 유무有無 속에 떨어진다.
또한 보살이 반야바라밀을 행하면,
비록 모든 법이 하나의 상[一相]임을 알더라도 또한 능히 일체법의 갖가지 상相을 알 수 있고,
비록 모든 법의 갖가지 상相을 알더라도 능히 일체법이 하나의 상임을 알 수 있으니,
이를 반야바라밀이라 한다.”[덕자함德字函 제8권]



출전:
한글대장경 K1504_Txxxx
대장일람집(大藏一覽集) 송 진실찬
大藏一覽集 【宋 陳實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두 다리 펴 허리 비틀기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3-21-금
대비사, 경북 영주시 고현로 2O2-6,
[사진] [외관상 절 표식이 보이지 않음]
[지도내 사진]
[거리뷰1] https://naver.me
[세계내-위치] https://kko.kakao.com
[설명 1]
[설명 2]
[동영상 1]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08 나모소로다반나남 ◐娜牟蘇嚕哆半那喃<八>◑Namaḥ srota-apannānāṃ//


○2018_1025_161600_canon_ct8_s12


○2018_1025_163529_nikon_ab41_s12


○2018_1025_170837_canon_ct18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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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_1126_160602_nikon_ab49


○2020_1126_160619_nikon_Ab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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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_0717_173501_canon_exc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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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_0717_172151_canon_Ar28


○2021_0717_175426_nikon_CT28

● [pt op tr] fr
_M#]



○2021_0717_171423_canon_Ab31_s12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불설묘길상보살소문대승법라경_K1211_T0473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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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묘길상보살소문대승법라경』 ♣1211-001♧
[관련키워드]
불설묘길상보살소문대승법라경 /전체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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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묘길상보살소문대승법라경-K121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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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불설묘길상보살소문대승법라경_K1211_T0473.txt ☞불설묘길상보살소문대승법라경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9_07.txt ☞◆vezn7524
불기2569-07-27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954384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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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uddhism007.tistory.com
htmback--불기2569-07-27_불설묘길상보살소문대승법라경_K1211_T0473-ti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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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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