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바라밀다경』
K0001
T0220
대반야바라밀다경 제18권/전체60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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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8-28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001_T0220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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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hism0077
『대반야바라밀다경』
♣0001-018♧
대반야바라밀다경 제18권/전체60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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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201_151503_canon_ct9▾원주 구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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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_1017_152945_canon_Ab15_s12▾삼각산 화계사

○2018_1023_170654_canon_bw0_s12▾예산 덕숭산 수덕사

○2020_1114_125801_canon_bw0_s12▾삼각산 도선사

○2019_1104_113513_canon_ab41_s12▾구례 화엄사 구층암

○2019_1104_102855_nikon_CT28▾구례 화엄사

○2021_1112_171924_nikon_BW21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0929_164830_nikon_ab41_s12_pc▾강릉_괘방산_등명낙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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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_0215_112631_nikon_ct8▾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2023_0402_142617_nikon_ct9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0929_074816_canon_CT38_s12_pc▾양양_오봉산_낙산사

○2021_1006_112559_nikon_ar29_s12▾해남_봉화산_대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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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M#]

○2020_0909_144748_canon_ab41▾무주 백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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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반야바라밀다경』
♣0001-018♧
대반야바라밀다경 해제 (있는 경우)
대반야바라밀다경 018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vef2669
| ◈Lab value 202110061125 |
|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8/k0001-t0220-018.html#2669 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대반야바라밀다경 제18권/전체600권 sfd8--불교단상_2569_08.txt ☞◆vvef2669 불기2569-08-28 θθ |
■ 퀴즈
【범】Middha
심소(心所)의 이름. 부정지법(不定地法)의 하나.
마음을 암매(闇昧)케 하는 정신 작용.
의식이 깊이 잠자는 것을 수(睡),
5식(識)이 캄캄하여 작용하지 않는 것을 면(眠)이라 함.
답 후보
● 수면(睡眠)
수소인색(受所引色)
수심결(修心訣)
수용토(受用土)
수타라(首陀羅)
수혹(修惑)
숙명통(宿命通)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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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Benjamin Biolay - Confettis (Feat. Julia Stone)
Zazie - Rue De La Paix
Wende - Mens Durf Te Leven
Benjamin Biolay - L'observatoire
Luis Mariano - Extraordinare
Leoparleur - Sous Les Roses
Marie Laforet - Io T'amero Finche Non Piovera (L'amour Qu'il Fera Demain)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06▲ 十乂又二人 ■ 십예우이인 6 ( 열 십 )( 벨 예 / 징계할 애 )( 또 우 / 용서할 유 )( 두 이 )( 사람 인 )
045▲ 世示礻矢市 ■ 세시시시시 45 ( 인간 세/ 대 세 )( 보일 시 / 땅귀신 기, 둘 치 )( 보일시변 시 )( 화살 시 )( 저자 시/ 상품을 팔고 사는 시장, 장사 시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Chithurst Buddhist Monastery
[san-chn] saṃkṣobha-kaṣāya 穢濁
[san-eng] karmendriyaiḥ $ 범어 by the active sense organs
[pali-chn] ghāna-samphasso 鼻觸
[pal-eng] aniikagga $ 팔리어 nt.array of an army.
[Eng-Ch-Eng] ignorance 無明,痴
[Muller-jpn-Eng] 三門三大侍者 サンモンノサンダイジシャ three main monastic officials
[Glossary_of_Buddhism-Eng] HUIK’O 487593 ☞
See also: Boddhidharma; Hui-neng.
“Jpn: Eka. The Second Chinese Zen Patriarch, who received his
enlightenment from Bodhidharma. A famous figure in Chinese art
for his dramatic gesture in cutting off his arm as he stood outside
in the snow, to impress Bodhidharma with his determination to be
admitted and given Zen.”
Hump: 92 #0055
[fra-eng] improvisée $ 불어 improvised
[chn_eng_soothil] 三金 The three metals, gold, silver, copper. The esoterics have (a) earth, water, fire, representing the 身密 mystic body; (b) space and wind, the 語密 mystic mouth or speech; (c) 識 cognition, the 意密 mystic mind.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如恒河中所有沙數, 如是沙等恒河, 於意云何? 是諸恒河沙,
寧爲多不?」
“수보리야, 항하(恒河)에 있는 모래처럼 많은 항하가 있다면, 어떻게 생각하
느냐? 이렇게 많은 항하의 모래 수효가 많지 않겠느냐?”
[玄奘] 佛告善現: 「於汝意云何, 乃至殑伽河中所有沙數, 假使有如是沙等殑伽河,
是諸殑伽河沙寧為多不?」
[義淨] 妙生, 於汝意云何, 如弶伽河中所有沙數, 復有如是沙等弶伽河,
此諸河沙寧為多不?」
11-01 भगवानाह- 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यावत्यो गङ्गायां महानद्यां वालुकास्तावत्य एव गङ्गानद्यो भवेयुः ?
bhagavānāha tatkiṁ manyase subhūte | yāvatyo gaṅgāyāṁ mahānadyāṁ
vālukāstāvatya eva gaṅgānadyo bhaveyuḥ | tāsu yā vālukā api nu tā
bahavyo bhaveyuḥ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수보리여! 거대한 강인
강가강의 모래알들이 있는 만큼, 바로 그 (모래알들 숫자) 만큼 강가강이 되었다고 하면
그 (모든 강가강) 안에 있는 모래알들은 반드시 많겠느냐?”
▼▷[bhagavānāha] ① bhagavān(ƾ.nom.) + āha(ƺ.)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tatkiṁ] ① tat(pn.ƿ.acc.) + kiṁ(ƺ.) → [이것을、 어떻게]
▼[manyase] ① manyase(pres.Ⅱ.sg.) → [(그대는) 생각하는가?]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yāvatyo] ① yāvatyaḥ(nj.→Ʒ.nom.pl.) → [(~만큼)]
② yāvat(nj. as great, as much, as long; as many as, so much as: ƺ. as far as, up to, till)
▼[gaṅgāyāṁ] ① gaṅgāyāṁ(Ʒ.gen.) → [강가강의]
② gaṅgā(Ʒ. the river Ganges; the Ganges personified as a goddess)
▼[mahānadyāṁ] ① mahā+nadyāṁ(Ʒnp.gen.) → [큰 강인]
② mahat(nj. great, big, large; ample, copious; long, extended)
② nadī(Ʒ. a river, any flowing stream)
▼[vālukāstāvatya] ① vālukāḥ(Ʒ.nom.pl.) + tāvatyaḥ(nj.→Ʒ.nom.pl.) → [모래알들(+이
존재하는 것)만큼、 바로 그만큼인]
yāvatyaḥ vālukāḥ santi : 어떤 만큼인、 모래알들이、 존재한다.[形容節] >
얼마만큼의 모래알들이 존재하는…[形容句] = 모래알들이 존재하는 만큼…
② vālukā(Ʒ. sand, gravel; powder; camphor in general)
② tāvat(nj. so much, that much, so many: ƺ. first; on one's part; just, now)
② yaḥ(pn.ƾ.nom.sg.) < yad(pn. who, which)
▼[eva] ① eva(ƺ.) → [오직]
② eva(ƺ. indeed, truly, really; just so, exactly so truly)
▼[gaṅgānadyo] ① gaṅgā+nadyaḥ(Ʒ.nom.pl.) → [강가강들이]
② nadī(Ʒ. a river, any flowing stream)
▼[bhaveyuḥ] ① bhaveyuḥ(pot.Ⅲ.pl.) → [될 수 있다. → 될 수 있다(+면),]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tāsu] ① tāsu(pn.Ʒ.loc.pl.) → [그(+강가강)들 안에서]
② tāsu(pn.Ʒ.loc.pl.) < tad(pn. that, he, it, she)
▼[yā] ① yāḥ(pn.Ʒ.nom.pl.) → [(어떠한) 그것들인]
▼[vālukā] ① vālukāḥ(Ʒ.nom.pl.) → [모래알들이 (+존재한다)]
② vālukā(Ʒ. sand, gravel; powder; camphor in general)
▼[api] ① api(ƺ.) → [또한]
▼[nu] ① nu(ƺ.) → [반드시]
② nu(ƺ. now, still, just, at once; certainly, surely)
▼[tā] ① tāḥ(pn.Ʒ.nom.pl.) → [바로 그것들은]
강가강들 안에 존재하는 모래알들인 바로 그것들은…
▼[bahavyo] ① bahavyaḥ(njp.→Ʒ.nom.pl.) → [많다(→많게)]
← bahvyaḥ(njp.→Ʒ.nom.pl.) < bahvī(Ʒ.) |or| bahu(Ʒ.) < bahu(nj.)
② bahu(nj. much, many, frequent, numerous: ƺ. much, abundantly, very much; somewhat)
▼[bhaveyuḥ] ① bhaveyuḥ(pot.Ⅲ.pl.) → [될 수 있다. → 될 수 있겠는가?]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40일째]
내지법계실주편 $ 111▲阿僧祇阿僧祇為 一 ● 阿僧祇轉, ○□□□□,其,世,其,一
□□□□□□□, 其中所有諸微塵,
世界若成若住壞, 其數無量不可說。
□□□□□□□, 기중소유제미진,
세계약성약주괴, 기수무량불가설。
乃至法界悉周遍,
그렇게 온 법계에 가득하거든
그 가운데 들어 있는 티끌 속마다
이뤄지고 머물고 헐리는 세계
그 수효 한량없어 말할 수 없고
[241째]
일미진처무변제 $ 112▲阿僧祇轉阿僧祇轉為 一 ● 無量, ○□□□□,無,十,剎,一
□□□□□□□, 無量諸剎普來入,
十方差別不可說, 剎海分布不可說。
□□□□□□□, 무량제찰보래입,
십방차별불가설, 찰해분포불가설。
一微塵處無邊際,
한 티끌 있는 곳이 끝단 데 없어
한량없는 세계가 다 들어오니
시방의 차별함을 말할 수 없고
세계해의 분포(分布)도 말할 수 없어
●K0009_T0225.txt★ ∴≪A대명도경≫_≪K0009≫_≪T0225≫
●K0001_T0220.txt★ ∴≪A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K0105_T0374.txt★ ∴≪A대반열반경≫_≪K0105≫_≪T0374≫
■ 암산퀴즈
637* 937
801855 / 865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5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19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24 번째는?
45 좋은 말씀은 흐리고 악한 뜻을 능히 맑히고
구례, 矩隸<四十五>
akule ku
(~!~) 망상을 부수고 욕망에 가득한 이들의 힘을 빼 포박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90 비리다가라 하 ◐畢唎哆揭囉<二合>訶<餓鬼難百九十>◑pretaㆍgrahā
191 비사 차아라하 ◐毘舍<上>遮揭囉訶<廁神百九><十一>◑piśācaㆍgrahā
192 보다아라 하 ◐部多揭囉<二合>訶<神鬼衆百九十二>◑bhūtaㆍgrahā
193 구반다아라하 ◐鳩槃茶揭囉訶<守宮婦女鬼一百九十三>◑kumbhāndaㆍgrahā
194 보다나가라하 ◐布單那揭囉<二合>訶<魄鬼百九十四>◑pūtanāㆍgrahā
195 가타보다나가라 하 ◐羯咤布單那揭囉<二合>訶<奇魄鬼一><百九十五>◑kaṭapūtanāㆍgrahā
196 스건타가라하 ◐塞揵陁揭囉訶<鳩摩羅童天子百九十六>◑skandaㆍgrahā
197 아바사마하가라 하 ◐阿婆娑摩囉揭囉<二合>訶<羊頭鬼百九十七>◑apasmāraㆍgrahā
198 오단마타가라 하 ◐烏檀摩陁揭囉<二合>訶<熱鬼百九十八>◑unmādaㆍgrahā
199 차야가라 하 ◐車耶揭囉<二合>訶<影鬼百九十九>◑chāyāㆍgrahā
● 또 이 주문은 마음에 삼매를 얻게 하므로,
일체의 저주[呪詛]와 양밥의 독벌레[厭蠱]와
독약(毒藥)과 금독(金毒)과 은독(銀毒)이며,
풀, 나무, 벌레, 뱀 등 만물의 독기(毒氣)들이 이 사람의 입에 들어가면
감로(甘露)의 맛으로 변하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24
조어장부(調御丈夫)께 귀의합니다.
南無調御丈夫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596869
927
법수_암기방안
19 자뼈 (알너 - ULNA)
111 upper arm 위팔
112 [elbow] 팔꿉
45 발등 instep / top (side) of the foot
9 맹장 【맹장】
24 집게(INDEX finger~검지 식지)
40 중앙 발가락 [신조어 ] center part (middle) toe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829_013142 :
한국불교전서 내 시구 및 게송
입추立秋
庭畔梧桐一葉落
마당가 오동나무 잎 하나 떨어지니
秋風轉處白頭吟
가을바람 가는 곳에 ≺백두음≻17)을 읊는다
凭几熟眠殘夢破
안석에 기대 잠에 빠졌다가 잔몽을 깨니
夕陽蟬咽促光陰
석양에 매미 우는 소리가 세월을 재촉하네
출전:
한국불교전서 08책 H0169
조선 ∴명조(明照) 허백집(虛白集) 4권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앉은 산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3-26-수
♡대성사,경북 예천군 예천읍, 흑응로 51-13
[사진]
[지도내 사진] https://naver.me
[거리뷰1] https://naver.me
https://kko.kakao.com
[세계내-위치]
[설명 1]
[설명 2]
[동영상 1]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08 나모소로다반나남 ◐娜牟蘇嚕哆半那喃<八>◑Namaḥ srota-apannānāṃ//

○2019_1106_131017_canon_bw14▾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5_134524_canon_CT38_s12▾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53306_canon_ar24▾순천 조계산 송광사

○2020_0904_133759_canon_CT33▾원주 구룡사

○2020_0907_155524_nikon_bw5▾양산 통도사

○2020_0907_173349_nikon_BW27▾양산 통도사

○2020_0930_134203_nikon_AB2▾화성 용주사

○2020_1002_124657_canon_Ab31_s12▾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17_152831_canon_BW22▾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53751_nikon_Ar12_s12▾삼각산 화계사

○2018_1022_142231_nikon_AB4_s12▾공주 계룡산 갑사

○2018_1022_170655_canon_BW22▾공주 태화산 마곡사

○2018_1023_122808_canon_ct8_s12▾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8_1023_141648_canon_Ab15▾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9_1104_110950_canon_exc▾구례 화엄사

○2019_1104_132845_nikon_Ab35▾구례 화엄사 연기암

○2021_1112_173721_canon_ct37▾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55725_nikon_ar47▾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0930_110435_canon_BW25_pc▾삼척_두타산_천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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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5_155544_nikon_Ar28▾순천 조계산 송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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