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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0월 10일 금요일

중아함경-k0648-012


『중아함경』


K0648
T0026

중아함경 제12권/전체6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10-10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648_T0026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중아함경』 ♣0648-012♧




중아함경 제12권/전체60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32507_canon_bw24▾화순 영구산 운주사

오대산 상원사
○2020_0905_133906_canon_ab41▾오대산 상원사

오대산 적멸보궁
○2020_0905_154014_nikon_ar47▾오대산 적멸보궁

오대산 적멸보궁
○2020_0905_171438_canon_BW17▾오대산 적멸보궁

천축산 불영사
○2020_0906_120823_canon_bw5▾천축산 불영사

양산 통도사
○2020_0907_153419_nikon_BW17▾양산 통도사

화성 용주사
○2020_0930_145727_nikon_BW3▾화성 용주사

화성 용주사
○2020_0930_150427_canon_BW17▾화성 용주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51053_canon_Ab15_s12▾삼각산 화계사

공주 계룡산 갑사
○2018_1022_134449_nikon_BW22▾공주 계룡산 갑사

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8_1023_153126_nikon_ab41_s12▾예산 덕숭산 수덕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54037_canon_ab41_s12▾삼각산 도선사

의령_봉황산_일붕사
○2021_1004_100731_canon_Ab31_s12▾의령_봉황산_일붕사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42254_canon_ct8▾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부안_능가산_내소사
○2021_1007_151825_nikon_CT27_pc▾부안_능가산_내소사

양양_오봉산_낙산사
○2021_0929_110942_canon_ct8_pc▾양양_오봉산_낙산사

밀양_만어산_만어사
○2021_1003_124511_nikon_Ab35▾밀양_만어산_만어사

양양_오봉산_낙산사
○2021_0929_125036_nikon_BW21_s12▾양양_오봉산_낙산사

운악산_봉선사
○2023_0312_125655_canon_bw0_s12▾운악산_봉선사

● [pt op tr] fr
_M#]


원주 구룡사
○2019_1201_155842_nikon_Ar28▾원주 구룡사



❋❋본문 ◎[개별논의]

★%★

『중아함경』 ♣0648-012♧
중아함경 해제 (있는 경우)

중아함경 012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drd7363
◈Lab value 202303121256


○ 2018_1025_161641_nik_CT33_s12.jpg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Utagawa-Kuniyoshi-caulking-boats.jpg!HD
[#M_▶더보기|◀접기|


Artist: Utagawa-Kuniyoshi

Utagawa Kuniyoshi (歌川 國芳, January 1, 1798[1] – April 14, 1861) was one of the last great masters of the Japanese ukiyo-e style of woodblock prints and painting. 구니 요시의 주제에는 풍경, 아름다운 여성, 가부키 배우, 고양이, 신화 동물 등 다양한 장르가 포함 됩니다. 그는 전설적인 사무라이 영웅 들의 전투를 묘사 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Utagawa_Kuniyoshi
Title : caulking-boats.jpg!HD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20_0606_140917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istacia_lentiscus_sp
[#M_▶더보기|◀접기|
pistacia lentiscus Spain.
Autor: Rafaelji. Fotografía digital tomanda el 6-2-2005 en el Parque Natural Sierra de Andújar (España).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Tonga ,Neiafu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Bernard Lavilliers - Stand The Ghetto 83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0/k0648-012.html#7363
sfed--중아함경_K0648_T0026.txt ☞중아함경 제12권/전체60권
sfd8--불교단상_2569_10.txt ☞◆vdrd7363
불기2569-10-10
θθ




 ■ 퀴즈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

    【범】śūdra 인도 4성(姓)의 하나. 아리야 민족에게 정복당한 토착민(土着民). 가장 천한 업에 종사, 맨 낮은 층에 속하는 노예 계급들.


답 후보

● 수타라(首陀羅)

숙명통(宿命通)

숙주지증명(宿住智證明)

순야다(舜若多)

습마물임마래(什麽物恁麽來)

승가바시사(僧伽婆尸沙)

승물(僧物)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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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Véronique Jannot - Aviateu
Dalida - L'amour Chante
Piaf Edith - J'ai Danse Avec L'amour
Yves Simon - Les Gauloises Bleues
Indochine - Un singe en hiver
M - Onde Sensuelle
Garou Et Celine Dion - Sous Le Vent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49▲ 正左主且冊 ■ 정좌주차책 49 ( 바를 정/ 정월 정 )( 왼 좌 / 증명( 證明) 낮은 자리 )(임금 주/ 주인 주/심지 주 )( 또 차, / 공경스러울 저, 도마 조 )( 책 책 )
023▲ 文勿反方攴 ■ 문물반방복 23 ( 글월 문 )( 말 물, / 털 몰 )( 돌이킬 반 / 돌아올 반, 어려울 번, 삼갈 판 )( 모 방 / 본뜰 방, 괴물 망 )( 칠 복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Dakini
[san-chn] nivastra 著
[san-eng] advitīyaḥ $ 범어 the inseparable or the non-dual
[pali-chn] buddha-vaṃsa 佛種
[pal-eng] seyyo $ 팔리어 ind.it is better.
[Eng-Ch-Eng] resentment 恨
[Muller-jpn-Eng] 文殊院 モンジュイン court of Mañjuśrī
[Glossary_of_Buddhism-Eng] ENERGY CURRENTS☞
A practice not accepted in Buddhism. It is referred to nowadays
under a variety of names, such as Polarity Therapy, Dr. Randolph
Stone’s method, Life Energy Healing Arts, Spiritual / Energy Healing,
Healing Ministry, Laying on Hands Ministry.
“Buddhism encompasses all methods and dharmas. Not only does it
clearly explain the issues of body, mind and life, it does not neglect
the small issues of human morality, such as ‘filiality, respect for elders,
loyalty, faith, propriety, justice, decency and shame.’ An exception is
the practice of ‘balancing energy currents,’ about which not a single
word is said in the Buddha Dharma. Not only that, Buddhism forbids
the practice entirely. This is because while Taoism regards the preservation of body and mind as an ideal, Buddhism, on the contrary,
teaches that body and mind are intrinsically false, born of conditions,
disappearing also through conditions. They are not the Self-Nature
True Mind.” (Patriarch Yin-Kuang)
Buddhism of Wisdom & Faith – excerpts:
“There are some who appear to be monks and nuns, residing in
temples and pagodas; however they neither study nor understand
Buddhism and only follow the practices of other religions. These
people are peddling a panoply of other beliefs under the label of
Buddhism. They and their followers secretly transmit their beliefs to
one another. Many of them, while claiming to practice meditation, in
fact specialize in exercises to balance energy currents with little knowledge of what meditation is all about. As far as the Pure Land method
is concerned, they teach that one should visualize the Buddha’s name
‘shooting’ from the navel to the back of the body and up the spinal
column, and then returning to the navel. This, they say, is ‘turning
the Dharma wheel.’ This is the practice of ‘releasing blockages in the
energy system,’ (i.e., balancing energy currents) according to externalist schools. Such teaching is not consonant with Buddhism.”

[fra-eng] prédisent $ 불어 predict
[chn_eng_soothil] 般若頭 The monk in charge of the prajñā sutras.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如來爲發大乘者說, 爲發最上乘者說.
여래는 대승의 마음을 낸 이를 위하여 이 경을 말했으며 가장 높은 마음을
낸 이를 위하여 이 경을 말했느니라.
[玄奘] 善現, 如來宣說如是法門,
為欲饒益趣最上乘諸有情故、為欲饒益趣最勝乘諸有情故!
[義淨] 如來為發大乘者說、為發最上乘者說!
15-04 अयं च सुभूते धर्मपर्यायस्तथागतेन भाषितोऽग्रयानसंप्रस्थितानां सत्त्वानामर्थाय, श्रेष्ठयानसंप्रस्थितानां सत्त्वानामर्थाय। **
ayaṁ ca subhūte dharmaparyāyastathāgatena
bhāṣito'grayānasaṁprasthitānāṁ sattvānāmarthāya
śreṣṭhayānasaṁprasthitānām sattvānām arthāya |
그리고, 수보리여! 이 법문은 최고의 여정으로 길을 떠나는 중생들의 이익을 위하고
최상의 여정으로 길을 떠나는 이들인 중생들의 이익을 위해 말씀되어졌다.
▼▷[ayaṁ] ① ayaṁ(pn.ƾ.nom.) → [그리고、 이]
▼[ca] ① ca(ƺ.)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dharmaparyāyastathāgatena] ① dharma+paryāyaḥ(ƾ.nom.) + tathāgatena(ƾ.ins.) →
▼[법문은、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bhāṣito'grayānasaṁprasthitānāṁ] ① bhāṣitaḥ(njp.→ƾ.nom.) +
agrayāna+saṁprasthitānāṁ(nj.→ƿ.gen.pl.) → [말씀되어졌다、 최고의
旅程으로(→수레로) 길을 떠나는]
② bhāṣita(p.p. spoken, said, uttered)
② agrayāna(nj. taking the lead, foremost: ƿ. an army that stops in front of defy the
enemy) < agra(nj. foremost, chief: ƿ. the foremost or topmost point) + yāna(ƿ. going,
moving, walking; a conveyance, vehicle, chariot) < yā(2.ǁ. to go, move, walk)
② samprasthita(nj. set out on a journey, departed; advancing towards Buddhahood)
▼[sattvānāmarthāya] ① sattvānām(ƿ.gen.pl.) + arthāya(ƾ.dat.) → [중생들의、 이익을
위하고]
② sattva(ƿƾ. being, existence, entity; nature; nature character)
▼[śreṣṭhayānasaṁprasthitānām] ① śreṣṭha+yāna+saṁprasthitānām(nj.→ƾ.gen.pl.) →
▼[최상의 旅程으로(→수레로) 길을 떠나는 이들인]
② śreṣṭha(nj. best, most excellent, pre­eminent; most beloved; oldest: ƾ. a Brāhmaṇa)
▼[sattvānām] ① sattvānām(ƾ.gen.pl.) → [중생들의]
② sattva(ƿƾ. being, existence, entity; nature; nature character)
▼[arthāya] ① arthāya(ƾ.dat.) → [이익을 위해.]
② artha(ƾ. aim, purpose; cause, motive; matter, work; property, money)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83일째]
차광부현종종광 $ 025▲僧羯邏摩僧羯邏摩為 一 ● 毘薩羅, ○□□□□,不,如,各,一

□□□□□□□, 不可言說不可說,
如是種種光明內, 各現妙寶如須彌。
□□□□□□□, 불가언설불가설,
여시종종광명내, 각현묘보여수미。

此光復現種種光,
이 광명이 다시 여러 광명 나투니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고
이와 같은 가지가지 광명 속에서
각각 보배 나타냄이 수미산 같아



[284째]
일일광중소현보 $ 026▲毘薩羅毘薩羅為 一 ● 毘贍婆, ○□□□□,不,彼,現,盡

□□□□□□□, 不可言說不可說,
彼如須彌一妙寶, 現眾剎土不可說。
□□□□□□□, 불가언설불가설,
피여수미일묘보, 현중찰토불가설。

一一光中所現寶,
하나하나 광명 속에 나투는 보배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고
수미산 크기 같은 한 보배에서
여러 세계 나타냄도 말할 수 없네.





●K0950_T1541.txt★ ∴≪A중사분아비담심론≫_≪K0950≫_≪T1541≫
●K0648_T0026.txt★ ∴≪A중아함경≫_≪K0648≫_≪T0026≫
●K0414_T0385.txt★ ∴≪A중음경≫_≪K0414≫_≪T0385≫


■ 암산퀴즈


323* 194
186468 / 246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23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18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67 번째는?




23 일체의 선법(善法)을 증장시키며,
셤미, 睒謎<二十三>
same,
(~!~)악한이의 마음을 조복하여 평온케 하고,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80 아가라마리 투바야 ◐阿迦囉沒㗚<利吉反>駐婆夜<掩死難百八十>◑akālaㆍmrityuㆍbhaya
181 아다라니보미검바 ◐阿陁囉尼部彌劍波<摠持地動百八十一>◑adhāranīㆍbhūmikaṃㆍbhaya
182 가바다바야 ◐伽波哆婆夜<險難百八十二>◑kāpātaㆍbhaya
183 오라라가바다바야 ◐烏囉囉迦波多婆夜<道路難百><八十三>◑ulkāㆍpātaㆍbhaya
184 라자단다바야 ◐囉闍彈茶婆夜<王刑罰難百八十四>◑rājaㆍdaṇḍaㆍbhaya
185 나 가바야 ◐那<上>伽婆夜<龍怖難百八十五>◑nāgaㆍbhaya
186 미디슈바야 ◐微地揄婆夜<閃電難百八十六>◑vidyudㆍbhaya
187 소바걸니바야 ◐蘇跋㗚尼婆夜<金翅鳥難百八十七>◑suparṇiㆍbhaya//
188 약사가라하 ◐藥叉揭囉訶<百八十八>◑yakshaㆍgrahā
189 라샤사가라하 ◐羅剎娑揭囉訶<百八十九>◑rākshaㆍgrahā

●만일 내가 열반한 뒤에 말세중생이 자신이 외우면서
남에게 외우게 한다면, 마땅히 알라.

이와 같이 외어서
지니는 중생은
불이 태울 수 없고
물이 빠트릴 수 없고
코고 작은 독이 해칠 수 없으며,
이와 같이 용과 하늘과 귀신과 정령의 토지 신[精祇]과
악마의 도깨비[魔魅]들이 가지고 있는 나쁜 주문까지도
다 범접할 수 없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67
스승도 없이 스스로 깨달으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無師自然覺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62662
758
법수_암기방안


18 아래팔뚝 (forearm)
25 손바닥( 팜 palm)
26 손금 the line of the palm
23 엄지 (THUMB)

10 손목 WRIST
67 주관절(肘關節) 팔꿈치
83 장딴지근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1011_210636 :

한국불교전서 내 이야기

제목 :
8.
송宋 삽천霅川 주朱씨는 염불을 30년이나 하였다.


어느 날 갑자기 음식을 끊고 40일 동안 물만 먹으며 염불하였다.
꿈에 세 스님이 각각 연꽃을 쥐고 말하기를 “내가 먼저 그대를 위해 이 꽃을 심으니,
이제 마땅히 왕생하리라.” 하였다.
잠에서 깬 후에 스님을 청해 조념助念 염불을 하도록 하고 단정히 앉아 입적하였다.340)



출전:
한국불교전서 08책 H0173
조선 ∴성총(性聰) 정토보서(淨土寶書) 2권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박쥐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5-01-목
♡대왕사,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천하장사로 73-2,
[사진]
[지도내 사진]
[거리뷰1] https://naver.me
[세계내-위치] https://kko.kakao.com
https://kko.kakao.com
[설명 1]
[설명 2]
[동영상 1]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11 나모사먁바라 디반나 남 ◐娜牟三藐鉢囉<二合>底半那<去>喃<十一>◑Namaḥ samyakpratipannāsāṃ//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33408_canon_ct8▾순천 조계산 선암사

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63426_canon_ct19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원주 구룡사
○2019_1201_153841_nikon_ct19_s12▾원주 구룡사

종로구 창의문로 성불사
○2020_0430_123139_canon_ct27▾종로구 창의문로 성불사

천축산 불영사
○2020_0906_114019_canon_BW25▾천축산 불영사

양산 통도사
○2020_0907_141404_canon_Ab27▾양산 통도사

무주 백련사
○2020_0909_130358_nikon_BW25▾무주 백련사

무주 백련사
○2020_0909_162254_canon_ar45▾무주 백련사

화성 용주사
○2020_0930_140846_canon_AB2▾화성 용주사

공주 계룡산 갑사
○2018_1022_134230_nikon_ct34▾공주 계룡산 갑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31905_canon_Ab31▾삼각산 도선사

구례 화엄사
○2019_1104_115254_canon_ar45_s12▾구례 화엄사

구례 화엄사 연기암
○2019_1104_133640_canon_Ar26_s12▾구례 화엄사 연기암

구례 화엄사
○2019_1104_102855_nikon_exc_s12▾구례 화엄사

양양_오봉산_낙산사
○2021_0929_094845_canon_BW21_s12▾양양_오봉산_낙산사

밀양_만어산_만어사
○2021_1003_123401_canon_ab41_s12▾밀양_만어산_만어사

안동_천등산_봉정사
○2021_1001_104648_canon_AR35_s12_pc▾안동_천등산_봉정사

서울_삼각산_도선사
○2018_1007_152003_canon_Ab27▾서울_삼각산_도선사

인제_설악산_백담사
○2021_0928_165505_nikon_BW25▾인제_설악산_백담사

● [pt op tr] fr
_M#]



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8_1023_142037_canon_ct30▾예산 덕숭산 수덕사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중아함경_K0648_T0026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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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아함경』 ♣0648-012♧
[관련키워드]
중아함경 제12권/전체60권

■ 본 페이지 ID 정보
중아함경-K0648-012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0/k0648-012.html
sfed--중아함경_K0648_T0026.txt ☞중아함경 제12권/전체60권
sfd8--불교단상_2569_10.txt ☞◆vdrd7363
불기2569-10-10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4037918022
https://buddhism007.tistory.com
https://puntarika007.tistory.com/9
htmback--불기2569-10-10_중아함경_K0648_T0026-tis.htm
● [pt op tr] fr
_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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