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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0월 22일 수요일

잡아함경-k0650-008


『잡아함경』


K0650
T0099

잡아함경 제8권/전체5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10-22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650_T0099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잡아함경』 ♣0650-008♧




잡아함경 제8권/전체50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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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03514_nikon_exc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14359_canon_exc▾화순 영구산 운주사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30342_canon_exc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32507_canon_exc▾화순 영구산 운주사

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8_1023_130215_canon_ori▾예산 덕숭산 수덕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34044_nikon_exc▾삼각산 도선사

구례 쌍계부근
○2019_1104_161634_canon_exc▾구례 쌍계부근

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2021_1007_101953_nikon_exc_%23084▾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진안_마이산_탑사
○2016_0412_164931_canon_exc_s12▾진안_마이산_탑사

부안_능가산_내소사
○2016_0123_162659_canon_exc_s12▾부안_능가산_내소사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55122_nikon_exc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영광_모악산_불갑사
○2021_1006_204937_nikon_exc_s12▾영광_모악산_불갑사

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2022_0827_135533_canon_exc▾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진안_마이산_탑사
○2016_0412_153955_nikon_exc_s12▾진안_마이산_탑사

하동_고성산_약천사
○2021_1004_175917_nikon_exc▾하동_고성산_약천사


○2015_0423_155109_nikon_exc

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1_1003_182923_nikon_exc▾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강화도_전등사
○2021_0216_133016_canon_exc▾강화도_전등사

경주_함월산_골굴사
○2021_1002_175337_nikon_exc_s12▾경주_함월산_골굴사

● [pt op tr] fr
_M#]


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2021_1003_151208_canon_exc▾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본문 ◎[개별논의]

★%★

『잡아함경』 ♣0650-008♧
잡아함경 해제 (있는 경우)

잡아함경 008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suh1913
◈Lab value 202110021753


○ 2018_1023_161412_nik_ct8_s12.jpg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Renoir woman-wearing-a-hat-in-a-landscape
[#M_▶더보기|◀접기|

Artist: Pierre-Auguste Renoir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1841.2.25 – 1919.12.3)는 인상파 스타일의 발전에서 선도적인 화가였던 프랑스 예술가였다.
아름다움과 특히 여성스러운 관능미의 기념자로서 르누아르(Renoir)는 다음과 같이 직접적으로 이어지는 전통의 최종 대표자입니다.
그는 배우 피에르 르누아르 (1885-1952), 영화 제작자 장 르누아르 (1894-1979), 도예가 클로드 르누아르 (1901-1969)의 아버지입니다.
그는 피에르 (Pierre)의 아들인 클로드 르누아르(Claude Renoir, 1913-1993)의 할아버지였다.[---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ierre-Auguste_Renoir
Title : woman-wearing-a-hat-in-a-landscape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2020_0606_171907_canon.jpg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Oran_-_Front_de_mer
[#M_▶더보기|◀접기|
Panorama of sea front at Oran, Algeria
Author Boumlik Messaïli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南京栖霞寺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2/02/南京栖霞寺-china.html
https://blog.daum.net/thebest007/966
■htmback--B-_불기2566-02-13-Tis.htm

NOIR DESIR - L'Homme Press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0/k0650-008.html#1913
sfed--잡아함경_K0650_T0099.txt ☞잡아함경 제8권/전체50권
sfd8--불교단상_2569_10.txt ☞◆vsuh1913
불기2569-10-22
θθ





■ 퀴즈

오탁악세(五濁惡世)와 같음. 모든 시절이 순조롭지 못하고 어지러워 천지 재변이 일어나며[劫濁], 중생들이 나쁜 생각을 가지고[見濁], 탐욕ㆍ성냄 등의 번뇌를 일으키며[煩惱濁], 병치레가 잦고 작은 몸을 받아 나며[衆生濁], 점점 수명이 짧아지는[命濁] 나쁜 세계.

답 후보
● 탁악세(濁惡世)
태생(胎生)

택멸무위(擇滅無爲)
통교십지(通敎十地)
투기(投機)
파리(玻璃)
파사파제(波闍波提)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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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GERALD DE PALMAS - Elle Habite Ici
Claude François - WINCHESTER CATHEDRALE
Luis Mariano - Lisa Je Taime
Charles Aznavour - Yerushalaim
Marie Laforet - Tous Les Dauphins, Les Cachalots
Buridane - La Caillasse
Gerard Lenorman - Si On S'aimait Vraiment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61▲ 州竹至舛虫 ■ 주죽지천충 61 ( 고을 주 ) ( 대 죽 )( 이를 지, / 덜렁대는 모양 질 )( 어그러질 천 )( 벌레 충, / 벌레 훼, 찔 동)
035▲ 片戶互火灬 ■ 편호호화화 35 ( 조각 편, 절반 반 )( 집 호/ 지게 호 )( 서로 호 )(불 화 ) ( 연화발 화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Upali
[san-chn] pratipakṣa-udaya 對治生, 對治道生
[san-eng] mohanaṃ $ 범어 the delusion
[pali-chn] samaṅgi 等分
[pal-eng] pa.tivirujjhati $ 팔리어 pa.ti + vi + rudh + yais hostile; contradicts.
[Eng-Ch-Eng] 大乘百法明門論 Dasheng baifa mingmen lun; Maha^ya^na /satadharma^-praka^/samukha /sa^stra (Lucid Introduction to the One Hundred Dharmas). 1 fasc., by Vasubandhu; 世親 trans., Xuanzang 玄奘 Hongfa Hall 弘法院in 648. A very brief Yoga^ca^ra text that lists the 100 dharmas 百法. T 1614.31.855b-c.
[Muller-jpn-Eng] 類智 ルイチ knowledge of particular things that works at removing the afflictions of the form realm and formless realm
[Glossary_of_Buddhism-Eng] TEN REALMS☞
Syn: Ten Worlds.
“The Ten Realms of living beings are:
Hells, the worlds of hungry spirits, animals, asuras, men, Heavens, the
worlds of sravakas, pratyekabuddhas, Bodhisattvas, and Buddhas.”
Dait: 148 #0100

[fra-eng] salement $ 불어 powerful, strong
[chn_eng_soothil] 不學 aśaikṣa; no longer studying, graduated, one who has attained.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第17 究竟無我分
▼[羅什] 爾時, 須菩提白佛言: 「世尊, 善男子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云何應住, 云何降伏其心?」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선남자、선녀인이 아뇩다라
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고는 어떻게 머물러야 되며 어떻게 그 마음을 항복
시키오리까?”
[玄奘] 爾時, 具壽善現復白佛言: 「世尊, 諸有發趣菩薩乘者,
應云何住、云何修行、云何攝伏其心?」
[義淨] 復次, 妙生白佛言: 「世尊, 若有發趣菩薩乘者,
應云何住、云何修行、云何攝伏其心?」
17-01 अथ खल्वायुष्मान् सुभूतिर्भगवन्तमेतदवोचत्-कथं भगवन् बोधिसत्त्वयानसंप्रस्थितेन स्थातव्यम्, कथं प्रतिपत्तव्यम्, कथं चित्तं प्रग्रहीतव्यम् ?
atha khalvāyuṣmān subhūtirbhagavantametadavocat | kathaṁ bhagavan
bodhisattvayānasamprasthitena sthātavyaṁ kathaṁ pratipattavyaṁ kathaṁ
cittaṁ pragrahītavyam |
바로 그때 장로인 수보리는 복덕갖춘분에게 이렇게 말씀드렸다. “복덕갖춘분이시여!
깨달음갖춘이의 여정으로 길을 떠난 이에 의해 認識이 어떻게 머물러져야만 하며,
어떻게 접근되어져야만 하며, 어떻게 움켜쥐어져야만 하겠습니까?”
▼▷[atha] ① atha(ƺ.) → [그때]
② atha(ƺ. here, now; then, afterwards; now if, in case)
▼[khalvāyuṣmān] ① khalu(ƺ.) + āyuṣmān([nj.→]ƾnp.nom.) → [바로、 장로인]
② khalu(ƺ. indeed, certainly, truly)
② āyuṣmat(nj. alive, living; long­lived; lasting)
▼[subhūtirbhagavantametadavocat] ① subhūtiḥ(ƾ.nom.) + bhagavantam(ƾ.acc.) +
etad(ƺ.) + avocat(a­aor.Ⅲ.sg.) → [수보리는、 복덕갖춘분에게、 이렇게、 말씀드렸다.]
② etad(ƺ. in this manner, thus, so, here, at this time)
② vac(2.ǁ. to speak, say, tell)
▼▷[kathaṁ] ① kathaṁ(ƺ.) → [어떻게]
② katham(ƺ. how, in that way, in what manner, whence; oh! what indeed)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bodhisattvayānasamprasthitena] ① bodhisattva+yāna+samprasthitena([nj.→]ƾ.ins.) →
▼[깨달음갖춘이의 旅程으로(or 수레로) 길을 떠난 이에 의해]
② bodhisattva(ƾ. a Buddhist saint) < bodhi(ƾ. perfect wisdom or enlightenment) +
sattva(ƿ. being, existence; nature character) < sat(nj. existing) + ­tva('state of')
② yāna(ƿ. going, moving, walking; a voyage, journey; marching against; vehicle, chariot)
② samprasthita(nj. set out on a journey, departed; advancing towards Buddhahood)
▼[sthātavyaṁ] ① sthātavyaṁ(njp.→ƿ.nom.) → [머물러져야만 하며,]
② sthātavya(nj.) < * + ­tavya(pot.pass.p.) < sthā(1.dž. to stand, stand firmly; to stay)
▼[kathaṁ] ① kathaṁ(ƺ.) → [어떻게]
▼[pratipattavyaṁ] ① pratipattavyaṁ(njp.→ƿ.nom.) → [접근되어져야만 하며,]
② pratipattavya(nj.) < * + ­tavya(pot.pass.p.) < pratipad(4.Ʋ. to step or go towards,
approach; to enter upon, step upon; to arrive at, reach)
▼[kathaṁ] ① kathaṁ(ƺ.) → [어떻게]
▼[cittaṁ] ① cittaṁ(ƿ.nom.) → [認識이]
② citta(p.p. observed; considered; intended, wished: ƿ. mind, thinking, thought)
▼[pragrahītavyam] ① pragrahītavyam(njp.→ƿ.nom.) → [움켜쥐어져야만 하겠습니까?]
② pragrahītavya(nj.) < * + ­tavya(pot.pass.p.) < pragrah(9.dž. to take, hold, seize, grasp;
to receive, accept; to curb, restrain)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95일째]
주행국토불가설 $ 037▲三末耶三末耶為 一 ● 毘覩羅, ○□□□□,觀,清,調,彼

□□□□□□□, 觀察眾生不可說,
清淨眾生不可說, 調伏眾生不可說。
□□□□□□□, 관찰중생불가설,
청정중생불가설, 조복중생불가설。

周行國土不可說,
여러 국토 다니는 일 말할 수 없고
중생을 살펴봄도 말할 수 없고
중생을 청정케 함 말할 수 없고
중생을 조복함도 말할 수 없어



[296째]
피제장엄불가설 $ 038▲毘覩羅毘覩羅為 一 ● 奚婆(上)羅, ○□□□□,彼,彼,彼,所

□□□□□□□, 彼諸神力不可說,
彼諸自在不可說, 彼諸神變不可說。
□□□□□□□, 피제신력불가설,
피제자재불가설, 피제신변불가설。

彼諸莊嚴不可說,
여러 가지 장엄도 말할 수 없고
저 여러 신통한 힘 말할 수 없고
여러 가지 자재함도 말할 수 없고
여러 가지 신통 변화 말할 수 없어





●K0960_T1552.txt★ ∴≪A잡아비담심론≫_≪K0960≫_≪T1552≫
●K0650_T0099.txt★ ∴≪A잡아함경≫_≪K0650≫_≪T0099≫
●K0745_T0101.txt★ ∴≪A잡아함경≫_≪K0745≫_≪T0101≫


■ 암산퀴즈


223* 884
399672 / 488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5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0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79 번째는?




35 저는 과거의 항하의 모래알 수만큼 많은 부처님께 이 다라니를 몸소 이어받아 지니고서
히 례, 㕧<上聲>隸<三十五>
siri
(~!~)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00 살바건달바볘바 ◐薩皤乾闥婆弊泮<一切音樂神三百>◑sarvaㆍgandharvebhyaḥ phaṭ
301 살바아소라볘바 ◐薩皤阿素囉弊泮<三百一>◑sarva asurebhyaḥ phaṭ
302 살바아로다볘바 302) ◐302k薩皤揭嚕茶弊泮<三百二>◑sarva garuḍebhyaḥ phaṭ
303 살바긴나라볘바 ◐薩皤緊那羅弊泮<三百三>◑sarva kinnarebhyaḥ phaṭ
304 살바마호라가볘바 ◐薩皤摩護囉伽弊泮<三百四>◑sarva mahoragebhyaḥ phaṭ
305 살바라샤사볘바 ◐薩皤囉剎莎弊泮<三百五>◑sarva rākshebhyaḥ phaṭ
306 살바마로려볘바 ◐薩皤摩努曬弊泮<三百六>◑sarva manushebhyaḥ phaṭ
307 살바아마노려볘바 ◐薩皤阿摩努曬弊泮<三百七>◑sarva amanushebhyaḥ phaṭ
308 살바보다나볘바 ◐薩皤布單那弊泮<三百八>◑sarva pūtanebhyaḥ phaṭ
309 살바가타보다나볘바 ◐薩皤迦咤布丹那弊泮<三百><九>◑sarva kaṭa-pūtanebhyaḥ phaṭ

●가령 무간지옥(無間地獄)에 떨어질 5역중죄(逆重罪)를 지었거나
모든 비구 비구니의 4바라이죄[四棄]와
8바라이죄[八棄]를 범했을지라도,
이 주문을 외우고 나면
이러한 무거운 업도
사나운 바람이 모래더미를 불어
흩어버리듯 모두 다 사라져서
털끝만큼도 남기지 않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79
피안에 이르시어 다른 대용왕(大龍王)을 제도하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到彼岸度他大龍王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97132
819
법수_암기방안


30 발목 [ankle]
37 종지뼈 ( the kneecap, / the patella무릎 종지뼈)
38 정강이[Shin]
35 허벅다리 upper thigh

10 손목 WRIST
79 검지 식지 (~집게)
95 足背 【족배】 ~발등.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1023_010108 :

대장경 내 게송



큰 마음 세운 그대 세상 해[世日] 되려
알 수 없는 해탈문을 내게 물으니
부처님 신력 받아 말하는 것을
그대여,
일심으로 자세 들으라.

지나간 오랜 옛적 엄청난 세월
세계의 티끌처럼 많은 겁 전에
그 때의 세계 이름 보배의 광명
그 세계의 겁 이름은 묘한 빛이라

그 세계서 묘한 빛 큰 겁 동안에
일만 분 부처님이 나시는 것을
내가 모두 친근하여 공양하면서
이 해탈문 부지런히 닦아 익혔다.

이 때의 왕도 이름 즐거운 장엄
너비 길이가 평탄하고 매우 화려해
여러 가지 중생들이 살고 있으니
어떤 이는 깨끗하고 혹은 나쁘고

그 나라에 훌륭한 빛 임금이 있어
정법으로 중생을 다스리시고
이길 성품이라는 태자 있으니
신수가 엄정하고 몸매가 구족

옥중에 갇혀 있는 많은 사람들
나라 법을 범하고 죽게 된 것을
태자가 불쌍하게 생각한 끝에
임금께 여쭙기를 용서하소서.

임금이 신하 모아 소견 물으니
태자의 하는 일은 위험합니다.
죽을 죄 지은 죄인 어찌하여서
구하려 하는가고 의논이 일치

훌륭한 빛 임금은 태자를 보고
저 죄인의 받을 형벌 네가 받으랴.


태자의 슬픈 마음 더욱 간절해
죄인을 구해 주고 제가 죽지요.

이때에 왕의 부인 궁녀들까지
왕의 앞에 나아가 여쭙는 말씀
태자에게 보름 동안 말미를 주어
보시하는 공덕 짓고 죽게 합소서.

임금이 이 청원을 허락하시니
보시회를 크게 열고 구제할 적에
사방에서 모여드는 여러 중생들
요구하는 각색 물건 모두 주더라.

어느덧 보름 동안 기한이 되어
태자의 죽을 시간 점점 이르니
백천만억 대중들이 모두 모여와
한꺼번에 쳐다보고 흐느껴 우네.

모든 대중 교화 받을 시기 된 줄을
부처님이 아시고 왕림하시사
신통 변화 큰 장엄을 나타내시니
친근하고 공경하지 않는 이 없네.

부처님이 원만한 음성을 내어
법등을 잘 비치는 경을 말하니
한량없는 중생들의 뜻이 조복돼
모두 다 성불한단 수기 받았네.

태자는 법문 듣고 기쁨에 넘쳐
위없는 정각 이룰 마음을 내고
날 적마다 부처님을 친히 섬기며
중생들의 의지 되기 서원을 세워

그 때부터 출가하여 부처 뫼시고
온갖 것 아는 지혜 닦아 행하며
이때에 이 해탈문 얻고 나서는
대자비로 중생들을 널리 건지다.

그 가운데 여러 겁을 지나오면서
모든 법의 참된 성품 자세히 보고
고통 바다 중생들을 구제도 하고
부지런히 보리도를 닦아 익히고

그 동안에 탄생하는 부처님들을
빠짐없이 받들어 섬기었으며
깨끗하게 믿고 아는 마음으로써
말씀하신 법문들을 받아 지녔고

그 뒤부터 세계의 티끌 수처럼
한량없고 끝이 없는 오랜 세월에
이 세간에 태어나신 부처님들을
빼지 않고 그러하게 공양하였다.

내가 옛적 이길 성품 태자일 때에
옥에 갇힌 중생들의 괴로움을 보고
몸을 버려 구하려는 원을 세웠기
그로 인해 이 해탈문 증득하였고

그 때부터 온 세계의 티끌 수처럼
엄청난 오랜 세월 닦아 익히고


잠깐도 쉬지 않고 자라게 하여
그지없는 좋은 방편 이루었으며

그 동안에 탄생하는 부처님들을
친근하게 모시옵고 가르침 받아
내가 얻은 이 해탈문 점점 밝았고
가지가지 방편들도 더욱 늘었다.

그 뒤부터 한량없는 억천 겁 동안
훌륭한 이 해탈문 배웠으므로
끝이 없는 부처님의 법문 바다를
한꺼번에 내가 모두 마시었으며

시방 법계 널려 있는 모든 세계에
이내 몸이 들어가도 걸림이 없고
삼세의 가지가지 세계 이름을
생각마다 빠짐없이 분명히 알고

삼세에 탄강하신 많은 부처님
남김 없이 내가 모두 뵈었사오며
그 때마다 이 몸매를 나타내어서
저 부처님 계신 곳에 나아갔노라.

그러고 시방 법계 모든 세계의
부처님들 계시는 앞에서마다
여러 가지 장엄거리 구름을 내려
한량없는 부처님께 공양하였고

그지없는 큰 문난을 다시 일으켜
여러여러 부처님께 여쭈어 보고
부처님이 말씀하신 묘한 법문을
한결같이 받아 지녀 잊지 않았고

또다시 한량없는 시방세계의
끝이 없는 부처님의 대중 앞에서
아름답게 장엄한 자리에 앉아
가지가지 신통력을 나타내었고

또다시 한량없는 시방세계서
가지가지 신통 변화 내어 보일 제
한 몸에 한량없는 몸을 보였고
한량없는 몸 가운데 한 몸 보이며

또다시 하나하나 털구멍마다
수없는 큰 광명을 놓아 보내어
가지가지 신기한 방편으로써
중생들의 번뇌 불을 꺼버렸으며

또다시 하나하나 털구멍마다
한량없는 화신 구름 나타내어서
시방 법계 온 세계에 가득히 차게
법문 비를 널리 내려 중생 건지고

시방세계 그지없는 모든 보살들
알 수 없는 이 해탈문 모두 들어와
오는 세상 끝나도록 여러 세계에
함께 있어 보살행을 닦아 행하며

모든 이의 마음 따라 법을 말하며
잘못된 소견 그물 없애 버리고


천상 길과 이승(二乘)의 도를 보이며
부처님의 일체지 가르치노라.

온갖 중생 태어나는 곳을 따라서
수가 없는 가지가지 몸을 나타내
그네들과 같은 종류 형상으로써
그들의 마음 따라 법을 말하네.

누구든지 이 해탈문 얻기만 하면
가이없는 공덕 바다 머물 터이니
세계를 부순 티끌 수효와 같아
헤아릴 수도 없고 한량없으리.


출전:
한글대장경 K1262_T0293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당 반야역
大方廣佛華嚴經 【唐 般若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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