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분율』
K0896
T1428
사분율 제41권/전체6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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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10-27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896_T1428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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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hism0077
『사분율』
♣0896-041♧
사분율 제41권/전체6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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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_0908_142154_canon_ori_rs▾합천 해인사

○2020_1017_153748_nikon_ori_rs▾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54213_canon_ori_rs▾삼각산 화계사

○2018_1022_164457_canon_ori▾공주 태화산 마곡사

○2020_1114_142837_canon_ori▾삼각산 도선사

○2019_1104_112949_nikon_exc_s12▾구례화엄사 구층암

○2021_0929_141606_canon_exc▾양양_휴휴암

○2021_1007_095522_nikon_exc▾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2021_1006_141638_canon_exc▾해남_달마산_미황사

○2021_1112_172644_nikon_exc▾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14_0808_152745_nikon_exc_s12▾속리산_법주사

○2021_0216_165937_canon_exc▾강화도_전등사

○2021_1005_111251_canon_exc_s12▾여수_금오산_향일암

○2021_1001_160046_nikon_exc_s12▾봉화_청량산_청량사

○2023_0402_131328_nikon_exc▾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3_0402_153621_canon_exc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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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4_112835_canon_fix▾구례 화엄사 구층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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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분율』
♣0896-041♧
사분율 해제 (있는 경우)
사분율 041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mhw3978
| ◈Lab value 202304021536 |
|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1/k0896-041.html#3978 sfed--사분율_K0896_T1428.txt ☞사분율 제41권/전체60권 sfd8--불교단상_2569_10.txt ☞◆vmhw3978 불기2569-10-27 θθ |
■ 퀴즈
사분율_041
교법을 보호함.
답 후보
● 호법(護法)
화법사교(化法四敎)
화엄경칠처구회(華嚴經七處九會)
화엄칠조(華嚴七祖)
확탕지옥(鑊湯地獄)
환상회향(還相廻向)
환희천(歡喜天)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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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Georges Brassens - Chanson Pour L'auvergnat
Emilie Jolie - Jacques Dutronc - Chanson De La Petite Fille Dans La Chambre Vide
Alain Souchon - Banale Song
Gerard Lenorman - Lilas
Regine - La Grande Zoa
Indochine - Un homme dans la bouche
Arthur H - Hollywood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66▲ 身我言余吳 ■ 신아언여오 66 (몸 신 / 나라 이름 건 )(나 아 )(말씀 언, / 화기애애할 은 )( 나 여/ 남을 여 )( 성씨 오/ 큰소리칠 화, 땅 이름 우 )
040▲ 卯卬戊民半 ■ 묘앙무민반 40 ( 토끼 묘 /넷째 지지 묘 )( 나, 자신( 自身) 앙 / 위풍당당( 威風堂堂)한 모양 앙) ( 다섯째)천간( 天干) 무 / 무성하다( 茂盛--) 무 )( 백성 민 / 잠잘 면 )( 반 반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Daman Hongren
[san-chn] nāli 至
[san-eng] tolāṅgulāsana $ 범어 the balance posture
[pali-chn] satta-bojjhaṅgā 七覺分, 七覺支
[pal-eng] jayitvaa $ 팔리어 abs. of jayatihaving conquered; having surpassed.jaayitvaa (abs. of jaayati), having arisen.
[Eng-Ch-Eng] 喜樂 (1) Joy, delight, pleasure. (Pali abhinandati) 〔雜阿含經T 99.2.1a-373b〕(2) Joy 喜 and pleasure 樂. The positive feeling that is derived through the discrimination of the five senses is called pleasure 樂 while the positive feeling that is derived through the discrimination of the mental (sixth) consciousness is called joy 喜.
[Muller-jpn-Eng] 意識流 イシキル stream of consciousness
[Glossary_of_Buddhism-Eng] BODHISATTVA PRECEPTS☞
See also: Brahma Net Sutra; Four Great Vows; Precepts; Three
Bodies of Pure Precepts.
The Bodhisattva Precepts, 58 in number (10 major, 48 minor), are
listed and explained in the Brahma Net Sutra (q.v.). However, these
precepts all derive from three key precepts called the Three Bodies
of Pure Precepts (q.v.). The concept that receiving the precepts is not
necessarily dependent upon their being administered by the clergy is
a high-level teaching of Mahayana Buddhism, which emphasizes the
all-encompassing Mind. Any practitioner who wishes to receive the
precepts, and sincerely and earnestly accepts them, has in fact received
them. This is in line with the teachings of the Brahma Net Sutra,
though in the case of the Bodhisattva precepts (the loftiest and most
difficult set of precepts), the witnessing of an auspicious sign (light,
flowers, the Buddhas coming to rub one’s crown, etc.) is additionally
necessary.
Editor: na
“The twenty-third minor Bodhisattva precept [taught that] whenever
a person with wholesome intention sincerely wishes to receive the
Bodhisattva precepts, he should first vow before the Buddhas and
Boddhisattva images to accept and uphold the precepts and then cultivate repentance and reform for seven days. If during that period he
experiences a vision of auspicious signs, he has received the precepts …
It is essential that he experience an auspicious sign, for only then has
he received the precepts before the Buddha and Bodhisattva images.
If he has not obtained such auspicious signs, though he may have
vowed before the Buddha images to accept and uphold the precepts,
he has not actually received them.” (The Buddha Speaks the Brahma
Net Sutra, Part II, Commentary by Elder Master Hui Sheng, p.6.).
Note: Auspicious signs attest to the utter sincerity and earnestness of
the practitioner. Self-administration of the precepts is recommended
only when there are no competent monks or nuns available within
a reasonable distance. Otherwise, the practitioner may be guilty of
arrogance.
[fra-eng] travaillez $ 불어 work
[chn_eng_soothil] 戒賢 Śīlabhadra, see 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不也,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佛於燃燈佛所,
無有法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그렇지 않나이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뜻을 알기로는 부
처님이 연등불에게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법을 얻은 것이 없나이다.”
[玄奘] 作是語已, 具壽善現白佛言: 「世尊, 如我解佛所說義者,
如來昔於然燈如來、應、正等覺所, 無有少法能證阿耨多羅三藐三菩提!」
[義淨] 妙生言: 「如來於然燈佛所, 無法可證而得菩提!」
17-06 एवमुक्ते आयुष्मान् सुभूतिर्भगवन्तमेतदवोचत्- यथाहं भगवतो भाषितस्यार्थमाजानामि, नास्ति स भगवन् कश्चिद्धर्मो यस्तथागतेन दीपंकरस्य तथागतस्यार्हतः सम्यक्संबुद्धस्यान्तिकादनुत्तरां सम्यक्संबोधिमभिसंबुद्धः।
evamukte āyuṣmān subhūtirbhagavantametadavocat | yathāhaṁ bhagavan
bhagavato bhāṣitasyārthamājānāmi | nāsti sa bhagavan kaściddharmo
yastathāgatena dīpaṁkarasya tathāgatasyārhataḥ
samyaksambuddhasyāntikādanuttarāṁ samyaksambodhimabhisambuddhaḥ |
그렇게 말하였을 때 장로인 수보리는 복덕갖춘분에게 이렇게 말씀드렸다.
“복덕갖춘분이시여!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실 때 목적하신 것을 알아차린 바에 따르면,
복덕갖춘분이시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빛을밝히시며그렇게오신분의、
응당공양올려야될분의、 바르고동등하게깨달으신분의 곁에서 위없는
바르고동등한깨달음을 철저히 깨달았다고 할 그 어떤 법도 없습니다.”
▼▷[evamukte] ① evam(ƺ.) + ukte(njp.→ƿ.abso.loc.) → [그렇게、 말해졌을 때]
▼[āyuṣmān] ① āyuṣmān(nj.→ƾ.nom.) → [장로인]
▼[subhūtirbhagavantametadavocat] ① subhūtiḥ(ƾ.nom.) + bhagavantam(ƾ.acc.) +
etad(ƺ.) + avocat(aaor.Ⅲ.sg.) → [수보리는、 복덕갖춘분에게、 이렇게、 말씀드렸다.]
▼▷[yathāhaṁ] ① yathā(ƺ.) + aham(pn.Ⅰ.nom.) → [(~함에 따라) 제가]
② yathā(ƺ. in which manner or way, according as, as it is or was; as, as like)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bhagavato] ① bhagavataḥ(ƾ.abso.gen.) → [복덕갖춘분께서]
② bhagavat(nj. glorious, illustrious: ƾ. a god, deity; of Buddha)
▼[bhāṣitasyārthamājānāmi] ① bhāṣitasya(njp.→ƾ.abso.gen.) + artham(ƾ.acc.) +
ājānāmi(pres.Ⅰ.sg.) → [말씀하실 때、 목적을、 압니다.(→아는 바에 따르면,)]
② bhāṣita(p.p. spoken, said, uttered)
② artha(ƾ. aim, purpose; cause, motive; matter, work; property, money)
② ājñā(9.ǁ. to know, understand, learn, obtain information, ascertain, notice)
▼▷[nāsti] ① nāsti(ƺ.) → [없습니다]
② nāsti(ƺ. 'it is not', nonexistence)
▼[sa] ① saḥ(ƾ.nom.) → [그]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kaściddharmo] ① kaścit(pn.ƾ.nom.) + dharmaḥ(ƾ.nom.) → [어떤、 법이]
▼[yastathāgatena] ① yaḥ(pn.ƾ.nom.) + tathāgatena(ƾ.ins.) → [(어떠한) 그,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dīpaṁkarasya] ① dīpaṁkarasya(nj.→ƾ.gen.) → [빛을밝히시며]
▼[tathāgatasyārhataḥ] ① tathāgatasya(ƾ.gen.) + arhataḥ(ƾ.gen.) → [그렇게오신분의、
응당공양올려야될분의]
▼[samyaksambuddhasyāntikādanuttarāṁ] ① samyaksambuddhasya(ƾ.gen.) +
antikāt(nj.abl.) + anuttarāṁ(nj.→Ʒ.acc.) → [바르고동등하게깨달으신분의、
곁으로부터、 위없는]
② antika(nj. near, proximate; reaching to the end of, reaching to; lasting till, until)
② anuttara(nj. principal, chief; best, excellent; without a reply, silent, unable to answer)
▼[samyaksambodhimabhisambuddhaḥ] ① samyaksambodhim(Ʒ.acc.) +
abhisambuddhaḥ(nj.→ƾ.nom.) → [바르고동등한깨달음을、 철저히 깨달았다고 할.]
② samyaksambodhi(Ʒ.) < samyak(ƺ. rightly) + sam(ƺ. with) + bodhi(ƾ. enlightenment)
② abhisambuddha(p.p.) < abhi(ƺ. towards, into, over, upon) + sambuddha(p.p.
wellunderstood; very wise or prudent; wide awake)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00일째]
어피일일결정중 $ 042▲高出高出為 一 ● 最妙, ○□□□□,調,不,不,不
□□□□□□□, 調伏眾生不可說。
不可言說同類法, 不可言說同類心,
□□□□□□□, 조복중생불가설。
불가언설동류법, 불가언설동류심,
於彼一一決定中,
하나하나 결정한 저 뜻 가운데
중생을 조복함도 말할 수 없고
같은 종류 법들을 말할 수 없고
같은 종류 마음을 말할 수 없어
[310째]
입시겁수불가설 $ 052▲摩魯陀摩魯陀為 一 ● 懺慕陀, ○□□□□,受,於,一,如
□□□□□□□, 受時劫數不可說,
於此行列安住時, 一切諸劫無能說。
□□□□□□□, 수시겁수불가설,
어차행렬안주시, 일체제겁무능설。
入時劫數不可說,
들어갈 때 겁의 수효 말할 수 없고
받을 때의 겁의 수효 말할 수 없어
여기서 줄을 지어 머무를 적에
모든 겁을 누구도 말할 수 없네.
●K0904_T1430.txt★ ∴≪A사분승계본≫_≪K0904≫_≪T1430≫
●K0896_T1428.txt★ ∴≪A사분율≫_≪K0896≫_≪T1428≫
●K0909_T1429.txt★ ∴≪A사분율비구계본≫_≪K0909≫_≪T1429≫
■ 암산퀴즈
858* 678
872960 / 880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0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5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84 번째는?
40 일체의 수용(受用)하는 자구를 증장시켰습니다.
다례, 闥㘑<四十>
dare
(~!~) 현세의 왕이시여! 지옥과 불에 떨어진 이들을 보호하고 보호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50 사다하라 ◐社多訶囉<三百五十>◑jat'āhāra
351 시미다하라 ◐視微多訶囉<食壽命鬼三百五十一>◑jivit'āhāra
352 바략야하라 ◐皤略耶訶囉<食祭鬼三><百五十二>◑balyㆍāhāra
353 건타하라 ◐健陁訶囉<食香鬼三百五十三>◑gandh'āhāra
354 보스바하라 ◐布瑟波訶囉<食花鬼三百五十四>◑pushp'āhāra
355 바라하라 ◐破囉訶囉<食五果子鬼三百五十五>◑phal'āhāra
356 사사하라 ◐薩寫訶囉<食五穀種子鬼三百五十六>◑sasy'āhāra//
357 바바짇다도스타 짇다 ◐波波質多突瑟咤<知諫反>質多<惡心鬼三百五十七>◑pāpaㆍcitaḥㆍdushṭaㆍcittaḥ
358 로타라짇다 ◐嘮陁羅質多<嗔心鬼三百五十八>◑raudraㆍcittaḥ
359 다라짇다약샤가라하 ◐陁囉質多藥叉揭囉訶<三百五十><九>◑(rau)draㆍcittaḥ yakshaㆍgrahā
●몸[신身]과 생명[命]의 건강[색色]과 힘[力]을 원하는 경우도 이와 마찬가지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84
성문(聲聞)을 조복시키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調伏聲聞者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581724
992
법수_암기방안
35 허벅다리 upper thigh
42 발 옆면 foot side
52 눈 eye 眼 【안】
40 중앙 발가락 [신조어 ] center part (middle) toe
84 가자미근
100 네이블navel, 옴파로스Ompharos 臍 【배꼽 제】 / 벨리버튼belly button,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1106_082015 :
대장경 내 게송
동산의 숲에 종자를 심어 놓으며
큰 물 위에 다리와 배를 두고
들판에 좋은 샘을 만들며
길목에 객사를 만들어 두면
그 사람에게는 밤낮으로
복이 항상 불어나리라.
바른 법으로 계를 깨끗이 지니면
그러한 이는 천도에 나아가리라.
출전:
한글대장경 K0651_T0100
별역잡아함경(別譯雜阿含經) 실역
別譯雜阿含經 【失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결가부좌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5-01-목
♡대오사,경북 경주시 강동면, 오금큰길 35O-9
[사진]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https://naver.me
[세계내-위치] https://kko.kakao.com
https://kko.kakao.com
[설명 1]
[설명 2]
[동영상 1]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11 나모사먁바라 디반나 남 ◐娜牟三藐鉢囉<二合>底半那<去>喃<十一>◑Namaḥ samyakpratipannāsāṃ//

○2019_1106_111256_nikon_exc▾화순 영구산 운주사

○2020_0904_084251_nikon_ori_rs▾여주 봉미산 신륵사

○2020_0905_144825_canon_ori_rs▾오대산 적멸보궁

○2020_0907_152333_canon_ori_rs▾양산 통도사

○2020_1017_160306_canon_ori_rs▾삼각산 화계사

○2019_1104_100545_canon_fix▾구례 화엄사

○2021_1006_144655_nikon_exc▾해남_달마산_미황사

○2016_0123_145521_canon_exc_s12▾부안_능가산_내소사

○2021_0214_131648_canon_exc▾춘천_오봉산_청평사

○2021_1006_180236_canon_exc▾영광_모악산_불갑사

○2016_0505_115838_canon_exc▾춘천_오봉산_청평사

○2021_1007_110316_nikon_exc_s12▾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2021_1003_165204_canon_exc▾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3_0211_183310_nikon_exc_s12

○2021_0214_173422_nikon_exc▾홍천_공작산_수타사

○2021_0215_173058_nikon_exc▾안성_서운산_석남사

○2021_1005_110844_canon_exc_s12▾여수_금오산_향일암

○2016_0505_125040_canon_exc_s12▾춘천_오봉산_청평사

○2021_0216_205258_canon_exc▾강화도_전등사
● [pt op tr] fr
_M#]

○2020_0211_134857_canon_exc▾불암산 천보사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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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사분율_K0896_T1428.txt ☞사분율 제41권/전체60권
sfd8--불교단상_2569_10.txt ☞◆vmhw3978
불기2569-10-27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4066392048
https://buddhism007.tistory.com
https://extra007.tistory.com/entry/사분율-k0896-041
htmback--불기2569-10-27_사분율_K0896_T1428-tis.htm
● [pt op tr] fr
_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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