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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0월 18일 토요일

분별선악보응경-k1098-001


『분별선악보응경』


K1098
T0081

분별선악보응경 상권 /전체2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10-18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1098_T0081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분별선악보응경』 ♣1098-001♧




분별선악보응경 상권 /전체2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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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6_152210_nikon_fix▾화순 계당산 쌍봉사

불암산 천보사
○2020_0211_133959_nikon_ar34▾불암산 천보사

원주 구룡사
○2020_0904_132704_canon_ori_rs▾원주 구룡사

오대산 상원사
○2020_0905_132518_nikon_ab41▾오대산 상원사

오대산 적멸보궁
○2020_0905_171333_canon_BW17▾오대산 적멸보궁

양산 통도사
○2020_0907_131643_nikon_ab41▾양산 통도사

양산 통도사
○2020_0907_141145_canon_ori_rs▾양산 통도사

합천 해인사
○2020_0908_163848_canon_ct30▾합천 해인사

무주 백련사
○2020_0909_134628_canon_ar45▾무주 백련사

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23433_nikon_Ab27▾속리산 법주사

공주 계룡산 갑사
○2018_1022_131805_canon_ct9_s12▾공주 계룡산 갑사

공주 칠갑산 장곡사
○2018_1024_143849_canon_CT28▾공주 칠갑산 장곡사

영광_모악산_불갑사
○2021_1006_200526_nikon_ct19_s12_pc▾영광_모악산_불갑사

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1_1003_180712_nikon_ar40_s12_pc▾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1_1003_175233_canon_CT27_pc▾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영천_팔공산_거조사
○2021_1002_133806_canon_bw24_pc▾영천_팔공산_거조사

서울_구룡산_구룡사
○2022_1031_153038_nikon_AB7▾서울_구룡산_구룡사

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1_1003_181643_canon_Ar26_s12▾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 [pt op tr] fr
_M#]


서울_삼각산_도선사
○2018_1007_150756_canon_ct18▾서울_삼각산_도선사



❋❋본문 ◎[개별논의]

★%★

『분별선악보응경』 ♣1098-001♧
분별선악보응경 해제 (있는 경우)

분별선악보응경 001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min5453
◈Lab value 202110031816


○ 2019_1201_161956_nik_CT28.jpg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Ernst-Ludwig-Kirchner-three-nudes-and-reclining-man
[#M_▶더보기|◀접기|


Artist: Ernst-Ludwig-Kirchner

Ernst Ludwig Kirchner (6 May 1880 – 15 June 1938) 독일 표현주의 화가 이자 판화 인 이었으며
Die Brücke 또는 20 세기 예술 의 표현주의 의 기초가되는 핵심 그룹 인 The Bridge 의 창시자 중 한 명입니다 .
그는 제 1 차 세계 대전 에서 군 복무에 자원 했지만 곧 붕괴를 당하고 퇴역했습니다.
1933 년, 그의 작품은 나치에 의해 " 퇴보 " 라는 브랜드가 붙여졌고 ,
1937 년에는 600 점이 넘는 그의 작품이 팔리거나 파괴되었습니다.
[...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Ernst_Ludwig_Kirchner
Title : three-nudes-and-reclining-man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18_0419_113944_nik.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Siauliu_miesto_savivaldybe(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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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etuvių: Šiaulių miesto savivaldybė
Autorius ZwieRys iš lietuvių kalbos Vikipedija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Kek Lok Si, Pulau Pinang 말레이시아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Kek Lok Si (a Chinese temple) near Georgetown on Penang island, Malaysia created by Daniel Berthold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http://buddhism007.tistory.com/5682

Michel Sardou - L'amour Formica (Avec Johnny Hallyday)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0/k1098-001.html#5453
sfed--분별선악보응경_K1098_T0081.txt ☞분별선악보응경 상권 /전체2권
sfd8--불교단상_2569_10.txt ☞◆vmin5453
불기2569-10-18
θθ





■ 퀴즈

 ↔본문십묘. 

경(境)ㆍ지(智)ㆍ행(行)ㆍ위(位)ㆍ법(法)ㆍ감응(感應)ㆍ신통(神通)ㆍ설법(說法)ㆍ권속(眷屬)ㆍ이익(利益)의 이치로 나누었음.

 →본문십묘(本門十妙) 

⇒<유사어>십묘<참조어>십묘(十妙)

답 후보
● 적문십묘(迹門十妙)
전법륜개(轉法輪蓋)
전식(轉識)
절대묘(絶待妙)

점돈(漸頓)
정근(定根)
정바라밀(淨波羅蜜)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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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Piaf Edith - Elle Frequentait La Rue Pigalle
Daniel Balavoine - La Danse
Patricia Kaas - Quand Jimmy Dit
HARDY, Francoise - A Quoi Sert - 000
Axel Bauer - Zazie - A Ma Place
Orchestre Symphonique Fisyo De PragueVeronique Sanson - Pour Celle Que J'aime
BILAL HASSANI - Roi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57▲ 戌囟臣羊亦 ■ 술신신양역 57 ( 개 술 / 열한째 지지 술) --CF-- 戍 수자리 수 ( 정수리 신 ) --CF-- 囱 창 창, 바쁠 총(신하 신 )( 양 양 / 상서( 祥瑞)롭다 배회( 徘徊)하다 양 )(또 역 / 클 혁 )
031▲ 壬爿井弔爪 ■ 임장정조조 31 (북방 임 / 아홉째 천간( 天干) 임 )(나뭇조각 장 / 나뭇조각 상, 양수사 판 )( 우물 정 )( 조상할 조, / 이를 적 )(손톱 조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Yinyuan Longqi
[san-chn] dūta-saṃpreṣaṇa 遣使
[san-eng] vāra $ 범어 ḍay
[pali-chn] saṅkhāra 行
[pal-eng] carimaka $ 팔리어 adj.the last; subsequent.
[Eng-Ch-Eng] 世智 Worldly wisdom, mundane wisdom (samvr!ti-jn~a^na). The defiled wisdom possessed by unenlightened sentient beings. Same as 世俗智
[Muller-jpn-Eng] 一向出生菩薩經 イッコウシュッショウボサツキョウ (title) Yixiang chusheng pusa jing
[Glossary_of_Buddhism-Eng] ASAMKHEYA☞
Innumerable, countless. 


[fra-eng] attendus $ 불어 waited
[chn_eng_soothil] 卜羯姿 pukkaśa; also 補羯姿 A degraded caste of sweepers, or scavengers, and bearers of corpses.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若復有人, 於後末世, 能受持讀誦此經,
어떤 사람이 이 다음 말법(末法) 세상에 이 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워
서…
[玄奘] 若諸有情後時、後分、後五百歲, 正法將滅時分轉時,
於此經典受持、讀誦、究竟通利、及廣為他宣說開示、如理作意.
[義淨] 若復有人於後五百歲, 正法滅時, 能於此經受持、讀誦、解其義趣、廣為他說,
16-04 यच्च पश्चिमे काले पश्चिमे समये पश्चिमायां पञ्चशत्यां सद्धर्मविप्रलोपकाले वर्तमाने इमानेवंरूपान् सूत्रान्तानुद्ग्रहीष्यन्ति धारयिष्यन्ति वाचयिष्यन्ति पर्यवाप्स्यन्ति, परेभ्यश्च विस्तरेण संप्रकाशयिष्यन्ति,

yacca paścime kāle paścime samaye paścimāyāṁ pañcaśatyāṁ
saddharmavipralopakāle vartamāne imānevaṁrūpān sūtrāntānudgrahīṣyanti
dhārayiṣyanti vācayiṣyanti paryavāpsyanti parebhyaśca vistareṇa
samprakāśayiṣyanti |
그리고 다음번 때의 다음번 시기의 다음번 오백년에 바른 법이 파괴된 때가 있을 때
이런 모습의 경전들을 배우고 외우고 독송하고 깊이 이해하여 남들을 위해 상세하게
설명해주고자 한다면,
▼▷[yacca] ① yat(pn.ƿ.nom.) + ca(ƺ.) → [그리고、 (어떠한) 그것은]
▼[paścime] ① paścime(nj.→ƾ.loc.) → [다음번]
▼[kāle] ① kāle(ƾ.loc.) → [때에]
▼[paścime] ① paścime(nj.→ƾ.loc.) → [다음번]
▼[samaye] ① samaye(ƾ.loc.) → [시기에]
▼[paścimāyāṁ] ① paścimāyāṁ(nj.→Ʒ.loc.) → [다음번]
▼[pañcaśatyāṁ] ① pañca+śatyāṁ(Ʒ.loc.) → [오백년에]
▼[saddharmavipralopakāle] ① sat+dharma+vipralopa+kāle(ƾ.abso.loc.) → [바른 법이
파괴된 때가]
▼[vartamāne] ① vartamāne(njp.→ƾ.abso.loc.) → [있을 때]
▼[imānevaṁrūpān] ① imān(pn.ƾ.acc.pl.) + evaṁ(ƺ.) + rūpān(nj.→ƾ.acc.pl.) → [이、
그런、 형색인]
② rūpa(ƿ. any outward appearance or phenomenon or colour; form, shape, figure)
② evam(ƺ. thus, so, in this manner or way)
▼[sūtrāntānudgrahīṣyanti] ① sūtrāntān(ƾ.acc.pl.) + udgrahīṣyanti(fut.Ⅲ.pl.) →
▼[경전들을、 받아들이고(→배우고)]
② sūtrānta(ƾ.È 敎, 經) < sūtra(ƿ. a thread, string; a short or concise technical sentence
used as a memorial rule; a rule, canon) + anta(ƾ. end; limit, boundary)
② udgrah(9.ǁ. to take up, lift up; to take or draw out; to deposit; to preserve)
▼[dhārayiṣyanti] ① dhārayiṣyanti(caus.fut.Ⅲ.pl.) → [간직하고(→외우고)]
▼[vācayiṣyanti] ① vācayiṣyanti(caus.fut.Ⅲ.pl.) → [이야기하고(→ 독송하고)]
▼[paryavāpsyanti] ① paryavāpsyanti(fut.Ⅲ.pl.) → [깊이 취하고(→깊이 이해하고),]
▼[parebhyaśca] ① parebhyaḥ(ƾ.dat.pl.) + ca(ƺ.) → [그리고、 남들을 위해]
▼[vistareṇa] ① vistareṇa(ƾ.ins.→adv.) → [상세함으로 → 상세하게]
▼[samprakāśayiṣyanti] ① samprakāśayiṣyanti(caus.fut.Ⅲ.pl.) → [보여주고자 한다. →
설명해주고자 한다면,]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91일째]
어피일일법문중 $ 033▲稱量稱量為 一 ● 一持, ○□□□□,又,於,調,或

□□□□□□□, 又說諸法不可說;
於彼一一諸法中, 調伏眾生不可說。
□□□□□□□, 우설제법불가설;
어피일일제법중, 조복중생불가설。

於彼一一法門中, 
저러한 하나하나 법문 가운데
모든 법문 또 설함도 말할 수 없고
저러한 하나하나 모든 법 중에
중생을 조복함도 말할 수 없어



[294째]
피불법신불가설 $ 036▲顛倒顛倒為 一 ● 三末耶, ○□□□□,彼,莊,往,周

□□□□□□□, 彼佛分身不可說,
莊嚴無量不可說, 往詣十方不可說,
□□□□□□□, 피불분신불가설,
장엄무량불가설, 왕예십방불가설,

彼佛法身不可說,
저 부처님 법의 힘 말할 수 없고
저 부처님 분신(分身)도 말할 수 없고
한량없는 장엄을 말할 수 없고
시방세계 나아감도 말할 수 없고





●K0973_T1507.txt★ ∴≪A분별공덕론≫_≪K0973≫_≪T1507≫
●K1098_T0081.txt★ ∴≪A분별선악보응경≫_≪K1098≫_≪T0081≫
●K1044_T0723.txt★ ∴≪A분별업보약경≫_≪K1044≫_≪T0723≫


■ 암산퀴즈


570* 660
332352 / 576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1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6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75 번째는?




31 5안(眼)[주-64]을 증장시키며,
바라자라반다니, 鉢剌遮囉飯怛泥<三十一去聲>
pra-cara vartane,
(~!~) 성스러운 찬란한 빛을 펼치시고,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60 아라하다 ◐阿囉訶多<羅漢二百六十>◑Ārhanta
261 가리탐미댜 ­ ◐訖哩耽微地也<二百六十一>◑kritāṃ vidyāṃ
262 진타야미 ◐嗔陁夜彌<二百六十二>◑chindayāmi
263 기라야미 ◐枳囉夜彌<二百六十三>◑Kilayāmi//
264 미다 라 가 ◐微怛<多音>囉<引>迦<起尸鬼二百六十四>◑Vitaㆍrāga(or vetāla)
265 가리탐미댜 ◐訖哩耽微地也<二百六十五>◑kritāṃ vidyāṃ
266 진타야미 ◐嗔陁夜彌<二百六十六>◑chindayāmi
267 기라야미 ◐枳囉夜彌<二百><六十七>◑Kilayāmi//
268 바저 라바니 ◐跋折<時熱反>囉波你<執金剛神二百六十八>◑Vajraㆍpāṇa
269 바저라바 니 ◐跋折囉婆<重呼>尼<二百六十九>◑vajraㆍpāṇi

●이 모든 중생이 비록 그 자신이 복을 짓지 못했을지라도,
10방 여래께서 지니신 공덕을 다 이 사람에게 주시니,
이 공덕으로 항하사 아승기 불가설 불가설 겁 동안 항상 모든 부처님과
한 곳에 같이 태어나게 되며,
이 한량없는 공덕으로 여럿이 함께 나서
자라는 악차(惡叉)열매 덩어리처럼 같은 곳에서 수행하며
영원히 헤어지는 일이 없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75
두루 가득한 유정 중에서 최고의 정진(精進)을 행하시는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普徧有情精進者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376200
577
법수_암기방안


26 손금 the line of the palm
33 종아리 [캪]calf
36 가랑이 ( crotch / 사타구니, groin )
31 넓적다리 thigh


75 알머리뼈
91 족- 호? 만? [ 신조어 ] -- 발바닥뒷쪽 곡면으로 들어간 부분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1021_210740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18.
수나라 병주의 유사현탑연(楡社縣塔緣)



병주 대곡유사(大谷楡社)의 탑은 지금은 현의 성곽 아래에 위치한 육왕사(育王寺) 내에 있다.
이 절에는 현재 스님이 살고 있다.
그 안에 작은 탑이 있는데 고금에 전하기를 이것이 본탑이라 한다.
다만 아직까지 기이한 모습이 일어났다는 이야기는 듣지 못하였다.



출전:
한글대장경 K1069_T2106
집신주삼보감통록(集神州三寶感通錄) 당 도선찬
集神州三寶感通錄 【唐 道宣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누운 금강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4-02-수
♡대성석가사, 경기 가평군 청평면 안대성길 66-77 은두산 12457
[사진]
[지도내 사진] https://map.naver.com
[거리뷰1] https://naver.me
[세계내-위치] https://kko.kakao.com
https://kko.kakao.com
[설명 1] https://www.gctnews.kr
[설명 2]
[동영상 1]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08 나모소로다반나남 ◐娜牟蘇嚕哆半那喃<八>◑Namaḥ srota-apannānāṃ//


○2018_0722_173920_can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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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004_150439_canon_CT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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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004_133017_canon_ar47


○2019_1004_163340_canon_ct19


○2019_1004_174956_canon_ct19


○2019_1004_171322_canon_ct12

● [pt op tr] fr
_M#]



○2019_1004_133522_nikon_ct19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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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별선악보응경_K1098_T0081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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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별선악보응경』 ♣1098-001♧
[관련키워드]
분별선악보응경 상권 /전체2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분별선악보응경-K1098-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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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분별선악보응경_K1098_T0081.txt ☞분별선악보응경 상권 /전체2권
sfd8--불교단상_2569_10.txt ☞◆vmin5453
불기2569-10-18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4048197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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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extra007.tistory.com/entry/분별선악보응경-k1098-001
htmback--불기2569-10-18_분별선악보응경_K1098_T0081-tis.htm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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