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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1월 8일 토요일

중아함경-k0648-027


『중아함경』


K0648
T0026

중아함경 제27권/전체6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11-08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648_T0026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중아함경』 ♣0648-027♧




중아함경-k0648-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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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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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15935_nikon_exc▾순천 조계산 선암사

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6_161237_canon_exc_s12▾화순 계당산 쌍봉사

양산 통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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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각산 도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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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례 화엄사 구층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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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_동국대_정각원
○2014_1118_151749_canon_exc_s12▾서울_동국대_정각원

해남_봉화산_대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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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읍_내장산_내장사
○2017_1107_120908_canon_exc_s12▾정읍_내장산_내장사

양양_휴휴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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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산_상왕산_개심사
○2021_0217_145335_canon_exc_s12▾서산_상왕산_개심사

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2021_1003_145851_nikon_exc▾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서울_도봉산_광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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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안_능가산_개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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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도_전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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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모도_낙가산_보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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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산_상왕산_문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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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산_봉은사
○2023_0325_184345_canon_exc_s12▾수도산_봉은사

소요산_자재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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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_완산_정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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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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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아함경』 ♣0648-027♧
중아함경 해제 (있는 경우)

중아함경 027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suq8138
◈Lab value 201505051716


○ 2019_1004_152602_nik_AR35.jpg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eter-Paul-Rubens-the-resurrection-of-christ-16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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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Peter-Paul-Rubens

Sir Peter Paul Rubens (/ˈruːbənz/;[1] Dutch: [ˈrybə(n)s]; 28 June 1577 – 30 May 1640)
플랑드르 작가. 그는 플랑드르 바로크 전통 의 가장 영향력있는 예술가로 간주됩니다 .
루벤스 (Rubens)의 고전적인 구성은 고전과 기독교 역사의 학문적 측면을 언급한다.
그의 독특하고 대대적으로 인기있는 바로크 양식은
운동, 색채, 관능미를 강조하여 카운터 - 리포메이션 에서 홍보 된 즉각적이고 극적인 예술적 스타일을 따랐습니다 .
루벤스는 altarpieces, 초상화, 풍경 및 신화적 및 우화적 주제의 역사 그림 을 만드는 것을 전문화했다
[...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eter_Paul_Rubens
Title : the-resurrection-of-christ-1612-1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20_0606_182155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Graz_vista_desde_el_Schlossberg
[#M_▶더보기|◀접기|
Spanish: Graz vista desde el Schlossberg
Author Kermoareb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Salamanka Spain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buddhism007.tistory.com/5650

Guy Beart - Chanson Pour Ma Vieille (1973)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1/k0648-027.html#8138
sfed--중아함경_K0648_T0026.txt ☞중아함경 제27권/전체60권
sfd8--불교단상_2569_11.txt ☞◆vsuq8138
불기2569-11-08
θθ





■ 퀴즈


 반드시 과보를 불러올 업. 과보를 반드시 받되 

받는 시간에는 현세에 업을 지어서 현세에 과보를 받는 순현업(順現業), 

현세에 지어서 다음 생에 받는 순생업(順生業), 

현세에 지어서 다음 생이후에 받는 순후업(順後業)의 세 가지가 있다.

답 후보
● 정업(定業)
정토교(淨土敎)
정행(正行)
제바(提婆)
제삼능변(第三能變)

제육천(第六天)
제일의실단(第一義悉壇)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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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Mylne Farmer - Maman à Tor
Pierre Perret - Le Tord Boyaux
Edith Piaf - J`m`en Fous Pas Mal
Mélanie Pain - Ignore-Moi
Alain Souchon - La Vie Théodore
Michel Sardou - Diez Anos Ya (Dix Ans Plus Tot)
Clauce Dubois - Apocalyps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78▲ 風虐香革頁 ■ 풍학향혁혈 78 ( 바람 풍 )( 모질 학 )( 향기 향 )(가죽 혁 / 중해질 극 )(머리 혈 / 책 면 엽 )
052▲ 兄乎禾各艮 ■ 형호화각간 52 ( 형 형 / 두려워할 황 ) ( 어조사 호 / ~느냐? ~랴! ) ( 벼 화 / 말 이빨의 수효 수 )( 각각 각 )( 괘 이름 간 / 그칠 간, 은 은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Yidam
[san-chn] bāla-jātīya 小兒, 愚人, 愚癡
[san-eng] acintyaḥ $ 범어 inconceivable
[pali-chn] upasaṃharati 取
[pal-eng] pamajjitvaa $ 팔리어 abs. of pamajjatihaving become intoxicated; having been clearless, slothful or negligent; having neglected.
[Eng-Ch-Eng] correct mindfulness 正念
[Muller-jpn-Eng] 金剛頂瑜伽金剛薩埵五祕密修行念誦儀軌 コンゴウチョウユカコンゴウサツタゴヒミツシュギョウネンショウギキ (title) Recitation Manual for the Cultivation of the Five Mysteries of Vajrasattva, from the Vajraśekhara Yoga
[Glossary_of_Buddhism-Eng] THERAVADA BUDDHISM☞
Syn: Monastic Buddhism; Southern Buddhism; Early Buddhism;
Doctrine of the Elders.
See also: Mahayana Buddhism; Mahayana / Theravada.
“One of the two major streams of Buddhism, the other being
Mahayana.”

“Southern Buddhism. The general name for the early Buddhism
propagated after Asoka in the south of India, Sri Lanka, Thailand,
Burma, etc. The scriptures preserved in these countries are written in
the Pali language and belong to Theravada teachings. Practitioners
aim at attaining the state of Arhat.”
“Theravada teaching corresponds to the Agama sutras. These teachings generally hold that the self is without substance, the separate
elements (dharmas) are real, and Nirvana is their total annihilation.”
“Southern Buddhism (The early Buddhism). A term coined by
Mahayanists to distinguish this school of Buddhism [whose modern
descendent is Theravada], from Mahayana. It is distinguished from
Mahayana in putting emphasis on one’s own liberation, whereas the
teaching of Mahayana stresses the attainment of Buddhahood for all
sentient beings. Theravada is now prevalent in Southeast Asia, while
Mahayana has spread over the northeast area (China, Vietnam, Korea,
Japan …) (G. C. C. Chang).”
Background:
“[Theravada means] the ‘Doctrine of the Elders’ who formed the 1st
Buddhist Council. The sole survivor of the 18 sects into which by
the third century B.C. the original primitive School of Buddhism
was divided. Until recently this school was known in the West by its
generic name of Hinayana, which means smaller or lesser vehicle (of
salvation), but this term of reproach, coined by the Mahayanists, has
now been dropped in favour of the more accurate and less discourteous name of Theravada, the way of the Elders. As the Theravada
school covers Sri Lanka, Burma, Thailand and Cambodia, it is sometimes called the Southern School, to distinguish it from the Northern
or Mahayana School which covers Tibet, Mongolia, China, Korea,
Japan and Vietnam, among other countries.”
“After Shakyamuni’s death, the Buddhist Order experienced several
schisms and eventually split into eighteen or twenty schools. The
monks of these schools, in their concern to preserve the Buddha’s
teachings, tended more and more to seclude themselves in their mon-
asteries, where they devoted themselves to upholding the monastic
precepts and writing doctrinal exegeses. Around the end of the first
century B.C. or the beginning of the first century A.D., a new group
of Buddhists emerged who were dissatisfied with what they perceived
as the sterile academicism of the earlier schools. They practiced
among the lay people, calling themselves Bodhisattvas, and aimed
at the salvation of all people. They called their teachings Mahayana
(Great Vehicle), meaning the teaching which can carry many people
to enlightenment, and referred to the traditional schools as the Lesser
Vehicle.”
The dilemma of “Ven. Ajahn Chah [a well known Thai master]
reflected a conflict that had beset the Theravada tradition throughout its history in Sri Lanka and Thailand. State support meant that
the Buddhist order was guaranteed the material and social security
needed to ensure the preservation of the Dharma. But in return the
monks were to serve the interests of the State by establishing a moral
and spiritual framework whereby the people would live in harmony…
This caused the order to fracture into two parts: ‘forest monks,’ who
placed a premium on realizing Nirvana, and ‘town monks,’ who chose
to serve as village priests, administrators in city temples, or scholars
and teachers. Once a bhikku’s role as a cleric superseded his religious
aspirations … the practice of meditation became a luxury for which
there was [often] little time and interest.”
Notes: Unlike Mahayana schools, the Theravada tradition makes no
mention of Amitabha Buddha, the Bodhisattva Avalokitesvara, etc.
or the Pure Land. Theravadins believe mainly in Sakyamuni Buddha
and the Bodhisattva Maitreya, but not in the numerous transhistorical Buddhas and Bodhisattvas of the Mahayana tradition. This
is because Theravada stresses the historical Buddha and His early
teachings, applying the term Bodhisattva mainly to the previous in-
carnations of Buddha Sakyamuni.
Please note that the difference between “meditative forest monks” and
“town monks” has been deliberately emphasized to draw home a point.
In practice they can be viewed as monks of different specializations,
the first group stressing wisdom (the result of meditation) and the second compassion (serving one’s community). As such they are the two
indispensable wings of the bird of enlightenment – of Buddhahood.
For details, see also “Mahayana / Theravada.”

[fra-eng] agençai $ 불어 arranged
[chn_eng_soothil] 怎生 How born? How did it arise?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17-17 तत्कस्य हेतोः ? अस्ति सुभूते स कश्चिद्धर्मो यो बोधिसत्त्वो नाम ?

tatkasya hetoḥ | asti subhūte sa kaściddharmo yo bodhisattvo nāma |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수보리여! ‘깨달음갖춘이다’라고 이름 할만한 그 어떤 법이
있겠느냐?”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인가?]
▼▷[asti] ① asti(pres.Ⅲ.sg.) → [있겠는가?]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sa] ① saḥ(ƾ.nom.) → [그]
▼[kaściddharmo] ① kaścit(pn.ƾ.nom.) + dharmaḥ(ƾ.nom.) → [어떤、 법이]
② kimcit(ƺ. to a certain degree, somewhat, a little)
▼[yo] ① yaḥ(pn.ƾ.nom.) → [(어떠한) 그]
▼[bodhisattvo] ① bodhisattvaḥ(ƾ.nom.) → [깨달음갖춘이다(라고)]
▼[nāma] ① nāma(ƺ.) → [이름 할.]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12일째]
의근명료불가설 $ 054▲瑿攞陀瑿攞陀為 一 ● 摩魯摩, ○□□□□,遊,勇,自,所

□□□□□□□, 遊歷諸方不可說,
勇猛精進不可說, 自在神變不可說,
□□□□□□□, 유력제방불가설,
용맹정진불가설, 자재신변불가설,

意根明了不可說,
의근(意根)이 분명함을 말할 수 없고
여러 방위 다님도 말할 수 없고
용맹하게 정진함도 말할 수 없고
자유로운 신통 변화 말할 수 없고

055□

[321째]
보살여시대자비 $ 063▲那麼怛羅那麼怛羅為 一 ● 奚麼怛羅, ○□□□□,利,普,入,見

□□□□□□□, 利益一切諸世間,
普現其身不可說, 入諸佛剎不可說,
□□□□□□□, 이익일체제세간,
보현기신불가설, 입제불찰불가설,

菩薩如是大慈悲,
보살이 이와 같은 큰 자비로써
저 모든 세간들을 이익케 하며
그 몸 두루 나타냄을 말할 수 없고
모든 세계 들어감을 말할 수 없고





●K0950_T1541.txt★ ∴≪A중사분아비담심론≫_≪K0950≫_≪T1541≫
●K0648_T0026.txt★ ∴≪A중아함경≫_≪K0648≫_≪T0026≫
●K0414_T0385.txt★ ∴≪A중음경≫_≪K0414≫_≪T0385≫


■ 암산퀴즈


545* 241
7761 / 597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2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96 번째는?




52 좋은 말씀은 또 일체의 보살들로 하여금 가호하고 따라 기뻐[隨喜][주-67]하게 합니다.
돈계, 敦祇<五十二葵計反>
tunje
(이하~) 성스러운 가문에 출생 토록 전진 전진케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30 나모스그리다야 ◐娜牟塞訖唎多耶<三十>◑Namas-kritāya//
031 나모바가바뎨다타가다 ◐娜牟婆伽筏帝<舊>怛他揭多俱囉耶<如來><族三十一>◑Namo bhagavate tathāgatakulāya//
032 나모바다마 구라야 ◐娜牟鉢頭摩<二合>俱囉耶<歸命蓮華族菩薩等><三十二>◑Namaḥ padma-kulāya//
033 나모바저라구라 야 ◐娜牟筏折囉俱囉<半音用同下>耶<歸命><金剛族三十三>◑Namo vajra-kulāya//
034 나모마니구라야 ◐娜牟摩尼俱囉耶<歸命寶族三十四>◑Namo maṇi-kulāya//
035 나모가 자구라야 ◐娜牟伽<上>闍俱囉耶<歸命衆族三十五>◑Namo gaja-kulāya//
036 나모바가바뎨 ◐娜牟婆伽筏帝<三十六>◑Namo bhagavate
037 디리 다슈라혜나 ◐地唎<二合>茶輸囉哂那<三十七>◑driḍha-śyra-sena
038 바라 하라나라 자야 ◐鉢囉<二合>訶囉拏囉<引>闍耶<大猛將各持器仗入三十八>◑praharaṇa-rājāya
039 다타가다야 ◐怛他揭多耶<如來三十><九>◑tathāgatāya//

●10방 여래께서는 이 주문의 비밀심인을 타고 보배연꽃에 앉으셔서
티끌처럼 많은 국토에 응하시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96
훌륭한 계(戒)의 차별상(差別相)을 훌륭히 지키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善持善戒相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31345
13
법수_암기방안


3 밥통 【위】
54 입 mouth 口脣 【구순】
63 전박 (前膊) ~ 아래팔뚝
52 눈 eye 眼 【안】


96 족근 足跟 ~ 발꿈치 【족근】
112 [elbow] 팔꿉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1117_220209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57.
사리불마제가 부처님 탑에 공양한 인연



빈바사라왕은 이미 도를 얻고는 부처님께 자주 나아가 예배하고 문안 드렸다.

그러나 궁중의 부녀들은 날마다 부처님께 나아갈 수 없으므로,
왕은 부처님 머리털로 궁중에 탑을 세웠다.
그래서 궁중 사람들은 항상 거기에 공양하였다.

빈바사라왕이 죽은 뒤에 제바달다는 아사세왕과 정이 매우 두터웠으므로,
비방하는 마음을 내어 궁중에서 이 탑에 공양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그때 사리불마제(舍利弗摩提)라는 궁녀가 승가의 자자일이 되어 
본래의 풍습을 생각하고 향과 꽃으로 그 탑에 공양하였다.
그때 아사세왕은 그가 부처님 탑에 공양한 것을 미워해 송곳으로 그를 찔러 죽였다.

그는 목숨을 마치고는 33천에 나게 되어 
하늘 궁전을 타고 선법당으로 갔다.

제석천은 게송으로 물었다.


너는 옛날에 어떤 복을 지었기에
이 하늘 위에 와서 났는가?
위엄과 덕이 빛나고 밝기는
마치 순금의 빛깔 같구나.

어떤 업을 지어 그 몸을 얻었는가?
원컨대 나를 위해 설명하여라.


천녀는 게송으로 대답하였다.


나는 옛날 인간에 있을 때
기뻐하고 공경하는 마음으로
온갖 좋은 향과 꽃을
부처님 탑에 공양하였네.

그러자 아사세왕은
송곳으로 나를 찔러 죽였으므로
목숨을 마치고는 하늘에 나서
이런 큰 즐거움을 받게 되었네.


그는 이 게송을 마치고 부처님께 나아갔다.
부처님께서 그를 위해 설법하시니,
그는 수다원을 얻고 곧 천궁으로 돌아갔다.

비구들은 부처님께 여쭈었다.
“그는 어떤 인연으로 저 천상에 나게 되었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는 전생에 인간으로 있을 때 꽃과 향으로 부처님 탑에 공양하였다.
그 선업으로 말미암아 지금 하늘몸을 얻었고,
또 내게서 법을 듣고 깨달아 수다원을 증득하였느니라.”



출전:
한글대장경 K1001_T0203
잡보장경(雜寶藏經) 원위 길가야공담요역
雜寶藏經 【元魏 吉迦夜共曇曜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한쪽 다리 틀어 비틀기 [Jathara Parivarttanasana]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3-30-일
♡대성사,서울 성북구 서경로2O길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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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내 사진]
[거리뷰1] https://naver.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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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설명 2]
[동영상 1]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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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08 나모소로다반나남 ◐娜牟蘇嚕哆半那喃<八>◑Namaḥ srota-apannānāṃ//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03148_nikon_exc▾화순 영구산 운주사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10451_nikon_fix▾화순 영구산 운주사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15821_nikon_exc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32529_nikon_exc▾순천 조계산 선암사

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31955_canon_ori_rs▾속리산 법주사

제천 월악산 신륵사
○2020_0910_181911_nikon_ori_rs▾제천 월악산 신륵사

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8_1023_164644_canon_ori▾예산 덕숭산 수덕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30951_nikon_exc▾삼각산 도선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33337_nikon_exc▾삼각산 도선사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71849_nikon_exc_%23089▾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42555_nikon_exc▾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삼척_두타산_천은사
○2021_0930_103008_canon_exc_s12▾삼척_두타산_천은사


○2018_0925_154338_canon_exc_s12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51148_canon_exc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여수_금오산_향일암
○2021_1005_104612_canon_exc_s12_pc▾여수_금오산_향일암

포천_백운산_흥룡사
○2021_0320_163754_nikon_exc_s12▾포천_백운산_흥룡사

강화도_전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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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_천등산_봉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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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아함경』 ♣0648-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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