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25년 12월 1일 월요일

대반야바라밀다경-k0001-215


『대반야바라밀다경』


K0001
T0220

대반야바라밀다경 제215권/전체60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12-01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001_T0220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대반야바라밀다경』 ♣0001-215♧




대반야바라밀다경 제215권/전체600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11411_nikon_ct8▾화순 영구산 운주사

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6_165729_canon_ab12▾화순 계당산 쌍봉사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31102_canon_ct11_s12▾순천 조계산 선암사

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61359_canon_ct9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종로구 창의문로 성불사
○2020_0430_123416_canon_ar12▾종로구 창의문로 성불사

합천 해인사
○2020_0908_163442_nikon_ori_rs▾합천 해인사

제천 의림지 대도사
○2020_0911_122234_nikon_BW27▾제천 의림지 대도사

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02_122718_nikon_BW21_s12▾파주 고령산 보광사

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02_123618_nikon_BW25▾파주 고령산 보광사

공주 칠갑산 장곡사
○2018_1024_154150_nikon_CT28▾공주 칠갑산 장곡사

부여 고란사
○2018_1024_183129_canon_ab5▾부여 고란사

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8_1023_122206_canon_ct19▾예산 덕숭산 수덕사

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8_1023_141406_canon_bw4_s12▾예산 덕숭산 수덕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32635_nikon_ct9_s12▾삼각산 도선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40028_canon_BW22▾삼각산 도선사

구례 화엄사
○2019_1104_110055_nikon_ab41_s12▾구례 화엄사

김제_모악산_금산사
○2020_0127_180307_nikon_AR35_s12▾김제_모악산_금산사

서울_동국대_정각원
○2014_1118_150018_canon_Ab35▾서울_동국대_정각원

논산_천호산_개태사
○2022_0131_162047_nikon_BW21_s12▾논산_천호산_개태사

● [pt op tr] fr
_M#]


구례 화엄사
○2019_1104_105332_canon_bw24_s12▾구례 화엄사



❋❋본문 ◎[개별논의]

★%★

『대반야바라밀다경』 ♣0001-215♧
대반야바라밀다경 해제 (있는 경우)

대반야바라밀다경 215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vky1969
◈Lab value 202201311620


○ 2019_1105_165600_can_CT28.jpg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John Singer Sargent-a-tyrolese-crucifix-1915
[#M_▶더보기|◀접기|


Artist: John Singer Sargent

Sargent practiced his own form of Realism, which made brilliant references to Velázquez, Van Dyck, and Gainsborough. His seemingly effortless facility for paraphrasing the masters in a contemporary fashion led to a stream of commissioned portraits of remarkable virtuosity (Arsène Vigeant, 1885, Musées de Metz; Mr. and Mrs. Isaac Newton Phelps-Stokes, 1897,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and earned Sargent the moniker, "the Van Dyck of our times."[107][...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John_Singer_Sargent
Title : a-tyrolese-crucifix-1915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Astilbe_'Sarma'_03
[#M_▶더보기|◀접기|
English: Astilbe 'Sarma'. From the collection of the Main Botanical Garden of Academy of Author Андрей Корзун (Kor!An)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_▶더보기|◀접기|

English: Hradec Králové (Königgrätz), Czech Republic - market square Date 12 December 2015, 12:58:55 Source Own work Author Pudelek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Smidary (Village - Hradec Králové) ,Czech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Gilles Dreu - J'te Quitterai Jamais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2/k0001-215.html#1969
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대반야바라밀다경 제215권/전체600권
sfd8--불교단상_2569_12.txt ☞◆vvky1969
불기2569-12-01
θθ





■ 퀴즈

3보에 재물을 시주하는 이.

답 후보
● 공양주(供養主)
공허(共許)

관(觀)
관상(觀想)
관음참법(觀音懺法)
관행(觀行)
교담미(橋曇彌)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Michel Sardou - Qu'est-Ce Qu'il A Dit
Arthur H - Scritch
Mireille Mathieu - Sahara
Mireille Mathieu - La Paloma Ade
Mireille Mathieu - Ins Meer
Francis Lai - Smic, Smac, Smoc
Jean-Louis Murat - Long John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23▲ 文勿反方攴 ■ 문물반방복 23 ( 글월 문 )( 말 물, / 털 몰 )( 돌이킬 반 / 돌아올 반, 어려울 번, 삼갈 판 )( 모 방 / 본뜰 방, 괴물 망 )( 칠 복 )
010▲ 工口久弓及 ■ 공구구궁급 10 ( 장인 공 )( 입 구 )( 오랠 구 )( 활 궁 )( 미칠 급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Buddhist symbolism
[san-chn] pracitaṃ rūpam 積集色
[san-eng] divasasya $ 범어 of days
[pali-chn] kamma-vādin 業論者
[pal-eng] tudana $ 팔리어 nt.pricking; piercing.
[Eng-Ch-Eng] 俱 (1) Together with... (sardham, sahita). (2) Both, two things together (ubhaya). (3) Bound together (samyuta). (4) Produced, or born together. (5) Simultaneous(ly) (samam).
[Muller-jpn-Eng] 閼伽 アガ purified water
[Glossary_of_Buddhism-Eng] PURE LANDS  AS REALMS ☞
See also: Pure Land Buddhism (Summary); Sukhavati.
“In Mahayana Buddhism, Pure Lands are realms created by the
compassion of a Bodhisattva or Buddha where beings may aspire to
be born in order to complete the path to Enlightenment under more
propitious circumstances.”

“In Mahayana cosmology, there are virtually countless Buddhas, and
so are there countless ‘Pure Lands’ where these Buddhas dwell. By
their very nature, these Pure Lands are paradises, resplendent with
manifold benefits and beauties, and as such, ideal places for rebirth
Nonetheless, existence even in a Pure Land cannot be considered permanent, and must be viewed as only a more favorable location from
which to pursue one’s on-going path to salvation. It is, however, an
especially important oasis in times of Dharma decline when earthly
conditions seem not to favor spiritual development and advancement.
A number of Pure Lands became quite important in the development of Mahayana texts. Pursuit of rebirth in Amitabha’s Pure Land
developed into a formal Buddhist school which gained [the widest]
following in East Asian Buddhism.”

“The ‘pure land’ reflects a concept associated with the Mahayana
Bodhisattva practice of ‘purifying the Buddhaland.’ ‘Purification’ in
this context refers to the spiritual process of leading all beings dwelling within the Bodhisattva’s realm to enlightenment. This idea finds
clear expression in such early Mahayana sutras as the Prajnaparamita,
Lotus, Dasabhumika [Ten Stages] and Vimalakirti.”

“There are two kinds of Pure Lands (of Phenomena): (1) those of the
heavenly beings (deva), and (2) places such as that of Amitabha’s
Sukhavati. The difference between the two lies in the nature of the
practitioner’s intention and the quality of religious practice involved
in attaining rebirth. With regard to the former, the [adepts], who
are reborn there, practice pure actions with the intent to attain some
form of existence. They are still attached to the idea of rebirth in some
higher level of existence. Consequently, they gain rebirth in one of
the heavens of the Realm of Desire (kama-dhatu) or Realm of Form
(rupa-dhatu). The second subgroup of Pure Lands differs from the
first in that its aspirants seek to transcend the Three Realms. Hence,
the Pure Lands that they attain, such as Amitabha’s Sukhavati and
the Realm of Fragrances (Vimalakirti Sutra) are not located within
the Triple Realm. Beings in those Pure Lands have transcended Birth
and Death.”

[fra-eng] aïe $ 불어 ouch
[chn_eng_soothil] 佛性 buddhatā. The Buddha-nature, i.e. gnosis, enlightenment; potential bodhi remains in every gati, i.e. all have the capacity for enlightenment; for the Buddha-nature remains in all as wheat-nature remains in all wheat. This nature takes two forms: 理 noumenal, in the absolute sense, unproduced and immortal, and 行 phenomenal, in action. While every one possesses the Buddha-nature, it requires to be cultivated in order to produce its ripe fruit.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唯然世尊, 願樂欲聞.」
“네, 세존이시여, 더 자세히 듣고자 소원하옵니다.”
[玄奘] 具壽善現白佛言: 「如是, 世尊! 願樂欲聞.」
[義淨] 妙生言: 「唯然, 世尊! 願樂欲聞.」
02-08 एवं भगवन् इत्यायुष्यान् सुभूतिर्भगवतः प्रत्यश्रौषीत्॥२॥
evaṁ bhagavannityāyuṣmān subhūtirbhagavataḥ pratyaśrauṣīt ||2||
“그러겠습니다, 복덕갖춘분이시여!”
이렇게 (대답한) 장로인 수보리는 복덕갖춘분의 (말씀에) 귀 기울였다.
▼▷[evaṁ] ① evaṁ(ƺ.) → [그러겠습니다]
② evaṁ(ƺ. thus, in this way, in a such manner)
▼[bhagavannityāyuṣmān] ① bhagavan(ƾ.voc.) +|n|+ iti(ƺ.) + āyuṣmān(nj.→ƾ.nom.)
→ [복덕갖춘분이시여! 라고、 장로인]
② bhagavat(nj. glorious, illustrious: ƾ. a god, deity; of Buddha)
② iti(ƺ. in this manner, since, so, thus)
② āyuṣmat(nj. alive, living; long­lived; lasting)
▼[subhūtirbhagavataḥ] ① subhūtiḥ(ƾ.nom.) + bhagavataḥ(ƾ.gen.) → [수보리는、
복덕갖춘분의 (+말씀에)]
 세존의 (+말씀에) 귀 기울였다. |or| [prati√śru + w/gen.] 세존에게 귀 기울였다.
② subhūti(ƾ. N. of …; well­being, well­fare)
▼[pratyaśrauṣīt] ① pratyaśrauṣīt(s­aor.Ⅲ.sg.) → [귀 기울였다.]
 prati(향해)+śru(듣다) → 귀 기울이다.
② pratiśru(5.ǁ. to promise [w/dat. of person to whom the promise is made]; to hear,
listen; to listen, give ear to [w/gen.]; to assure, agree, promise anything [w/acc.]) <
prati(ƺ. towards; back, in return) + śru(5.ǁ. to hear, listen to, give ear to) → to reply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35일째]
수방편지불가설 $ 077▲謎羅謎羅為 一 ● 娑攞荼, ○□□□□,學,無,究,彼

□□□□□□□, 學甚深智不可說,
無量智慧不可說, 究竟智慧不可說,
□□□□□□□, 학심심지불가설,
무량지혜불가설, 구경지혜불가설,

修方便智不可說,
방편 지혜 닦는 일 말할 수 없고
깊은 지혜 배우는 일 말할 수 없고
한량없는 지혜를 말할 수 없고
끝까지 이른 지혜 말할 수 없고



[339째]
제찰차별불가설 $ 081▲摩覩羅摩覩羅為 一 ● 娑母羅, ○□□□□,種,差,無,種

□□□□□□□, 種種清淨不可說,
差別莊嚴不可說, 無邊色相不可說,
□□□□□□□, 종종청정불가설,
차별장엄불가설, 무변색상불가설,

諸剎差別不可說,
세계의 차별함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청정함도 말할 수 없고
차별한 장엄들도 말할 수 없고
그지없는 빛깔도 말할 수 없고





●K0009_T0225.txt★ ∴≪A대명도경≫_≪K0009≫_≪T0225≫
●K0001_T0220.txt★ ∴≪A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K0105_T0374.txt★ ∴≪A대반열반경≫_≪K0105≫_≪T0374≫


■ 암산퀴즈


250* 536
8215 / 265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10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6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11 번째는?




10 친우(親友)를 증장시키며,
담마참포, 萏摩讖蒱<十>
dama ksam bhu,
조복(調伏)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60 아라하다 ◐阿囉訶多<羅漢二百六十>◑Ārhanta
261 가리탐미댜 ­ ◐訖哩耽微地也<二百六十一>◑kritāṃ vidyāṃ
262 진타야미 ◐嗔陁夜彌<二百六十二>◑chindayāmi
263 기라야미 ◐枳囉夜彌<二百六十三>◑Kilayāmi//
264 미다 라 가 ◐微怛<多音>囉<引>迦<起尸鬼二百六十四>◑Vitaㆍrāga(or vetāla)
265 가리탐미댜 ◐訖哩耽微地也<二百六十五>◑kritāṃ vidyāṃ
266 진타야미 ◐嗔陁夜彌<二百六十六>◑chindayāmi
267 기라야미 ◐枳囉夜彌<二百><六十七>◑Kilayāmi//
268 바저 라바니 ◐跋折<時熱反>囉波你<執金剛神二百六十八>◑Vajraㆍpāṇa
269 바저라바 니 ◐跋折囉婆<重呼>尼<二百六十九>◑vajraㆍpāṇi

●이 모든 중생이 비록 그 자신이 복을 짓지 못했을지라도,
10방 여래께서 지니신 공덕을 다 이 사람에게 주시니,
이 공덕으로 항하사 아승기 불가설 불가설 겁 동안 항상 모든 부처님과
한 곳에 같이 태어나게 되며,
이 한량없는 공덕으로 여럿이 함께 나서
자라는 악차(惡叉)열매 덩어리처럼 같은 곳에서 수행하며
영원히 헤어지는 일이 없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11
세존께 귀의합니다.
南無世尊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34000
31
법수_암기방안


26 손금 the line of the palm
77 *무지 첫마디
81 서혜부( 사타구니~ thigh 넓적다리주변)
10 손목 WRIST


11 위팔 upper arm
135 upper thigh 허벅다리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1205_000843 :

장경각 내 게송



천천히 할 때에 천천히 하고
서두를 때에는 서두르는 사람,
일 처리에 바른 이 식자는
그로 말미암아 안락을 얻는다.


출전: [승가학회CD,
동국대불교학과 자료집DVD]
장경각 1경전-
남전-장로게(長老偈)

■요가자세 익히기
합장하고 앉아 힘주기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4-30-수
♡대연정사,부산 남구 진남로69번길 8
[사진]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https://naver.me
[세계내-위치] https://kko.kakao.com
https://kko.kakao.com
[설명 1] https://www.beopbo.com
https://news.bbsi.co.kr
https://news.bbsi.co.kr
[설명 2]
[동영상 1] [27:15]
https://youtu.be
무명을 밝히고-사)동련 직전(6대)회장 대연정사 주지 능후스님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11 나모사먁바라 디반나 남 ◐娜牟三藐鉢囉<二合>底半那<去>喃<十一>◑Namaḥ samyakpratipannāsāṃ//



○2016_1008_140826_canon


○2016_1008_141817_nikon


○2016_1009_160419_canon



○2018_0419_134743_canon


○2018_0419_134802_canon


○2018_0419_140535_canon


○2020_0525_171855_canon


○2020_0525_174453_canon


○2020_0525_181053_nikon


○2020_0525_182624_canon


○2020_0525_190914_canon


○2020_0525_191532_nikon


○2020_0606_141011_canon


○2020_0606_142012_canon



○2022_0411_154528_canon_exc_s12_%23f01


○2022_0411_174852_canon_exc_s12_%23f01


○2023_0522_144149_nikon_exc_s12

● [pt op tr] fr
_M#]


○2020_0606_192112_canon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M_▶더보기|◀접기|


『대반야바라밀다경』 ♣0001-215♧
[관련키워드]
대반야바라밀다경 제215권/전체600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대반야바라밀다경-K0001-215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2/k0001-215.html
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대반야바라밀다경 제215권/전체600권
sfd8--불교단상_2569_12.txt ☞◆vvky1969
불기2569-12-01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4098614162
https://buddhism007.tistory.com
https://puntarika007.tistory.com/12
htmback--불기2569-12-01_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is.htm
● [pt op tr] fr
_M#]



댓글 없음:

댓글 쓰기

What do you think is the most important?
Do you know why this is the most impor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