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역잡아함경』
K0651
T0100
별역잡아함경 제11권/전체1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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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9-06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651_T0100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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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hism0077
『별역잡아함경』
♣0651-011♧
별역잡아함경 제11권/전체1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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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역잡아함경』
♣0651-011♧
별역잡아함경 해제 (있는 경우)
별역잡아함경 011권 요점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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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vomp1703
| ◈Lab value 202110061132 |
|
Keren Ann - Between The Flatland And The Caspian Sea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9/k0651-011.html#1703 sfed--별역잡아함경_K0651_T0100.txt ☞별역잡아함경 제11권/전체16권 sfd8--불교단상_2569_09.txt ☞◆vomp1703 불기2569-09-06 θθ |
■ 퀴즈
석존 당시에 중인도에서 가장 세력이 크던 6인의 철학자. 종교가의 교파(敎派).
(1) 부란나가섭(富蘭那迦葉). 선악 행위와 그 보응(報應)을 부정하는 외도.
(2) 말가리구사리자(末伽梨拘賜梨子). 운명론, 불교에서는 사명외도(邪命外道)라고 함.
(3) 산사야비라지자(刪闍耶毘羅胝子). 궤변론(詭辯論), 회의설(懷疑說).
(4) 아기다시사흠바라(阿耆多翅舍欽婆羅). 유물론, 쾌락설.
(5) 가라구타가전연(迦羅鳩馱迦旃延). 유물론적인 주장.
(6) 니건타야제자(尼犍咤若提子). 기나교(耆那敎). ⇒
<유사어>아이다시사흠바라<참조어>아이다시사흠바라(阿夷多翅舍欽婆羅)
답 후보
● 육사외도(六師外道)
육인(六因)
육재일(六齋日)
육파철학(六派哲學)
윤회(輪廻)
율의계(律儀戒)
음향인(音響忍)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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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Piaf Edith - A L'enseigne De La Fille Sans Coeur
FLORENT PAGNY - Chanter
Serge Reggiani - Le Barbier De Seville
Françoise Hardy Le temps de l'amour 1964
Gael Faure - Tu Me Suivras
Salvatore Adamo - Les Filles Du Bord De Mer
Serge Reggiani - Amour Sepia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15▲ 乡于已弋廴 ■ 향우이익인 15 ( 시골 향 )( 어조사 우 / 어조사 어 )( 이미 이 )( 주살 익 )( 길게 걸을 인 )
054▲ 年老耂耒吏 ■ 년로로뢰리 54 ( 해 년( 연), / 아첨할 녕( 영) )( 늙을 로 / 노 )( 늙을로엄 로 / 노)(가래 뢰 /뇌 )( 벼슬아치 리 / 이, 관리 리. 이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Death
[san-chn] gaty-āgata 往來
[san-eng] bhūri $ 범어 muc, great
[pali-chn] thoka 寡
[pal-eng] abhitaa.leti $ 팔리어 abhi + taa.l + ebeats; hammers; hits a drum, etc.
[Eng-Ch-Eng] Treatise on Stirring the Anuttarasamyaksambodhicitta in the Vajrasekhara Yoga 金剛頂瑜伽中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論
[Muller-jpn-Eng] 脂難 シナン (place) China
[Glossary_of_Buddhism-Eng] REVERSE THE LIGHT AND ILLUMINE WITHIN☞
“A Zen term for introspection. A basic tenet of Zen and other
Mahayana Buddhist teachings.”
Hua / 76: ii-iii #1310
[fra-eng] oublier $ 불어 forget
[chn_eng_soothil] 不染世間法 Unsullied by the things of the world (e. g. the lotus).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佛告須菩提: 「是經名爲金剛般若波羅蜜, 以是名字, 汝當奉持. 所以者何?
須菩提, 佛說般若波羅蜜, 卽非般若波羅蜜.」
부처님께서 대답하셨다. “이 경의 이름은 금강반야바라밀이니, 이 이름으로
너희들은 받들어 지니라. 그 까닭이 무엇이겠느냐. 수보리야, 부처가 반야바
라밀이라 말한 것은 곧 반야바라밀이 아니기 때문이니라.”
[玄奘] 作是語已, 佛告善現言: 「具壽, 今此法門名為
ࡔ能斷金剛般若波羅蜜多ࡕ. 如是名字, 汝當奉持. 何以故? 善現,
如是般若波羅蜜多, 如來說為非般若波羅蜜多,
是故如來說名般若波羅蜜多.」
[義淨] (缺譯)
13-02 एवमुक्ते भगवानायुष्मन्तं सुभूतिमेतदवोचत्- प्रज्ञापारमिता नामायं सुभूते धर्मपर्यायः।
एवं चैनं धारय।
तत्कस्य हेतोः ? यैव सुभूते प्रज्ञापारमिता तथागतेन भाषिता, सैव अपारमिता तथागतेन भाषिता।
तेनोच्यते प्रज्ञापारमितेति॥
evamukte bhagavānāyuṣmantaṁ subhūtimetadavocat | prajñāpāramitā
nāmāyaṁ subhūte dharmaparyāyaḥ | evaṁ cainaṁ dhāraya | tatkasya hetoḥ
| yaiva subhūte prajñāpāramitā tathāgatena bhāṣitā saiva apāramitā
tathāgatena bhāṣitā | tenocyate prajñāpāramiteti |
그렇게 말해졌을 때 복덕갖춘분께서 장로인 수보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수보리여! 이 법문은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라고 이름하며, 그리고 그렇게 이것을
간직하라.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수보리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라고 말해진 바로 그것은 참으로 '피안으로 건너가지 않은 상태'라고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말해졌다. 그래서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라고 말해지는
것이다.”
▼▷[evamukte] ① evam(ƺ.) + ukte(njp.→ƿ.abso.loc.) → [그렇게、 말해졌을 때]
② evam(ƺ. thus, so, in this manner or way)
② ukta(nj. uttered, said: ƿ. a speech, words) < vac(2.ǁ. to say, speak)
▼[bhagavānāyuṣmantaṁ] ① bhagavān(ƾ.nom.) + āyuṣmantaṁ(nj.→ƾ.acc.) →
▼[복덕갖춘분께서、 장로인]
② āyuṣmat(nj. alive, living; longlived; lasting)
▼[subhūtimetadavocat] ① subhūtim(ƾ.acc.) + etad(ƺ.) + avocat(aaor.Ⅲ.sg.) →
▼[수보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prajñāpāramitā] ① prajñā+pāramitā(Ʒ.nom.) →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라고)]
② prajñā(Ʒ. intelligence, understanding; discrimination, judgment; device or design)
② pāramitā(Ʒ. complete attainment, perfection; transcendental virtue) < pāramita(nj. gone
to the opposite bank or side; crossed, traversed; transcendent)
▼[nāmāyaṁ] ① nāma(ƺ.) + ayaṁ(pn.ƾ.nom.) → [이름한다、 이]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dharmaparyāyaḥ] ① dharma+paryāyaḥ(ƾ.nom.) → [법문은.]
② dharma(ƾ. that which is established or firm, law; usage, practice, duty; right, justice)
② paryāya(ƾ. going or winding round, revolution; lapse, course; regular repetition)
▼▷[evaṁ] ① evaṁ(ƺ.) → [그리고、 그렇게]
② evaṁ(ƺ. thus, in this way, in a such manner)
▼[cainaṁ] ① ca(ƺ.) + enaṁ(pn.ƾ.acc.) → [이것을]
▼[dhāraya] ① dhāraya(imp.Ⅱ.sg.) → [(그대는) 간직하라!]
② dhṛ(1.ǁ.10.dž. to hold, bear, carry; maintain, support)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의? → 이유인가?]
② hetu(ƾ. cause, reason, motive; source, origin; a means or instrument)
▼▷[yaiva] ① yā(pn.Ʒ.nom.) + eva(ƺ.) → [(어떠한) 그것은、 바로]
② eva(ƺ. indeed, truly, really; just so, exactly so truly)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prajñāpāramitā] ① prajñā+pāramitā(Ʒ.nom.) →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라고)]
▼[tathāgatena] ① tathāgatena(ƾ.ins.) →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여래에 의해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가 말해졌다.[形容節] → 여래에 의해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라고 일컬어진…[形容句]
▼[bhāṣitā] ① bhāṣitā(njp.→Ʒ.nom.) → [말해졌다. → 말해진,]
② bhāṣita(p.p. spoken, said, uttered)
▼[saiva] ① sā(Ʒ.nom.) + eva(ƺ.) → [그것은、 참으로]
▼[apāramitā] ① a|pāramitā(Ʒ.nom.) → ['피안으로 건너가지 않은 상태'(+라고)]
② pāramitā(Ʒ. complete attainment, perfection; transcendental virtue)
▼[tathāgatena] ① tathāgatena(ƾ.ins.) →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bhāṣitā] ① bhāṣitā(njp.→Ʒ.nom.) → [말해졌다.]
② bhāṣita(p.p. spoken, said, uttered)
▼▷[tenocyate] ① tena(ƺ.) + ucyate(pass.pres.Ⅲ.sg.) → [그래서、 말해진다]
② tena(ƺ. in that direction, in that manner, thus)
② vac(2.ǁ. to speak, say, tell)
▼[prajñāpāramiteti] ① prajñā+pāramitā(Ʒ.nom.) + iti(ƺ.) → ['지혜로 피안에 건너간
상태'이다、 라고.]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49일째]
어법비행비불행 $ 120■ ■於 方於毛通國-
120▲ 不可數轉不可數轉為 一 ● 不可稱, ○□□□□,入,不,恒,方
□□□□□□□, 入諸境界不可說,
不可稱說諸大劫, 恒遊十方不可說。
□□□□□□□, 입제경계불가설,
불가칭설제대겁, 항유십방불가설。
於法非行非不行,
저 법을 행하지도, 않지도 않고
경계에 들어감을 말할 수 없고
말로 할 수 없는 여러 큰 겁에
시방에 다니는 일 말할 수 없고
[252째]
모단불찰불가설 $ 123▲不可思不可思為 一 ● 不可思轉, ○□□□□,塵,如,見,通
□□□□□□□, 塵中佛剎不可說,
如是佛剎皆往詣, 見諸如來不可說。
□□□□□□□, 진중불찰불가설,
여시불찰개왕예, 견제여래불가설。
毛端佛剎不可說,
털 끝에 부처 세계 말할 수 없고
티끌 속의 세계도 말할 수 없어
이러한 부처 세계 모두 나아가
여러 여래 뵈옵는 일 말할 수 없고
●K0599_T1601.txt★ ∴≪A변중변론송≫_≪K0599≫_≪T1601≫
●K0651_T0100.txt★ ∴≪A별역잡아함경≫_≪K0651≫_≪T0100≫
●K0553_T1526.txt★ ∴≪A보계경사법우바제사≫_≪K0553≫_≪T1526≫
■ 암산퀴즈
94* 671
144840 / 170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4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8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33 번째는?
54 제가 과거에 항하의 모래알 수만큼 많은 부처님으로부터 직접 받아 지닌 것입니다.
돈구례, 敦具隸<五十四>
tud kule,
(~!~) 성스러운 가문에 출생 토록 전진 전진케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80 아싣다나 라 라가 ◐阿悉多那<引>囉<引>囉迦<白光分明二百><八十>◑Asitaㆍanalāruka
281 바라바비사보타 ◐鉢囉婆毘薩普咤<二百八十一>◑prabhāsvata
282 비가싣달다 ◐毘迦悉怛多<二百八十二>◑vikaㆍsit'āta
283 바디리 ◐鉢底哩<二百八十三>◑patre//
284 지바라지바라 ◐什嚩囉什嚩囉<光焰二百八十四>◑jvalaㆍjvala
285 타라타라 ◐陁囉陁囉<二百八十五>◑daraㆍdara
286 빈타라빈타라 ◐頻陁囉頻陁囉<二百八十六>◑vidaraㆍvidara
287 진타진타 ◐嗔陁嗔陁<二百八十七>◑chindaㆍchinda//
288 함후함후 ◐含吽含吽<二百八十八>◑Hūṃ hūṃ
289 바바바 ◐泮泮泮<二百八十九>◑pha pha pha
●아난아,
이 선남자가 이 주문을 지닐 때에는,
가령 주문을 수지하기 전에 금계(禁戒)를 범했을지라도,
주문을 지닌 뒤에는
온갖 파계 죄는 가볍고 무거움을 가리지 않고
일시에 소멸하며,
비록 술을 마시고
오신채(五辛菜) 등 가지가지 부정(不淨)한 음식을 먹고 지냈을지라도,
일체 모든 부처님과 보살과
금강과 하늘과 신선과 귀신(鬼神)들은
그것을 잘못으로 여기지 않는다.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33
끝도 없고 비유할 것도 없는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無邊無可喩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63074
852
법수_암기방안
28 새끼 ( LITTELE finger)
120 (MIDDLE) 가운데(손가락)
123 엄지 (THUMB)
54 입 mouth 口脣 【구순】
33 종아리 [캪]calf
49 두째발가락 second toe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909_185415 :
대장경 내 게송
한 가지 업이 한 번의 생을 인기하며
다수의 업은 능히 그것을 원만하게 한다.
一業引一生 多業能圓滿
출전:
한글대장경 K0957_T1563
아비달마장현종론(阿毘達磨藏顯宗論) 존자중현조.
당 현장역
阿毘達磨藏顯宗論 【尊者衆賢造.
唐 玄奘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4단계 이완법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4-07-월
♡대승불교양우회,광주 서구 유덕로51번길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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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9 나모스가리 타 가 미남 ◐娜牟塞羯唎<二合>陁<引>伽<輕去>彌喃<敬禮斯陁含阿那含衆九>◑Namḥ sakridāgāmināṃ//

○2019_1106_123120_nikon_exc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11837_canon_exc▾화순 영구산 운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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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_1023_132210_canon_ori▾예산 덕숭산 수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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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_1004_171500_canon_exc▾하동_고성산_약천사

○2021_1003_173954_nikon_exc_s12▾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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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_1006_181252_canon_exc_s12▾영광_모악산_불갑사

○2018_0925_150328_canon_exc

○2021_1001_134737_canon_exc_s12▾봉화_청량산_청량사

○2021_1113_152624_nikon_exc▾경기도광주_남한산성_청량산_장경사

○2020_0430_124558_canon_exc_s12▾서울_북악산_성불사

○2022_1028_145237_canon_exc▾서울_구룡산_능인선원

○2013_0309_082352-OLYMPUS_exc▾강화도_보문사_전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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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_0412_142557_canon_exc▾진안_마이산_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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