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22년 3월 7일 월요일

대승대집지장십륜경_K0057-T0411-001


『대승대집지장십륜경』
K0057
T0411

제1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제1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2019_1104_102402_nik_exc_s12 구례 화엄사


○ 2019_1104_171752_can_exc_s12 구례 지리산 연곡사


○ 2020_1114_143333_can_exc 삼각산 도선사


○ 2019_0106_162326_nik_exc 의정부 도봉산 망월사


○ 2018_1023_165001_nik_ori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20_1017_155616_can_ori_rs 삼각산 화계사


○ 2020_0910_182508_nik_ori_rs 월악산 신륵사


○ 2020_0909_172852_can_ori_rs 무주 백련사


○ 2020_0907_154401_nik_ori_rs 양산 통도사


○ 2020_0905_140635_can_ori_rs 오대산 상원사


○ 2019_1201_154759_nik_fix 원주 구룡사


○ 2019_1105_163303_can_fix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105_160219_can_exc_s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106_161637_can_exc_s12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106_130613_can_fix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62125_nik_fix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106_121536_nik_exc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pt op tr] fr
_M#]


○ 2020_0930_134516_can_ori_rs 화성 용주사
 ★2★



❋❋본문 ◎[개별논의]

★%★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개별논의] ❋본문


● 다라니 내용과 다라니를 함께 외우기
00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대승대집지장십륜경_K0057_T0411

 

01 그 때 지장보살마하살은 곧 자리에 일어나 부처님께 아뢰었다.

“ 대덕(大德) 세존이시여,
저는 마땅히 이 4주(洲) [주-62] 의 모든 세존의 제자인
필추(苾蒭)․필추니(苾蒭尼)․오파색가(鄔波索迦:남자신도)․오파사가(鄔波斯迦:여자신도)를 제도하여

참포, 讖蒱<一>
Ksam bhu,
지장(地藏)
02 그들로 하여금 모두가 부처님에 대한 기억을 증장하게 하며,
참포, 讖蒱<二>
ksam bhu,
지장
03 불법을 지키려는 뜻을 잊지 않도록 증장시키며,
참참포, 讖讖蒱<三>
ksud ksam bhu,
대지를 흔드는 지장
04 수명을 증장하게 하며,
아가샤참포, 阿迦舍讖蒱<四>
akasa ksam bhu,
허공(虛空)지장
05 신체를 증장하게 하며,
바가라참포, 縛羯洛讖蒱<五>
vakra ksam bhu,
적개(敵慨) 지장,
06 무병(無病)하도록 증장시키며,
암바라참포, 菴跋洛讖蒱<六>
ambara ksam bhu.
정취(情趣) 지장,
07 힘이 몸에 넘치도록 증장시키며,
바라참포, 筏羅讖蒱<七>
vira ksam bhu.
영웅(英羅) 지장
08 명성(名聲)을 증장시키며,
바주라참포, 伐折洛讖蒱<八>
vajra ksam bhu,
금강(金剛) 지장
09 자구(資具)를 증장시키며,
아로가참포, 阿路迦讖蒱<九>
aloka ksam bhu,
출세간 지장,
10 친우(親友)를 증장시키며,
담마참포, 萏摩讖蒱<十>
dama ksam bhu,
조복(調伏)지장,
11 제자(弟子)를 증장시키며,
사뎨 마참포, 薩帝<丁斯反>摩讖蒱<十一>
satyama ksam bhu.
정법(正法)지장,
12 청정한 계(戒)를 증장시키며,
사뎨 닐아라참포, 薩帝<丁斯反>昵<泥吉反>訶羅讖蒱<十二>
satya nir-hara ksam bhu,
말법시대의 지장
13 부처님의 설법을 많이 듣는 일을 증장시키며,
비바 로가스바참포, 毘婆<縛迦反>路迦插婆讖蒱<十三>
vyavaloka ksapa ksam bhu,
일일관찰 지장,
14 지혜라고 하는 재보(財寶)를 보시하도록 증장시키며,
우파섬마참포, 鄔波睒摩讖蒱<十四>
upasama ksam bhu,
평온(平穩)지장,
15 오묘한 선정을 증장시키며,
나야나참포, 奈野娜讖蒱<十五>
nayana ksam bhu,
주재(主宰) 지장
16 인욕을 증장시키며,
바라나삼모디 라나참포, 鉢剌惹三牟底<都異反>剌拏讖蒱<十六>
prajna sambhuti rana ksam bhu,
지혜 근원의 지장,
17 방편을 증장시키며,
차나참포, 剎拏讖蒱<十七>
ksana ksam bhu,
찰나(刹那)지장,
18 깨달음에로 이끄는 거룩한 진리의 광명을 증장시키며,
비습라 리야참포, 毘濕婆<縛迦反>梨夜讖蒱<十八>
vis-variya ksam bhu,
물처럼 흐르는 지장,
19 대승의 바른 길에 나아가는 것을 증장시키며,
사살다라바 참포, 舍薩多臘婆<縛迦反>讖蒱<十九>
shasta lava ksam bhu.
회합(會合)의 지장보살님이시어!
20 법의 밝음[법명法明][주-63]을 증장시키며,
비아 도수 타, 毘阿<去聲>荼素<上聲>咤<二十知戒反>
Vyada su jya
(이하~)악한이의 마음을 조복하여 평온케 하고,
21 유정을 성숙시키는 일을 증장시키며,
마혜레, 莫醯隸<二十一>
ma hire
(~!~)악한이의 마음을 조복하여 평온케 하고,
22 대자대비를 증장시키며,
담미, 萏謎<二十二>
dame
(~!~)악한이의 마음을 조복하여 평온케 하고,
23 일체의 선법(善法)을 증장시키며,
셤미, 睒謎<二十三>
same,
(~!~)악한이의 마음을 조복하여 평온케 하고,
24 부처님의 오묘한 칭호가 3계에 두루 가득 차는 일을 증장시키며,
자가락사, 斫羯洛細<二十四>
cakrase
(이하~) 윤회에 얽매이지 않고 법륜을 펼쳐,
25 법의 비가 3계를 남김없이 적시는 것을 증장시키며,
자가라마혜레, 斫羯洛沬呬隸<二十五>
cakra ma hire
(~!~) 윤회에 얽매이지 않고 법륜을 펼쳐,
26 모든 대지의 정기(精氣)와 자양분을 증장시키며,
첨 례, 廁<初凡反>隸<二十六>
ksine
(~!~) 윤회에 얽매이지 않고 법륜을 펼쳐,
27 일체 중생의 정기가 사업을 잘 이루도록 증장시키며,
시 례, 諀<匹里反>隸<二十七>
bhire,
(~!~) 윤회에 얽매이지 않고 법륜을 펼쳐,
28 바른 법의 정기가 선행(善行)하도록 증장시키며,
가라바바라벌라뎨, 揭剌婆跋羅伐剌帝<二十八>
hrd-grah samvara vrate,
(이하~) 나약하고 친밀한 이의 마음을 제압하시는 이시여!
29 지혜의 광명을 증장시키며,
히 례, 㕧<上聲醯以反>㘑<二十九>
shiri
(이하~) 성스러운 찬란한 빛을 펼치시고,
30 6바라밀의 오묘한 행을 증장시키며,
바라사, 鉢臘薜<三十>
prabhe
(~!~) 성스러운 찬란한 빛을 펼치시고,
31 5안(眼)[주-64]을 증장시키며,
바라자라반다니, 鉢剌遮囉飯怛泥<三十一去聲>
pra-cara vartane,
(~!~) 성스러운 찬란한 빛을 펼치시고,
32 관정(灌頂)을 증장시키며,
가라다니, 曷剌怛泥<三十二去聲>
ratna-
(이하~)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33 천상에 나는 일과 열반을 증장시키겠습니다.
바라, 播囉<三十三>
pale
(~!~)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34 이는 소위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具足水火吉祥光明大記明呪總持)[주-65]의 말씀’이라고 이름하는
다라니가 있어서 가능합니다.

자자자자, 遮遮遮遮<三十四>
cala cala
(~!~)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35 저는 과거의 항하의 모래알 수만큼 많은 부처님께 이 다라니를 몸소 이어받아 지니고서
히 례, 㕧<上聲>隸<三十五>
siri
(~!~)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36 능히 일체의 선법(善法)을 증장시키고,
미례, 弭隸<三十六>
mile
(~!~)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37 모든 종자․뿌리․꽃술․싹․줄기․가지․잎․꽃․열매․약․곡식․정기․자양분 등을 증장시켰으며,
이갈타, 黳羯他<三十七>
ekartha,
(~!~)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38 기쁨․즐거움․재물․보배 등을 증장시키고,
타계, 託契<三十八>
takki
(이하~) 현세의 왕이시여! 지옥과 불에 떨어진 이들을 보호하고 보호 하소서.
39 훌륭한 힘을 증장시켰으며,
타우로, 託齲盧<三十九>
thakkura
(~!~) 현세의 왕이시여! 지옥과 불에 떨어진 이들을 보호하고 보호 하소서.
40 일체의 수용(受用)하는 자구를 증장시켰습니다.
다례, 闥㘑<四十>
dare
(~!~) 현세의 왕이시여! 지옥과 불에 떨어진 이들을 보호하고 보호 하소서.
41 그리고 이 다라니는 일체의 지혜를 힘차고 예리하게 하여 번뇌의 적을 쳐부숩니다.”
다례, 闥㘑<四十一>
dare
(~!~) 현세의 왕이시여! 지옥과 불에 떨어진 이들을 보호하고 보호 하소서.
42 그리고 보살은 곧 다음 주문을 외웠다.
미례, 弭㘑<四十二>
mile
(~!~) 현세의 왕이시여! 지옥과 불에 떨어진 이들을 보호하고 보호 하소서.
43 좋은 말씀[주-66]은 모든 존재[有]의 티끌을 능히 씻고
마뎨, 磨綻<四十三徒界反>
badhe,
(~!~) 현세의 왕이시여! 지옥과 불에 떨어진 이들을 보호하고 보호 하소서.
44 좋은 말씀은 싸움이 치성한 겁을 능히 맑히며
다뎨, 癉綻<四十四徒界反>
tade
(이하~) 망상을 부수고 욕망에 가득한 이들의 힘을 빼 포박 하소서.
45 좋은 말씀은 흐리고 악한 뜻을 능히 맑히고
구례, 矩隸<四十五>
akule ku
(~!~) 망상을 부수고 욕망에 가득한 이들의 힘을 빼 포박 하소서.
46 좋은 말씀은 흐린 4대(大)를 능히 맑힙니다.
미례례, 弭隸隸<四十六>
mile miri
(이하~)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47 좋은 말씀은 흐리고 악한 맛을 능히 맑히며
앙구지다비, 盎矩之多毘<四十七>
ango-citta avi,
(~!~)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48 좋은 말씀은 흐리고 악한 기운을 능히 맑히며
가리, 遏[口*梨]<四十八>
ala
(~!~)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49 좋은 말씀은 모든 희망을 능히 채워주며
지 리, 祁<上聲>[口*梨]<四十九>
-gire
(~!~)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50 좋은 말씀은 모든 농사(農事)를 능히 이루어 줍니다.
바라지 리, 波囉祁<上聲>[口*梨]<五十>
pra-ghr
(~!~)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51 좋은 말씀은 일체의 부처님과 여래 세존께서 가호(加護)하시며
구타점마례, 矩咤苫沬隸<五十一>
kutta samane,
(~!~)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52 좋은 말씀은 또 일체의 보살들로 하여금 가호하고 따라 기뻐[隨喜][주-67]하게 합니다.
돈계, 敦祇<五十二葵計反>
tunje
(이하~) 성스러운 가문에 출생 토록 전진 전진케 하소서.
53 “세존이시여, 이와 같이 이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具足水火吉祥光明大記明呪總持)의 말씀’은
돈계, 敦祇<五十三葵計反>
tunje
(~!~) 성스러운 가문에 출생 토록 전진 전진케 하소서.
54 제가 과거에 항하의 모래알 수만큼 많은 부처님으로부터 직접 받아 지닌 것입니다.
돈구례, 敦具隸<五十四>
tud kule,
(~!~) 성스러운 가문에 출생 토록 전진 전진케 하소서.
55 이 다라니는 일체의 선한 법을 증장시키나니,
호로, 滸盧<五十五>
huru
(이하~) 속히 속히 속히 영원히 행복한 세제에 이르게 하소서.
56 자세히 말하면 일체의 수용하는 자구(資具)를 증장시킵니다.
호로, 滸盧<五十六>
huru
(~!~) 속히 속히 속히 영원히 행복한 세제에 이르게 하소서.
57 대덕 세존이시여,
호로, 滸盧<五十七>
huru,
(~!~) 속히 속히 속히 영원히 행복한 세제에 이르게 하소서.
58 이 다라니는 4주(洲)를 교화하시는 세존의 제자인 모든 필추․필추니․우바새․우바이를 두루 제도하여
구로솔도미례, 矩盧窣都弭隸<五十八>
kuru stu Mile
(~!~) 속히 속히 속히 영원히 행복한 세제에 이르게 하소서.
59 그들로 하여금 모두가 억념(憶念)하도록 증장시킵니다.
미리제, 弭[口*李]第<五十九>
mrdhe
(이하~) 적들을 파괴하고 없애 행복케 하소서. 망상을 소멸 근절케 하소서
60 자세히 말하면, 나아가 일체의 수용하는 자구(資具)들까지 다 증장시킵니다.
미리뎨, 彌[口*李]綻<六十徒 界反>
mrje,
(~!~) 적들을 파괴하고 없애 행복케 하소서. 망상을 소멸 근절케 하소서
61 이 다라니는 세존의 감로(甘露)와 같은 거룩한 가르침을 흥성하게 하고
반다타, 叛荼陁<六十一>
bhandana
(~!~) 적들을 파괴하고 없애 행복케 하소서. 망상을 소멸 근절케 하소서
62 오래 머무르게 하여
갈 라, 喝<訶葛反>羅<六十二>
hara
(~!~) 적들을 파괴하고 없애 행복케 하소서. 망상을 소멸 근절케 하소서
63 3계의 중생들을 다 이롭고
히 리, 㕧<上聲>梨<六十三>
hire,
(~!~) 적들을 파괴하고 없애 행복케 하소서. 망상을 소멸 근절케 하소서
64 안락하게 합니다.”
호로, 滸盧<六十四>
huru
(이하~) 속히 속히 성취게 하소서
65 (끝+개별자신서원)
호로로 滸魯盧<六十五>
huru ru.
(~!~) 속히 속히 성취게 하소서

*한글표기 [역경원 사이트 내 페이지와 동일함. 59번만 보충]
*한자표기 ≪K0057≫ ≪T0411≫ 참조

- 범어 표기 번역 출처 (재)한국불교 법륜종 도솔산 보광사 - 

K0057V07P0590a09L; 讖蒱<一>讖蒱<二>讖讖蒱<三>阿迦舍讖<br>

<br>

0<br>

참포, 讖蒱<一> <br>

참포, 讖蒱<二> 

참참포, 讖讖蒱<三> 

아가샤참포, 阿迦舍讖蒱<四> 


5

바가라참포, 縛羯洛讖蒱<五>

암바라참포, 菴跋洛讖蒱<六>

바라참포, 筏羅讖蒱<七>

바주라참포, 伐折洛讖蒱<八>

아로가참포, 阿路迦讖蒱<九>


10

담마참포, 萏摩讖蒱<十>

사뎨 마참포, 薩帝<丁斯反>摩讖蒱<十一>

사뎨 닐아라참포, 薩帝<丁斯反>昵<泥吉反>訶羅讖蒱<十二>

비바 로가스바참포, 毘婆<縛迦反>路迦插婆讖蒱<十三>

우파섬마참포, 鄔波睒摩讖蒱<十四>


15

나야나참포, 奈野娜讖蒱<十五>

바라나삼모디 라나참포, 鉢剌惹三牟底<都異反>剌拏讖蒱<十六>

차나참포, 剎拏讖蒱<十七>

비습라 리야참포, 毘濕婆<縛迦反>梨夜讖蒱<十八>

사살다라바 참포, 舍薩多臘婆<縛迦反>讖蒱<十九>


20

비아 도수 타, 毘阿<去聲>荼素<上聲>咤<二十知戒反>

마혜레, 莫醯隸<二十一>

담미, 萏謎<二十二>

셤미, 睒謎<二十三>

자가락사, 斫羯洛細<二十四>


25

자가라마혜레, 斫羯洛沬呬隸<二十五>

첨 례, 廁<初凡反>隸<二十六>

시 례, 諀<匹里反>隸<二十七>

가라바바라벌라뎨, 揭剌婆跋羅伐剌帝<二十八>

히 례, 㕧<上聲醯以反>㘑<二十九>


30

바라사, 鉢臘薜<三十>

바라자라반다니, 鉢剌遮囉飯怛泥<三十一去聲>

가라다니, 曷剌怛泥<三十二去聲>

바라, 播囉<三十三>

자자자자, 遮遮遮遮<三十四>


35

히 례, 㕧<上聲>隸<三十五>

미례, 弭隸<三十六>

이갈타, 黳羯他<三十七>

타계, 託契<三十八>

타우로, 託齲盧<三十九>


40

다례, 闥㘑<四十>

다례, 闥㘑<四十一>

미례, 弭㘑<四十二>

마뎨, 磨綻<四十三徒界反>

다뎨, 癉綻<四十四徒界反>


45

구례, 矩隸<四十五>

미례례, 弭隸隸<四十六>

앙구지다비, 盎矩之多毘<四十七>

가리, 遏[口*梨]<四十八>

지 리, 祁<上聲>[口*梨]<四十九>


50

바라지 리, 波囉祁<上聲>[口*梨]<五十>

구타점마례, 矩咤苫沬隸<五十一>

돈계, 敦祇<五十二葵計反>

돈계, 敦祇<五十三葵計反>

돈구례, 敦具隸<五十四>


55

호로, 滸盧<五十五>

호로, 滸盧<五十六>

호로, 滸盧<五十七>

구로솔도미례, 矩盧窣都弭隸<五十八>

미리제, 弭[口*李]第<五十九>


60

미리뎨, 彌[口*李]綻<六十徒 界反>

반다타, 叛荼陁<六十一>

갈 라, 喝<訶葛反>羅<六十二>

히 리, 㕧<上聲>梨<六十三>

호로, 滸盧<六十四>


65

호로로 滸魯盧<六十五>








그 때 지장보살마하살이 

이렇게 이 ‘대기명주총지의 말씀’을 연설하자,

거라제야산(佉羅帝耶山)이 모두 진동하고 

수많은 하늘 음악은 연주하지 않아도 스스로 울리고,

한량없는 온갖 하늘의 묘한 향과 꽃과 보배 등이 비처럼 쏟아졌다.

모든 대중은 일찍이 없었던 희귀한 현상을 보았다.


그 때 그 대중 가운데

대길상 천녀(大吉祥天女)․구대길상(具大吉祥) 천녀․

대지묘음(大池妙音) 천녀․대견고(大堅固) 천녀․구대수(具大水) 천녀․방대광(放大光) 천녀 등을 

우두머리로 한 모두 1만 8천 명의 천녀들이 있었는데 

모두가 4대(大)에 있어서 자재(自在)함을 얻은 이들이었다. 


그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머리 조아려 부처님 발에 예배한 뒤에 합장하고 서서 부처님께 아뢰었다.


“희유합니다. 대덕이시여, 참으로 기이합니다.

세존이시여, 저희들은 4대를 자재하게 부릴 수는 있지만,

그 4대의 처음․중간․후반의 모양과 

생멸(生滅)의 순위(順違)는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이 대사는 이미 미세하고 

매우 깊은 반야바라밀다(般若波羅蜜多) [주-68] 를 얻었으므로, 

이 4대종(大種) [주-69] 의 

처음․중간․후반의 모양과 생멸의 순위를 환히 아실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렇다. 천녀들아, 

이 선남자는 이미 미세하고 

매우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얻어,

이 4대의 처음․중간․후반의 모양과 

생멸의 순위(順違)를 잘 아느니라.


천녀들아, 마치 저 여의주(如意珠)가 

온갖 덕을 모두 갖추어 갖가지 훌륭한 보배를 쏟아

저 중생들에게 주는 것처럼

이 선남자도 그와 같아서,

깨달음으로 이끄는 갖가지 힘의 보배를 쏟아 저 중생들에게 주느니라.


또 마치 모래 섬에 갖가지 보배가 가득 차 있는 것처럼

이 선남자도 그와 같아서,

깨달음으로 이끄는 갖가지 힘의 보배를 성취하였느니라.


또 마치 저 천파리질다라(天波利質多羅)[주-70] 나무가

온갖 오묘한 향기로운 꽃으로 장식한 것처럼

이 선남자도 그와 같아서,

갖가지 미묘한 불법의 보배로 스스로 장엄하였느니라.


또 마치 어떤 짐승도 저 사자왕(師子王)을 

놀라게 하거나 항복 받지 못하는 것과 같이

이 선남자도 그와 같아서,

어떤 중생도 그를 놀라게 하거나 항복받지 못하느니라.


또 마치 저 밝은 해가 세간의 모든 어두움을 없애는 것처럼

이 선남자도 그와 같아서,

모든 중생의 나쁜 소견과 무명(無明)[주-71] 의 어두움을 다 없애느니라.


또 마치 저 밝은 달이 

밤중에 길을 잃은 중생에게 평탄한 바른 길을 가리켜 주어

그가 가고 싶어하는 곳으로 가게 하는 것처럼


이 선남자도 그와 같아서,

무명의 밤, 3승(乘)의 길에 헷갈려 생사에 쫓기는 광야의 일체 중생들에게 

3승의 바른 길을 가리키고,

그 재질에 따라 방편을 세워서 번뇌를 떠나게 하느니라.


또 마치 저 대지(大地)가 

일체의 종자와 나무․산․농사(農事)․땅․몸과, 중생들이 의지처가 되는 것처럼

이 선남자도 그와 같아서, 

깨달음에 이르는 노력이 의지처가 되느니라.


또 마치 저 큰 보배의 묘고산(妙高山:수미산)이 잘 머무르고 견고하여 

이지러짐도 없고 빈틈도 없는 것처럼

이 선남자도 그와 같아서,

부처님만이 갖추고 있는 

열여덟 가지 특성[十八不共法][주-72]에 잘 머물러 

중생들을 버리지 않기 때문에 이지러짐이 없다 하고,

일체 선근을 중생들에게 잘 보시하기 때문에 빈틈이 없다 하느니라.


또 마치 저 허공이 일체 중생들 모두를 포용하듯

이 선남자도 그와 같아서,

일체 중생들 모두를 포용하느니라.


이 선남자는 이러한 무량무변한 모든 공덕의 법을 다 성취하였느니라.”


그 때 대중들은 이 지장보살마하살이 

칭찬 받을 무량무변한 공덕을 성취했다는 말씀을 듣고,

모두 일찍이 없었던 희귀한 일이라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그를 존중하고 공경하며 모두가 크게 기뻐하여,

지극한 마음으로 눈 여겨 바라보면서 

잠깐도 한눈을 팔지 않았다. 





★1★





◆vypt5819

◈Lab value 불기2566/03/07


○ 2019_1004_133040_nik_Ab27.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Renoir mediterranean-landscape-1891
[#M_▶더보기|◀접기|
Artist: Pierre-Auguste Renoir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ierre-Auguste_Renoir
Title : mediterranean-landscape-1891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20_0606_190131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Château des Baux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buddhism007.tistory.com/4205

Emmanuelle Seigner - Femme Fatale


♥단상♥앞으로 부록에 추가되는 다라니 

새로 부록에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를 추가하기로 했다. 

한번 외우면 무량겁을 두고 지닐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가물가물 해진다. 

이를 오래 기억하기 위해 신체를 이용한다. 
신체를 100 등분해서 각 내용을 이에 결합시키는 방식이다. 
그러나 신체 각 부분과 이들 내용이 잘 결합되어 연상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연상이 잘 되도록 변형시킬 필요가 있다. 
그리고 무조건 반복하는 방식과 함께 병행하면 도움이 된다. 

다라니는 그 효용도 중요하다. 
약 효능을 알고 약을 복용해야 하는 것과 사정이 같다. 
아무리 다라니를 보아도 내용을 알기 힘들다. 
다라니의 원 단어 뜻을 알아도 마찬가지다. 
그 사정이 있다. 
방편 지혜는 선악 무기의 성격을 갖는다. 
선한 취지로 사용하면 선하게 사용된다. 
그러나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독이 된다. 
마치 화약이나 물이 갖는 성격과 같다. 
터넬을 뚫는데 화약이 사용되면, 힘든 수고를 덜게 해준다. 
그러나 전쟁에 사용되면 많은 사람을 살상하는데 사용된다. 
물도 마찬가지다. 
사막의 물과 익사현장의 물이 갖는 가치가 다르다. 
벌이 물을 마시면 꿀을 만든다. 
뱀이 마시면 독을 만든다. 
방편은 이런 특성을 갖는다. 
그래서 방편지혜는 다라니로 묶어 제공된다. 
다라니를 사용해 뜻을 성취해서 무엇을 어떻게 하려고 하는가가 중요하다. 
그에 따라 다라니가 효용을 발휘하기도 하고 하지 못하기도 한다. 
그래서 수행자는 이런 취지를 잘 이해해서 다라니를 념송할 필요가 있다.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2/03/k0057-t0411-001.html#5819
sfed--대승대집지장십륜경_K0057_T0411.txt ☞제1권
sfd8--불교단상_2566_03.txt ☞◆vypt5819
불기2566-03-07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범】Prajñāptivādināḥ 분별설부(分別說部)ㆍ다문분별부(多聞分別部)ㆍ시설론부(施設論部)라고도 함. 불멸 후 제 2백년(B.C. 444~B.C. 345)의 중경에 대중부에서 분열한 1파. 대가전연의 제자가 널리 퍼뜨렸다 함. 세간법ㆍ출세간법에 대하여 가법(假法)이 있고, 실법(實法)이 있다고 주장하므로 이렇게 이름. 현수는 이를 10종(宗) 중의 현통가실종(現通假實宗)에 배당함. ⇒<유사어>발랍야제파나나부<참조어>발랍야제파나나부(鉢蠟若帝婆那那部)ㆍ<유사어>비바사바제<참조어>비바사바제(毘婆闍婆提)

답 후보
● 설가부(說假部)
섭수(攝受)
성경(性境)

성기(性起)
성선성악(性善性惡)
성취(成就)
세간해(世間解)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Jean-Jacques Goldman - Tournent Les Violons
EDDY MITCHELL - La Peau D'Une Autre
Marie Lafort - Les Jeunes Filles
Renaud - La Ballade Nord-Irlandaise
Daniel Balavoine - Un Enfant Assis Attend La Pluie
Nicole Croisille - Les Uns Et Les Autres
Charles Aznavour - Inoubliable (En Francais)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Śīla
[san-chn] mana-varjita 無罪, 離意識
[san-eng] saṁgraha $ 범어 collection
[pali-chn] sarīra 舍利
[pal-eng]
[Eng-Ch-Eng] 八不 Eight Negations 八不 The eight negations of Nagarjuna, founder of Madhyamika, are actually four pairs of neither birth nor death, neither end nor permanence, neither identity nor difference, neither coming nor going. This is one of the important concepts of the Middle Way, the ultimate truth of Buddhism and the reality character of all Dharma.\nThe eight negations of Na^ga^rjuna 龍樹. Neither arising nor ceasing, neither eternal nor impermanent, neither one nor many, neither coming nor going.
[Muller-jpn-Eng] 婆蹉婆 バサバ Sahassākkha
[Glossary_of_Buddhism-Eng] YOGIN☞
“A practitioner of yoga; by extension a Buddhist practitioner:
someone who gains the knowledge and experience of ultimate reality
through meditation.”
Hook: 366 #0828

[fra-eng] abkhasie $ 불어 Abkhazia


■ 암산퀴즈


867* 560
108000 / 300


■ 다라니퀴즈

자비주 66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66 번째는?




66
만약 이 다라니를 이름만 들어도
오히려 무량겁토록
나고 죽으면서
지은 큰 죄[生死重罪]가 없어질 것인데
하물며 외우고 지니는 이이겠는가.
만약 이 다라니를 얻어서
읽고 외우는 이는
마땅히 알라.
이미 일찍히 무량한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여 널리 선근을 심었나니라.
● 자길라아실타야(자길라아싯다야) 者吉囉阿悉陁夜<六六十> ca k rā sid dhā y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66
가마라사나
迦摩羅薩曩<六十六>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66일째]
처처분신불가설 $ 066▲鉢羅麼怛羅鉢羅麼怛羅為 一 ● 尸婆麼怛羅, ○□□□□,親,作,種,清

□□□□□□□, 親近諸佛不可說,
作諸供具不可說, 種種無量不可說,
□□□□□□□, 친근제불불가설,
작제공구불가설, 종종무량불가설,

곳곳마다 나누는 몸 말할 수 없고
부처님 친근함을 말할 수 없고
공양거리 마련함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한량없음 말할 수 없고



[67째]
청정중보불가설 $ 067▲尸婆麼怛羅尸婆麼怛羅為 一 ● 翳羅, ○□□□□,上,最,供,清

□□□□□□□, 上妙蓮華不可說,
最勝香鬘不可說, 供養如來不可說,
□□□□□□□, 상묘련화불가설,
최승향만불가설, 공양여래불가설,

깨끗한 여러 보배 말할 수 없고
가장 묘한 연꽃도 말할 수 없고
가장 좋은 향과 화만 말할 수 없고
여래께 공양함을 말할 수 없어





●K0059_T0397.txt★ ∴≪A대승대집경≫_≪K0059≫_≪T0397≫
●K0057_T0411.txt★ ∴≪A대승대집지장십륜경≫_≪K0057≫_≪T0411≫
●K0151_T0673.txt★ ∴≪A대승동성경≫_≪K0151≫_≪T0673≫

법수_암기방안


66 상완(上腕)
67 주관절(肘關節) 팔꿈치
66 상완(上腕)
66 상완(上腕)

485520
360

○ 2020_1126_162047_can_CT28


○ 2020_1126_160903_nik_CT28


○ 2020_1126_160645_nik_BW22


○ 2020_1126_160627_nik_CT27


○ 2020_1126_160556_nik_CT33_s12


○ 2020_1126_160458_nik_ori


○ 2020_1126_155828_can_ori


○ 2020_1126_155534_nik_ct18_s12


○ 2020_1126_155404_nik_exc


○ 2020_1126_153357_nik_CT28


○ 2020_0224_125943_nik_ar24


○ 2020_0224_125943_nik_AB4_s12


○ 2020_0224_123039_nik_CT27


○ 2020_0224_115517_nik_ct9_s12


○ 2020_0224_115149_nik_AR25


○ 2020_0224_115030_nik_Ab15


○ 2020_0224_114710_nik_bw0_s12


○ 2020_0224_113210_nik_ar27


○ 2020_0224_104858_nik_ab37

● [pt op tr] fr
_M#]



○ 2018_1025_185142_can_CT27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대승대집지장십륜경_K0057_T0411 [문서정보]- 경전논의 키워드
[#M_▶더보기|◀접기|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관련키워드]
제1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대승대집지장십륜경_K0057-T0411-001
https://blog.daum.net/thebest007/995
sfed--대승대집지장십륜경_K0057_T0411.txt ☞제1권
sfd8--불교단상_2566_03.txt ☞◆vypt5819
불기2566-03-07
파일원본 pajna Citta 2011-02-05-월-13-56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2/03/k0057-t0411-001.html
htmback--대승대집지장십륜경_K0057_T0411_불기2566-03-07-tis.htm

삭제된링크 web: http ://blog.paran.com/buddhism007/43613937

구파일 s8p/--223 

● [pt op tr] fr
_M#]

댓글 없음:

댓글 쓰기

What do you think is the most important?
Do you know why this is the most impor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