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제개장보살소문경』
K1476
T0489
불설제개장보살소문경 제4권/전체2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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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11-02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1476_T0489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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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hism0077
『불설제개장보살소문경』
♣1476-004♧
불설제개장보살소문경 제4권/전체2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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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_1017_155702_canon_ori_rs▾삼각산 화계사

○2019_0106_163319_nikon_exc▾의정부 도봉산 망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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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_1003_150250_canon_exc▾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2015_0415_162510_nikon_exc_s12▾서울_정릉_봉국사

○2021_0930_174346_canon_exc▾영월_사자산_법흥사

○2021_0930_102327_canon_exc▾삼척_두타산_천은사

○2021_1004_181358_canon_exc▾하동_고성산_약천사

○2022_0827_144655_canon_exc_s12▾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2022_0827_135711_canon_exc_s12▾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2021_1001_155939_canon_exc_s12▾봉화_청량산_청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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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제개장보살소문경』
♣1476-004♧
불설제개장보살소문경 해제 (있는 경우)
불설제개장보살소문경 004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tzd4848
| ◈Lab value 202110011559 |
|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1/k1476-004.html#4848 sfed--불설제개장보살소문경_K1476_T0489.txt ☞불설제개장보살소문경 제4권/전체20권 sfd8--불교단상_2569_11.txt ☞◆vtzd4848 불기2569-11-02 θθ |
■ 퀴즈
【범】phala
열매란 뜻. 변하여 원인으로 말미암아 생기는 법을 말함.
온갖 법은 모두 원인으로 말미암아 일어나지만, 열반과 같은 무위법(無爲法)은 인(因)에서 생긴 과가 아니고, 오랜 수행 끝에 증득되는 것이므로 열반의 묘과(妙果)라 함.
유식종(唯識宗)에서는 과의 종류를 5과ㆍ9과 등으로 나눈다.
5과는 등류(等流)ㆍ이숙(異熟)ㆍ사용(士用)ㆍ증상(增上)ㆍ이계(離繫).
9과는 5과 위에 안립(安立)ㆍ가행(加行)ㆍ화합(和合)ㆍ수습(修習)의 4과를 더한 것.
또 인(因)이 되어 뒤에 자과(自果)를 취하는 것을 취과(取果).
힘을 주어 생기게 함을 여과(與果).
습관에 따라 이루는 것을 습과(習果).
업을 따라 얻은 것을 보과(報果).
선한 인에 따라 나는 법을 선과(善果).
악한 인에 따라 나는 법을 악과(惡果).
괴로운 과보를 고과(苦果).
즐거운 과보를 낙과(樂果).
식(識)ㆍ명색(名色)ㆍ육입(六入)ㆍ촉(觸)ㆍ수(受)를 현재 5과,
생(生)ㆍ노사(老死)를 미래 2과,
수다원ㆍ사다함ㆍ아나함ㆍ아라한을 4사문과(沙門果),
독각(獨覺)의 과를 독각과(獨覺果),
부처의 과를 불과(佛果), 혹은 묘과(妙果)ㆍ무상과(無上果)라고도 한다.
↔인(因).
답 후보
● 과(果)
관음(觀音)
관찰(觀察)
교(憍)
교상판석(敎相判釋)
구경위(究竟位)
구방편(九方便)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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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Yael Benamour - Mise Au Point
Gilbert Becaud - Quand Tu N'es Pas La
GOLD - Ville De Lumie
Balavoine - Les Oiseaux (18re Partie)
Gilbert Becaud - Le Bain De Minuit (Remix)
Edith Piaf - C'est Pour Ca
Mireille Mathieu - Un Joure Viendra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72▲ 阝非卑舍亞 ■ 부비비사아 72 ( 좌부변 부 )( 아닐 비 / 비방할 비 )( 낮을 비 )( 집 사/ 버릴 사, 벌여놓을 석 )( 버금 아 / 누를 압, 흰흙 악 )
046▲ 申失央业永 ■ 신실앙업영 46 ( 거듭 신/ 아홉째 지지 신 )( 잃을 실 / 놓을 일 )( 가운데 앙 / 선명한 모양 영 )( 업 업 / 일, 직업 업 )(길 영/ 읊을 영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Ananda Maitreya
[san-chn] udayika 出
[san-eng] aśiṣyāya $ 범어 non-disciple i.eṁon-believer
[pali-chn] duggati 惡趣
[pal-eng] sannayha $ 팔리어 abs. of sannayhatihaving fastened; having armed oneself; having arrayed.
[Eng-Ch-Eng] 七慢 Seven kinds of pride. 1. 慢 Pride in regarding oneself as superior to inferiors and equal to equals (ma^na); 2. 過慢 Pride in regarding oneself as superior to equals and equal to superiors (ati-ma^na); 3. 慢過慢 Pride in feeling superior to manifest superiors (ma^na^ti-ma^na); 4. 我慢 Pride in the belief that the aggregates are self and are possessed by self (asmi-ma^na, a^tma-ma^na); 5. 增上慢 Pride in possessing the Truth, or enlightenment (adhi-ma^na); 6. 卑慢 Pride in regarding oneself as only a little inferior to those who far surpass one (avama^na, u^na-ma^na); 7. 邪慢 Pride in regarding oneself as possessing virtues, such as wisdom and enlightenment, although lacking them (mithya^-ma^na). 〔阿毗達磨俱舍釋論 1559.29.254c28〕
[Muller-jpn-Eng] 吉慶 キッキョウ auspicious
[Glossary_of_Buddhism-Eng] EVIL PATHS☞
See: Three Evil Paths.
[fra-eng] fonctionnez $ 불어 function
[chn_eng_soothil] 火輪 alātacakra, a wheel of fire, produced by rapidly whirling a fire-brand, a symbol of the unreality of the visible, since such a wheel does not exist.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如來所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於是中無實無虛. 是故,
如來說一切法, 皆是佛法.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는 그 가운데 참된 것도 없고 허
망한 것도 없느니라. 그러므로 여래는 ‘온갖 법이 모두 불법이라’ 하노라.
[玄奘] 善現, 如來現前等所證法、或所說法、或所思法, 即於其中, 非諦非妄.
是故如來說一切法皆是佛法!
[義淨] 妙生, 如來所得正覺之法, 此即非實非虛. 是故佛說一切法者, 即是佛法!
17-12 यश्च सुभूते तथागतेन धर्मोऽभिसंबुद्धो देशितो वा तत्र न सत्यं न मृषा।
तस्मात्तथागतो भाषते-सर्वधर्मा बुद्धधर्मा इति।
yaśca subhūte tathāgatena dharmo'bhisambuddho deśito vā tatra na satyaṁ
na mṛṣā | tasmāttathāgato bhāṣate | sarvadharmā buddhadharmā iti |
그리고, 수보리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철저히 깨달아지고 지도되어진 법, 거기에는
참된 것도 없으며 허망한 것도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렇게오신분께서 ‘모든 법들은
깨달은님의 법들이다’라고 말씀하셨다.
▼▷[yaśca] ① yaḥ(pn.ƾ.nom.) + ca(ƺ.) → [그리고、 (어떠한) 그것은]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tathāgatena] ① tathāgatena(ƾ.ins.) →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dharmo'bhisambuddho] ① dharmaḥ(ƾ.nom.) + abhisambuddhaḥ(nj.→ƾ.nom. ) →
▼[법은、 철저히 깨달아진]
② dharma(ƾ. that which is established or firm, law; usage, practice, duty; right, justice)
② abhisambuddha(p.p.) < abhi(ƺ. towards, into, over, upon) + sambuddha(p.p.
wellunderstood; very wise or prudent; wide awake)
▼[deśito] ① deśitaḥ(nj.→ƾ.nom.) → [지도되어진]
② deśita(nj. told, directed, ordered; advised, instructed; pointed out, shown, indicated)
▼[vā] ① vā(ƺ.)
▼[tatra] ① tatra(ƺ.) → [거기에는]
② tatra(ƺ. there, in that place, in that case)
▼[na] ① na(ƺ.)
▼[satyaṁ] ① satyaṁ(ƿ.nom.) → [참된 것이 없으며 → 참된 것도 없으며]
② satya(nj. true, real; honest, truthful: ƿ. truth; sincerity; goodness, virtue)
▼[na] ① na(ƺ.)
▼[mṛṣā] ① mṛṣā(Ʒ.nom.) → [허망한 것이 없다. → 허망한 것도 없기 때문이다.]
② mṛṣā(ƺ. falsely, wrongly, untruly; in vain, uselessly)
▼▷[tasmāttathāgato] ① tasmāt(ƺ.) + tathāgataḥ(ƾ.nom.) → [그러므로、
그렇게오신분께서]
② tasmāt(ƺ. from that, on that account, therefore)
▼[bhāṣate] ① bhāṣate(pres.Ⅲ.sg.) → [말씀하셨다.]
② bhāṣ(1.Ʋ. to say, speak, utter; to speak to, address; to tell, announce)
▼▷[sarvadharmā] ① sarva+dharmāḥ(ƾ.nom.pl.) → [모든 법들은]
▼[buddhadharmā] ① buddha+dharmāḥ(ƾ.nom.pl.) → [깨달은님의 법들이다]
▼[iti] ① iti(ƺ.) → [라고.]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06일째]
차제국토불가설 $ 048▲訶理三訶理三為 一 ● 奚魯伽, ○□□□□,共,不,而,於
□□□□□□□, 共集毛端無迫隘,
不使毛端有增大, 而彼國土俱來集。
□□□□□□□, 공집모단무박애,
불사모단유증대, 이피국토구래집。
此諸國土不可說,
말로 할 수 없는 여러 세계가
한 털 끝에 모여도 비좁지 않고
터럭 끝이 커진 것도 아니지마는
저 많은 국토들이 모두 모였고
[313째]
소유사유불가설 $ 055▲摩魯摩摩魯摩為 一 ● 調伏, ○□□□□,所,所,一,身
□□□□□□□, 所有大願不可說,
所有境界不可說, 一切通達不可說,
□□□□□□□, 소유대원불가설,
소유경계불가설, 일체통달불가설,
所有思惟不可說,
그 가운데 생각함도 말할 수 없고
그 가운데 큰 서원도 말할 수 없고
거기 있는 경계도 말할 수 없고
온갖 것 통달함도 말할 수 없고
●K1431_T0755.txt★ ∴≪A불설정의우바새소문경≫_≪K1431≫_≪T0755≫
●K1476_T0489.txt★ ∴≪A불설제개장보살소문경≫_≪K1476≫_≪T0489≫
●K0374_T0744.txt★ ∴≪A불설제공재환경≫_≪K0374≫_≪T0744≫
■ 암산퀴즈
118* 605
29442 / 701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6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41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90 번째는?
46 좋은 말씀은 흐린 4대(大)를 능히 맑힙니다.
미례례, 弭隸隸<四十六>
mile miri
(이하~)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410 아가라미리 ◐阿迦囉蜜㗚<二合>駐<撗死四百十>◑akālaㆍmrityu
411 다리보가디리라타비실지가 ◐怛囇部迦地哩囉咤毘失脂迦<蝎四百十一>◑tryㆍambukaㆍtrailāṭakaㆍbriścika
412 사라바 ◐薩囉波<蛇四百十二>◑sarpa
413 나구라 ◐那俱囉<虎狼四百十三>◑nakula
414 싱 가 ◐僧<思孕反>伽<師子四百十四>◑siṃha
415 뱌 가라 ◐吠也揭囉<大虫四百十五>◑vyāghra
416 닥 사 ◐怛乞叉<猪熊四百十六>◑riksha
417 다락 사마라 시바뎨삼 ◐怛囉乞叉末囉<馬熊>視皤帝衫<此等四百十七>◑tarakshuㆍcamaraㆍjīvaㆍteshāṃ
418 살비삼살비삼 ◐薩毘衫薩毘衫<一切此說者四><百十八>◑sarveshāṃ, sarveshāṃ
419 싣달다바다라 ◐悉怛多鉢怛囉<花蓋四百十九>◑sit'ātapatra
●그러므로
여래가 이 주문을 선양하여
보이는 까닭은,
미래세상에서 처음 배우는 모든 수행자들을 보호하여,
수행자들이 삼마지(三摩地)에 들어가서
몸과 마음이 태연하여
크게 안온한 경지를 얻고,
더 이상 일체 온갖 마군과
귀신과 시작 없는 오랜 겁 동안 맺어
온 원한의 횡액과 지난 세상의 재앙과
옛 업의 묵은 빚이 부딪쳐 서로 괴롭히고 해치는 일이 없게 하려는 것이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90
위대하신 법주(法主)께 귀의합니다.
南無大法主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71390
42
법수_암기방안
41 발뒤꿈치 (발굽) the heel
48 왕(엄지)발가락 a big[great] toe
55 이마 forehead, 額上 【액상】 이마의 위
46 발 곡면 [신조어] 곡면( Arch)
90 중-발가락 [ 신조어 ]
106 칼라본 the collarbone 【쇄골】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1109_222644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그 후에 증장왕이 죽자,
애락(愛樂) 태자가 뒤를 이어 왕이 되었는데,
애락왕도 역시 자식이 없이 죽고 말았습니다.
그때 신하들은 서로 의논한 뒤 천시성으로 가서 첫째 왕자인 거면(炬面)을 모셔다가 왕을 삼았는데,
그의 자식이 곧 죽자,
다른 자식을 두지 못하고 숨을 거두었습니다.
둘째인 대이(大耳) 왕자를 왕으로 책봉하였는데 대이도 또한 아들이 없이 죽자,
셋째인 상행(象行)을 잭봉하여 왕으로 삼았으며 상행이 아들이 없이 죽자,
또 넷째인 보천(寶釧)을 왕으로 삼았습니다.
보천에겐 아들이 있었는데,
이름을 근보천(近寶釧)이라 하였고,
왕위를 이었습니다.
근보천의 아들은 천문(天門)인데,
역시 왕위를 계승하였습니다.
또한 여러분,
이 천문왕은 겁비라 대성(大城)에서 자손을 대대로 이어가면서 5만 5천 대(代)를 지나도록 바른 법으로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맨 마지막 왕이 십거(十車)였으며,
십거의 아들은 백거(百車),
백거의 아들은 엄거(嚴車),
엄거의 아들은 승거(勝車),
승거의 아들은 견거(堅車)였습니다.
견거의 아들은 십궁(十弓)이었으며,
십궁의 아들은 백궁(百弓),
백궁의 아들은 구십궁(九十弓),
구십궁의 아들은 최승궁(最勝弓),
최승궁의 아들은 엄궁(嚴弓),
엄궁의 아들은 견궁(堅弓)이었습니다.
또한 여러분,
그 견궁왕은 두 아들을 두었는데,
첫째 아들은 사자협(師子頰)이요,
둘째 아들은 사자후(師子吼)였습니다.
이 섬부주(膽部洲) 안에 있는,
활을 잘 쏘는 모든 사람 중에서 이 사자협왕이 으뜸이었습니다.
사자협왕은 네 아들을 두었는데,
첫째가 정반(淨飯)이요,
둘째가 백반(白飯),
셋째가 곡반(斛飯),
넷째가 감로반(甘露飯)이었습니다.
사자협왕은 또 네 명의 딸을 두었는데,
첫째는 청정(淸淨)이요,
둘째는 순백(純白),
셋째는 순곡(純斛),
넷째는 감로(甘露)였습니다.
정반왕은 두 아들을 두었는데,
태자(太子)가 바로 우리의 박가범(薄伽梵)이시고,
둘째가 바로 구수 난타입니다.
백반왕도 두 아들을 두었는데,
첫째가 항성(恒星)이요,
둘째가 현선(賢善)입니다.
곡반왕도 두 아들을 두었는데,
첫째가 대명(大名)이요,
둘째가 아나율(阿那律)입니다.
감로반왕도 두 아들을 두었는데,
첫째의 이름은 경희(慶喜),
둘째의 이름은 천수(天授)입니다.
딸 청정(淸淨)은 한 아들을 두었는데 그 이름은 선오(善悟)이며,
순백(純白)의 아들은 이름이 유만(有鬘)입니다.
순곡의 아들은 이름이 승력(勝力)이며,
감로(甘露)의 아들은 이름이 대력(大力)입니다.
우리 박가범의 아들은 이름이 라후라(羅睺羅)인데,
처음 지주대왕(地主大王)으로부터 시작하여 이 라후라 대에 이르러 후사가 끊어졌습니다.
왜냐하면,
라후라는 무생과(無生果)를 증득하여 생사(生死)의 종자를 끊었기 때문에 대를 이을 후사가 끊긴 것입니다.”
존자 대목건련은 모든 석씨 종족의 대중을 위해 석가(釋迦) 종족에 대한 설법을 끝마치고,
물러앉아 묵묵히 있었다.
그때 세존께서는 석가 종족에 대한 대목련의 설명이 끝난 것을 아시고,
곧 누웠던 몸을 일으켜 단정하게 앉으시더니,
대목련에게 이르셨다.
“잘했구나.
네가 여러 비구들을 위하여 우리 석가 종족의 유래와 갈래를 법에 맞게 잘 설명하였구나.”
그리고 다시 목련에게 이르셨다.
“만일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을 위해 석가 종족을 설명했다면,
이 선남자는 기나긴 밤에 큰 이익을 얻어 항상 안락할 것이다.”
그때 세존께서 거듭거듭 여러 대중과 비구니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마땅히 알라.
나의 옛 석가 종족의 유래와 소재를 받아 지니고 법대로 잘 기억하며,
다른 사람을 위해 자세히 설명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너희는 능히 큰 이익을 얻게 된다.
이의(利義)를 갖추기 때문이고,
법의(法義)를 갖추기 때문이며,
범행(梵行)을 갖추기 때문에 마땅히 위에서와 같은 공덕을 얻는 것이다.
그러므로 너희 비구니는 마땅히 받아 지니고 독송하며 다른 사람을 위해서 자세히 설명해 주어야 한다.”
출전:
한글대장경 K1390_T1450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파승사(根本說一切有部毗奈耶破僧事) 당 의정역
根本說一切有部毘奈耶破僧事 【唐 義淨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기어가는 자세로 팔다리 들기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4-27-일
♡대연암,인천 옹진군 연평면, 연평로 47O-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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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1] [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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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옹진 연평도 답사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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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 나모로계사먁가다남 ◐娜牟盧鷄三藐伽哆喃<敬禮過去未來十>◑Namo loke samyaggatānā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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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제개장보살소문경 제4권/전체2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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