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잡사』
K0893
T1451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잡사 제25권/전체4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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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11-03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893_T1451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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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hism0077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잡사』
♣0893-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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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6_152543_nikon_exc▾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5_133355_canon_exc_s12▾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201_151304_nikon_exc_s12▾원주 구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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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_0909_131310_canon_ori_rs▾무주 백련사

○2021_0215_104721_canon_exc_s12_%23044▾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2015_0423_154126_canon_exc_s12

○2015_0423_155300_nikon_exc

○2021_1008_155226_nikon_exc_s12▾계룡산_신원사

○2021_1006_141955_nikon_exc▾해남_달마산_미황사

○2021_1005_163438_nikon_exc▾장흥_천관산_천관사

○2014_0808_161129_canon_exc_s12▾속리산_법주사

○2021_1006_095041_canon_exc_s12▾해남_봉화산_대흥사

○2021_0215_110817_canon_exc▾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2021_1007_131910_nikon_exc_s12▾부안_능가산_내소사

○2023_0405_175459_canon_exc_s12▾천장산_연화사

○2023_0119_160021_canon_exc_s12▾소요산_자재암

○2021_1005_160452_canon_exc▾장흥_천관산_천관사

○2023_0405_183010_canon_exc▾천장산_연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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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_0216_121016_canon_exc▾석모도_낙가산_보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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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잡사』
♣0893-025♧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잡사 해제 (있는 경우)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잡사 025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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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uy2706
| ◈Lab value 2023040518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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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art
Fran7oise Hardy - Ton Meilleur Ami
♥단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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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1/k0893-025.html#2706 sfed--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잡사_K0893_T1451.txt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잡사 제25권/전체40권 sfd8--불교단상_2569_11.txt ☞◆viuy2706 불기2569-11-03 θθ |
■ 퀴즈
우리나라 고려 말기, 조선 초기에 있던 종파.
조계종(曹溪宗)ㆍ
천태종(天台宗)ㆍ
총남종(摠南宗)ㆍ
화엄종(華嚴宗)ㆍ
중신종(中神宗)ㆍ
시흥종(始興宗)ㆍ
자은종(慈恩宗)의 7종.
조선 세종 때에 앞의 3종을 선종(禪宗)으로,
뒤의 4종을 교종(敎宗)으로 통합.
답 후보
● 칠종(七宗)
타승죄(他勝罪)
탁사관(托事觀)
탐결(貪結)
탑(塔)
태장계만다라(胎藏界曼茶羅)
통(通)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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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Eddy Mitchell - A Credit Et En Stereo
Michel Sardou - Maudits Francais
POLNAREF, Michel - Holidays - 000
Marie Laforet - La Tour De Babel
Lagaf - Bo le lavabo
Charles Trenet - Fleur Bleue
Alain Souchon - Et Si En Plus Y'a Personn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73▲ 亚夜雨長长 ■ 아야우장장 73 ( 버금 아 / 누를 압 ) ( 밤 야 / 고을 이름 액 )( 비 우 )( 길 장 /어른 장 )( 길 장 /어른 장)
047▲ 玉瓦凹用右 ■ 옥와요용우 47 ( 구슬 옥 ) ( 기와 와 ) ( 오목할 요, / 오목할 압 ) ( 쓸 용 ) ( 오른쪽 우/ 도울 우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Dāna
[san-chn] nitya-nirvāṇa 無爲涅槃
[san-eng] kaṭiḥ $ 범어 waist
[pali-chn] micchā-diṭṭhi 邪見
[pal-eng] samaaruhi $ 팔리어 aor. of samaaruhaticlimbed up; ascended.
[Eng-Ch-Eng] effects 果報
[Muller-jpn-Eng] 什 ナニ what\n\nジュウ\nwhat
[Glossary_of_Buddhism-Eng] HELL☞
See also: Avici Hell; Death; Heaven and Hell.
“There is no hell in the sense of a state of endless torture known
to Buddhism. The various hells are purgatorial states called apayas.
Avichi is the lowest and most severe of the apaya states.”
Murt: 42 #1895
[fra-eng] délimitée $ 불어 delimited
[chn_eng_soothil] 人頭幢 A human head at the top of a daṇḍa or flagpole, used as one of Yama's symbols; v. 檀茶 (or 檀拏).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所言一切法者, 卽非一切法, 是故名一切法.
수보리야, 온갖 법이란 곧 온갖 법이 아니므로 ‘온갖 법’이라 하느니라.
[玄奘] 善現, 一切法一切法者, 如來說非一切法, 是故如來說名一切法一切法!」
[義淨] 妙生, 一切法一切法者, 如來說為非法, 是故如來說一切法者, 即是佛法!」
17-13 तत्कस्य हेतोः ? सर्वधर्मा इति सुभूते अधर्मास्तथागतेन भाषिताः।
तस्मादुच्यन्ते सर्वधर्मा बुद्धधर्मा इति॥
tatkasya hetoḥ | sarvadharmā iti subhūte adharmāstathāgatena bhāṣitā |
tasmāducyante sarvadharmā buddhadharmā iti |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수보리여! 모든 법들이라는 것은 법들이 아니라고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말해졌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모든 법들은 깨달은님의
법들이다’라고 말해졌다.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인가?]
▼▷[sarvadharmā] ① sarva+dharmāḥ(ƾ.nom.pl.) → [모든 법들]
▼[iti] ① iti(ƺ.) → [이라는 것은]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adharmāstathāgatena] ① a|dharmāḥ(ƾ.nom.pl.) + tathāgatena(ƾ.ins.) → [법들이
아니다 (라고)、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bhāṣitā] ① bhāṣitāḥ(njp.→ƾ.nom.pl.) → [말해졌다. → 말해졌기 때문이다.]
② bhāṣita(p.p. spoken, said, uttered)
▼▷[tasmāducyante] ① tasmāt(ƺ.) + ucyante(pass.pres.Ⅲ.pl.) → [그러므로、 말해졌다]
② tasmāt(ƺ. from that, on that account, therefore)
② vac(2.ǁ. to speak, say, tell)
▼[sarvadharmā] ① sarva+dharmāḥ(ƾ.nom.pl.) → [모든 법들은]
▼[buddhadharmā] ① buddha+dharmāḥ(ƾ.nom.pl.) → [깨달은님의 법들이다]
▼[iti] ① iti(ƺ.) → [라고.]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07일째]
어중소유제국토 $ 049▲奚魯伽奚魯伽為 一 ● 達攞步陀, ○□□□□,形,如,一,達
□□□□□□□, 形相如本無雜亂,
如一國土不亂餘, 一切國土皆如是。
□□□□□□□, 형상여본무잡란,
여일국토불란여, 일체국토개여시。
於中所有諸國土,
그 속에 모여 있는 모든 국토도
형상이 여전하여 섞이지 않고
한 국토가 섞이지 않은 것처럼
그 많은 국토들이 다 그러하네.
[314째]
신업청정불가설 $ 056▲調伏調伏為 一 ● 離憍慢, ○□□□□,語,意,信,妙
□□□□□□□, 語業清淨不可說,
意業清淨不可說, 信解清淨不可說,
□□□□□□□, 어업청정불가설,
의업청정불가설, 신해청정불가설,
身業清淨不可說,
몸의 업[身業]이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말하는 법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마음의 법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믿는 이해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K1389_T1448.txt★ ∴≪A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약사≫_≪K1389≫_≪T1448≫
●K0893_T1451.txt★ ∴≪A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잡사≫_≪K0893≫_≪T1451≫
●K1391_T1444.txt★ ∴≪A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출가사≫_≪K1391≫_≪T1444≫
■ 암산퀴즈
731* 397
34104 / 294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7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42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91 번째는?
47 좋은 말씀은 흐리고 악한 맛을 능히 맑히며
앙구지다비, 盎矩之多毘<四十七>
ango-citta avi,
(~!~)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420 마하바저로 ◐摩訶跋折嚕<大金剛藏四百二十>◑mahāㆍvajra
421 스니삼마하바라등기람 ◐瑟尼衫摩訶鉢囉登祁藍<四百二十一>◑ushnishāṃㆍmahāㆍpratyaṅgirāṃ//
422 야바수타사수사나 ◐夜婆埵陁舍喩社那<乃至十二由旬成界><地四百二十二>◑Yāvadㆍdvādaśaㆍyojana
423 편다려나비 디야반타가로미 ◐便怛囇拏毘<入聲>地夜畔馱迦嚧彌<云我大明呪十二由旬結界禁縛莫入四百二十三>◑abhyantarenaㆍvidyāㆍbandhaṃㆍkaromi//
424 뎨수반타가 로미 ◐帝殊畔陁迦<居那反>嚧彌<佛頂光聚縛結不得入界四百二十四>◑Tejoㆍbandhaṃㆍkaromi
425 바라미댜 반타가로미 ◐波囉微地也<途迦反>畔陁迦嚧彌<能縛一切惡神鬼四百二十五>◑paraㆍvidyāㆍbandhaṃㆍkaromi//
426 다디타 ◐怛地他<卽說呪曰四百二十六>◑Tadyathā//
427 옴 ◐唵<四百二十七>◑Oṃ
428 아나례비사뎨 ◐阿那㘑毘舍提<四百二十八>◑analeㆍviśada
429 비라 ◐鞞囉<四百><二十九>◑vira
●너와 대중 가운데
유학(有學)들과 미래 세상의 모든 수행자들이
내가 설한 도량설치 법[壇場]에 의지하여,
법대로 계를 지니고
청정한 전계사(傳戒師)를 만나서
이 주문의 비밀심인(祕密心印)을 지닌다면,
의심하고 후회하는 일이 생기지 않으리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91
위대하신 법왕께 귀의합니다.
南無大法王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290207
116
법수_암기방안
42 발 옆면 foot side
49 두째발가락 second toe
56 눈거풀 瞼 【검】 eye lid
47 발 돌출부 [신조어] 엄지발가락 위 돌출부분 ( Ball )
91 족- 호? 만? [ 신조어 ] -- 발바닥뒷쪽 곡면으로 들어간 부분
107 립스 ribs 䝱 갈비 【협】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1110_003720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7) 범지가 부처님께 바친 발우의 꿀을 대중에게 먹게 하였으나 줄어들지 않았고,
물 속의 고기들에게까지 베풀다
옛날 어느 범지가 부처님을 보지 않으려고 몰래 다른 집으로 들어갔으나 큰 성인께서 그를 가엾이 여기면서 그의 눈앞에 와 계셨으므로 피하여 달아나려 했으나 달아날 수가 없자 부처님께로 왔다.
그 때 세존께서 그를 위하여 경법을 말씀하셨으므로 기쁜 마음이 일어나서 부처님과 가르침과 승가에게 귀의하고 계율을 받들어 받고 부처님을 돌고 떠나가서 이내 발우를 가져다 그 속에 꿀을 가득히 담아 두 손으로 받쳐 들고 부처님께 올리려 하였다.
그러자 부처님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이 발우의 꿀을 가져다 뭇 승가들에게 나누어 주어라.”
그리하여 이 때에 하나의 발우의 꿀로 부처님과 여러 스님들이 모두 배불리 먹고서도 발우는 예전대로 가득 차 있었으므로,
다시 부처님께 드리자,
부처님께서는 범지에게 말씀하셨다.
“끝없이 흐르는 큰 강물에 가져다 부어라.”
범지는 또 물었다.
“무슨 까닭입니까?”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였다.
“물 속의 벌레와 고둥ㆍ자라ㆍ악어ㆍ물고기들 모두 그 맛을 보게 하기 위해서이니라.”
범지가 분부를 받들자 세존께서는 빙그레 웃으시면서 오색의 광명을 내셨다.
위로 범천(梵天)까지 이르러 널리 5도(道)를 비추시고 돌아와 몸을 세 바퀴 돌고서 보살의 수기(授記)를 준 광명은 정수리로 들어갔고,
연각의 수기를 준 광명은 입으로 들어갔고,
성문의 수기를 준 광명은 팔로 들어갔고,
하늘에 오르는 복을 말씀하신 광명은 배꼽으로 들어갔고,
사람 몸을 받으리라고 말씀하신 광명은 무릎으로 들어갔고,
지옥과 아귀와 축생에 대해 말씀하신 광명은 발로 들어갔다.
아난(阿難)은 자리에서 일어나 합장하고 부처님께 아뢰었다.
“부처님께서 헛되이 웃지 않으시므로 웃음에는 반드시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범지가 부처님께 바치는 것을 보았느냐?”
아난이 대답하였다.
“예,
보았습니다.”
“이제 이 범지는 이 뒤로 오는 세상에 20겁을 지나도록 악취(惡趣)에 떨어지지 않을 것이고,
20겁이 지나고 나서는 밀구(蜜具)라는 연각(緣覺)이 되리라.”
“이 범지는 한 발우의 꿀로써 이롭게 한 일이 커서 연각이 되는 것입니까?”
부처님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이 범지는 금생에서만이 아니요,
전 세상에서도 그러하였느니라.
과거 어떤 바라문이 한적한 곳에 살고 있었는데,
한 신선을 보았다.
어떤 사람이 말하였다.
‘지금 이 선인은 대단히 좋은 분이며 우리는 미치기 어려운 선인이니,
물어서 그의 도를 이어받아야겠다.’
어떤 사람이 말하였다.
‘그는 육신(肉身)을 기를 뿐인 종자인데 만나 무엇하시겠소?’
그 바라문이 마음으로 생각하는 바를 알고는 나무 사이 공중으로 뛰어올라 그 사람 앞에 가 서 있자,
그는 보고 기뻐 뛰면서 이내 발우에다 꿀을 가득히 담아서 그에게 바쳤다.
이 보시한 공덕으로 말미암아 뒤에 밀구(蜜具)라는 국왕이 되었으며,
바른 법으로 나라를 다스리다가 수명이 다하여 하늘에 가 났느니라.”
“그 때의 5통 선인을 알고 싶으냐?
그 때의 범지는 바로 지금의 이 범지니라.
그 때 꿀을 보시하였기에 천상 인간의 복을 주었고,
이로 말미암아 금세에도 다시 부처님께 베풀었으므로
[『밀구경(蜜具經)』에 나온다]
.
출전:
한글대장경 K1050_T2121
경율이상(經律異相) 양 보창등집
經律異相 【梁 寶唱等集】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다리 꼬아서 다리 자세 [Modified Setu Bandha Sarvangasana]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8-11-28-목
♡Thung Song- ทุ่งสง -Nakhon Si Thammarat, Thailand
002 아라하뎨삼먁삼몯다야 ◐阿囉訶帝三藐三菩陁耶<歸命一切如來應正等覺二>◑arhate samyaksaṃbuddhāsya//

○2019_1106_112422_nikon_ar15▾화순 영구산 운주사

○2020_0904_133900_canon_BW28▾원주 구룡사

○2020_0905_162951_canon_CT33▾오대산 적멸보궁

○2020_0906_121406_canon_ab41▾천축산 불영사

○2020_0909_122559_canon_ar7▾무주 백련사

○2020_0910_113838_canon_ct18▾속리산 법주사

○2018_1024_140739_nikon_AR25▾공주 칠갑산 장곡사

○2018_1023_123843_canon_Ab31▾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8_1023_132210_canon_BW25_s12▾예산 덕숭산 수덕사

○2018_1023_150342_canon_CT33_s12▾예산 덕숭산 수덕사

○2021_1001_150139_nikon_Ab27_pc▾봉화_청량산_청량사

○2021_0930_145540_canon_ct8_pc▾정선_태백산_정암사

○2021_0215_172657_nikon_bw0_s12▾안성_서운산_석남사

○2021_0215_172956_nikon_Ab27▾안성_서운산_석남사

○2021_0216_125748_canon_Ar26_s12▾석모도_낙가산_보문사

○2021_1002_133844_nikon_Ab27_pc▾영천_팔공산_거조사

○2021_1002_160434_nikon_bw24▾영천_만불사

○2021_0215_103940_canon_bw19_s12▾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 [pt op tr] fr
_M#]

○2020_0910_145513_canon_BW25▾속리산 법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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