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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1월 4일 화요일

십송율-k0890-049


『십송율』


K0890
T1435

십송율 제49권/전체61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11-04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890_T1435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십송율』 ♣0890-049♧




십송율 제49권/전체61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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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02545_canon_exc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55517_canon_exc▾순천 조계산 송광사

합천 해인사
○2020_0908_160248_canon_ori_rs▾합천 해인사

합천 해인사
○2020_0908_163250_nikon_ori_rs▾합천 해인사

공주 계룡산 갑사
○2018_1022_142036_nikon_exc▾공주 계룡산 갑사

구례 지리산 연곡사
○2019_1104_171626_canon_exc_s12▾구례 지리산 연곡사

서울_동국대_정각원
○2014_1118_151604_canon_exc_s12▾서울_동국대_정각원

정읍_내장산_내장사
○2017_1107_121233_nikon_exc▾정읍_내장산_내장사


○2015_0423_155359_nikon_exc

경주_함월산_골굴사
○2021_1002_181032_canon_exc▾경주_함월산_골굴사

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1_1003_174226_nikon_exc▾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서울_북악산_성불사
○2020_0430_125038_canon_exc▾서울_북악산_성불사

하동_고성산_약천사
○2021_1004_162326_canon_exc▾하동_고성산_약천사

강릉_괘방산_등명낙가사
○2021_0929_170140_nikon_exc_s12▾강릉_괘방산_등명낙가사

여수_금오산_향일암
○2021_1004_193056_canon_exc_s12▾여수_금오산_향일암

부산_금정산_범어사
○2015_0727_111341_canon_exc_s12▾부산_금정산_범어사

서울_북한산_진관사
○2021_0211_160611_nikon_exc_s12▾서울_북한산_진관사

하동_고성산_약천사
○2021_1004_171937_nikon_exc_s12▾하동_고성산_약천사

영천_만불사
○2021_1002_161218_nikon_exc▾영천_만불사

● [pt op tr] fr
_M#]


의령_봉황산_일붕사
○2021_1004_100857_canon_exc▾의령_봉황산_일붕사



❋❋본문 ◎[개별논의]

★%★

『십송율』 ♣0890-049♧
십송율 해제 (있는 경우)

십송율 049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rvi8279
◈Lab value 202110021612


○ 2021_1112_165856_nik_AB7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Katsushika-Hokusai-illustration-from-the-hundred-poems-se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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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Katsushika-Hokusai

Katsushika Hokusai (葛飾 北斎, October 31, 1760 – May 10, 1849)는
에도시대 우키요에 화가이자 판화가인 일본의 예술가로 그는 Sesshū Tōyō 및 다른 작풍의 중국화 의 영향을 받았다 .
에도 (지금의 도쿄) 에서 태어나, 국제적으로 상징적인 인쇄 The Great Wave from Kanagawa가 포함된
목판 인쇄 시리즈 후가쿠 36 경 ( 富嶽三十六景가쿠 Sanjūroku 케이 , 1831)으로 잘 알려져있다.
[...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Hokusai
Title : illustration-from-the-hundred-poems-series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20_0606_133236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Kobe-Kaisei-College-2014123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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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A far view of Kobe Kaisei College located in Nada-ku, Kobe, Hyogo, Japan.
Author Hasec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Kopřivná (Village, Šumperk) ,Czech_Republic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Bobo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1/k0890-049.html#8279
sfed--십송율_K0890_T1435.txt ☞십송율 제49권/전체61권
sfd8--불교단상_2569_11.txt ☞◆vrvi8279
불기2569-11-04
θθ





■ 퀴즈

 5견(見)의 하나. 

10수면(隨眠)의 하나. 

4취(取)의 하나. 

갖추어 말하면 계금등취견(戒禁等取見), 

줄여서 계취견(戒取見)ㆍ계금취(戒禁取). 

계금에 대하여 생기는 그릇된 소견. 

즉 인(因) 아닌 것을 인이라 하고, 도(道) 아닌 것을 도라 하는 잘못된 소견. 

이를테면, 개나 소 따위가 죽은 뒤엔 하늘에 태어난다고 하여 

개나 소처럼 풀을 먹고 똥을 먹으며, 

개와 소의 행동을 하면서, 

이것이 하늘에 태어나는 원인이고, 

바른 길이라고 생각하는 것 따위.


답 후보
● 계금취견(戒禁取見)

계장(戒場)
계탁분별(計度分別)
고기송(孤起頌)
고수(苦受)
공거천(空居天)
공교명(工巧明)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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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Michel Sardou - Si Je Parle Beaucoup
Yves Montand - Je T'aime
Dalida - Gigi L'amoroso
Patricia Carli - Demain Tu Te Maries
Felix Leclerc - La Marche Du President
Jean-Louis Murat & Isabelle - Inflammables
Arthur H Nicolas Repac - L'enfant Du Pays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74▲ 靑隹虎虍叚 ■ 청추호호가 74 ( 푸를 청 )(새 추 / 높을 최, 오직 유 )( 범 호 ) ( 호피 무늬 호 ) ( 빌릴 가 / 성씨 하 )
048▲ 由㠯以田占 ■ 유이이전점 48 ( 말미암을 유, / 여자의 웃는 모양 요 ) ( 써 이 / 를 가지고, ~를 근거( 根據)로 이 )CF= 吕 ( 성씨 려 ,)( 써이 / 㠯 )( 밭 전) (점령할 점/점칠 점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Niyama
[san-chn] aśubhāḥ ṣaṭ 六惡
[san-eng] karṇikāra $ 범어 ḥimalayan tree
[pali-chn] saṅkhāra-khandha 行蘊
[pal-eng] gabbhaseyyaa $ 팔리어 f.conception in a womb.
[Eng-Ch-Eng] 大品 The Tapin; 【參照: 大品般若經】
[Muller-jpn-Eng] 境地 キョウチ Condition, state, situation, circumstance;
[Glossary_of_Buddhism-Eng] SAMSARA IS NIRVANA☞
See: Afflictions are Bodhi.

[fra-eng] opposé $ 불어 opposite
[chn_eng_soothil] 百 sata; a hundred, all.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譬如人身長大.」
수보리야, 비유하건대 어떤 사람의 몸이 동떨어지게 크다는 것과 같으니라.”
[玄奘] 佛告善現: 「譬如士夫, 具身大身.」
[義淨] 「妙生, 譬如丈夫, 其身長大.」
17-14 तद्यथापि नाम सुभूते पुरुषो भवेदुपेतकायो महाकायः ?
tadyathāpi nāma subhūte puruṣo bhavedupetakāyo mahākāyaḥ |
그것은 또한 마치, 수보리여! 사람이 (모든 것이) 갖추어진 몸인 큰 몸이 된 것과 같다.˚”
▼▷[tadyathāpi] ① tat(pn.ƿ.nom.) + yathā(ƺ.) + api(ƺ.) → [그것은、 마치、 또한]
② yathā(ƺ. in which manner or way, according as, as it is or was; as, as like)
▼[nāma] ① nāma(ƺ.) → [이르자면]
② nāma(ƺ. by name, called; indeed, certainly, really)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puruṣo] ① puruṣaḥ(ƾ.nom.) → [사람이]
② puruṣa(ƾ. a male being, man; mankind; the soul; the supreme being: [­ā]Ʒ. a woman)
▼[bhavedupetakāyo] ① bhavet(pot.Ⅲ.sg.) + upeta+kāyaḥ(nj.→ƾ.nom.) → [된 것이다(→
된 것과 같다)、 갖추어진 몸인]
② bhū(1.ǁ. to become, come into being)
② upeta(p.p. come near, approached, arrived at; endowed with, possessed of, having)
② kāya(ƾƿ. the body; the trunk of a tree; the body of a lute; a multitude)
▼[mahākāyaḥ] ① mahā+kāyaḥ(ƾ.nom.) → [큰 몸이.]
② mahā(in comp. of mahat) < mahat(nj. great, big)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08일째]
허공경계무변제 $ 050■ ■虛 於入如意所 身妙出一知
050▲ 達攞步陀達攞步陀為 一 ● 訶魯那, ○□□□□,悉,如,菩,於

□□□□□□□, 悉布毛端使充滿,
如是毛端諸國土, 菩薩一念皆能說。
□□□□□□□, 실포모단사충만,
여시모단제국토, 보살일념개능설。

虛空境界無邊際,
끝단 데를 모르는 저 허공 안에
털 끝을 가득 세워 채운다 하고
이러한 털 끝마다 있는 국토를
보살이 한 생각에 능히 말하고



[314째]
신업청정불가설 $ 056▲調伏調伏為 一 ● 離憍慢, ○□□□□,語,意,信,妙

□□□□□□□, 語業清淨不可說,
意業清淨不可說, 信解清淨不可說,
□□□□□□□, 어업청정불가설,
의업청정불가설, 신해청정불가설,

身業清淨不可說,
몸의 업[身業]이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말하는 법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마음의 법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믿는 이해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K0902_T1436.txt★ ∴≪A십송비구바라제목차계본≫_≪K0902≫_≪T1436≫
●K0890_T1435.txt★ ∴≪A십송율≫_≪K0890≫_≪T1435≫
●K0579_T1568.txt★ ∴≪A십이문론≫_≪K0579≫_≪T1568≫


■ 암산퀴즈


959* 43
245650 / 578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8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43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92 번째는?




48 좋은 말씀은 흐리고 악한 기운을 능히 맑히며
가리, 遏[口*梨]<四十八>
ala
(~!~)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430 바저라 ◐跋折囉<四百三十>◑vajra
431 아리반타 ◐阿唎畔陁<四百三十一>◑ariㆍbandha
432 비타니 ◐毘陁你<四百三十二>◑vidhani
433 바저라바니바 ◐跋折囉波尼泮<四百三十三>◑vajraㆍpāṇi phaṭ//
434 호훔 ◐呼吽<四百三十><四>◑hūṃ
435 도로훔 ◐咄嚕吽<三合四百三十五>◑trūṃ
436 사바하 ◐莎皤訶<四百三十六>◑svāhā//
437 옴훔 ◐唵吽<四百三十><七>◑Auṃ
438 비로뎨 ◐毘嚕提<四百三十八>◑virūdhaka
439 사바하 ◐莎皤訶<四百三十九>◑svāhā//

● 그러고도
이 선남자가 부모에게 받은 몸으로 마음을 통달하지 못한다면,
10방 여래의 말씀은 곧바로 허망한 말[妄語]이 되리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92
조어명(調御明)께 귀의합니다.
南無調御明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41237
425
법수_암기방안


43 꼬마(새끼)발가락 the little toe
50 턱 chin, 【악골】顎
56 눈거풀 瞼 【검】 eye lid
48 왕(엄지)발가락 a big[great] toe


92 족- 갑, 곶? [ 신조어 ] 전면? - 발바닥 앞면부 튀어나온 부분
108 라지 인테스틴 large intestine 【대장】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1110_215957 :

대장경 내 게송



출전:
한글대장경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두 다리 펴 허리 비틀기 [Jathara Parivarttanasana]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3-15-토
대명사,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완월서2길 55-26
[사진]
[지도내 사진]
[거리뷰1] https://naver.me
[세계내-위치] https://map.naver.com
[설명 1]
[설명 2]
[동영상 1]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6 사시라 바 가싱가남 ◐薩失囉<引>皤<去>迦僧伽喃<敬禮辟支><佛及四果人六>◑sa-śrāvaka-saṃghanāṃ//


○2019_1105_123807_canon_CT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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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0731_174603_canon_CT33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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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0801_125817_nikon_bw0_s12


○2020_1125_124729_nikon_CT27


○2020_1125_125442_nikon_Ab31


○2020_1125_132340_canon_AB7_s12

● [pt op tr] fr
_M#]



○2020_1114_133621_canon_bw4_s12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십송율_K0890_T1435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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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송율』 ♣0890-049♧
[관련키워드]
십송율 제49권/전체61권

■ 본 페이지 ID 정보
십송율-K0890-049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1/k0890-049.html
sfed--십송율_K0890_T1435.txt ☞십송율 제49권/전체61권
sfd8--불교단상_2569_11.txt ☞◆vrvi8279
불기2569-11-04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4071522375
https://buddhism007.tistory.com
https://philosophy007.tistory.com/entry/십송율-k0890-049
htmback--불기2569-11-04_십송율_K0890_T1435-tis.htm
● [pt op tr] fr
_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