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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1월 6일 목요일

제경요집-k1052-020


『제경요집』


K1052
T2123

제경요집 제20권/전체2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11-06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1052_T2123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제경요집』 ♣1052-020♧




제경요집 제20권/전체20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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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14729_canon_ar38▾화순 영구산 운주사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30116_canon_ar23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31209_canon_BW25▾순천 조계산 선암사

원주 구룡사
○2020_0904_130612_canon_Ab27▾원주 구룡사

오대산 상원사
○2020_0905_141950_nikon_BW25▾오대산 상원사

양산 통도사
○2020_0907_131315_nikon_ct4▾양산 통도사

화성 용주사
○2020_0930_135138_nikon_AB52▾화성 용주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60343_canon_BW17▾삼각산 화계사

삼각산 도선사
○2020_1114_134245_nikon_BW17▾삼각산 도선사

구례 화엄사 연기암
○2019_1104_133115_nikon_exc_s12▾구례 화엄사 연기암

홍천_공작산_수타사
○2021_0214_174028_canon_Ab35▾홍천_공작산_수타사

안동_천등산_봉정사
○2021_1001_100030_canon_ct19_s12▾안동_천등산_봉정사

양양_오봉산_낙산사
○2021_0929_115206_nikon_CT38_s12_pc▾양양_오봉산_낙산사

안성_서운산_석남사
○2021_0215_171822_canon_ar47▾안성_서운산_석남사

용인_문수산_법륜사
○2021_0215_131952_nikon_CT28▾용인_문수산_법륜사

영월_사자산_법흥사
○2021_0930_175126_nikon_BW17_pc▾영월_사자산_법흥사

여수_금오산_향일암
○2021_1004_185450_canon_Ar28▾여수_금오산_향일암

하동_지리산_쌍계사
○2016_0411_174441_nikon_BW21_s12▾하동_지리산_쌍계사
● [pt op tr] fr
_M#]


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2022_0827_141935_nikon_CT33▾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본문 ◎[개별논의]

★%★

『제경요집』 ♣1052-020♧
제경요집 해제 (있는 경우)

제경요집 020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hgs1920
◈Lab value 202111121517


○ 2018_1023_165831_nik_CT28.jpg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Theophile Steinlen-dorf-im-gewitter-1895.jpg!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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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Theophile Steinlen

Théophile Alexandre Steinlen (November 10, 1859 – December 13, 1923)는
스위스 태생의 프랑스어 아르누보 화가이자 판화 제작자.
몽마르트르 (Montmartre)와 그 주변 지역은 스타 인 렌 (Steinlen)의 삶 전체에서 가장 좋아하는 주제였으며,
종종 그 지역에서의 더 가혹한 삶의 일부 장면을 그렸습니다.
회화와 그림 외에도 그는 조각품을 찍었습니다.
제한된 기준 으로 볼 때, 많은 그림들에서 볼 수 있듯이 그가 가장 애정을 쏟은 고양이 인물들이었다.
[...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Théophile_Steinlen
Title : dorf-im-gewitter-1895.jpg!HD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20_0606_141045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Desfile-uno-mayo-II--rusia--russianbolshevik00rossuo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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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May Day demonstration in front of the Winter Palace." 1918.
Español: Manifestación del Uno de Mayo frente al Palacio de Invierno, 1918
Date 1 May 1918
Source Ross, Edward Alsworth: The Russian Bolshevik revolution (1921) https://archive.org/details/russianbolshevik00rossuoft
Author Unknown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Rankweil ,Austria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Thomas Pradeau - On Nous Dit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11/k1052-020.html#1920
sfed--제경요집_K1052_T2123.txt ☞제경요집 제20권/전체20권
sfd8--불교단상_2569_11.txt ☞◆vhgs1920
불기2569-11-06
θθ





■ 퀴즈

 【범】aṇu 색법(色法)의 극히 작은 것을 극미(極微)라 하고, 극미를 7배 한 것을 미(微)라 한다. 극미는 단지 한 개만으로는 존재할 수 없고, 반드시 7개의 극미가 1단이 되어야 존재하므로 이것을 1미라 한다.

답 후보
● 미(微)
밀림산부(密林山部)
바라밀(波羅蜜)
박가(薄伽)

반야류지(般若流支)
반주삼매(般舟三昧)
발원(發願)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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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Pierre Bachelet - Theo Je T'ecris
Luis Mariano - Guitare Et Tambourin
Edith Piaf - Les Deux Menestriers
Michel Delpech - Animaux, Animaux
Jean - Jacques Goldman - Comme Toi
Monique Leyrac - Dis-Moi
Jacques Dutronc - L'hymne L'amour (Moi L'noeud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76▲ 眉拜飛首食 ■ 미배비수식 76 ( 눈썹 미 )( 절 배 / 뺄 배 )( 날 비 )( 머리 수 )(밥 식 / 먹을 식, 먹이 사, 사람 이름 이 )
050▲ 凸出平包勹 ■ 철출평포포 50 ( 볼록할 철 )( 날 출/ 단락 척 )( 평평할 평 / 다스릴 편 )( 쌀 포/ 꾸러미 포 )( 쌀 포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Mount Jiuhua
[san-chn] sarva-pāpasyâkaraṇam 一切惡莫作
[san-eng] deha $ 범어 body
[pali-chn] ti-sahassī-mahā-sahassīloka-dhātavo 三千大千世界
[pal-eng] vaccamagga $ 팔리어 m.the anus.
[Eng-Ch-Eng] 別行 【參照: 差別正行】 〔二障義 HPC 1.804a〕
[Muller-jpn-Eng] 三無性論 サンムショウロン (title) Treatise on the Three Non-natures
[Glossary_of_Buddhism-Eng] MADHYAMIKA SCHOOL☞
Syn: Middle Way School.
See also: Middle Way Philosophy; Nalanda Monastery; San Lun
School.
“The ‘Middle Way’ School of Buddhism, founded by Nagarjuna
and his followers in the 2nd century. Its tenets are mainly based upon
the Prajnaparamita Sutra group, stressing the teaching of emptiness
(sunyata).”

“A Mahayana school based chiefly on Nagarjuna’s Chu Ron. It was
one of the two major Mahayana schools in India, together with the
Yogachara school. Nagarjuna is regarded as the founder.”

“The Middle Doctrine School of Mahayana Buddhism founded to
harmonize rival doctrines on the nature of Reality. Recognizes two
forms of Truth, a relative (Samvriti) and an absolute Voidness of all
things or particulars, of which nothing can be said. Later teachers
included Aryadeva (third century) and Santideva (seventh century).”

Background:
“In the centuries that followed the Buddha’s death, various attempts
were made to organize and formulate his teachings. Different systems appeared, basing themselves on the recorded scriptures, each
purporting to express the Buddha’s intended meaning. Four, or
rather three, great syntheses emerged: that of the Vaibhashika and
Sautrantika (which for practical purposes may be taken together),
that of the Madhyamika, and that of the Vijnanavada (also referred
to as Yogachara, the ‘mind-only’ school). That there should be a
multiplicity of systems is not in itself surprising. From the time
of his enlightenment until his death fifty years later, the Buddha
bestowed his teachings for the benefit of many different audiences.
The purpose of his doctrine was always the same: to liberate beings
from the round of suffering. The expression of this purpose, however,
differed according to the capacity of his hearers. It is therefore to be
expected that the body of teachings remaining after his departure
from the world should be rich and varied, containing elements that
sometimes even contradict each other. The Madhyamika deals with
this state of affairs by saying that statements made by the Buddha are
of two kinds: absolute (nitartha), corresponding to his true meaning,
as understood by himself, and expedient (neyartha), corresponding to
a partial expression of his meaning, geared to the understanding of
his hearers, intended to lead them along the path to perfect comprehension and being therefore of provisional validity. Parallel with this
division is the doctrine of the two truths: absolute truth (paramartha)
corresponding to reality, and relative truth (samvriti) corresponding
to empirical experience. According to Nagarjuna, the Buddha skillfully graduated his teaching according to pedagogical necessity. He
affirmed the existence of the atman, the self, as against the ‘nihilist’
(who disbelieves in survival after death), in order to maintain the
truth of karma and ethical responsibility. By contrast, he denied the
existence of the atman, as against the ‘eternalist’ (who takes the self
to be a changeless essence). He also said that there is neither self nor
no-self.”


[fra-eng] saisir $ 불어 clutch, grab, grasp, grip, seize
[chn_eng_soothil] 虛 śūnya. Empty, vacant; unreal, unsubstantial, untrue; space; humble; in vain.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菩薩亦如是, 若作是言, 我當滅度無量衆生, 卽不名菩薩.
“수보리야, 보살들도 역시 그러하여서 만일 ‘내가 한량없는 중생을 제도하리
라’ 하면 보살이라고 이름하지 못하리니,
[玄奘] 佛言: 「善現, 如是、如是! 若諸菩薩作如是言 ࡔ我當滅度無量有情ࡕ,
是則不應說名菩薩!
[義淨] 佛告妙生: 「如是、如是! 若菩薩作是語 ࡔ我當度眾生令寂滅ࡕ者, 則不名菩薩!
17-16 भगवानाह -एवमेतत्सुभूते।
यो बोधिसत्त्व एवं वदेत्-अहं सत्त्वान् परिनिर्वापयिष्यामिति, न स बोधिसत्त्व इति वक्तव्यः।
bhagavānāha | evametatsubhūte | yo bodhisattvo evaṁ vadet | ahaṁ
sattvān parinirvāpayiṣyāmīti | na sa bodhisattva iti vaktavyaḥ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그렇다 그것은, 수보리여! 깨달음갖춘이가 ‘나는 중생들을
(번뇌의 불길을) 불어서 완전히 꺼지도록 할 것이다’라고 이렇게 말한다면 그는
깨달음갖춘이라고 말해져서는 안 된다.
▼▷[bhagavānāha] ① bhagavān(ƾ.nom.) + āha(ƺ.)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evametatsubhūte] ① evam(ƺ.) + etat(pn.ƿ.nom.) + subhūte(ƾ.voc.) → [그렇다、
그것은、 수보리여!]
▼▷[yo] ① yaḥ(pn.ƾ.nom.) → [(어떤) 그가]
▼[bodhisattvo] ① bodhisattvaḥ(ƾ.nom.) → [깨달음갖춘이가]
▼[evaṁ] ① evaṁ(ƺ.) → [이렇게]
▼[vadet] ① vadet(pot.Ⅲ.sg.) → [말한다면,]
② vad(1.ǁ. to say, speak, utter; to announce, tell; to speak of, describe)
▼▷[ahaṁ] ① ahaṁ(pn.Ⅰ.nom.) → [나는]
▼[sattvān] ① sattvān(ƾ.acc.pl.) → [중생들을]
② sattva(ƿƾ. being, existence, entity; nature; nature character)
▼[parinirvāpayiṣyāmīti] ① parinirvāpayiṣyāmi(caus.fut.Ⅰ.sg.) + iti(ƺ.) → [(+번뇌의
불길을) 불어서 완전히 꺼지도록 할 것이라고,]
② parinirvāpay(caus.) < pari(ƺ. excessively) + nirvā(2.ǁ. to blow out; to be cooled)
▼▷[na] ① na(ƺ.)
▼[sa] ① saḥ(ƾ.nom.) → [그는]
▼[bodhisattva] ① bodhisattvaḥ(ƾ.nom.) → [깨달음갖춘이다]
▼[iti] ① iti(ƺ.) → [라고]
▼[vaktavyaḥ] ① vaktavyaḥ(njp.→ƾ.nom.) → [말해져서는 안 된다.]
② vaktavya(nj.) < * + ­tavya(pot.pass.p.) < vac(2.ǁ. to say, speak)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10일째]
입시겁수불가설 $ 052▲摩魯陀摩魯陀為 一 ● 懺慕陀, ○□□□□,受,於,一,如

□□□□□□□, 受時劫數不可說,
於此行列安住時, 一切諸劫無能說。
□□□□□□□, 수시겁수불가설,
어차행렬안주시, 일체제겁무능설。

入時劫數不可說,
들어갈 때 겁의 수효 말할 수 없고
받을 때의 겁의 수효 말할 수 없어
여기서 줄을 지어 머무를 적에
모든 겁을 누구도 말할 수 없네.



[320째]
지기해료불가설 $ 062▲伽麼怛羅伽麼怛羅為 一 ● 那麼怛羅, ○□□□□,知,知,知,菩

□□□□□□□, 知其趣向不可說,
知其言語不可說, 知其作業不可說。
□□□□□□□, 지기취향불가설,
지기언어불가설, 지기작업불가설。

知其解了不可說,
이해함을 아는 일 말할 수 없고
나아갈 데 아는 일 말할 수 없고
그 말을 아는 일도 말할 수 없고
짓는 업 아는 일도 말할 수 없어

63 , 혜마달라 보이보입 , 유로퓸 63 Eu 란타넘족



●K1401_T2157.txt★ ∴≪A정원신정석교목록≫_≪K1401≫_≪T2157≫
●K1052_T2123.txt★ ∴≪A제경요집≫_≪K1052≫_≪T2123≫
●K1420_T1658.txt★ ∴≪A제교결정명의론≫_≪K1420≫_≪T1658≫


■ 암산퀴즈


671* 663
39780 / 45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0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1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94 번째는?




50 좋은 말씀은 모든 농사(農事)를 능히 이루어 줍니다.
바라지 리, 波囉祁<上聲>[口*梨]<五十>
pra-ghr
(~!~)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10 나모로계사먁가다남 ◐娜牟盧鷄三藐伽哆喃<敬禮過去未來十>◑Namo loke samyaggatānāṃ//
011 나모사먁바라 디반나 남 ◐娜牟三藐鉢囉<二合>底半那<去>喃<十一>◑Namaḥ samyakpratipannāsāṃ//
012 나모뎨바리시남 ◐娜牟提婆唎史喃<敬禮三十三天及一切諸仙天等十二>◑Namo devarishināṃ//
013 나모미싣다야비 댜 ­ 다라남 ◐娜牟微悉陁耶微<入聲呼>地也<二合>陁囉喃<敬禮呪仙十三>◑Namah siddha vidyā-dharānāṃ//
014 나모싣타미댜 ­ 다라리시남 ◐娜牟悉陁微地也<二合>陁囉㗚史喃<敬禮持呪成就仙人十四>◑Namaḥ siddha vidhyā-dhararishināṃ
015 사바 나아라하사하아라다남 ◐舍波<去>拏揭囉訶娑訶摩囉陁<二合>喃<攝惡作善十五>◑śāpā-anugrahā-samārthānāṃ//
016 나모바라 하마 니 ◐娜牟皤囉<二合>訶摩<二合>埿<歸命梵天十六>◑Namo brahmaṇe//
017 나모인 다라 야 ◐娜牟因<去>陁囉<二合>耶<歸命帝釋十七>◑Namo indrāya//
018 나모바가바뎨 ◐娜牟婆伽嚩帝<歸命世尊><十八>◑Namo bhagavate
019 로다로 야 ◐嚕陁囉<二合引>耶<大自在天十九>◑rudrāya

●10방 여래께서는
이 주문의 비밀심인[呪心]으로 더없이 높고 바르고 두루 아는 깨달음[無上正遍知覺]을 성취하시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94
인욕(忍辱)을 행하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行忍辱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444873
884
법수_암기방안


1 빗장뼈[=쇄골]
52 눈 eye 眼 【안】
62 이두박근(二頭膊筋) ~알통
50 턱 chin, 【악골】顎


94 검지(~두째) 발가락 [신조어 ]
110 WRIST 손목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1116_193814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가섭아,
위쪽에 보종(寶種)이란 불찰이 있다.**


그 불찰에 부처님이 계시니 명호는 일체보치색지(一切寶緻色持) 여래ㆍ지진ㆍ등정각ㆍ명행성위ㆍ선서ㆍ세간해ㆍ무상사ㆍ도법어ㆍ천인사이며 호는 중우이니,
셀 수 없이 많은 사람을 제도하신다.
그 불찰의 명칭이 왜 보종인가?
알아 두라.
가섭아,
그 불세계의 모든 중생은 모두 위없는 바르고 참된 도를 구하며,
그 나라의 보살은 신족(神足)이 날래어 무수한 보살들이 한꺼번에 신족의 힘으로 잠깐 사이에 시방으로 날아가 항하의 모래와 같이 많은 한량없는 부처님을 공양하고 모든 중생을 두루 다 성취하기 때문이다.
이 여러 부처님의 공덕을 말하는 곳에서 그것을 듣는 자는 곧 그 불찰에 도달하리라.
보살마하살로서 누가 큰 정진의 행을 발하며 이 부처님의 명호를 받들어 지녔는가?
그 이름은 바로 사자희(師子戱)보살ㆍ사자분신(師子奮迅)보살ㆍ사자번(師子幡)보살ㆍ사자작(師子作)보살ㆍ견용정진(堅勇精進)보살ㆍ격금강혜(擊金剛慧)보살 등이다.
누구든 이 일체보치색지여래의 명호와 여러 보살 대사의 명호를 듣는 자는 모두 여래의 10력(力)과 남다른 18불공법(不共法)을 얻어 항상 물러나지 않는 법륜을 굴릴 것이며,
6백 겁에 걸친 생사의 죄를 벗어나리라.”

세존께서 게송으로 찬탄하셨다.


내가 이제 설한 여러 법왕들은
다들 지금 현재 건재하시니
스승 없이 스스로 깨달은 큰 도사(導師)이고
열반의 즐거움 얻은 가장 높은 분들.


여래의 명호와 성품 본래 청정하고
법다운 위의와 행동 청정하니
최후에 여러 부처님 명호 듣는 자
크게 기뻐하며 공경하여라.

조금도 여래를 의심하지 말고
지성으로 받들어야지 없다고 하지 말라.
알아 두라,
너 사리불아
이들은 선세에 이미 나를 공양하였다.

만약 여러 부처님을 공양한다면
그 사람은 최후의 두려운 세간에서도
이러한 높은 경법의 설법 듣고서
일심으로 믿고 즐거워하며 의심하지 않으리.

모든 부처님 큰 지혜로 이 길에서 노니시고
비할 데 없는 높은 지혜 통달하시며
이 법 가운데서 많은 성취 얻었거늘
어찌 이 경법을 의심하는가.

의심할 여지없는 값진 보배 만나도
어리석은 자는 몰라서 좋아하지 않고
가난한 자는 머뭇거리며 결정하지 못하니
이 보배를 살만한 큰돈이 없네.

이 법은 등정각을 출생시키니
이는 대사들이 다 들은 바라
지혜 얕은 자는 슬기로운 눈 없으니
그 누구를 따라 믿을 수 있으랴.

부자가 온갖 보물 쌓아 놓고도
여의주(如意珠) 소문 듣곤 기뻐하면서
많은 보물 더 늘리려 찬탄하듯
내가 이 보물을 사 장엄하리라.

복덕과 지혜 모으는 이도
부처님 명호 듣고 매우 기뻐하며
듣고 싶어 정중하게 찬탄하니
정각의 구슬 얻어 장엄하리라.

나쁜 법 행하며 악을 구하는 자
아첨하고 또 어긋난 자
복덕과 지혜가 너무 적은 자는
끝내 이 법 들을 능력이 없네.

모자라고 뒤바뀌고 어리석거나
매우 인색하여 더러운 뜻 지닌 자
음탕하고 성내고 미혹하고 어지러운 자
이런 이들 이 법 들을 능력이 없네.

학식 적고 태만하고 경솔하거나
패악하여 친구 사귀지 못하는 자
겉으로만 청정한 체 스스로 자랑하는 자
이런 이들 이 법 들을 능력이 없네.

무수한 하늘ㆍ사람 때때로 외치기를
거룩한 정각 위없는 세존이시여


통쾌하고 미묘한 법 듣기 어려우니
비교할 수 없는 도의 보배 들으오리다.

모든 여래의 명호를 듣고
얻는 그 이익 셀 수 없으니
여러 하늘 허공 위에서
꽃과 향 뿌리고 음악 울리네.

천상의 미묘한 향 두루 풍기어
온 대천세계에 향 구름 엉기며
광명이 널리 시방을 비추고
모든 불찰이 여섯 가지로 진동하네.



세존께서 이 여러 부처님의 명호를 말씀하셨을 때,
모임에 있던 대중들은 모두 자기 자리에서 이 여러 부처님들이 각자 자기 국토의 대중들에게 경법을 설하고 계신 광경을 보았다.
그들은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그 부처님들께 예배하며 한량없이 기뻐 뛰었다.
그때 그 모임에 이미 도를 얻은 자와 아직 도를 얻지 못한 자 수천 명이 모두 위없는 바르고 참된 도의 뜻을 일으켰고,
시방세계의 항하의 모래알과 같이 많은 보살들도 모두 석가모니부처님께 나아가 예배하였다.
모임 중의 1억 비구가 아라한을 얻고 비구ㆍ비구니 등 10만 명이 청정한 법안(法眼)을 얻었으며,
또 10만 명은 법인(法忍)을 얻었다.
또 5백 우바새와 4백 우바이가 한꺼번에 자리에서 일어나 의복을 정돈하고 여래를 공양하고는 다들 위없는 바르고 참된 도의 뜻을 일으켰다.

그때 사리불이 꿇어앉아 합장하고 부처님께 여쭈었다.
“이 경전의 명칭은 무엇이며,
어떻게 받들어 지녀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 경전은 ‘칭양제불공덕법품(稱揚諸佛功德法品)’이라 하고,
한편 ‘집제불화(集諸佛花)’라고도 하니,
마땅히 받들어 행해야 한다.”

그때 세존께서 이 경전을 말씀하시고 나자,
사리불을 비롯한 여러 비구들과 하늘ㆍ사람ㆍ용ㆍ아수라와 모임의 모든 대중이 모두 매우 기뻐하면서 부처님께 나아와 예배하고 갔다.




출전:
한글대장경 K0371_T0434
불설칭양제불공덕경(佛說稱揚諸佛功德經) 원위 길가야역
佛說稱揚諸佛功德經 【元魏 吉迦夜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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