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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30일 화요일

불기2568-04-30_승천왕반야바라밀경-k0008-007


『승천왕반야바라밀경』
K0008
T0231

승천왕반야바라밀경 제7권/전체7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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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승천왕반야바라밀경』 ♣0008-007♧




승천왕반야바라밀경 제7권/전체7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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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21055_nik_ar45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20144_can_CT38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5_123419_can_bw24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20_0904_085028_nik_ar35 여주 봉미산 신륵사


○ 2020_0908_142637_can_bw24 합천 해인사


○ 2020_0908_151445_nik_ar45 합천 해인사


○ 2020_0909_145503_nik_ct9 무주 백련사


○ 2020_1017_145822_can_ct19_s12 삼각산 화계사


○ 2020_1017_153300_can_bw8 삼각산 화계사


○ 2020_1017_162237_nik_bw0_s12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2_133038_can_BW22 공주 계룡산 갑사


○ 2018_1022_142036_nik_ab1 공주 계룡산 갑사


○ 2018_1024_172318_nik_AB7_s12 부여 고란사


○ 2020_1114_131905_can_bw0_s12 삼각산 도선사


○ 2020_1114_144249_can_bw4_s12 삼각산 도선사


○ 2019_1104_100754_can_CT33 구례 화엄사


○ 2019_1104_102018_nik_ct19_s12 구례 화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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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5_164450_nik_BW17 순천 조계산 송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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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천왕반야바라밀경』 ♣0008-007♧






◎◎[개별논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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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ky2158

◈Lab value 불기2568/04/30


○ 2016_1008_130529_nik_ab53.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eter-Paul-Rubens-lamentation-christ-on-the-straw-1618.jpg!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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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Peter-Paul-Rubens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eter_Paul_Rubens
Title : lamentation-christ-on-the-straw-1618.jpg!HD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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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525_165704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Gipsy_Fortune_Teller_by_Taras_Shevchen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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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
Taras Shevchenko (1814–1861)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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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reille Mathieu - Vive La Musique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04/2568-04-30-k0008-007.html#2158
sfed--승천왕반야바라밀경_K0008_T0231.txt ☞승천왕반야바라밀경 제7권/전체7권
sfd8--불교단상_2568_04.txt ☞◆vcky2158
불기2568-04-30
θθ






■ 선물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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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8-04-30_승천왕반야바라밀경_007
 석가불로부터 미륵불이 하생할 때까지의 동안, 56억 7천만 년은 도솔천의 시간으로 4천 세.

답 후보
● 오십륙억칠천만년(五十六億七千萬年)

오온가화합(五蘊假和合)
오위칠십오법(五位七十五法)
오장(五障)
오종법신(五種法身)
오체투지(五體投地)
오품(五品)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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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Francoise Hardy - Je Changerais D'avis (Se Telefonando)
Les Cowboys Fringants - Maurice Au Bistro
Jacques Dutronc - Comment Elles Dorment
Nicole Croisille - T'aurais Voulu Etre Un Artiste
Jean-Louis Murat - Se Mettre Aux Anges
Mireille Mathieu - Die Rose Von Maurice Chevalier
Yves Duteil - Quand Les Bateaux Reviennent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乍 ■ (잠깐 사 / 일어날 작 )
043▲ 冫乍四罒罒 ■ 빙사사망망 43 얼음 빙 )(잠깐 사 / 일어날 작 )(넉 사 )( 넉사 / 그물망)网,㓁罓𦉪,𦉫] ( 그물망머리)
056▲ 色西覀舌成 ■ 색서아설성 56 ( 빛 색 )( 서녘 서 )( 덮을 아 )(혀 설 )(이룰 성 ) 재춘법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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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Buddhist kingship
[san-chn] tarṣa-pipāsa 渇
[san-eng] bhartā $ 범어 sustainer
[pali-chn] paccanīka 怨
[pal-eng]
[Eng-Ch-Eng] 十行 The ten practices. Ten of the fifty-two stages of the career of a bodhisattva enumerated in the Avatam!saka-su^tra. These stages are practices for the benefit of others. They are. 1. huanxixing 歡喜行 - The 'practice of giving joy.' Selfless giving to sentient beings by the bodhisattva, wherein he has no feeling of desire for reward. 2. raoyixing 饒益行 - 'beneficial practice.' Here the bodhisattvas maintain pure self control and their minds have no attachment to color or form, sound, fragrance, flavor or feeling. 3. Wuweinixing 無違逆行 - The 'practice of non-opposition.' The practice by bodhisattvas of continuous forbearance and tolerance; being humble and respectful, harming neither self nor others. 4. Wuqunaoxing 無屈撓行 - The 'practice of indomitability.' The cultivation by bodhisattvas of great, unsurpassed energy. They become naturally free from the three poisons of greed, hatred and delusion. 5. Wuchi^uanxing 無痴亂行 - The 'practice of non-confusion.' The practice in which bodhisattvas perfect right mindfulness, their minds are free from distraction and disturbance, firm and imperturbable, consummately pure, immeasurably vast, without any delusion or confusion. 6. shanjianxing 善見行 - The 'practice of skillful manifestation.' The bodhisattvas are pure in thought, word and deed; they abide in non-acquisition and demonstrate non-acquisitive thought, word and deed. 7. Wuzhuxing 無著行 - The 'practice of non-attachment.' In this practice, bodhisattvas, with minds free from attachment, can in every successive instant enter into countless worlds and adorn and purify these countless worlds, their minds free from attachment to anything in these worlds. 8. nandexing 難得行 - The 'practice of that which is difficult to attain.' Here, bodhisattvas perfect inconceivable roots of goodness which are difficult to attain, and supreme understanding of the Buddha's teaching which is difficult to attain. 9. shanfaxing 善法行 - The 'practice of good teachings.' Here, bodhisattvas act as pure, cool reservoirs of truth for the sake of beings of all worlds--celestial and human beings, devils and gods, ascetics and priests, etc. 10. zhenshixing 真實行 - The 'practice of truth.' Bodhisattvas perfect true speech--they can act in accord with what they say, and speak according to what they do.
[Muller-jpn-Eng] 法朗 ホウロウ (person) Pŏmnang
[Glossary_of_Buddhism-Eng] THREE SECRETS☞
See: Three Mysteries.

[fra-eng] décomposai $ 불어 decomposed
[chn_eng_soothil] 大光明王 The Great-Light Ming-wang, Śākyamuni in a previous existence, when king of Jambudvīpa, at Benares. There his white elephant, stirred by the sight of a female elephant, ran away with him into the forest, where he rebuked his mahout, who replied, "I can only control the body not the mind, only a Buddha can control the mind." Thereupon the royal rider made his resolve to attain bodhi and become a Buddha. Later, he gave to all that asked, finally even his own head to a Brahman who demanded it, at the instigation of an enemy king.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21일째]
방편지혜불가설 $ 121▲不可稱不可稱為 一 ● 不可稱轉, ○□□□□,真,神,念,於

□□□□□□□, 真實智慧不可說,
神通智慧不可說, 念念示現不可說。
□□□□□□□, 진실지혜불가설,
신통지혜불가설, 념념시현불가설。

方便智慧不可說,
방편으로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진실하게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신통으로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생각생각 나타냄을 말할 수 없고



[122째]
어불가설제불법 $ 122▲不可稱轉不可稱轉為 一 ● 不可思, ○□□□□,一,能,或,毛

□□□□□□□, 一一了知不可說,
能於一時證菩提, 或種種時而證入。
□□□□□□□, 일일료지불가설,
능어일시증보리, 혹종종시이증입。

於不可說諸佛法,
말할 수 없는 여러 부처님 법을
낱낱이 아는 일을 말할 수 없어
한꺼번에 보리를 얻기도 하고
여러 때에 증득하여 들기도 하며





●K1045_T2138.txt★ ∴≪A승종십구의론≫_≪K1045≫_≪T2138≫
●K0008_T0231.txt★ ∴≪A승천왕반야바라밀경≫_≪K0008≫_≪T0231≫
●K1484_T1538.txt★ ∴≪A시설론≫_≪K1484≫_≪T1538≫


■ 암산퀴즈


672* 818
259290 / 402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6 번째는?
자비주 43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13 번째는?




56 자세히 말하면 일체의 수용하는 자구(資具)를 증장시킵니다.
호로, 滸盧<五十六>
huru
(~!~) 속히 속히 속히 영원히 행복한 세제에 이르게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43
내가 만약
널리 이 주문의 공과 힘을 찬탄하려면
한 겁을 설하여도
다하지 못하나니라.
이때 관세음보살께서
범천왕에게 말씀하시되,
"이 주문을 다섯 번 외우고
오색(五色)실을 가져와 새끼를 꼬듯 꼬고,
주문을 24 편을 외우며
24 번 매듭을 지어
목에 걸지어다.
● 사라사라 娑囉娑囉<四十三> sa ra sa r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13
바라혜다야다나
波囉呬哆野怛曩<十三二合>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549696
645
법수_암기방안


122 [ 썸 넉클 THUMB knuckle] 엄지 첫마디
56 눈거풀 瞼 【검】 eye lid
43 꼬마(새끼)발가락 the little toe

13 노뼈 [radius]
121 [트러피지엄trapezium] 큰 마름 엄지쪽 큰마름(뼈) ~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0501_001121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홍주洪州의 황벽희운黃蘗希運 선사[백장에 보인다.]



백장이 물었다.
‘어디를 갔다 오는가?’
‘대웅산大雄山 밑에서 버섯을 따왔습니다.’
‘호랑이를 보았는가?’
선사가 문득 호랑이 소리를 흉내 내니,
백장이 도끼를 들고 찍으려는 시늉을 했다.
선사가 즉시 백장을 한 대 치니,
백장은 껄껄 크게 웃었다.
백장이 당堂에 올라가서 대중에게 말했다.
‘대웅산 밑에 호랑이 한 마리가 있으니,
여러분은 조심하십시오.
백장 늙은이도 오늘 직접 한 번 물렸소.’
배휴가 자기 견해를 쓴 한 편의 글을 선사에게 보여주었다.
선사는 자리에 놓아둔 채 펼쳐보지도 않았다.
한참 있다가 말했다.
‘알겠는가?’
배휴가 말했다.
‘모르겠습니다.’
‘만약 이렇게 이해한다면 거의 같겠지만,
종이와 먹으로 형상화한다면 어찌 우리 선종이 있겠는가?’



출전:
한글대장경 K1504_Txxxx
대장일람집(大藏一覽集) 송 진실찬
大藏一覽集 【宋 陳實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고치법


○ 2016_1008_130418_nik_ct29


○ 2016_1008_132231_can_exc


○ 2016_1008_132827_nik_ar45


○ 2016_1008_140933_nik_ct4


○ 2016_1008_141227_can_exc


○ 2016_1008_150457_can_ct27


○ 2016_1008_161953_can_ct27


○ 2016_1008_161953_can_exc


○ 2018_0418_123639_can_ct27


○ 2018_0418_181727_can_exc


○ 2018_0419_134441_nik_bw10


○ 2018_0419_135027_can_exc


○ 2018_0419_140338_can_ar45


○ 2018_0419_140956_can_exc


○ 2020_0525_171539_can_bw8


○ 2020_0525_172413_can_ab7


○ 2020_0525_190401_nik_ct27


○ 2020_0606_182155_can_bw17

● [pt op tr] fr
_M#]



○ 2020_0606_141247_can_bw28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승천왕반야바라밀경_K0008_T0231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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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천왕반야바라밀경』 ♣0008-007♧
[관련키워드]
승천왕반야바라밀경 제7권/전체7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불기2568-04-30_승천왕반야바라밀경-K0008-007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04/2568-04-30-k0008-007.html
sfed--승천왕반야바라밀경_K0008_T0231.txt ☞승천왕반야바라밀경 제7권/전체7권
sfd8--불교단상_2568_04.txt ☞◆vcky2158
불기2568-04-30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432467649
https://buddhism007.tistory.com/18583
htmback--불기2568-04-30_승천왕반야바라밀경_K0008_T0231-ti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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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M#]



2024년 4월 29일 월요일

불기2568-04-29_마하승기율-k0889-006


『마하승기율』
K0889
T1425

마하승기율 제6권/전체4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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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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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마하승기율』 ♣0889-006♧




마하승기율 제6권/전체4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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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03407_nik_ar45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20_0906_110728_nik_bw24 천축산 불영사


○ 2020_0907_122455_nik_ar38 양산 보광사


○ 2020_0907_141209_can_CT33 양산 통도사


○ 2020_0907_155330_can_CT28 양산 통도사


○ 2020_0908_162945_nik_BW28 합천 해인사


○ 2020_0908_165324_can_bw5 합천 해인사 백련암


○ 2020_0910_145916_can_bw24 속리산 법주사


○ 2020_1002_124429_can_BW25 파주 고령산 보광사


○ 2020_1002_125025_nik_ct2 파주 고령산 보광사


○ 2018_1022_173704_nik_AB7_s12 공주 태화산 마곡사


○ 2018_1024_142703_nik_Ar12 공주 칠갑산 장곡사


○ 2018_1024_162629_can_BW17 부여 고란사


○ 2018_1023_133546_can_Ab15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20_1114_133420_can_BW25_s12 삼각산 도선사


○ 2020_1114_141453_can_ct14 삼각산 도선사


○ 2020_1114_142643_can_AR25 삼각산 도선사


○ 2019_1104_101445_can_CT28 구례 화엄사


○ 2019_1104_114039_nik_ar41_s12 구례화엄사 구층암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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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908_151718_can_BW27 합천 해인사



❋❋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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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승기율』 ♣0889-006♧






◎◎[개별논의] ❋본문









★1★





◆vvgk9789

◈Lab value 불기2568/04/29


○ 2019_1106_104033_nik_Ar28.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Salvador-Dali-carnation-and-cloth-of-go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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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Salvador-Dali
from https://en.wikipedia.org/wiki/Salvador_Dalí
Title : carnation-and-cloth-of-gold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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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Blumenblüte_by_Stepro_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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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roaufnahme
English: blossom of a tuberous begonia
Author Steffen Prößdorf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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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M#]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Glengad_Stone_circle_overlooking_Broadhaven_Bay_Kilcommon,_Erris_North_Ma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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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Glengad stone circle overlooking Broadhaven Bay, Kilcommon, Erris, North Mayo, Ireland
Author Comhar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Je Tsongkapay Ling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Luna Parker - Tes Etats D Ame Eric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04/2568-04-29-k0889-006.html#9789
sfed--마하승기율_K0889_T1425.txt ☞마하승기율 제6권/전체40권
sfd8--불교단상_2568_04.txt ☞◆vvgk9789
불기2568-04-29
θ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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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상종(法相宗)에서 일체 만법은 아뢰야식의 변한 바로서 비유비공(非有非空)의 중도라고 하는 뜻.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ㆍ의타기성(依他起性)ㆍ원성실성(圓成實性)의 3성으로 말하면 변계는 공(空), 의타와 원성은 유(有). 변계를 고집하는 법은 모두 허망한 영상(影像)이고, 실유(實有)한 법이 아니므로 이것을 정유이무(情有理無)라 하고, 실성의 종자로부터 변하여 생긴 의타기의 제법은 상주(常住)하는 실재(實在)는 아니나 무(無)라고도 할 수 없으므로 여환가유(如幻假有)라 함. 그러나 원성실성의 진여(眞如)는 진공묘유(眞空妙有)의 법, 그 체는 공적(空寂)하지만 진실 원만한 실재. 일체 만법은 모두 이 3성을 가진 것이므로 공(空)ㆍ유(有)의 양면이 있는 것으로 유라고도, 공이라고도 단정할 수 없으므로 이것을 비유 비공의 중도라 함. 이렇게 3성을 상대하여 의논하는 것을 삼성대망(三性對望)의 중도라 함. 또 3성에 대하여 각각 의논하더라도 마찬가지로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은 정유 이무, 의타기성은 여화 가유, 원성실성은 진공 묘유이므로, 모두 제각기 비유비공이어서 중도임. 이것을 일법중도(一法中道)라 함.

답 후보
● 유식중도(唯識中道)

유여사(有餘師)
유위(有爲)
유유력부대연(有有力不待緣)
유전(流傳)
유지습기(有支習氣)
유행반(有行般)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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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Claude Dubois - Machine Physique
Mike Ibrahim - Stanislas - Tu Verras En France
Indochine - Pink Water (Live)
Serge Gainsbourg - Le Poinconneur Des Lilas (Live)
Benjamin Biolay - Rendez-Vous Qui Sait
Herve Villard - Capri C'est Fini
J D A N - LE FOOT, LE FOOT, LE FOOT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匕 ■ ( 비수 비 )
042▲ 北弗比匕氷 ■ 북불비비빙 42 ( 북녘 북 / 달아날 배 )( 아닐 불/ 근심할 불 )( 견줄 비 )( 비수 비 )( 얼음 빙 / 엉길 응 )
055▲ 卍米百缶糸 ■ 만미백부사 55 ( 만자 만 )( 쌀 미 )(일백 백/ 힘쓸 맥 )(장군 부 / 두레박 관 )CF 장군( =배가 불룩하고 목 좁은 아가리가 있는 질그릇)(실 사 / 가는 실 멱, ) 재춘법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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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Hōnen
[san-chn] ūrdhvam apy adho 'pi 有上有下
[san-eng] cakṣus.h $ 범어 eye
[pali-chn] assaddhiya 不信
[pal-eng] anuunaka $ 팔리어 adj.not lacking or deficient; complete.
[Eng-Ch-Eng] 十法行 The 'ten teaching practices.' Ten kinds of practices related to the scriptures (da/sa-dharma-caritam). (1) The copying and preservation of the Great Vehicle teachings. (2) Performance of memorial services. (3) Bestowal of wisdom upon others. (4) Listening to explanations of the teachings by others. (5) To study and read with enthusiasm oneself. (6) to comprehend them. (7) To recite them. (8) To explain them for others. (9) To think them through for oneself. (10) To practice them. There are other sets which vary according to the text. For instance another set of ten can be found in the Shoulengyan sanmei jing 首楞嚴三昧經 in T vol. 15, p. 641b.
[Muller-jpn-Eng] 世間靜慮 セケンジョウリョ (term) mundane meditation
[Glossary_of_Buddhism-Eng] SUTRA OF HUINENG☞
See: Platform Sutra.

[fra-eng] vissant $ 불어 screwing
[chn_eng_soothil] 以心傳心 Direct transmission from mind to mind, as contrasted with the written word; the intuitive principle of the Chan (Zen), or intuitive school.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20일째]
어법비행비불행 $ 120■ ■於 方於毛通國-
120▲ 不可數轉不可數轉為 一 ● 不可稱, ○□□□□,入,不,恒,方

□□□□□□□, 入諸境界不可說,
不可稱說諸大劫, 恒遊十方不可說。
□□□□□□□, 입제경계불가설,
불가칭설제대겁, 항유십방불가설。

於法非行非不行,
저 법을 행하지도, 않지도 않고
경계에 들어감을 말할 수 없고
말로 할 수 없는 여러 큰 겁에
시방에 다니는 일 말할 수 없고



[121째]
방편지혜불가설 $ 121▲不可稱不可稱為 一 ● 不可稱轉, ○□□□□,真,神,念,於

□□□□□□□, 真實智慧不可說,
神通智慧不可說, 念念示現不可說。
□□□□□□□, 진실지혜불가설,
신통지혜불가설, 념념시현불가설。

方便智慧不可說,
방편으로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진실하게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신통으로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생각생각 나타냄을 말할 수 없고





●K0900_T1427.txt★ ∴≪A마하승기비구니계본≫_≪K0900≫_≪T1427≫
●K0889_T1425.txt★ ∴≪A마하승기율≫_≪K0889≫_≪T1425≫
●K0903_T1426.txt★ ∴≪A마하승기율대비구계본≫_≪K0903≫_≪T1426≫


■ 암산퀴즈


500* 717
254514 / 338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5 번째는?
자비주 42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12 번째는?




55 이 다라니는 일체의 선한 법을 증장시키나니,
호로, 滸盧<五十五>
huru
(이하~) 속히 속히 속히 영원히 행복한 세제에 이르게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42
중생 세계가 탁하여
바른 법이 멸할 때에
음욕의 불은 치성하여
마음이 미혹되고 뒤바뀌어
본처를 버리고
바람피우며
탐욕에 물들고
밤낮 삿되게 생각하되
조금도 쉬지 않을 때
만약 능히 지성으로 대비주를 소리내 외우면
음욕의 불은 없어지고 삿된 마음은 사라지리라.
● 호로혜리 呼嚧醯唎<四十二> hu ru hu ru hri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12
오뎨라나 바바건 다 라
塢諦囉拏<二合>婆嚩建<引>哆<引>囉<十二>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358500
753
법수_암기방안


121 [트러피지엄trapezium] 큰 마름 엄지쪽 큰마름(뼈) ~
55 이마 forehead, 額上 【액상】 이마의 위
42 발 옆면 foot side
13 노뼈 [radius]
12 팔꿉 [elbow]
120 (MIDDLE) 가운데(손가락)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0429_232055 :

장경각 자료 내 이야기

제목 :
석왕사 법당중수(釋王寺法堂重修) 및 육대보살 금상조성기


(六大菩薩金像造成記)



설봉산(雪峰山)의 석왕사(釋王寺) 법당(法堂)을 대웅보전(大雄寶殿)이라 하고 그 대웅전 안에는 석가(釋迦),
미륵(彌勒),
약사(藥師) 등 세분 여래(如來)님의 금색 좌상(坐像)을 모셨는데 3백년이나 되었으므로,
대웅전은 허물어지고 불상은 퇴색하였다.
그래서 이 절에 살면서 이 부처님네를 모시는 사문(沙門)으로서,
지금까지 이 절을 수리하고 이 부처님을 개금(改金)한 것이 한 두 번이 아니었지만 다만 그 규모를 따르고 그 제도를 지켰을 뿐이었다.
그러다가 이 절의 행정 장로(行淨長老)가 처음으로 이 영리(營理)를 발원(發願)하고 널리 시연(施緣)을 모집하고는 곧 관서(關西)의 각민 화상(覺敏和尙)을 청해 도규정(都糾正)의 역사를 맡겨 크게 넓혀 개척하여,
1년이 못되어 역사를 마치니,
그 화려하고 웅장함이 모든 총림(叢林)의 으뜸이 되었다.
각민이 행정(行淨)에게 말하기를,
'대웅전은 아무 흠이 없지마는 부처님에게는 아직 미비한 점이 있다.
대개 부처님에게 보살의 보익(輔翼)이 있는 것은 사람에게 팔이 있고 새에 날개가 있는 것과 같은 것이다.
사람에게 팔이 없으면 무엇으로 활동하며,
새에게,
날개가 없으면 무엇으로 날겠으며,
부처님에게 보익이 없으면 무엇으로 가르치겠는가?
상제(像制)를 보면 부처님에게 반드시 좌우의 보익이 있는 법인데 지금 여기만 그 상설(像說)이 없어 되겠는가?
자네는 다시 계획해보는 것이 어떻겠는가?'
하고,
드디어 二천동(銅)을 내어 스스로 그 첫째 단월(檀越)이 되었다.
그리하여 정(淨)이 스스로 화주(化主)가 되어 힘을 다해 주선하여 비용이 넉넉하게 되었다.
또 영남의 스님 여찬(麗贊)을 청하여 조채(彫彩)의 책임을 맡겨 여섯 보살의 진용(眞容)을 그려 세 분 여래님의 좌우에 엄연히 벌려 모시니,
마치 영산(靈山)의 옛날 대회(大會) 같았다.
이것은 다 위의 세 상인(上人)이 부지런히 힘쓴 것으로서,
그 3인은 각각 그 장기가 있었으니,
혹은 반수1)의 기교보다 공교하고,
혹은 고장(顧張)의 기예보다 교묘하며,
혹은 부처님을 받드는 돈독한 정성으로 그리고,
새기는 정성과 어울려 마음과 생각을 합하여 이 연화정계(蓮花淨界)의 일대인연(一大因緣)을 맺게 되었으니,
그 높고 큰 공덕은 수미산과 같다 할 것이다.
그러나 어떤 일이든 주관(主管)의 수응(酬應)이 없으면 그 일은 이뤄지기 어려운 것이다.
그러므로 또 택흡(擇洽) 화상이 전후를 주관하고 시종을 수응하여 온갖 일을 준비하고 모든 사무를 처리하게 하였으니 그 공인을 어찌 이상의 3인보다 못하다 하겠는가.
여기서 비로소 3은 1을 힘입고 1은 3과 같음을 알 수 있으며,
또한 3 여래와 6 보살이 영계(靈界)의 명명(冥冥)한 속에서 목차(木叉),
선재(善財) 등 四개의 대사리(大舍梨)를 내려보내어 각각 그 一을 담당하여 그 공을 이루게 한 것이 아니겠는가.
만일 그렇지 않다면 어찌 이처럼 그 신조(神助)와 영좌(靈佐)가 서로 도울 수 있었겠는가?
돌아보면 빈도(貧道)는 국외(局外)에 있는 사람으로서 그 수에 들지 못하지마는 위의 4 상인(上人)의 역사로 인해 무량한 성거(盛擧)를 보게 되었으니 어찌 다행한 일이 아니겠는가.
그리하여 이에 가만히 마음으로 느낀 것은,
불전이 무신년에 이루어졌고 보살상은 무오년에 이루어져 다 같은 무(戊)년이라면 이것은 진실로 이상한 일이며,
나아가서는 평강 보월사(平康寶月寺)의 석가상과 이천(伊川)의 실상암(實相庵),
덕원(德源)의 적조암(寂照庵),
황룡산(黃龍山)의 극락암(極樂庵) 등,
이 세 곳의 관음상이 한꺼번에 이루어졌으면서도 모두 한 무년에 되었으니,
그 묵계(默契)의 이치도 저절로 있어서 기약하지 않고도 그렇게 된 것인가?
그러나 이루어졌다 허물어지는 것은 바로 천도(天道)의 자연이요 허물어졌다 이루어지는 것도 또한 사람의 하는 일이다.
그렇다면 이루어지고 허물어지는 그 사이에 하늘과 사람의 서로 합함이 있음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지금 여기 위 四인의 공은 이룸이 있었다 할 수 있지마는,
어찌 다른 날에 그 이룸이 또 허물어짐이 될는지 누가 알겠는가?
만일 뒷 사람들로 하여금 위의 四인의 마음을 본받아 그것이 허물어지는대로 곧 계속해 이루게 한다면 그것이 이루어지고 허물어짐이 없음이 천지와 더불어 기약할 수 있을 것이니,
이에 이 기문을 쓰는 것이다.



출전: [승가학회CD,
동국대불교학과 자료집DVD]
장경각 1경전-
천경집(天鏡集) 전 9권 조선 해원(海源) 한국불교전서 09책 ≪H0202≫
(abc본)

■요가자세 익히기
누워서 발끝 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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