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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4일 목요일

불기2568-07-04_오고장구경-k0797-001


『오고장구경』
K0797
T0741

오고장구경 /전체1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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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오고장구경』 ♣0797-001♧




오고장구경 /전체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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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고장구경』 ♣0797-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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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ad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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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Claude-Monet-water-lilies-13.jpg!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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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Claude-Monet
from https://en.wikipedia.org/wiki/Claude_Monet
Title : water-lilies-13.jpg!HD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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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606_192848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the-burning-of-the-houses-of-parliament-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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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urning of the Houses of Parliament
J.M.W. Turner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Francis Lalanne - La Maison Du Bonheur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07/2568-07-04-k0797-001.html#1446
sfed--오고장구경_K0797_T0741.txt ☞오고장구경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8_07.txt ☞◆vead1446
불기2568-07-04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범】Cūḍapanthaka 주리반특가(周利槃特迦)ㆍ주리반타가(周利槃陀伽)ㆍ주다반탁가(朱茶半託迦)ㆍ주나반특(周那槃特)이라고도 음역. 계도(髻道)ㆍ불락(不樂)ㆍ소로(小路)ㆍ계도(繼道)라 번역. 부처님의 제자. 두 형제 중에 아우. 부모가 여행하다가 길가에서 맏아들을 낳고 반득이라 이름하였으며, 뒤에 또 다시 길에서 둘째 아들을 낳아 주리반특이라 이름. 반득은 길, 주리반득은 작은 길이라는 뜻. 형은 총명하나, 아우는 매우 어리석었다. 뒤에 부처님 제자가 되어 여러 제자들 가운데서도 가장 어리석고 둔하였으나, 마침내는 아라한과를 증득하다. 『선견률비바사(善見律毘婆沙)』 제16권, 『유부비나야(有部毘奈耶)』 제31권에 전기(傳記)가 있다. ⇒<유사어>송추<참조어>송추(誦箒)

답 후보
● 주리반득(周利槃得)
중도(中道)
중배(中輩)

중생심(衆生心)
중제(中際)
중합지옥(衆合地獄)
증과(證果)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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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Edith Piaf - Je T'ai Dans La Peau (Inedit)
Dani - Ooh! Vous!
Richard Gotainer - C'est Facile
Claude Francois - C'est De L'eau, C'est Du Vent
Les Cowboys Fringants - Sur Un Air De Deja Vu
Guy Marchand - Monsieur Al Capone
Mireille Mathieu - Una Canzone (Stanotte Sentirai Una Canzon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30▲ 元冘尹日曰 ■ 원유윤일왈 30 ( 으뜸 원 ) ( 망설일 유 / 나아갈 임) (성씨 윤/ 다스릴 윤 )( 날 일 )( 가로 왈 )
056▲ 色西覀舌成 ■ 색서아설성 56 ( 빛 색 )( 서녘 서 )( 덮을 아 )(혀 설 )(이룰 성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Old age
[san-chn] suvarṇa-bhāva 金, 金性
[san-eng] durātman.h $ 범어 evil natured, vile
[pali-chn] niraya 地獄
[pal-eng] kattabbayuttaka $ 팔리어 adj.fit to be done.
[Eng-Ch-Eng] 在皮 To lie on the skin, or external part of something, as do some types of coarse hindrances. As contrasted to 在膚 and 在實. 〔瑜伽論 T 1579.30.562b10〕
[Muller-jpn-Eng] 三毒 サンドク (term) three poisons
[Glossary_of_Buddhism-Eng] FOUR INVERTED VIEWS☞
Syn: Four Wrong Views.
See also: Wrong Views.
“1. Considering what is really impermanent to be permanent;
2. Considering what is really suffering to be joy; 3. Considering what
is not a self to be a self; and 4. Considering what is impure to be pure.”
Chan: 491 #0614

[fra-eng] vaporisage $ 불어 attenuation
[chn_eng_soothil] 全分戒 or 全分受 Fully ordained by receiving all the commandments.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86일째]
묘지청정불가설 $ 057▲離憍慢離憍慢為 一 ● 不動, ○□□□□,妙,了,斷,出

□□□□□□□, 妙慧清淨不可說,
了諸實相不可說, 斷諸疑惑不可說,
□□□□□□□, 묘혜청정불가설,
료제실상불가설, 단제의혹불가설,

妙智清淨不可說,
묘한 슬기 청정함도 말할 수 없고
묘한 지혜 청정함도 말할 수 없고
실상을 이해함도 말할 수 없고
의혹을 끊는 일도 말할 수 없고



[187째]
출리생사불가설 $ 058▲不動不動為 一 ● 極量, ○□□□□,超,甚,了,一

□□□□□□□, 超昇正位不可說,
甚深三昧不可說, 了達一切不可說,
□□□□□□□, 초승정위불가설,
심심삼매불가설, 료달일체불가설,

出離生死不可說,
죽살이 뛰어남도 말할 수 없고
정위(正位)에 올라감도 말할 수 없고
매우 깊은 삼매도 말할 수 없고
온갖 것 통달함도 말할 수 없고





●K1265_T1228.txt★ ∴≪A예적금강설신통대만다라니법술영요문≫_≪K1265≫_≪T1228≫
●K0797_T0741.txt★ ∴≪A오고장구경≫_≪K0797≫_≪T0741≫
●K0768_T0555.txt★ ∴≪A오모자경≫_≪K0768≫_≪T0555≫


■ 암산퀴즈


578* 114
163053 / 891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6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9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78 번째는?




56 자세히 말하면 일체의 수용하는 자구(資具)를 증장시킵니다.
호로, 滸盧<五十六>
huru
(~!~) 속히 속히 속히 영원히 행복한 세제에 이르게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90 아기니 ◐阿祁尼<火九十>◑agni
091 오다가라니 ◐烏陁迦囉尼<水九十一>◑udakaㆍuttarani//
092 아바 라시다구라 ◐阿波<引>囉視多具囉<苻能勝嚴九十二>◑Aparājitāㆍgura
093 마하바라젼나 ◐摩訶跋囉戰拏<大力嗔怒九十三>◑mahāㆍbalaㆍcaṇḍa
094 마하뎨다 ◐摩訶提哆<火天九十四>◑mahāㆍdīpta
095 마하뎨자 ◐摩訶帝闍<大滅九十五>◑mahāㆍteja
096 마하세미 다 ◐摩訶稅尾<二合>多<太白><九十六>◑mahāㆍśveta
097 지바 라 ◐什伐<二合>囉<光焰九十七>◑jvala
098 마하바라 ◐摩訶跋囉<大力九十><八>◑mahāㆍbala
099 반다라바시니 ◐半茶囉嚩<引>悉你<白拂九十九>◑pāṇḍaraㆍvāsinl.

●10방 여래께서는
이 주문의 비밀심인을 따라
10방에서 선지식(善知識)을 섬기며,
다니거나 머물거나 앉거나 누울 때도
마음대로 공양하시므로,
항하의 모래처럼 많은 여래께서는
모임 가운데서 큰 법왕자로 추천하신다.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78
마군을 항복시키고 가장 뛰어난 깨달음을 증득하시어 사제(四諦)를 말씀하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降伏得最勝說四諦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65892
183
법수_암기방안


58 (이)비 鼻孔 【비공】 콧구멍
9 맹장 【맹장】
56 눈거풀 瞼 【검】 eye lid


78 *무지 (~ 엄지)
57 眼球 【안구】 동공 eye ball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0704_143110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14) 여인이 마음속으로 남자를 그리워하다가 잘못하여 아이를 매어서 우물에 넣다



음황(淫荒)을 밝히는 선비는 차라리 그 친족을 죽일지언정 음탕한 일을 쉬는 일이 없다.
사위성(舍衛城) 변두리에 한 부인이 있었다.
아이를 안고 병을 가지고 우물에 나아가서 물을 긷는데,
얼굴이 단정하게 생긴 한 남자가 우물 오른편 곁에 앉아서 비파를 뜯으며 즐기고 있었다.
여인은 음욕이 많은 이였기에 남자에게 빠져들었으며,
남자 역시 여인을 좋아하였으므로,
여인은 그에게 미쳐서 새끼로 아이의 목을 매어 우물 속에 달아 두었다가 이윽고 도로 끌어내어 보자,
아이는 벌써 죽어 있었다.
근심과 슬픔에 잠겨 하늘에 호소하고 눈물을 떨구면서 게송으로 말하였다.
부처님께서는 대중을 모아 놓고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음욕의 불이 훨훨 타면 선(善)의 근본도 태울 수 있다.
주색에 빠진 선비는 선과 악을 알지 못하고 맑고 흰 것을 구별 못하며 속박과 해방을 모르게 된다.
이런 무리들이야말로 마침내 부끄러움이 없어서 친족도 죽이게 되어 형벌과 모욕을 골고루 받으며,
혹은 간음(姦淫)으로 인하여 부모 형제의 육친(六親)까지 죽이고 왕에게 살육을 당하며,
죽어서는 나쁜 과보를 받고 날 적마다 끝이 없다.
옛날에 어떤 사람이 몹시 간음하기를 좋아하였다.
그의 부모가 낳은 소생으로는 이 사람 하나뿐이었다.
한밤중 사람이 다니지 않는 시간,
하늘은 어둡고 우레와 번개가 치는데,
칼을 차고 화살을 가지고 음녀가 있는 마을로 가려 하였다.
때마침 그 어머니가 깨어나 알고서 이내 붙잡고 달래면서 말하였다.
‘밤이 어두운데 남에게 해를 입겠다.
내 전생에 덕이 적어서 아들 하나가 있을 뿐이다.
나쁜 이를 만나면 나는 의지할 데가 없다.’
그러자 아들은 어머니에게 대답하였다.
‘가십시오.
다시는 말리지 마십시오.’
그러나 그 어머니는 자신의 뜻이 바른 줄 믿고 아들 있는 곳으로 갔다.
그러자 아들은 이내 칼을 뽑아 그의 어머니를 찔러 죽였다.
그리고 이내 음녀의 집 문을 두드렸다.
여인이 물었다.
‘당신은 누구시오?’
그러자 그는 게송으로 대답하였다.


음욕과 성냄으로 모든 감관[根] 약해지고
상사[想思] 때문에 잘못을 저질렀소.
해야 할 일 생각하지 않고
어리석음과 어두움에 가려져 버렸소.

지금 나는 어머니를 살해하였는데
꺾고 조복하기 여종과 같이 했고,
문밖에 발돋움하고 서 있는데
손님을 심부름꾼 대접하듯 하는구려.


여인은 게송으로 대답하였다.


예끼 못난 이야,
은양(恩養)을 배반하고
어머님을 해쳤으니 죄와 재앙 심었구려.
어찌 차마 그대의 얼굴 보리오.
빨리 내 집에서 멀리 떠나시오.

부모는 안고 길러 주시면서
아들 위해 뭇 고통 겪으셨는데
어머니를 살해하고 땅 위를 다니니
땅도 꺼지지 않고 너를 죽이리라.


남자는 다시 여자에게 말하였다.
‘그대 때문에 어머니를 살해하여 그지없는 죄를 지었으니,
잠시나마 보면서 널리 용서하시오.
문을 열고 잠깐 만이라도 말이라도 합시다.
그러면 집으로 돌아가겠습니다.’
그러자 여인은 대답하였다.


차라리 숯 화로에 몸을 던져 넣고
산에서 깊디깊은 골짜기로 떨어지며
산 채로 마흔두 자의 뱀에 먹힐지라도
어리석은 이와는 관계하지 않겠다.


남자는 집으로 돌아가다가 나쁜 도둑을 만나서 도둑에게 죽음을 당하고 아비지옥(阿鼻地獄)으로 들어가 죄를 받았다.”
[『출요경(出曜經)』에 나온다]
.



출전:
한글대장경 K1050_T2121
경율이상(經律異相) 양 보창등집
經律異相 【梁 寶唱等集】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머리로 서기 [Salamba Sirsasana]


○ 2019_1106_152218_nik_ar38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105_153013_nik_Ar28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106_121449_can_ar41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5_160219_can_bw24_s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201_133941_nik_AB7 원주 구룡사


○ 2019_1201_153939_can_Ar28 원주 구룡사


○ 2020_0904_093952_can_ct3 여주 봉미산 신륵사


○ 2020_0904_135522_nik_ar47 원주 구룡사


○ 2020_0905_115158_can_CT28 오대산 월정사


○ 2020_0908_145734_can_AB7 합천 해인사


○ 2020_0908_171321_can_AB7 합천 해인사 백련암


○ 2020_0910_133329_can_CT33 속리산 법주사


○ 2020_0930_134143_nik_CT9 화성 용주사


○ 2020_1017_150245_can_ct9_s12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3_141853_can_AR25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19_1104_221512_can_bw0_s12 구례 지리산 연곡사


○ 2019_1104_161607_nik_bw0_s12 구례 쌍계사부근


○ 2019_1104_173204_nik_bw24_s12 구례 연곡사


○ 2021_1008_153118_nik_Ar26_s12_pc_계룡산_신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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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905_134851_nik_BW27 오대산 상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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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고장구경』 ♣0797-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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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고장구경 /전체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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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8-07-04_오고장구경-K0797-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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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8-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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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3일 수요일

불기2568-07-03_대반야바라밀다경-k0001-077





『대반야바라밀다경』
K0001
T0220

대반야바라밀다경 제77권/전체60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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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0001-077♧





대반야바라밀다경 제77권/전체60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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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0001-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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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ykb6582

◈Lab value 불기2568/07/03


○ 2021_1003_131424_can_CT33_밀양_만어산_만어사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Giovanni-Battista-Piranesi-stand-in-the-town-of-cora-embedded-in-the-wall-of-the-house-of-mr-antonio-corbi




○ 2020_0606_172347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2019_0113_132303_can_ct8_s12

♡国分寺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Keren Ann - Caspia


♥단상♥








문서정보 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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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8-07-03
θ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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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동작을 입으로 말할 때에, 이 다음에 그 과보를 받을 원인이 자기의 몸 안에 훈발(熏發)함.
그 훈발되는 원인은 모양도 형상도 없어 다른 이에게 표시할 수 없으므로 어무표업이라 함.

답 후보
● 어무표법(語無表法)
업이숙지력(業異熟智力)
여(如)

여래선(如來禪)
여설수행(如說修行)
여실공(如實空)
여의보주옥(如意寶珠玉)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2020_1125_145512_can_Ar28_s12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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