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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1월 5일 화요일

불기2568-11-05_선견율비바사-k0937-013


『선견율비바사』
K0937
T1462

선견율비바사 제13권/전체18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선견율비바사』 ♣0937-013♧




선견율비바사 제13권/전체18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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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1007_163024_can_exc부안_능가산_개암사


○ 2021_1003_165204_can_exc_s12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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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217_142154_nik_exc서산_상왕산_개심사


○ 2021_0215_103121_nik_exc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 2022_1024_125827_nik_exc서울_삼각산_화계사


○ 2021_1007_142902_nik_exc부안_능가산_내소사


○ 2021_1006_175102_nik_exc영광_모악산_불갑사


○ 2022_1024_131627_can_exc서울_삼각산_화계사


○ 2013_0309_085130-OLYMPUS_exc강화도_보문사_전등사


○ 2021_1006_141235_nik_exc_s12해남_달마산_미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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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견율비바사』 ♣0937-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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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zih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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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ivan-aivazovsky-the-bay-of-naples-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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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ivan-aivazovsky
from https://en.wikipedia.org/wiki/Ivan_Aivazovsky
Title : the-bay-of-naples-1845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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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525_182657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Triad_of_Yakushi_Nyor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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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Triad of Yakushi Nyorai (Bhaisajyaguruvaidurya-tathagata), 255cm height (center), 318cm height (attendannts), bronze, early 8th century?, Yakushi-ji, Nara, Japan
上代の彫刻,朝日新聞社
日本語: 小川晴暘(1894-1960) 仏像写真家 飛鳥園創業者)
● [pt op tr] fr
_M#]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3/07/jokhang-tibet.html
https://buddhism007.tistory.com/entry/jokhang-tibet
■htmback--B-_불기2567-07-28-Tis.htm

Michel Sardou - L'amerique De Mes Dix Ans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11/2568-11-05-k0937-013.html#1100
sfed--선견율비바사_K0937_T1462.txt ☞선견율비바사 제13권/전체18권
sfd8--불교단상_2568_11.txt ☞◆vzih1100
불기2568-11-05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자(子)는 종자. 종자에서 생겨난 과보를 말한다. 5온(蘊)의 과보(果報)는 과거의 번뇌가 낳은 과이므로 자과라 하며, 소승의 아라한은 아직 이것을 끊지 못하고 무여열반(無餘涅槃)에 들어가서야 영원히 없어진다. 또 과보에서 생겨난 종자를 과자(果子)라 하는데 이것은 금생의 번뇌에 의한 미래의 보과(報果)를 의미하며, 아라한은 내세의 과보가 없으므로 과자가 없다. 여래의 현재 과보는 소승에게 자과가 있는 것과 같고, 또 후생의 과보와 후후(後後)의 과보가 없는 것은 마치 소승 아라한에게 과자가 없는 것과 같다.

답 후보
● 자과(子果)
자상(自相)

자성신(自性身)
자수용토(自受用土)
자연(自然)
자자일(自恣日)
자타불이문(自他不二門)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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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Frederic Recrosio - Une Fille Parfaite
Alain Bashung - Comme Un Légo
Corneille - Parce Qu`on Vient De Loin (Ve
Mireille Mathieu - Wenn Es Nacht Wird In Paris
Jeanne Mas - Toute Première Fois
Gilbert Montagne - Ma Gueule
PASCAL OBISPO - Personn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76▲ 眉拜飛首食 ■ 미배비수식 76 ( 눈썹 미 )( 절 배 / 뺄 배 )( 날 비 )( 머리 수 )(밥 식 / 먹을 식, 먹이 사, 사람 이름 이 )
050▲ 凸出平包勹 ■ 철출평포포 50 ( 볼록할 철 )( 날 출/ 단락 척 )( 평평할 평 / 다스릴 편 )( 쌀 포/ 꾸러미 포 )( 쌀 포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Takuan Sōhō
[san-chn] nisevana 修
[san-eng] āsīta $ 범어 does remain still
[pali-chn] nāma 名
[pal-eng]
[Eng-Ch-Eng] TWELVE BASES Twelve Bases 十二處 The Six Internal Bases and the Six External Bases are together called the Twelve Bases. Base implies the meaning of germinating and nourishing. All mental activities are germinated and nourished from these Twelve Bases.
[Muller-jpn-Eng] 百譬經 ヒャクヒキョウ Scripture of the 100 Parables
[Glossary_of_Buddhism-Eng] DIFFERENTIATING KNOWLEDGE☞
See also: Discrimination.
For ordinary beings, it is the everyday mind continually making
distinctions between self and others, right and wrong, etc. For the
Bodhisattvas and Buddhas, it is provisional wisdom.


[fra-eng] épargnées $ 불어 saved
[chn_eng_soothil] 比量 Comparison and inference; it is defined as 比 comparison of the known, and 量 inference of the unknown. It is the second form in logic of the three kinds of example, 現, 比 and 聖教量, e. g. the inference of fire from smoke.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菩薩亦如是, 若作是言, 我當滅度無量衆生, 卽不名菩薩.
“수보리야, 보살들도 역시 그러하여서 만일 ‘내가 한량없는 중생을 제도하리
라’ 하면 보살이라고 이름하지 못하리니,
[玄奘] 佛言: 「善現, 如是、如是! 若諸菩薩作如是言 ࡔ我當滅度無量有情ࡕ,
是則不應說名菩薩!
[義淨] 佛告妙生: 「如是、如是! 若菩薩作是語 ࡔ我當度眾生令寂滅ࡕ者, 則不名菩薩!
17-16 भगवानाह -एवमेतत्सुभूते।
यो बोधिसत्त्व एवं वदेत्-अहं सत्त्वान् परिनिर्वापयिष्यामिति, न स बोधिसत्त्व इति वक्तव्यः।
bhagavānāha | evametatsubhūte | yo bodhisattvo evaṁ vadet | ahaṁ
sattvān parinirvāpayiṣyāmīti | na sa bodhisattva iti vaktavyaḥ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그렇다 그것은, 수보리여! 깨달음갖춘이가 ‘나는 중생들을
(번뇌의 불길을) 불어서 완전히 꺼지도록 할 것이다’라고 이렇게 말한다면 그는
깨달음갖춘이라고 말해져서는 안 된다.
▼▷[bhagavānāha] ① bhagavān(ƾ.nom.) + āha(ƺ.)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evametatsubhūte] ① evam(ƺ.) + etat(pn.ƿ.nom.) + subhūte(ƾ.voc.) → [그렇다、
그것은、 수보리여!]
▼▷[yo] ① yaḥ(pn.ƾ.nom.) → [(어떤) 그가]
▼[bodhisattvo] ① bodhisattvaḥ(ƾ.nom.) → [깨달음갖춘이가]
▼[evaṁ] ① evaṁ(ƺ.) → [이렇게]
▼[vadet] ① vadet(pot.Ⅲ.sg.) → [말한다면,]
② vad(1.ǁ. to say, speak, utter; to announce, tell; to speak of, describe)
▼▷[ahaṁ] ① ahaṁ(pn.Ⅰ.nom.) → [나는]
▼[sattvān] ① sattvān(ƾ.acc.pl.) → [중생들을]
② sattva(ƿƾ. being, existence, entity; nature; nature character)
▼[parinirvāpayiṣyāmīti] ① parinirvāpayiṣyāmi(caus.fut.Ⅰ.sg.) + iti(ƺ.) → [(+번뇌의
불길을) 불어서 완전히 꺼지도록 할 것이라고,]
② parinirvāpay(caus.) < pari(ƺ. excessively) + nirvā(2.ǁ. to blow out; to be cooled)
▼▷[na] ① na(ƺ.)
▼[sa] ① saḥ(ƾ.nom.) → [그는]
▼[bodhisattva] ① bodhisattvaḥ(ƾ.nom.) → [깨달음갖춘이다]
▼[iti] ① iti(ƺ.) → [라고]
▼[vaktavyaḥ] ① vaktavyaḥ(njp.→ƾ.nom.) → [말해져서는 안 된다.]
② vaktavya(nj.) < * + ­tavya(pot.pass.p.) < vac(2.ǁ. to say, speak)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10일째]
입시겁수불가설 $ 052▲摩魯陀摩魯陀為 一 ● 懺慕陀, ○□□□□,受,於,一,如

□□□□□□□, 受時劫數不可說,
於此行列安住時, 一切諸劫無能說。
□□□□□□□, 수시겁수불가설,
어차행렬안주시, 일체제겁무능설。

入時劫數不可說,
들어갈 때 겁의 수효 말할 수 없고
받을 때의 겁의 수효 말할 수 없어
여기서 줄을 지어 머무를 적에
모든 겁을 누구도 말할 수 없네.



[311째]
여시섭수안주이 $ 053▲懺慕陀懺慕陀為 一 ● 瑿攞陀, ○□□□□,所,入,入,意

□□□□□□□, 所有境界不可說,
入時方便不可說, 入已所作不可說,
□□□□□□□, 소유경계불가설,
입시방편불가설, 입이소작불가설,

如是攝受安住已,
이렇게 받아 넣고 머무른 뒤에
갖고 있는 경계를 말할 수 없고
들어갈 때 방편도 말할 수 없고
들어가서 짓는 일도 말할 수 없어





●K1508_Txxxx.txt★ ∴≪A석화엄지귀장원통초≫_≪K1508≫_≪Txxxx≫
●K0937_T1462.txt★ ∴≪A선견율비바사≫_≪K0937≫_≪T1462≫
●K0248_T1495.txt★ ∴≪A선공경경≫_≪K0248≫_≪T1495≫


■ 암산퀴즈


281* 24
384197 / 583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0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1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94 번째는?




50 좋은 말씀은 모든 농사(農事)를 능히 이루어 줍니다.
바라지 리, 波囉祁<上聲>[口*梨]<五十>
pra-ghr
(~!~)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10 나모로계사먁가다남 ◐娜牟盧鷄三藐伽哆喃<敬禮過去未來十>◑Namo loke samyaggatānāṃ//
011 나모사먁바라 디반나 남 ◐娜牟三藐鉢囉<二合>底半那<去>喃<十一>◑Namaḥ samyakpratipannāsāṃ//
012 나모뎨바리시남 ◐娜牟提婆唎史喃<敬禮三十三天及一切諸仙天等十二>◑Namo devarishināṃ//
013 나모미싣다야비 댜 ­ 다라남 ◐娜牟微悉陁耶微<入聲呼>地也<二合>陁囉喃<敬禮呪仙十三>◑Namah siddha vidyā-dharānāṃ//
014 나모싣타미댜 ­ 다라리시남 ◐娜牟悉陁微地也<二合>陁囉㗚史喃<敬禮持呪成就仙人十四>◑Namaḥ siddha vidhyā-dhararishināṃ
015 사바 나아라하사하아라다남 ◐舍波<去>拏揭囉訶娑訶摩囉陁<二合>喃<攝惡作善十五>◑śāpā-anugrahā-samārthānāṃ//
016 나모바라 하마 니 ◐娜牟皤囉<二合>訶摩<二合>埿<歸命梵天十六>◑Namo brahmaṇe//
017 나모인 다라 야 ◐娜牟因<去>陁囉<二合>耶<歸命帝釋十七>◑Namo indrāya//
018 나모바가바뎨 ◐娜牟婆伽嚩帝<歸命世尊><十八>◑Namo bhagavate
019 로다로 야 ◐嚕陁囉<二合引>耶<大自在天十九>◑rudrāya

●10방 여래께서는
이 주문의 비밀심인[呪心]으로 더없이 높고 바르고 두루 아는 깨달음[無上正遍知覺]을 성취하시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94
인욕(忍辱)을 행하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行忍辱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6744
659
법수_암기방안


53 (귀)코 nose 鼻 【비】
1 빗장뼈[=쇄골]
50 턱 chin, 【악골】顎

22 엄지 첫마디 [ 썸 넉클 THUMB knuckle]
94 검지(~두째) 발가락 [신조어 ]
52 눈 eye 眼 【안】
110 WRIST 손목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요가자세 익히기
발바닥 두드리기


○ 2019_1105_155517_can_CT28


○ 2019_1201_154434_nik_Ab35


○ 2020_0905_164930_can_bw5


○ 2020_0909_134122_can_bw24


○ 2020_0911_123419_nik_CT28


○ 2020_1017_153751_nik_CT28


○ 2020_1017_170452_can_Ar28


○ 2018_1024_172838_nik_BW17


○ 2018_1023_164600_can_bw4_s12


○ 2020_1114_131801_can_ori


○ 2019_1104_161512_nik_exc_s12


○ 2019_1104_175237_nik_ar36


○ 2019_0113_132744_nik_BW17


○ 2019_0731_174603_can_Ar28_s12


○ 2019_0731_175636_can_ct22


○ 2019_0731_191124_can_ar24


○ 2019_0801_094110_nik_ar24


○ 2020_1125_141857_can_ar24


○ 2020_1125_153107_can_CT28

● [pt op tr] fr
_M#]



○ 2020_0908_170631_nik_Ab31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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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견율비바사』 ♣0937-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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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견율비바사 제13권/전체18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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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1월 4일 월요일

불기2568-11-04_증일아함경-k0649-043


『증일아함경』
K0649
T0125

증일아함경 제43권/전체5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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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일아함경』 ♣0649-043♧




증일아함경 제43권/전체5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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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10210_nik_Ab35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5_164812_nik_Ab31_s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105_170428_nik_bw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106_114956_can_ct24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71722_can_ar35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105_125627_can_BW21_s12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20_0907_151504_nik_bw5 양산 통도사


○ 2020_0908_172849_can_ct18 합천 해인사 백련암


○ 2020_0930_145009_nik_AB4 화성 용주사


○ 2020_1002_132303_can_ar47 파주 고령산 보광사


○ 2020_1017_161733_nik_bw0_s12 삼각산 화계사


○ 2020_1017_164418_can_ar47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2_134111_can_bw0_s12 공주 계룡산 갑사


○ 2020_1114_162753_can_ab41_s12 삼각산 도선사


○ 2019_1104_175107_nik_ab41_s12 지리산 피아골


○ 2019_1104_175123_nik_CT33 지리산 피아골


○ 2021_1003_125823_nik_CT33밀양_만어산_만어사


○ 2012_0522_111140_BW3_s12남양주_운길산_수종사


○ 2015_0525_130642_nik_AR35_s12서울_북악산_성불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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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_0827_143312_can_ar45_s12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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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일아함경』 ♣0649-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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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vtzi7454

◈Lab value 불기2568/11/04


○ 2021_1006_173629_nik_ar9_pc영광_모악산_불갑사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eter-Paul-Rubens-madonna-della-vallicel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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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Peter-Paul-Rubens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eter_Paul_Rubens
Title : madonna-della-vallicella
In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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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_1008_150223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Construction_Site_Luan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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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Construction site near Hotel Alvalade in Luanda, Angola
Author Man-ucomm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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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베레츠 Czech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Julien Clerc - Ut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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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증일아함경_K0649_T0125.txt ☞증일아함경 제43권/전체51권
sfd8--불교단상_2568_11.txt ☞◆vtzi7454
불기2568-11-04
θ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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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불상응법(不相應法)의 하나. 색계 4선천(禪天)의 제4선에 8천이 있고, 그 중 제3의 광과천(廣果天)에 무상천(無想天)이 있다. 무상정(定)에 의하여 얻은 과보. 이곳에 태어난 이는 처음 날 적과 이 하늘에서 죽어 다른 데에 태어나려고 할 때는 마음이 있지만, 중간 5백 대겁(大劫)의 오랜 동안에는 심왕(心王)ㆍ심소(心所)가 모두 없어져 몸만 있을 뿐이므로, 오로지 비정(非情)과 같다. 이 무심(無心)의 위(位)를 무상과라 한다.

답 후보
● 무상과(無想果)
무상천(無想天)

무생(無生)
무소유처천(無所有處天)
무여열반(無餘涅槃)
무위공(無爲空)
무인상사과류(無因相似過類)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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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75▲ 柬葛咼段面 ■ 간갈과단면 75 ( 가릴 간 / 간략할 간) (칡 갈 )( 가를 과 / 입 비뚤어질 괘, 입 비뚤어질 와, 화할 화, )(층계 단/ 포 단/단련할 단/알 깨지 않을 단 )(낯 면/ 밀가루 면 )
049▲ 正左主且冊 ■ 정좌주차책 49 ( 바를 정/ 정월 정 )( 왼 좌 / 증명( 證明) 낮은 자리 )(임금 주/ 주인 주/심지 주 )( 또 차, / 공경스러울 저, 도마 조 )( 책 책 ) 재춘법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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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Alexandra David-Néel
[san-chn] sarva-bhadra-caryā 普賢行
[san-eng] nirviśeṣa $ 범어 Ordinary
[pali-chn] amata-pada 不死處
[pal-eng]
[Eng-Ch-Eng] 伎兒 An actor, actress (nata).
[Muller-jpn-Eng] 南京三會 ナンキョウノサンエ (term) three rituals of the southern capital
[Glossary_of_Buddhism-Eng] CONTEMPLATIONS☞
See: Visualizations.

[fra-eng] alcôve $ 불어 alcove
[chn_eng_soothil] 香丸 Incense balls.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言: 「世尊, 如來說人身長大卽爲非大身, 是名大身.」
수보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어떤 사람의 몸이 동떨어지게
크다’ 하신 것은 큰 몸이 아니므로 큰 몸이라 하시나이다.”
[玄奘] 具壽善現即白佛言: 「世尊, 如來所說士夫具身大身, 如來說為非身,
是故說名具身大身.」
[義淨] 妙生言: 「世尊, 如來說為大身者, 即說為非身, 是名大身.」
17-15 आयुष्मान् सुभूतिराह- योऽसौ भगवंस्तथागतेन पुरुषो भाषित उपेतकायो महाकाय इति, अकायः स भगवंस्तथागतेन भाषितः।
तेनोच्यते उपेतकायो महाकाय इति॥
āyuṣmān subhūtirāha | yo'sau bhagavaṁstathāgatena puruso bhāṣita
upetakāyo mahākāya iti | akāyaḥ sa bhagavaṁstathāgatena bhāṣitaḥ |
tenocyata upetakāyo mahākāya iti |
장로인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복덕갖춘분이시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그 사람이
갖추어진 몸인 큰 몸이라고 말해졌다는 것은, 복덕갖춘분이시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그는 몸이 아니라고 말해진 것입니다. 그래서 ‘갖추어진 몸인 큰 몸’이라 말해진
것입니다.”
▼▷[āyuṣmān] ① āyuṣmān(nj.→ƾ.nom.) → [장로인]
▼[subhūtirāha] ① subhūtiḥ(ƾ.nom.) + āha(ƺ.) → [수보리가、 말하였다.]
▼▷[yo'sau] ① yaḥ(pn.ƾ.nom.) + asau(pn.ƾ.nom.) → [(어떠한) 그것은、 그]
▼[bhagavaṁstathāgatena] ① bhagavan(ƾ.voc.) +|s|+ tathāgatena(ƾ.ins.) →
▼[복덕갖춘분이시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puruso] ① puruṣaḥ(ƾ.nom.) → [사람이]
▼[bhāṣita] ① bhāṣitaḥ([nj.→]ƾ.nom.) → [말해졌다는 것은]
② bhāṣita(p.p. spoken, said, uttered)
▼[upetakāyo] ① upetakāyaḥ(nj.→ƾ.nom.) → [갖추어진 몸인]
▼[mahākāya] ① mahākāyaḥ(ƾ.nom.) → [큰 몸]
▼[iti] ① iti(ƺ.) → [이라고]
▼▷[akāyaḥ] ① akāyaḥ(ƾ.nom.) → [몸이 아니다(라고)]
▼[sa] ① saḥ(ƾ.nom.) → [그는]
▼[bhagavaṁstathāgatena] ① bhagavan(ƾ.voc.) +|s|+ tathāgatena(ƾ.ins.) →
▼[복덕갖춘분이시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bhāṣitaḥ] ① bhāṣitaḥ(njp.→ƾ.nom.) → [말해졌습니다. → 말해진 것입니다.]
▼▷[tenocyata] ① tena(ƺ.) + ucyate(pass.pres.Ⅲ.sg.) → [그래서、 말해졌습니다]
② tena(ƺ. in that direction, in that manner, thus)
② vac(2.ǁ. to speak, say, tell)
▼[upetakāyo] ① upetakāyaḥ(nj.→ƾ.nom.) → [갖추어진 몸인]
▼[mahākāya] ① mahākāyaḥ(ƾ.nom.) → [큰 몸]
▼[iti] ① iti(ƺ.) → [이라고.]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09일째]
어일미세모공중 $ 051▲訶魯那訶魯那為 一 ● 摩魯陀, ○□□□□,不,毛,諸,入

□□□□□□□, 不可說剎次第入,
毛孔能受彼諸剎, 諸剎不能遍毛孔。
□□□□□□□, 불가설찰차제입,
모공능수피제찰, 제찰불능편모공。

於一微細毛孔中,
한 개의 가느다란 털구멍 속에
말할 수 없는 세계 차례로 드니
털구멍은 여러 세계 능히 받지만
세계는 털구멍에 두루 못하며



[310째]
입시겁수불가설 $ 052▲摩魯陀摩魯陀為 一 ● 懺慕陀, ○□□□□,受,於,一,如

□□□□□□□, 受時劫數不可說,
於此行列安住時, 一切諸劫無能說。
□□□□□□□, 수시겁수불가설,
어차행렬안주시, 일체제겁무능설。

入時劫數不可說,
들어갈 때 겁의 수효 말할 수 없고
받을 때의 겁의 수효 말할 수 없어
여기서 줄을 지어 머무를 적에
모든 겁을 누구도 말할 수 없네.





●K0152_T0674.txt★ ∴≪A증계대승경≫_≪K0152≫_≪T0674≫
●K0649_T0125.txt★ ∴≪A증일아함경≫_≪K0649≫_≪T0125≫
●K1198_T1372.txt★ ∴≪A증혜다라니경≫_≪K1198≫_≪T1372≫


■ 암산퀴즈


189* 549
357000 / 510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9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93 번째는?




49 좋은 말씀은 모든 희망을 능히 채워주며
지 리, 祁<上聲>[口*梨]<四十九>
-gire
(~!~)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001 나모사다타소가다야 ◐南牟薩怛他蘇伽哆耶<歸命一切諸佛一>◑Namas tathā-sugatāya
002 아라하뎨삼먁삼몯다야 ◐阿囉訶帝三藐三菩陁耶<歸命一切如來應正等覺二>◑arhate samyaksaṃbuddhāsya//
003 나모살바몯다 ◐娜牟薩婆勃陁<敬禮一切諸佛三>◑Namaḥ sarva buddhāya
004 바디사다볘뱌 ◐勃地薩哆吠弊<歸命菩薩><毘㖿反四>◑bodhisattvebhyaḥ//
005 나모삽다남삼먁삼몯다구티남 ◐娜牟颯哆喃三藐三菩陁俱胝喃<敬禮正遍知五>◑Namaḥ saptānāṃ samyaksaṃbuddha-koṭīnāṃ
006 사시라 바 가싱가남 ◐薩失囉<引>皤<去>迦僧伽喃<敬禮辟支><佛及四果人六>◑sa-śrāvaka-saṃghanāṃ//
007 나모로계아라아다남 ◐娜牟嚧雞阿囉喝哆喃<歸命羅漢等衆七>◑Namo loke arhatānāṃ//
008 나모소로다반나남 ◐娜牟蘇嚕哆半那喃<八>◑Namaḥ srota-apannānāṃ//
009 나모스가리 타 가 미남 ◐娜牟塞羯唎<二合>陁<引>伽<輕去>彌喃<敬禮斯陁含阿那含衆九>◑Namḥ sakridāgāmināṃ//

●“아난아,
이 내 정수리의 광명 덩어리 실달다반달라(悉達多般怛羅) 비밀게송[祕密伽陀]의 미묘한 장구(章句)는
10방의 일체 부처님들을 출생시키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93
중생을 제도하신 제일의 이족존(二足尊)께 귀의합니다.
南無救度第一二足尊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03761
700
법수_암기방안


52 눈 eye 眼 【안】
0 배꼽 벨리버튼belly button, 네이블navel, 옴파로스Ompharos 臍 【배꼽 제】
49 두째발가락 second toe

22 엄지 첫마디 [ 썸 넉클 THUMB knuckle]
93 엄지(~)발가락
51 눈썹 아이부러워eyebrow 眉 【미】
109 어펜딕스appendix 盲腸 【맹장】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1104_234340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왕은 나선에게 다시 물었다.


“대사께서는 어떤 연고로 도를 배우고 사문이 되셨습니까?”
“나는 과거의 고(苦)와 현재의 고와 앞으로 닥쳐올 고를 버리고,
다시 이 여러 고들을 받지 않으려고 도를 배워 사문이 되었습니다.”
왕은 나선에게 다시 물었다.
“고는 내세에 있는데 어찌하여 미리 도를 배우고 사문이 됩니까?”
나선이 왕에게 물었다.
“대왕께서는 적국이나 원수진 집이 있다면 서로 공격하려 하지 않겠습니까?”
“그렇습니다.
적국이나 원수진 집이 있다면 항상 서로 공격하려 할 것입니다.”
“대왕께서는 적군의 왕이 올 때에 당해서 전투에 필요한 도구를 준비하고 수비를 하고 참호를 팝니까?
미리 준비를 합니까?”
“마땅히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어찌하여 미리 준비를 합니까?”
“적이 언제 올지 모르기 때문에 준비하는 것입니다.”
“적이 미래에 올 텐데 왜 미리 준비합니까?”
나선이 왕에게 다시 물었다.
“배고플 때 씨를 뿌리고 목마를 때 우물을 파지,
무엇 때문에 미리 준비하겠습니까?”
“과연 그렇습니다.”



출전:
한글대장경 K1002_T1670
나선비구경(那先比丘經) 실역
那先比丘經 【失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한 주먹 감싸고 상체 숙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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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_0411_152517_can_ab30_s12장안벚꽃길


○ 2022_0909_145600_can_bw0_s12꽃과 장식


○ 2022_1116_163736_nik_BW3_s12과천공원


○ 2022_1116_154811_HP_BY_YJ_Ar28과천공원


○ 2022_1116_151628_can_Ar26_s12과천공원



○ 2023_0331_185422_can_ct31꽃, 장식


○ 2024_0530_093529_nik_Ab31_s12뚝섬공원_국제정원박람회


○ 2022_1109_134514_can_ct9_s12인천대공원_인천수목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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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525_165349_can_ct27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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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일아함경_K0649_T0125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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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일아함경』 ♣0649-043♧
[관련키워드]
증일아함경 제43권/전체5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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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8-11-04_증일아함경-K0649-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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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증일아함경_K0649_T0125.txt ☞증일아함경 제43권/전체51권
sfd8--불교단상_2568_11.txt ☞◆vtzi7454
불기2568-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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