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2025년 8월 21일 목요일

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_K0021-T0250-001


『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


K0021
T0250

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 /전체1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8-21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021_T0250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 ♣0021-001♧




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 /전체1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35520_canon_fix▾화순 영구산 운주사

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55501_canon_exc▾순천 조계산 송광사

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64535_canon_exc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원주 구룡사
○2019_1201_153621_canon_exc▾원주 구룡사

불암산 천보사
○2020_0211_135534_canon_exc▾불암산 천보사

오대산 적멸보궁
○2020_0905_155224_canon_ori_rs▾오대산 적멸보궁

합천 해인사 백련암
○2020_0908_165122_canon_ori_rs▾합천 해인사 백련암

합천 해인사 백련암
○2020_0908_165159_canon_ori_rs▾합천 해인사 백련암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60249_canon_ori_rs▾삼각산 화계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62713_canon_ori_rs▾삼각산 화계사

구례 지리산 연곡사
○2019_1104_171808_canon_exc▾구례 지리산 연곡사

부안_능가산_내소사
○2021_1007_140321_nikon_exc▾부안_능가산_내소사

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2021_1007_092924_canon_exc▾영광_법성포_백제불교최초도래지_마라난타사

서산_상왕산_문수사
○2021_0217_114544_canon_exc▾서산_상왕산_문수사

하동_지리산_쌍계사
○2016_0411_173724_canon_exc_s12▾하동_지리산_쌍계사

경기도광주_남한산성_청량산_장경사
○2021_1113_142455_nikon_exc▾경기도광주_남한산성_청량산_장경사

산청_지리산_대원사
○2021_1004_135105_canon_exc_s12▾산청_지리산_대원사

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1_1003_172445_canon_exc▾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의령_봉황산_일붕사
○2021_1004_093259_canon_exc▾의령_봉황산_일붕사

● [pt op tr] fr
_M#]


영월_사자산_법흥사
○2021_0930_180948_nikon_exc▾영월_사자산_법흥사



❋❋본문 ◎[개별논의]

★%★

『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 ♣0021-001♧
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 해제 (있는 경우)

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 001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omm1024
◈Lab value 202109301809


○ 2019_1004_143948_nik_ct15.jpg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Jack-Bush-untitled-train-station-1940
[#M_▶더보기|◀접기|
Artist: Jack-Bush

Jack Bush
존 해밀턴 "잭"부시 (1909 년 3 월 20 일 - 1977 년 1 월 24 일) 는 캐나다 추상 화가였다.
그의 그림은 Color Field의 움직임과 Post-painterly Abstraction 과 관련이 있습니다.[...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Jack_Bush
Title : untitled-train-station-1940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20_0606_124255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S_2009_Relay_Woman_start
[#M_▶더보기|◀접기|
Čeština: MS 2009 Liberec. Start ženské štafety 4x5km
Author Starwalker17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백양사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Tete - Le Sacre Des Lemmings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8/k0021-t0250-001.html#1024
sfed--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_K0021_T0250.txt ☞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9_08.txt ☞◆vomm1024
불기2569-08-21
θθ





■ 퀴즈

실제로 수행하는데 있어 몸과 입이 일치하고** 생각과 말이 위반되지 않고 뜻과 말과 행동이 서로 일치하여 거짓이 없음.

답 후보
● 진실(眞實)
진여수연(眞如隨緣)
진현량(眞現量)

차건도(遮犍度)
차죄(遮罪)
참회(懺悔)
천룡팔부(天龍八部)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Indochine_ - La vie est belle (Live aux NRJ Music Awards 2017)
Gerard Lenorman - Le Chemin
Marie Laforet - La Bague Au Doigt
Jonnhy Hallyday - Vivre pour le meilleur
Michel Sardou - Les Lacs Du Connemara (Techno Mix)
Francoise Hardy - Er War Wie Du
Gerard Lenorman - Derniere Nuit D'une Eglis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77▲ 甚兪者重品 ■ 심유자중품 77 (심할 심 )(대답할 유 / 나라 이름 수 )( 놈 자 )(무거울 중 / 늦곡식 동/아이 동 )(물건 품 / 등급( 等級), 차별( 差別) )
038▲ 句丘冬令立 ■ 구구동령립 38 ( 글귀 구/ 올가미 구, 글귀 귀 ) ( 언덕 구 )( 겨울 동 / 북소리 동) ( 하여금 령 / 영) (설 립 / 입, 자리 위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Three Jewels
[san-chn] saṃniviṣṭatā 悉備足
[san-eng] audyogika $ 범어 industrial
[pali-chn] ṣaḍ-saññā-uppādetabbā 六想
[pal-eng] kaaraapaka $ 팔리어 m.a schemer; one who orders to do something.
[Eng-Ch-Eng] 和合性 (sa^magri^). 'Harmonization.' In the theory of the Consciousness-only school, one of the 24 elements not concomitant with mind. Refers to the necessity for a great number of causes to be gathered and combined in the relationship of cause and effect. For one thing to come into existence, a vast amount of causes are combined.
[Muller-jpn-Eng] 蓄金銀寶 チクコンギンホウ accumulation of gold, silver and jewelry
[Glossary_of_Buddhism-Eng] MINDONLY☞
See: Stanza that Destroys Hell.

[fra-eng] ronflons $ 불어 snore
[chn_eng_soothil] 巖 A crag, cliff.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 第10 莊嚴淨土分
▼[羅什] 佛告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昔在燃燈佛所, 於法有所得不?」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네 생각에 어떠하냐? 여래가 옛적에
연등(燃燈)부처님께 얻은 법이 있느냐?”
[玄奘] 佛告善現: 「於汝意云何, 如來昔在然燈如來、應、正等覺所,
頗於少法有所取不?」
[義淨] 「妙生, 於汝意云何, 如來昔在然燈佛所, 頗有少法是可取不?」
10-01 भगवानाह-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अस्ति स कश्चिद्धर्मो यस्तथागतेन दीपंकरस्य तथागतस्यार्हत-सम्यक्संबुद्धस्यान्तिकादुद्गृहीतः?
bhagavānāha | tatkiṁ manyase subhūte | asti sa kaściddharmo
yastathāgatena dīpaṁkarasya tathāgatasyārhataḥ
samyaksambuddhasyāntikādudgṛhītaḥ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수보리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응당공양올려야될 분이자 바르고동등하게깨달으신 분으로서 빛을 밝히신 채
그렇게오신분에게서 건져 올린 어떤 법이 있다고 생각하느냐?”
▼▷[bhagavānāha] ① bhagavān(ƾ.nom.) + āha(ƺ.) → [복덕갖춘분께서、 말씀하셨다.]
▼▷[tatkiṁ] ① tat(pn.ƿ.acc.) + kiṁ(ƺ.) → [그것을、 어떻게]
▼[manyase] ① manyase(pres.Ⅱ.sg.) → [(그대는) 생각하는가?]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asti] ① asti(pres.Ⅲ.sg.) → [있는가? → 있다고 생각하는냐?]
▼[sa] ① saḥ(ƾ.nom.) → [그]
▼[kaściddharmo] ① kaścit(pn.ƾ.nom.) + dharmaḥ(ƾ.nom.) → [어떤、 법이]
② kimcit(ƺ. to a certain degree, somewhat, a little)
▼[yastathāgatena] ① yaḥ(pn.ƾ.nom.) + tathāgatena(ƾ.ins.) → [(어떠한) 그것이、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② yaḥ(pn.ƾ.nom.sg.) < yad(pn. who, which)
▼[dīpaṁkarasya] ① dīpaṁkarasya(nj.→ƾ.gen.) → [빛을밝히신]
② dīpaṁkara(ƾ.) < dīpa(ƾ. a light, lamp) +|ṁ|+ kara(nj. a maker)
▼[tathāgatasyārhataḥ] ① tathāgatasya(ƾ.gen.) + arhataḥ(nj.→ƾ.gen.) →
▼[그렇게오신분의、 응당공양올려야될]
 응당공양올려야될 분이자 바르고동등하게깨달으신 분으로서 빛을 밝히신 채
그렇게오신분의 곁으로부터 건져 올린… → 그렇게오신분에게서 건져 올린…
② arhat(nj. deserving respect: ƾ. the highest rank in Buddhist hierarchy)
▼[samyaksambuddhasyāntikādudgṛhītaḥ] ① samyaksambuddhasya(nj.→ƾ.gen.) +
antikāt(adv.) + udgṛhītaḥ(nj.→ƾ.nom.) → [바르고동등하게깨달으신、 곁으로부터、 건져
올린(→얻은).]
② samyaksambuddha(ƾ.) < samyak(ƺ. rightly)+sam(ƺ. with)+buddha(p.p. enlightened)
② antikāt(adv. near, closely, within the presence of; from near [w/gen. or w/acc.]) <
antika(nj. near, proximate; reaching to the end of, reaching to; lasting till, until)
② udgṛhīta(nj. lifted up, taken up, turned up, upraised) < udgrah(9.ǁ. to take up, lift up)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33일째]
불가언설제여래 $ 104▲無我無我為 一 ● 阿畔多, ○□□□□,不,歎,不,十

□□□□□□□, 不可言說諸舌根,
歎佛不可言說德, 不可說劫無能盡。
□□□□□□□, 불가언설제설근,
탄불불가언설덕, 불가설겁무능진。

不可言說諸如來,
말로 할 수 없는 많은 여래의
말로 할 수 없는 여래 혀로써
말로 못할 부처 공덕 찬탄한대도
말할 수 없는 겁에 다할 수 없어

105□

[237째]
여일여시일체불 $ 108▲僧祇僧祇為 一 ● 趣,○□□□□,如,如,如,如

□□□□□□□, 如一如是一切身,
如一如是一切頭, 如一如是一切舌,
□□□□□□□, 여일여시일체신,
여일여시일체두, 여일여시일체설,

如一如是一切佛,
한 부처님 그렇듯이 모든 부처님
한 몸이 그렇듯이 모든 몸이며
한 머리가 그렇듯이 모든 머리와
한 혀가 그렇듯이 모든 혀며





●K0003_T0223.txt★ ∴≪A마하반야바라밀경≫_≪K0003≫_≪T0223≫
●K0021_T0250.txt★ ∴≪A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_≪K0021≫_≪T0250≫
●K0005_T0226.txt★ ∴≪A마하반야초경≫_≪K0005≫_≪T0226≫


■ 암산퀴즈


115* 248
179080 / 220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8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12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17 번째는?




38 기쁨․즐거움․재물․보배 등을 증장시키고,
타계, 託契<三十八>
takki
(이하~) 현세의 왕이시여! 지옥과 불에 떨어진 이들을 보호하고 보호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20 비로차야나구리야 ◐毘嚕遮耶那俱唎耶<百二十>◑vairocanaㆍkriya
121 도담 야라오스니사 ◐韜淡<吐炎>夜囉烏瑟尼<二合>沙<佛頂百二十一>◑arthoshṇishāṃ
122 비저람바마라차 ◐毘折藍婆摩邏遮<羅剎神女百二十二>◑vijrimbhaㆍmālāㆍ(ca).
123 바저라 가야가 ◐跋折囉<二合>迦那迦<金剛使者百二十三>◑vajraㆍkanaka
124 바라바기 차나 ◐鉢囉<二合>婆咾<去>遮那<蓮華神衆百二十四>◑prabhāㆍlocana
125 바저라 돈니차 ◐跋折囉<二合>敦尼遮<金剛擎山二十五>◑vajraㆍtundịㆍ(ca).
126 세미다차가마 락사 ◐稅尾多遮迦摩<引>囉<引>乞叉<二合百二十六>◑śvetaㆍcaㆍkamalāksha
127 사시바라 바예뎨리뎨 ◐舍施鉢囉<二合>婆翳帝夷帝<如是等百二十七>◑śaśiㆍprabhāㆍityeti//
128 모 다라 니아라 ◐母<引>陁囉<二合>尼揭拏<衆印可百><二十八>◑mudrāniㆍgana
129 사볘락 ­ 삼 ◐娑吠囉乞懺<二合一切護我百二十九>◑sarveㆍrakshāṃ

●10방 여래께서는
이 주문의 비밀심인을 전하여
열반하신 뒤에 불법 일을 부탁하시어
끝까지 머물러 유지되게 하시고,
계율을 엄하고 깨끗이 하여
다 청정케 하시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17
구담(瞿曇)께 귀의합니다.
南無瞿曇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28520
814
법수_암기방안


12 팔꿉 [elbow]
104 스몰 인테스틴 small intestine 小腸 【소장】
108 라지 인테스틴 large intestine 【대장】
38 정강이[Shin]


17 알통 [바이셉쓰biceps ]
33 종아리 [캪]calf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825_223324 :

대장경 내 게송



출전:
한글대장경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엎드린 악어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8-12-09-월
♡清水寺 きよみずでら 島根県安来市清水町, Japan
安来清水寺 - 厄ばらいの寺
Zuikozan-Kiyomizudera Temple
[사진]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https://maps.app.goo.gl
[세계내-위치] https://www.google.nl
[설명 1] https://en.wikipedia.org
https://ja.wikipedia.org
https://zh.wikipedia.org
[설명 2]
[동영상 1] 2:34
https://youtu.be
清水寺(きよみずでら)安来
[동영상 2] 8:37
【清水寺】島根県安来市に紅葉を見に行きました。
https://www.youtube.com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비둘기를 품은 여자
디미트리스 미타라스
003 나모살바몯다 ◐娜牟薩婆勃陁<敬禮一切諸佛三>◑Namaḥ sarva buddhāya


○2019_0113_111223_nikon_CT33_s12


○2019_0113_122039_canon_ct5


○2019_0113_153805_canon_ct9_s12


○2019_0113_155758_canon_BW25_s12


○2019_0731_191812_canon_CT27


○2019_0801_080432_canon_BW17


○2019_0801_080712_canon_ct8_s12


○2019_0801_080933_canon_ori


○2019_0801_094802_nikon_ar21


○KakaoTalk_20190731_201054202_10_Ar12


○2020_1125_134720_canon_AR25


○2020_1125_140915_canon_CT28


○2020_1125_141130_canon_ar38


○2020_1125_141235_canon_Ar28_s12


○2022_1108_163310_canon_AB7


○2022_1108_103758_canon_Ab35


○2023_0223_164353_nikon_Ab35


○2022_1108_122651_canon_BW3_s12


○2024_0530_130317_nikon_ct9_s12

● [pt op tr] fr
_M#]



○2019_0801_114817_nikon_CT27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_K0021_T0250 [문서정보]- 경전논의 키워드
[#M_▶더보기|◀접기|


『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 ♣0021-001♧
[관련키워드]
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 /전체1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_K0021-T0250-001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8/k0021-t0250-001.html
sfed--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_K0021_T0250.txt ☞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9_08.txt ☞◆vomm1024
불기2569-08-21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983192817
https://buddhism007.tistory.com
https://academy007.tistory.com/entry/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K0021-T0250-001
htmback--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_K0021_T0250_불기2569-08-21-tis.htm

● [pt op tr] fr
_M#]


댓글 없음:

댓글 쓰기

What do you think is the most important?
Do you know why this is the most import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