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원
[한문]須陀洹
[팔리]sota-āpanna
[범어]śrota-āpanna
[티벳]rgun du zhugs pa
[영어]the fruit of entering the stream
예류과의 원어인 소타 아판나의 간략한 음역.
●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예류과(預流果)의 범명(梵名),
무루도(無漏道)에 처음 참례하여 들어간 지위.
⇒제일과(第一果)
성문 4과(果)의 하나.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관련키워드]
수다원,須陀洹,sota-āpanna,śrota-āpanna,rgunduzhugspa,the fruit of entering the stream,제일과第一果,성문4과,예류과預流果,예류預流,입류入流,지류至流․,역류逆流,수루다아반나須氀多阿半那․,솔로타아발낭窣路陀阿鉢囊,솔로다아반나窣路多阿半那,수타반나,須陀般那,초과初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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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다원,須陀洹,sota-āpanna,śrota-āpanna,제일과,성문사과,예류과,예류,입류,지류․,역류,,수루다아반나,솔로타아발낭,솔로다아반나,수타반나,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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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어 퀴즈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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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Edith Piaf - Les Deux Copains (Asso-Borel-Clerc)
Daniel Darc - Tournez, Tournez
Michel Sardou - Les Filles D'aujourd'hui
Aldebert - La Femme De Mon Pote
French Anthology Chanson And Breathe Of Jazz - Jazz A Gogo
Charles Aznavour - J'ai B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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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bud] Bodhisattva vows
[san-chn] para-citta 他心
[san-eng] nārikela $ 범어 coconut
[pali-chn] ariya-aṭṭhâṅgika-magga 八正道, 八聖道, 八聖道支
[pal-eng] sajjamaana $ 팔리어 pr.p. of sajjaticlingging to.
[Eng-Ch-Eng] perfection of giving 檀波羅蜜
[Muller-jpn-Eng] 長跪 ジョウキ kneeling; to kneel down for a long time
[Glossary_of_Buddhism-Eng] PRATYEKABUDDHA☞
“These Buddhas become fully enlightened
[fra-eng] l'étuve $ 불어 the heat chamber
■ 다라니퀴즈
자비주 39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9 번째는?
39
나쁜 용과 전염병을 일으키는 귀신이
독기를 퍼뜨려
열병으로 목숨을 마치려 할 때
지성으로 대비주를 소리내 외우면
전염병은 없어지고
수명은 길어지리라.
● 바사바삼 佛沙罰嘇<三十九> va ṣa va ṣaṃ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9
아아니 유마하 나 아
阿惹你<引>喩摩賀<引>曩<引>誐<九>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17일째]
종종삼매불가설 $ 117▲無等無等為 一 ● 無等轉, ○□□□□,悉,於,所,得
□□□□□□□, 悉能經劫於中住,
於不可說諸佛所, 所行清淨不可說。
□□□□□□□, 실능경겁어중주,
어불가설제불소, 소행청정불가설。
가지가지 삼매 말할 수 없어
여러 겁 지내도록 머물러 있고
말할 수 없는 부처 계신 곳에서
청정하게 닦은 행을 말할 수 없고
[138째]
차진유찰불가설 $ 009▲阿庾多阿庾多為 一 ● 那由他, ○□□□□,此,以,不,以
□□□□□□□, 此剎為塵說更難,
以不可說算數法, 不可說劫如是數。
□□□□□□□, 차찰위진설갱난,
이불가설산수법, 불가설겁여시수。
이런 티끌 속 세계를 말할 수 없고
이런 세계 부순 티끌 더욱 그러해
말로 할 수 없는 셈법으로써
말할 수 없는 겁에 그렇게 세며
●K0438_T1393.txt★ ∴≪A불설마니라단경≫_≪K0438≫_≪T1393≫
●K0845_T0519.txt★ ∴≪A불설마달국왕경≫_≪K0845≫_≪T0519≫
●K0759_T0551.txt★ ∴≪A불설마등녀경≫_≪K0759≫_≪T0551≫
법수_암기방안
■ 용어퀴즈 다음 설명에 맞는 답을 찾으시오.
【범】vairocana 비로사나(毘盧舍那)ㆍ비로절나(鞞嚧折那)ㆍ폐로자나(吠嚧蔗那)ㆍ로사나(盧舍那)ㆍ자나(蔗那)라고도 쓰며, 변일체처(遍一切處)ㆍ광명변조(光明遍照)라 번역. 변조(遍照)라고도 한다. 부처님의 진신(眞身)을 나타내는 칭호. 부처님의 신광(身光)ㆍ지광(智光)이 이사무애(理事無礙)의 법계에 두루 비추어 원명(圓明)한 것을 의미함. 이를 해석하는데 여러 종파의 뜻이 일정치 않다. 첫째, 법상종에서는 비로자나는 법성상주(法性常住)의 이신(理身)으로 무위법(無爲法)이라 하여, 로사나(盧舍那)와 다르다 한다. 로사나는 자비와 지혜를 구족한 색신화합(色身和合)의 세신(細身), 석가모니는 비지(悲智)의 화용(化用)인 시현색신(示現色身)의 추신(麤身)이니, 모두 유위법(有爲法)에 속한다고 한다. 이 셋을 차례로 자성(自性)ㆍ수용(受用)ㆍ변화(變化)의 3신(身)에 배당. 그리고 이 3신에는 완연히 구별을 두어 융통무애(融通無碍)하지 못하다고 한다. 둘째, 천태종에서는 비로자나ㆍ로사나ㆍ석가모니의 3신으로써 법신(法身)ㆍ보신(報身)ㆍ응신(應身)에 배당하면서도, 이 셋은 융즉무애(融卽無碍)하여 하나도 아니며, 다르지도 아니하다 한다. 결국 비로자나 등이 체(體)는 같으나, 이름만 다른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셋째, 화엄종에서는 십신구족(十身具足) 융삼세간(融三世間)의 법계신운(法界身雲)을 세우고, 법신ㆍ보신ㆍ응신의 말을 쓰지 아니하므로 비로자나ㆍ로사나ㆍ석가모니불을 그대로 비로자나불의 일대법신(一大法身)으로 각견(覺見)한다. 그러므로 비로자나ㆍ로사나ㆍ석가모니는 동일한 불신을 달리 일컬음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넷째, 진언종에서는 현교(顯敎)의 여러 종파의 말과 달라서 진언일가(眞言一家)의 심비유묘(深秘幽妙)한 불신관(佛身觀)에 의하여 비로자나는 대일법신(大日法身)이라고 해석함. ⇒<유사어>변조자나<참조어>변조자나(遍照蔗那)
답 후보
● 비로자나(毘盧蔗那)
비상고공비아(非常苦空非我)
비시(非時)
비유사(譬喩師)
비흑비백업(非黑非白業)
사(捨)
사견(四見)
● [pt op tr] fr
_M#]
ॐ मणि पद्मे हूँ
[한문]須陀洹
[팔리]sota-āpanna
[범어]śrota-āpan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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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루도(無漏道)에 처음 참례하여 들어간 지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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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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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다원,須陀洹,sota-āpanna,śrota-āpanna,제일과,성문사과,예류과,예류,입류,지류․,역류,,수루다아반나,솔로타아발낭,솔로다아반나,수타반나,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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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 value 불기2564/05/17/일/15:35 |
Mireille Mathieu - Par Hasard ○ 2019_1004_161020_nikon_ar47.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Ernst-Ludwig-Kirchner-two-nude-girls [#M_▶더보기|◀접기| Artist: Ernst-Ludwig-Kirchner https://en.wikipedia.org/wiki/Ernst_Ludwig_Kirchner Title : two-nude-girls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Begonia_"Dragon_Wing"_2 [#M_▶더보기|◀접기| Français : Begonia "Dragon Wing" Author Dinkum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Haşhaş_kebabı_with_grilled_eggplant_and_tomato_slices [#M_▶더보기|◀접기| English: Haşhaş kebabı with grilled eggplant, red peppers, and tomato slices Author E4024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Wat Suwan, 2 ซอย เจริญนคร 태국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s://buddhism007.tistory.com/4472 ♥잡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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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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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염병은 없어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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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사바삼 佛沙罰嘇<三十九> va ṣa va ṣaṃ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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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니 유마하 나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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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능경겁어중주,
어불가설제불소, 소행청정불가설。
가지가지 삼매 말할 수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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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此剎為塵說更難,
以不可說算數法, 不可說劫如是數。
□□□□□□□, 차찰위진설갱난,
이불가설산수법, 불가설겁여시수。
이런 티끌 속 세계를 말할 수 없고
이런 세계 부순 티끌 더욱 그러해
말로 할 수 없는 셈법으로써
말할 수 없는 겁에 그렇게 세며
●K0438_T1393.txt★ ∴≪A불설마니라단경≫_≪K0438≫_≪T1393≫
●K0845_T0519.txt★ ∴≪A불설마달국왕경≫_≪K0845≫_≪T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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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vairocana 비로사나(毘盧舍那)ㆍ비로절나(鞞嚧折那)ㆍ폐로자나(吠嚧蔗那)ㆍ로사나(盧舍那)ㆍ자나(蔗那)라고도 쓰며, 변일체처(遍一切處)ㆍ광명변조(光明遍照)라 번역. 변조(遍照)라고도 한다. 부처님의 진신(眞身)을 나타내는 칭호. 부처님의 신광(身光)ㆍ지광(智光)이 이사무애(理事無礙)의 법계에 두루 비추어 원명(圓明)한 것을 의미함. 이를 해석하는데 여러 종파의 뜻이 일정치 않다. 첫째, 법상종에서는 비로자나는 법성상주(法性常住)의 이신(理身)으로 무위법(無爲法)이라 하여, 로사나(盧舍那)와 다르다 한다. 로사나는 자비와 지혜를 구족한 색신화합(色身和合)의 세신(細身), 석가모니는 비지(悲智)의 화용(化用)인 시현색신(示現色身)의 추신(麤身)이니, 모두 유위법(有爲法)에 속한다고 한다. 이 셋을 차례로 자성(自性)ㆍ수용(受用)ㆍ변화(變化)의 3신(身)에 배당. 그리고 이 3신에는 완연히 구별을 두어 융통무애(融通無碍)하지 못하다고 한다. 둘째, 천태종에서는 비로자나ㆍ로사나ㆍ석가모니의 3신으로써 법신(法身)ㆍ보신(報身)ㆍ응신(應身)에 배당하면서도, 이 셋은 융즉무애(融卽無碍)하여 하나도 아니며, 다르지도 아니하다 한다. 결국 비로자나 등이 체(體)는 같으나, 이름만 다른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셋째, 화엄종에서는 십신구족(十身具足) 융삼세간(融三世間)의 법계신운(法界身雲)을 세우고, 법신ㆍ보신ㆍ응신의 말을 쓰지 아니하므로 비로자나ㆍ로사나ㆍ석가모니불을 그대로 비로자나불의 일대법신(一大法身)으로 각견(覺見)한다. 그러므로 비로자나ㆍ로사나ㆍ석가모니는 동일한 불신을 달리 일컬음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넷째, 진언종에서는 현교(顯敎)의 여러 종파의 말과 달라서 진언일가(眞言一家)의 심비유묘(深秘幽妙)한 불신관(佛身觀)에 의하여 비로자나는 대일법신(大日法身)이라고 해석함. ⇒<유사어>변조자나<참조어>변조자나(遍照蔗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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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시(非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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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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