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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舍衛國) 기수급고독원(祇樹給孤獨園)에 계실 적에 큰 비구승과 다른 무량한 대중에게 앞뒤로 둘러싸여 함께하셨다. 그때 장로 사리불(舍利弗)이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를 벗고,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대어 합장하고 부처님을 향하여 게송으로 청하였다.
큰 위덕이 있으신 세존이시여 원컨대 저희들에게 말씀해 주소서.
▸ 불탑의 오른쪽을 도는 사람이 얻게 되는 과보가 어떠합니까?◂
그때 부처님께서 게송으로 대답하였다.
불탑(佛塔)을 오른쪽으로 돌고 얻는 모든 공덕을 내가 이제 조금 말할 터이니 너희들 모두 잘 들어라.
일체의 하늘과 용과 야차와 귀신들이 모두 친근하고 공양함은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태어나는 곳마다 어디에서나 여덟 가지 어려움 멀리 떠나서 언제나 어려움 없는 곳에 태어나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일체의 태어나는 곳곳마다 생각과 지혜를 잃지 않고서 미묘한 색상을 구족하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사람과 천상에 왕래하면서 복(福)과 목숨이 다 길고 유구하며 언제나 커다란 명성[名稱] 얻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염부제(閻浮提)에서 언제나 존귀하고 수승하며 청정한 가문[種姓]에 태어나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거동과 용모가 단정하거나 부귀하여 재물이 무량하거나 언제나 큰 봉읍(封邑)을 받게 되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재물과 보배가 항상 가득하고 인색한 마음이 없어 용맹하게 은혜를 널리 베푼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용모[色相]가 깨끗하고 미묘하여서 보는 이 누구나 즐거워하고 머무는 곳 언제나 안락한 것은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혹은 도리천(忉利天)의 왕이 되어서 처자가 모두 다 구족하고 위력과 세력이 자재한 것은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혹은 바라문이 되어서 계율을 지니거나 주술을 배워 베다[圍陀]의 경전을 통달하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혹은 크나큰 장자가 되어 호귀(豪貴)하고 재산이 많이 있어서 창고[倉廩]가 언제나 풍족한 것은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혹은 바른 법[正法]의 왕이 되니 부처님[自在王]께 염부(閻浮)와 솔토(率土)가 모두 귀화(歸化)하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혹은 7보(寶)를 구족하고 큰 힘 가진 전륜왕이 되어 10선(善)으로 중생을 다스림은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이로부터 천상에 태어나 항상 큰 위덕이 있고 청정히 불탑을 믿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천정한 신심(信心) 속히 이루어지고 모든 법에서 미혹이 없어진 뒤에 모든 행의 공함을 보게 되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천상에서 목숨을 버리고 나서 내려와 인간에 태어날 적에 태에 들어 미혹하여 혼란 없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어머니의 태속에 있을 적에도 더러움에 물들지 아니하여서 청정한 마니주(摩尼珠)와 같게 되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태에서나 그리고 출생할 적에 어머니가 언제나 안락하시고 젖 먹을 때 또다시 그러한 것은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부모와 그리고 친척들이나 모두가 함께 길러 주시되 유모(乳母)를 언제나 여의지 않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권속이 모두가 사랑해 줌이 부모의 그것보다 훨씬 더하고 자재(自在)가 스스로 증장하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야차(夜叉)와 그리고 모든 악귀가 잠시도 놀라게 하지 못하고 구하는 것 자연히 얻어지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백천 겁을 지나도록 몸매는 더욱 더욱 청정해지고 미묘한 용모 원만해짐은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맑은 눈이 기다랗고 또한 넓어서 푸른빛 연꽃[靑蓮花]과 같고 겸하여 청정한 천안(天眼) 얻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미묘한 색(色)이 언제나 원만하고 모든 상(相)이 제대로 장엄되어 큰 세력을 성취하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혹은 제석궁(帝釋宮)에 태어나서 커다란 위세가 자재하여서 도리천 안에서 존귀한 것은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혹은 수야마(須夜摩)1)에 태어나거나 그리고 도솔타천궁이거나 화락천(化樂天)과 타화천(他化天)에 태어나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혹은 범천(梵天)에 태어나거나 범세(梵世)에서 제일로 자재하여 모든 하늘 언제나 공양하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억 나유타(那由他) 겁에 언제나 지혜로운 사람에게서 공경하고 공양 받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 몸매와 그리고 의복까지도 억 겁 동안 언제나 때가 안 끼고 맑은 성질[白淨法] 원만히 구족하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커다란 정진력을 구족하여서 가지가지 수행을 힘써 닦으며 피로와 게으름을 모르는 것은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용맹하게 언제나 정진하여서 견고함을 무너뜨릴 이 없게 되었고 짓는 것은 빠르게 성취되니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 깊고 멀고 미묘한 음성을 내면 듣는 이 모두가 즐거워하며 안락하여 언제나 병이 없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내가 일찍이 연설한 말과 같아서 3유(有)의 괴로움을 버리고 출세(出世)의 지혜를 성취하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언제나 4념처(念處)와 그리고 4정근(正勤)과 4여의(如意)와 4신족(神足) 있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4제[四眞諦]와 5근(根)ㆍ10력(力)ㆍ7각지분(覺支分)과 8정도(正道)와 성스런 과[聖果] 요달하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 일체의 번뇌를 없애고 큰 위덕을 구족하며 무루(無漏)와 6신통(神通)을 얻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 일체의 장애를 멀리 여의고 독각(獨覺)의 깨달음 증득하는 것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미묘한 자금색(紫金色) 상호(相好)를 하신 장엄한 몸매를 얻으시고는 버젓이 부처님[天人師] 되시는 것은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까닭이니라.
모두가 신업(身業)과 어업(語業)으로 칭찬하거나 그리고 찬탄함은 불탑을 오른쪽으로 돈 공덕 때문에 이러한 큰 이익을 얻게 되리라.
모든 부처님 탑묘(塔廟) 오른쪽으로 돌아 얻는 여러 가지 공덕(功德)을 내가 이제 들은 대로 간략이 말했으나 어찌 다하리.
그때 세존께서 이 게송을 말씀하시니, 사리불과 모든 대중이 모두 크게 기뻐하며 믿고 받들어 행하였다. 1) 수염(須炎) 혹은 수염마(須炎摩)라고도 함. 묘선(妙善)이라 번역한다. 하늘의 이름이다.
우선 숙왕화님이 보직 이전을 꾀하여 남매 관계로 지내려다, 서로 자리를 바꾸었다. 남매 관계가 숙왕화님이 되고 숙왕화님이 남매 관계가 되는 일은 흔한 일이다.
수행이나 연구를 같이 하는 것을 도반이라고 표현한다. 그런데 그 형식에는 큰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숙왕화님이 많이 힘들어한다. 물론 병 때문이다. 그 근원은 또 생사현실 때문이다.
그래서 표정도 많이 힘든 표정이다. 그리고 언행도 힘들다. 밝고 명랑한 톤이 아니다.
그래서 이를 지켜보는 입장도 함께 우울해진다.
그런데 심신 상관은 신심상관이기도 하다.
마음이 즐거워야 웃는 표정이 나온다. 그런데 마음이 즐겁지 않다. 그래서 마음을 즐겁게 만들고 싶다고 하자. 그러면 억지로라도 웃는 표정을 지으면 조금 마음이 변화가 된다.
그런데 이제 몸의 병 때문에 마음이 우울해진다고 하자. 몸이 힘들기에 마음이 쉽게 명랑하게 되지 않는다. 물론 그것은 몸에 원인이 있다. 그런데 이 몸 부분에 변화를 일으키려면 마음이나 외관을 변화시키면 된다.
그래서 억지로 명랑한 표정을 짓고 즐거운 것을 생각한다. 그리고 말하는 톤을 명랑하고 쾌활한 형태로 만든다.
그러면 이로 인해 몸의 상태가 거꾸로 조금씩 바뀌게 된다.
이런 이론을 소개해줬다. 그런데 몸이 힘드니까 잘 듣지 않으려 한다.
그래서 몸을 즐겁게 만들고, 말도 즐겁게 해야 함을 강조하게 된다. 그런 가운데 즐겁게 지내야 한다고 짜증난 표정으로 말하게 된다.
그러니까 자신이 즐겁다고 짜증난 표정으로 말한다.
자신이 화 안났다고 소리를 버럭지르면서 말하는 경우와 비슷하다. 그래서 웃음이 나온다.
즐거운 표정으로 명랑하게 임해야 병이 낫는다. 그런데 그런 내용을 말하는 이 자체가 짜증난 표정으로 억양을 높여 말한다. 이 상황이 우습다.
환자가 잠을 자야 하는 상황이라고 하자. 이런 경우 환자에게 잠을 자라고 요청한다고 하자. 그런다고 잠을 자지 못한다.
이 경우 환자가 자게 하려면 잘 상황을 만들어 주면 된다.
환자가 병을 나으려면 마음이 즐겁고 명량해야 한다. 스트레스 상태로 있으면 더 악화된다. 그러려면 억지로라도 즐겁고 명량한 표정을 지어야 한다. 또 즐겁고 명랑한 톤으로 말해야 한다. 또 즐겁고 명랑한 생각을 해야 한다. 무엇이 명랑하고 즐거운 표정을 외관상 짓게 만들게 할 것인가.
과거에 어떤 영화에서 번개가 치니 아이들이 다 놀란다. 그래서 가정교사가 이런 아이디어를 낸다. 가장 좋아하는 것을 생각해서 노래를 부르자. 그래서 정신없이 즐거운 것을 막 생각해내서 노래를 부른다. 그러다보니 천둥 번개가 사라졌다.
그래서 등산 하는 도중 웃음을 만들어 내려고 불륜 커플 등산하는 모드를 이야기해주었다. 불륜 커플이 등산하는 모드와 일반적인 커플 등산 모드가 다르다고 한다.
산길에서 불륜 커플은 어떻게 임하는가 불륜 커플은 제각각 등산가방을 맨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가방을 하나만 매고 간다.
불륜 커플은 중간에 바위에서 쉴 때 서로 딱 붙어 쉰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이와 다르다. 서로 더우니까 조금 떨어져 있자고 서로에게 말한다.
불륜커플은 산 정상까지 가지 않는다. 불륜커플은 중간에 등산로가 아닌 곳으로 빠져 나간다. 이런 등등의 차이점을 말해주었다.
그런데 살펴보니 숙왕화님과 본인 모양새와 많이 공통해보인다. 여기에 더해 최고의 불륜커플이 갖는 특징까지 갖추고 있다.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Novice nun [san-chn]
anyathā-bhāva-darśana 有異 [san-eng]
yuktātma $ 범어 having the mind firmly set on [pali-chn]
satam sikkhā-karaṇīya 百衆學 [pal-eng]
pabhavitvaa $ 팔리어 abs. of pabhavatihaving flowed down; having originated. [Eng-Ch-Eng]
self-nature body 自性身 [Muller-jpn-Eng]
阿伽樓 アカロウ fragment aloe-wood [Glossary_of_Buddhism-Eng]
SUNAKSATRA☞ See also: Ananda. “Name of a monk who acted as personal assistant to the Buddha. Also means an auspicious constellation.” Thai: 662 #1655 【book-page-722 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