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명천화상송증도가사실』
K1500
Txxxx
남명천화상송증도가사실 상권/전체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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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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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명천화상송증도가사실』
♣1500-001♧
남명천화상송증도가사실 상권/전체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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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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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53808_nik_bw0_s12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105_123105_nik_ar37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105_123850_nik_Ar26_s12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105_132159_nik_ar1_s12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106_154528_can_bw24_s12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105_162245_can_ct17_s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201_163120_can_Ab35 원주 구룡사
○ 2019_1201_163228_can_BW17 원주 구룡사
○ 2020_0904_093444_can_CT33 여주 봉미산 신륵사
○ 2020_0905_164927_can_ar10 오대산 적멸보궁
○ 2020_0909_131122_nik_ar44 무주 백련사
○ 2020_0909_154008_can_bw5 무주 백련사
○ 2020_0910_122555_nik_BW17 속리산 법주사
○ 2020_1002_140629_nik_ct9_s12 파주 고령산 보광사
○ 2018_1024_150049_can_AB4_s12 공주 칠갑산 장곡사
○ 2018_1024_180041_nik_Ar37_s12 부여 고란사
○ 2018_1023_161118_nik_AB4_s12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19_1104_095843_can_Ab35 구례 화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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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4_120850_nik_AB7 구례 화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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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명천화상송증도가사실』
♣1500-001♧
◎◎[개별논의] ♥ ❋본문
★1★
◆vfuu1006
◈Lab value 불기2568/09/16 |
Serge Gainsbourg - Black Trombone
♥단상♥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09/2568-09-16-k1500-001.html#1006 sfed--남명천화상송증도가사실_K1500_Txxxx.txt ☞남명천화상송증도가사실 상권/전체3권 sfd8--불교단상_2568_09.txt ☞◆vfuu1006 불기2568-09-16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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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bhodhisattva mahāsattva 자세히는 보리살타마하살타(菩提薩埵摩訶薩埵)라 음역. 보리살타는 도중생(道衆生)ㆍ각유정(覺有情)이라 번역. 마하살타는 대중생(大衆生)ㆍ대유정(大有情)이라 번역. 도과(道果)를 구하는 이를 도중생이라 하니, 도과를 구하는 이는 성문ㆍ연각에 통하므로 이들과 구별하기 위하여 다시 대중생이라 한 것. 또 보살에는 많은 계위(階位)가 있으므로 그 중에 10지(地) 이상의 보살을 표시하기 위하여 다시 마하살이라 함.
답 후보
● 보살마하살(菩薩摩訶薩)
보지관(寶池觀)
보현삼매(普賢三昧)
보현행원품(普賢行願品)
복지장(福智藏)
본사(本師)
본원공덕취(本願功德聚)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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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li - Une Femme Se Rep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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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6▲ 氶手扌心忄 ■ 승수수심심 26 ( 이을 승 / 건질 증 )( 손 수 ) ( 재방변 수) (마음 심 )( 심방변 심 )
065▲ 釆夆束豕辛 ■ 변봉속시신 65 ( 분별할 변 )( 끌 봉 / 두터울 방) (묶을 속/ 약속할 속 )( 돼지 시 )( 매울 신 ) 재춘법한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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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bud] S
[san-chn] tīrtha-kara 外道
[san-eng] yonayaḥ $ 범어 sources of
[pali-chn] chanda-samādhi 欲定
[pal-eng] magga––uu $ 팔리어 adj.one who knows the path.
[Eng-Ch-Eng] Essentials of the Nirvana Sutra 涅槃宗要
[Muller-jpn-Eng] 念珠 ネンジュ rosary\n\nネンズ\nrosary
[Glossary_of_Buddhism-Eng] EIGHT ABSTINENCES☞
Syn: Eight Precepts.
“The eight precepts which a lay Buddhist should observe on certain
retreats: (1) not killing living beings, (2) not stealing, (3) not having
sexual intercourse, (4) not telling lies, (5) not drinking intoxicants,
(6) not wearing bodily decoration, not using perfumes, not singing
and dancing, and not going to see dances or plays, (7) not sleeping in
a raised bed, and (8) not eating after noon.”
Inag: 396-397
These special retreats are popular among devout lay Buddhists and
are considered a good preparation for joining the Order as monks
and nuns, either in this life or in future lifetimes.
Editor: na #0695
[fra-eng] quand $ 불어 when
[chn_eng_soothil] 化導 To instruct and guide.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世尊, 若復有人, 得聞是經, 信心淸淨, 卽生實相, 當知是人,
成就第一希有功德. 世尊, 是實相者, 卽是非相, 是故如來說名實相.」
“세존이시여, 만일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듣고 믿음이 깨끗해지면 실상(實
相)을 깨달으리니, 이 사람은 제일 희유한 공덕을 성취한 사람인줄 알겠나
이다. 세존이시여, 이 실상은 상(相)이 아니므로 여래께서 실상이라 말씀하
시나이다.”
[玄奘] 世尊, 若諸有情聞說如是甚深經典, 生真實想, 當知成就最勝希有! 何以故?
世尊, 諸真實想真實想者, 如來說為非想, 是故如來說名真實想真實想.
[義淨] 世尊, 若復有人聞說是經, 生實想者, 當知是人最上希有! 世尊, 此實想者,
即非實想, 是故如來說名實想實想.
14-03 परमेण ते भगवन् आश्चर्येण समन्वागता बोधिसत्त्वा भविष्यन्ति, ये इह सूत्रे भाष्यमाणे श्रुत्वा भूतसंज्ञामुत्पादयिष्यन्ति।
तत्कस्य हेतोः ? या चैषा भगवन् भूतसंज्ञा, सैव अभूतसंज्ञा।
तस्मात्तथागतो भाषतेभूतसंज्ञा भूतसंज्ञेति॥
parameṇa te bhagavan āścaryeṇa samanvāgatā bodhisattvā bhaviṣyanti ye
iha sūtre bhāṣyamāṇe śrutvā bhūtasaṁjñāmutpādayiṣyanti | tatkasya hetoḥ
| yā caiṣā bhagavan bhūtasaṁjñā saiva abhūtasaṁjñā | tasmāttathāgato
bhāṣatebhūtasaṁjñā bhūtasaṁjñeti |
복덕갖춘분이시여! 누구든 이 세상에서 이 經이 설해졌을 때 (그것을) 듣고 참되다는
산냐를 일으키는 바로 그들은 최상의 경이로움을 갖춘 보살들이 될 것입니다. 그것은
어떤 이유인가 하오면, 복덕갖춘분이시여! 어떤 것이건 ‘이것은 참되다는 산냐이다.’라고
하는 바로 그것은 곧 참되지 않다는 산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렇게오신분께서
‘참되다는 산냐, 참되다는 산냐’라고 말씀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parameṇa] ① parameṇa(nj.→ƿ.ins.) → [최상인]
② parama(nj. most distant, last; highest, best, greatest)
▼[te] ① te(pn.ƾ.nom.pl.) → [그들은]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āścaryeṇa] ① āścaryeṇa(ƿ.ins.) → [경이로움으로]
② āścarya(nj. marvellous, wonderful, extraordinary: ƿ. a wonder, miracle, marvel) < ā(ƺ.
near to, towards) +|ś|+ car(1.ǁ. to walk, move, go about; to perform, do, act; to act,
behave towards) + ya(kṛt suffix) > carya(nj. to be practised: ƿ. behaviour, conduct)
▼[samanvāgatā] ① samanvāgatāḥ(nj.→ƾ.nom.pl.) → [수반되어진] → 경이로움을 갖춘
② samanvāgata(nj. attended by, furnished or provided with, Buddha) < sam(ƺ. with) +
anu(nj. minute, small) + ā(adv. near to, towards) + gata(p.p. gone; arrived at)
▼[bodhisattvā] ① bodhisattvāḥ(ƾ.nom.pl.) → [깨달음갖춘이들이]
② bodhisattva(ƾ. a Buddhist saint) < bodhi(ƾ. perfect wisdom or enlightenment) +
sattva(ƿ. being, existence; nature character) < sat(nj. existing) + tva('state of')
▼[bhaviṣyanti] ① bhaviṣyanti(fut.Ⅲ.pl.) → [될 것입니다.]
‘이것은 진리다. 이것은 참되다.’라는 생각도 어차피 산냐일 뿐이다. 비록 그러한
생각(깨달음)으로 인해 보살이 될 수 있다 하더라도. ☞ 空(Brahman)
② bhū(1.ǁ. to be, become; to be born or produced; to spring or proceed from; to happen)
▼[ye] ① ye(pn.ƾ.nom.pl.) → [(어떤) 그들은]
▼[iha] ① iha(ƺ.) → [이 세상에서]
② iha(ƺ. here, in this place or case; in this world; now, at this time)
▼[sūtre] ① sūtre(ƿ.abso.loc.) → [經이]
② sūtra(ƿ. a thread, string, line; a fiber; a wire; a rule, canon, decree)
▼[bhāṣyamāṇe] ① bhāṣyamāṇe(njp.→ƿ.abso.loc.) → [설해졌을 때]
abso.loc.(동작의 완료순간이 강조) - abso.gen.(동작의 진행기간이 강조)
② bhāṣyamāṇa(pass.pres.p.) < bhāṣ(1.Ʋ. to say, speak, utter; to tell, announce)
▼[śrutvā] ① śrutvā(ger.) → [듣고]
② śru(5.ǁ. to hear, listen to, give ear to)
▼[bhūtasaṁjñāmutpādayiṣyanti] ① bhūta+saṁjñām(Ʒ.acc.) +
utpādayiṣyanti(caus.fut.Ⅲ.pl.) → [참되다(← 존재한다)는 산냐를、 일으킬 것입니다.]
② bhūta(p.p. become, being, existing; produced, formed; right, proper)
② saṁjñā(Ʒ. consciousness; knowledge, understanding; intellect, mind)
② utpāday([cuas.] to produce, beget, cause) < utpad(4.Ʋ. to be born or produced, arise)
▼▷[tatkasya] ① tat(pn.ƿ.nom.) + kasya(pn.ƾ.gen.) → [그것은、 어떤]
▼[hetoḥ] ① hetoḥ(ƾ.gen.) → [이유인가 하오면?]
▼▷[yā] ① yā(pn.Ʒ.nom.) → [(어떠한) 그것은]
▼[caiṣā] ① ca(ƺ.) + eṣā(pn.Ʒ.nom.) → [이것은]
② eṣā(pn.Ʒ.nom.sg.) < etad(pn. this)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bhūtasaṁjñā] ① bhūta+saṁjñā(Ʒ.nom.) → [참되다는 산냐이다.]
▼[saiva] ① sā(Ʒ.nom.) + eva(ƺ.) → [그것은、 바로]
yā ~, sā ~. : 어떤 것은 ‘이것은 참되다는 산냐이다.’라는 것이다. + 바로 그것은
곧 참되지 않다는 산냐이다. → 어떤 것이건 ‘이것은 참되다는 산냐이다.’라는 바로
그것은 곧 참되지 않다는 산냐일 뿐이다.
▼[abhūtasaṁjñā] ① a|bhūta+saṁjñā(Ʒ.nom.) → [참되지 않다는 산냐이다.]
▼▷[tasmāttathāgato] ① tasmāt(ƺ.) + tathāgataḥ(ƾ.nom.) → [그러므로、
그렇게오신분께서]
② tasmāt(ƺ. from that, on that account, therefore)
▼[bhāṣatebhūtasaṁjñā] ① bhāṣate(pres.Ⅲ.sg.) + bhūta+saṁjñā(Ʒ.nom.) →
▼[말씀하십니다(→말씀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참되다는 산냐’]
② bhāṣ(1.Ʋ. to say, speak, utter; to speak to, address; to tell, announce)
▼[bhūtasaṁjñeti] ① bhūta+saṁjñā(Ʒ.nom.) + iti(ƺ.) → [‘참되다는 산냐’、 라고.]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60일째]
세존 $ 002▲● 백 ○□□,云,何,阿,佛
□□, !
云何 阿僧祇 乃至 不可說不可說耶?」
□□,!
운하,아승기 내지 불가설불가설야?」
世尊!
세존이시여,
어떤 것을 아승기라 하오며,
내지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다 하시나이까?”
[261째]
불고심왕보살언 $ 003▲● 천 욕령제세간입 불소지수량지의 ○□□□□,善,汝,佛,善
□□□□□□□,:「善哉善哉!善男子!
汝今 為 欲令 諸世間 入 佛所知數量之義,而問 如來、應、正等覺。
□□□□□□□,:「선재선재!선남자!
여금 위 욕령 제세간 입 불소지수량지의,이문 여래、응、정등각。
佛告心王菩薩言
부처님께서 심왕보살에게 말씀하시었다.
“훌륭하고 훌륭하다. 선남자여,
그대가 지금 여러 세간 사람들로 하여금
부처님이 아는 수량의 뜻을 알게 하기 위하여 여래·응공·정변지에게 묻는구나.
●K1218_T1312.txt★ ∴≪A난니계습박라천설지륜경≫_≪K1218≫_≪T1312≫
●K1500_Txxxx.txt★ ∴≪A남명천화상송증도가사실≫_≪K1500≫_≪Txxxx≫
●K1082_T2125.txt★ ∴≪A남해기귀내법전≫_≪K1082≫_≪T2125≫
■ 암산퀴즈
67* 574
9828 / 117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65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9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44 번째는?
65 (끝+개별자신서원)
호로로 滸魯盧<六十五>
huru ru.
(~!~) 속히 속히 성취게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90 단다슈람 ◐檀多輸藍<齒痛三百九十>◑dantaㆍśūlaṃ
391 길리타야슈람 ◐頡哩馱耶輸藍<心痛三百><九十一>◑hridayaㆍśūlaṃ
392 마마슈람 ◐末摩輸藍<盧鉗反三百九十二>◑marmaㆍśūlaṃ
393 바라시바슈람 ◐跋囉㗌婆輸藍<肋痛三百九十三>◑pārśvaㆍśūlaṃ
394 배리스타슈람 ◐背哩瑟咤輸藍<背痛三百九十四>◑prishṭhaㆍśūlaṃ
395 오타라슈람 ◐烏馱囉輸藍<盧紺反腹痛三百九十五>◑udaraㆍśūlaṃ
396 단지슈람 ◐羶知輸藍<腰痛三百九十><六>◑kaṭiㆍśūlaṃ
397 바싣뎨슈람 ◐跛悉帝輸藍<裸骨痛三百九十七>◑vastiㆍśūlaṃ
398 오 로슈람 ◐鄔<上>嚧輸藍<腿䏶><痛三百九十八>◑ūruㆍśūlaṃ
399 상가슈람 ◐常伽輸藍<腕痛三百九十九>◑jaṅghāㆍśūlaṃ
●뿐만 아니라
일체 나쁜 별들이 곳을 따라
나타내는 괴변(怪變)을 진압하여,
재앙의 장애가 일어나지 않으니,
사람들은 횡액이나 요절[橫夭]을 당하는 일이 없고,
칼과 고랑으로 그 몸을 묶는 일도 없고,
밤과 낮이 편안하여 잠잘 때도 나쁜 꿈이 없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44
업(業)도 없고 무서움도 없는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無業無怖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38458
84
법수_암기방안
3 밥통 【위】
39 아킬래스건 Achilles tendon
65 견상(肩 =
44 네째발가락 the fourth toe
2 염통 【심장】
60 완수[腕首] - 손목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0917_004643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어떤 스님이 대위산에 이르니,
선사가 눈앞의 개를 가리키면서 말했다.
“분명하구나,
분명하구나.”
스님이 얼른 물었다.
“그렇게 분명한데,
어째서 머리를 깎고 여기에 있습니까?”
이에 선사가 말했다.
“무슨 잘못이 있느냐?”
어떤 사람이 이 일을 설봉에게 이야기하니,
설봉이 말했다.
“위산은 옛 부처님이시니라.”
출전:
한글대장경 K1503_Txxxx
조당집(祖堂集) 남당 정 균찬
祖堂集 【南唐 靜 筠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의자 자세
○ 2018_0722_132025_nik
○ 2019_1004_133822_can_Ab27
○ 2019_1004_142541_can_Ab27
○ 2019_1004_134602_nik_Ab35
○ 2019_1004_171228_can_CT27
○ 2019_1004_150024_nik_CT33
○ 2019_1004_152029_can_ar45
○ 2019_1004_163851_can_AB7
○ 2019_1004_175440_nik_exc
○ 2019_1004_134743_nik_ct18
○ 2019_1004_155141_can_ar47_1
○ 2019_1004_161935_can_ar47
○ 2019_1004_165150_can_AR35
○ 2019_1004_171500_can_ct9
○ 2019_1004_134121_nik_fix
○ 2019_1004_144159_nik_ar38
○ 2019_1004_175533_nik_fix
○ 2019_1004_135844_nik_ct2
○ 2019_1004_145804_can_ct26
● [pt op tr] fr
_M#]
○ 2019_1004_134948_nik_ct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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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d8--불교단상_2568_09.txt ☞◆vfuu1006
불기2568-09-16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586277480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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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