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바라밀다경』
K0001
T0220
대반야바라밀다경 제43권/전체60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대반야바라밀다경』
♣0001-043♧
대반야바라밀다경 제43권/전체600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2019_1106_102328_can_exc_s12
○ 2019_1201_154627_nik_fix
○ 2020_1002_120138_nik_exc_s12
○ 2020_1114_133626_can_exc
○ 2019_1104_161838_can_fix
○ 2019_1104_171702_nik_exc
○ 2021_0929_165141_nik_exc_강릉_괘방산_등명낙가사
○ 2021_0216_111609_can_exc석모도_낙가산_보문사
○ 2021_1003_101612_nik_exc밀양_재악산_표충사
○ 2015_0423_160131_nik_exc_s12
○ 2021_1004_132902_can_exc산청_지리산_대원사
○ 2021_1006_141404_nik_exc해남_달마산_미황사
○ 2016_0505_131138_nik_exc춘천_오봉산_청평사
○ 2021_1003_150230_can_exc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 2022_0827_135753_nik_exc의정부_도봉산_회룡사
○ 2021_1006_115032_can_exc_s12해남_봉화산_대흥사
○ 2023_1021_155427_nik_exc_s12사자산_법흥사
○ 2022_1030_143528_nik_exc북한산_봉은사
● [pt op tr] fr
_M#]
○ 2021_1007_142044_nik_exc부안_능가산_내소사
❋❋본문 ♥ ◎[개별논의]
★%★
『대반야바라밀다경』
♣0001-043♧
◎◎[개별논의] ♥ ❋본문
★1★
◆viod1442
◈Lab value 불기2568/12/15 |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2018_0418_150939_can.jpg
Chagrin D'Amour - Chacun Fait C'qui Lui Plaît
♥단상♥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12/2568-12-15-k0001-043.html#1442 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대반야바라밀다경 제43권/전체600권 sfd8--불교단상_2568_12.txt ☞◆viod1442 불기2568-12-15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보살이 수행하는 계위(階位)인 52위(位) 중, 제41위로부터 제50위까지.
이 10위는 불지(佛智)를 생성(生成)하고, 능히 주지(住持)하여 움직이지 아니하며, 온갖 중생을 짊어지고 교화 이익케 하는 것이, 마치 대지(大地)가 만물을 싣고 이를 윤익(潤益)함과 같으므로 지(地)라 이름.
(1) 환희지(歡喜地). 처음으로 참다운 중도지(中道智)를 내어 불성(佛性)의 이치를 보고, 견혹(見惑)을 끊으며 능히 자리이타(自利利他)하여 진실한 희열(喜悅)에 가득 찬 지위.
(2) 이구지(離垢地). 수혹(修惑)을 끊고 범계(犯戒)의 더러움을 제하여 몸을 깨끗하게 하는 지위.
(3) 발광지(發光地). 수혹을 끊어 지혜의 광명이 나타나는 지위.
(4) 염혜지(焰慧地). 수혹을 끊어 지혜가 더욱 치성하는 지위.
(5) 난승지(難勝地). 수혹을 끊고 진지(眞智)ㆍ속지(俗智)를 조화하는 지위.
(6) 현전지(現前智). 수혹을 끊고 최승지(最勝智)를 내어 무위진여(無爲眞如)의 모양이 나타나는 지위.
(7) 원행지(遠行智). 수혹을 끊고 대비심을 일으켜, 2승의 오(悟)를 초월하여 광대무변한 진리 세계에 이르는 지위.
(8) 부동지(不動地). 수혹을 끊고 이미 전진여(全眞如)을 얻었으므로, 다시 동요되지 않는 지위.
(9) 선혜지(善慧地). 수혹을 끊어 부처님의 10력(力)을 얻고, 기류(機類)에 대하여 교화의 가부(可否)를 알아 공교하게 설법하는 지위.
(10) 법운지(法雲地). 수혹을 끊고 끝없는 공덕을 구비하고서 사람에 대하여 이익되는 일을 행하여 대자운(大慈雲)이 되는 지위. 또 이것을 보시ㆍ지계ㆍ인욕ㆍ정진ㆍ선정ㆍ지혜ㆍ방편ㆍ원ㆍ역(力)ㆍ지(智)의 10바라밀에 배대하기도 함.
그런데 보살 수행의 기간인 3대 아승기겁 중, 처음 환희지까지에 1대 아승기겁, 제7지까지의 수행에 제2대 아승기겁을 요한다 함.
이상은 대승 보살의 10지(地)이고, 이 밖에 3승을 공통하여 세운 삼승공십지(三乘共十地)인
간혜지(乾慧地)ㆍ성지(性地)ㆍ팔인지(八人地)ㆍ견지(見地)ㆍ박지(薄地)ㆍ이구지(離垢地)ㆍ아판지(已辦地)ㆍ지불지(支佛地)ㆍ보살지(菩薩地)ㆍ불지(佛地)도 있음.
답 후보
● 십지(十地)
십현연기(十玄緣起)
아공(我空)
아난(阿難)
아라한(阿羅漢)
아리야식(阿梨耶識)
아법구유종(我法俱有宗)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M_▶더보기|◀접기|
■ 음악
Roger Sy & L'orchestre Jo Philippe - L'etoile Des Troubadours
Laurent Voulzy - Le Soleil Donne
Daniel Guichard - La Tendresse
De Rien - Une Nuit Sous Terre
Marc Lavoine - Nuits De Chine
Serge Gainsbourg - L'ami Caouette
La Fouine feat Ixzo - Crick Crick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38▲ 句丘冬令立 ■ 구구동령립 38 ( 글귀 구/ 올가미 구, 글귀 귀 ) ( 언덕 구 )( 겨울 동 / 북소리 동) ( 하여금 령 / 영) (설 립 / 입, 자리 위 )
025▲ 少殳水氵氺 ■ 소수수수수 25 ( 적을 소/ 젊을 소 )( 몽둥이 수 )( 물 수 ) (삼수변 수) ( 물 수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History of Buddhism in India
[san-chn] ātmano---anugrahāya 自饒益
[san-eng] anucintayan.h $ 범어 constantly thinking of
[pali-chn] kukkucca 疑悔
[pal-eng] sayha $ 팔리어 adj.bearable; able to endure.
[Eng-Ch-Eng] YAKSA Yaksa 夜叉 The demons in the lower realm, like the Ghost Realm. They are evil, malignant and violent. They live on earth or in air.
[Muller-jpn-Eng] 朱 シュ red
[Glossary_of_Buddhism-Eng] TEN REALMS☞
Syn: Ten Worlds.
“The Ten Realms of living beings are:
Hells, the worlds of hungry spirits, animals, asuras, men, Heavens, the
worlds of sravakas, pratyekabuddhas, Bodhisattvas, and Buddhas.”
Dait: 148 #0100
[fra-eng] délibérer $ 불어 deliberate
[chn_eng_soothil] 苦輪 The wheel of suffering, i. e. reincarnation.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身相, 見如來不?」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몸매로써 여래를 볼 수 있겠느냐?”
[玄奘] 佛告善現: 於汝意云何, 可以諸相具足觀如來不?
[義淨] 妙生! 於汝意云何, 可以具足勝相觀如來不?
05-01 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 लक्षणसंपदा तथागतो द्रष्टव्यः ?
tatkiṁ manyase subhūte lakṣaṇasampadā tathāgato draṣṭavyaḥ |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수보리여! ‘(32가지) 모습이 갖추어졌다고 하여
그렇게오신분으로 보아야 한다.’(라고 생각하느냐)?”
▼▷[tatkiṁ] ① tat(pn.ƿ.acc.) + kiṁ(ƺ.) → [이것을、 어떻게]
② tat(pn.ƿ.nom.acc.sg.) < tad(pn. that, he, it, she)
② kiṁ(ƺ. a particle meaning 'why' 'wherefore')
▼[manyase] ① manyase(pres.Ⅱ.sg.) → [생각하는가?]
② man(4.8.Ʋ. to think, believe; to consider, regard, look upon)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② subhūti(ƾ. N. of …; wellbeing, wellfare)
▼[lakṣaṇasampadā] ① lakṣaṇa+sampadā(Ʒ.ins.) → [‘(+32가지) 모습의 갖추어짐으로]
① 三十二相을 갖추었다고 하여 如來로 볼[→간주할] 수 있다. ② 三十二相을 통해
如來를 볼 수 있다. ③ 三十二相을 갖추었기 때문에 如來가 보여야 한다. (=
三十二相을 갖추지 못했으면 如來가 아니라고 해야 한다. 卽, 如來는 특정相에
구애받지 않는 것이 당연한데, 특정相을 갖추지 않았더라도 여래는 여래이므로 相을
기준으로 여래를 판별해서는 안 된다.) ≒ 사리가 나왔기 때문에 그를 참된
수행자로 보아야 한다.(= 사리가 나오지 않았으면 참된 수행자가 아니라고 해야
한다. 卽, 참된 수행자는 사리의 유무와 관계없으므로, 사리가 나오지 않았더라도
참된 수행자는 참된 수행자이므로 사리를 기준으로 수행자의 참됨을 판별해서는 안
된다.)
ʱ [중심어가 앞단어인 후방복합어] : ‘(32가지로) 갖추어진 모습으로…’ → 如來는
32가지로 갖추어진 모습 때문에 여래가 보이는 것이다. → 32가지로 갖추어진 모습
때문에 여래로 볼 수 있다.
ʲ [중심어가 뒷단어인 후방복합어] : ‘(32가지) 모습의 갖추어짐으로…’ → 如來는
三十二相을 갖춤으로써 보여질 수 있다. → 三十二相을 갖추었다고 하여 如來로 볼
수 있다.
② lakṣaṇa(ƿ. a mark, token, sign; a symptom [of a disease]; an attribute, a quality)
② sampad(Ʒ. wealth, riches; prosperity; good fortune; success, fulfillment, accomplishment)
< sampad(4.Ʋ. to turn out well; to be completed; to arise; to obtain, attain to)
▼[tathāgato] ① tathāgataḥ(ƾ.nom.) → [그렇게오신분은]
② tathāgata(nj.ƾ.) < tathā(ƺ. in that manner, so, thus) + āgata(p.p. come, arrived;
occurred, happened; obtained, got) < āgam(1.ǁ. to come)
▼[draṣṭavyaḥ] ① draṣṭavyaḥ(njp.→ƾ.nom.) → [드러나 보여야 한다.’(라고)?]
32가지 모습의 갖추어짐으로[ins.] 그렇게오신분이 드러나 보여야 한다. → 32가지
모습이 갖추어졌기 때문에[caus.] 그렇게오신분이 드러나 보여야 한다. → 32가지
모습이 갖추어졌기 때문에 그렇게오신분으로 보아야(=간주해야) 한다.
② draṣṭavya(pot.pass.p. to be seen, visible; perceptible; fit to be seen, investigated)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50일째]
구족위의불가설 $ 092▲那婆羅那婆羅為 一 ● 摩攞羅, ○□□□□,清,成,調,諸
□□□□□□□, 清淨修行不可說,
成就無畏不可說, 調伏世間不可說,
□□□□□□□, 청정수행불가설,
성취무외불가설, 조복세간불가설,
具足威儀不可說,
위의를 갖추는 일 말할 수 없고
청정하게 수행함을 말할 수 없고
두렵잖음 성취함을 말할 수 없고
세간을 조복함을 말할 수 없고
[351째]
제불자중불가설 $ 093▲摩攞羅摩攞羅為 一 ● 娑婆(上)羅, ○□□□□,清,稱,讚,世
□□□□□□□, 清淨勝行不可說,
稱歎諸佛不可說, 讚揚無盡不可說,
□□□□□□□, 청정승행불가설,
칭탄제불불가설, 찬양무진불가설,
諸佛子眾不可說,
불자의 여러 대중 말할 수 없고
청정하고 훌륭한 행 말할 수 없고
부처님 찬탄함도 말할 수 없고
끝없이 칭찬함을 말할 수 없고
●K0009_T0225.txt★ ∴≪A대명도경≫_≪K0009≫_≪T0225≫
●K0001_T0220.txt★ ∴≪A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K0105_T0374.txt★ ∴≪A대반열반경≫_≪K0105≫_≪T0374≫
■ 암산퀴즈
114* 237
99299 / 109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25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41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26 번째는?
25 법의 비가 3계를 남김없이 적시는 것을 증장시키며,
자가라마혜레, 斫羯洛沬呬隸<二十五>
cakra ma hire
(~!~) 윤회에 얽매이지 않고 법륜을 펼쳐,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410 아가라미리 ◐阿迦囉蜜㗚<二合>駐<撗死四百十>◑akālaㆍmrityu
411 다리보가디리라타비실지가 ◐怛囇部迦地哩囉咤毘失脂迦<蝎四百十一>◑tryㆍambukaㆍtrailāṭakaㆍbriścika
412 사라바 ◐薩囉波<蛇四百十二>◑sarpa
413 나구라 ◐那俱囉<虎狼四百十三>◑nakula
414 싱 가 ◐僧<思孕反>伽<師子四百十四>◑siṃha
415 뱌 가라 ◐吠也揭囉<大虫四百十五>◑vyāghra
416 닥 사 ◐怛乞叉<猪熊四百十六>◑riksha
417 다락 사마라 시바뎨삼 ◐怛囉乞叉末囉<馬熊>視皤帝衫<此等四百十七>◑tarakshuㆍcamaraㆍjīvaㆍteshāṃ
418 살비삼살비삼 ◐薩毘衫薩毘衫<一切此說者四><百十八>◑sarveshāṃ, sarveshāṃ
419 싣달다바다라 ◐悉怛多鉢怛囉<花蓋四百十九>◑sit'ātapatra
●그러므로
여래가 이 주문을 선양하여
보이는 까닭은,
미래세상에서 처음 배우는 모든 수행자들을 보호하여,
수행자들이 삼마지(三摩地)에 들어가서
몸과 마음이 태연하여
크게 안온한 경지를 얻고,
더 이상 일체 온갖 마군과
귀신과 시작 없는 오랜 겁 동안 맺어
온 원한의 횡액과 지난 세상의 재앙과
옛 업의 묵은 빚이 부딪쳐 서로 괴롭히고 해치는 일이 없게 하려는 것이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26
업장(業障)의 어둠을 제거하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除障暗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27018
911
법수_암기방안
93 엄지(~)발가락
41 발뒤꿈치 (발굽) the heel
25 손바닥( 팜 palm)
26 손금 the line of the palm
92 족- 갑, 곶? [ 신조어 ] 전면? - 발바닥 앞면부 튀어나온 부분
150 chin, 【악골】顎 턱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898408&cid=50763&categoryId=50784
■요가자세 익히기
현 자세
○ 2019_1106_113537_can_ab41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201_160837_nik_BW21_s12 원주 구룡사
○ 2020_0211_134931_can_CT33 불암산 천보사
○ 2020_0430_124715_can_ar1 종로구 창의문로 성불사
○ 2020_0430_131904_can_ab9 종로구 창의문로 성불사
○ 2020_0904_132207_can_BW28 원주 구룡사
○ 2020_0905_105802_can_ar18 오대산 월정사
○ 2020_0907_125041_nik_bw5 양산 영축사
○ 2020_0908_161326_can_BW25 합천 해인사
○ KakaoTalk_20200908_1_by_SK_ct17 합천 해인사
○ 2020_0909_140752_can_ori_rs 무주 백련사
○ 2020_1002_122945_can_ct9_s12 파주 고령산 보광사
○ 2020_1017_153834_can_Ar37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2_125401_nik_exc 공주 계룡면사무소 영규대사비
○ 2018_1024_175301_can_ab5 부여 고란사
○ 2021_1003_124235_can_ct19_s12_밀양_만어산_만어사
○ 2021_1005_120156_nik_ct8_pc여수_금오산_향일암
○ 2021_1006_104137_nik_BW25_pc해남_봉화산_대흥사
● [pt op tr] fr
_M#]
○ 2019_1105_165807_nik_fix 순천 조계산 송광사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M_▶더보기|◀접기|
[관련키워드]
대반야바라밀다경 제43권/전체600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불기2568-12-15_대반야바라밀다경-K0001-043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12/2568-12-15-k0001-043.html
sfed--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xt ☞대반야바라밀다경 제43권/전체600권
sfd8--불교단상_2568_12.txt ☞◆viod1442
불기2568-12-15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694599162
https://buddhism007.tistory.com/463207
htmback--불기2568-12-15_대반야바라밀다경_K0001_T0220-tis.htm
● [pt op tr] fr
_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