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섬자경』
K0209
T0175
불설섬자경 /전체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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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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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섬자경』 ♣0209-001♧
불설섬자경 /전체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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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 2019_1105_113204_nik_fix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19_1105_162452_nik_exc_s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106_090733_can_exc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54507_can_fix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20_0211_133915_nik_exc 불암산 천보사
○ 2020_0211_134213_can_exc 불암산 천보사
○ 2020_0905_134851_nik_ori_rs 오대산 상원사
○ 2020_0907_173349_nik_ori_rs 양산 통도사
○ 2020_0907_191905_nik_ori_rs 양산 통도사
○ 2020_0909_130545_can_ori_rs 무주 백련사
○ 2020_0910_120856_can_ori_rs 속리산 법주사
○ 2020_0910_181628_nik_ori_rs 제천 월악산 신륵사
○ 2020_1017_153249_can_ori_rs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2_142436_nik_exc 공주 계룡산 갑사
○ 2018_1023_132225_nik_exc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20_1114_130132_can_ori 삼각산 도선사
○ 2019_1104_115034_can_fix 구례 화엄사 구층암
○ 2019_1104_161634_can_exc_s12 구례 쌍계부근
○ 2019_1104_114940_nik_exc_s12 구례화엄사 구층암
● [pt op tr] fr
○ 2020_1017_161100_can_ori_rs 삼각산 화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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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섬자경』 ♣0209-001♧
◎◎[개별논의] ♥ ❋본문
★1★
◆vwye7323
◈Lab value VistadeSilve |
○ 2016_1008_132032_nik.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louis-comfort-tiffany-hanging-shade-1899 Artist: louis-comfort-tiffany from https://en.wikipedia.org/wiki/Louis_Comfort_Tiffany Title : hanging-shade-1899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2020_0606_191033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oers,_2010-12_CN-I,_Nebel_Schwafheim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Moers,_2010-12_CN-I,_Nebel_Schwafheim.jpg English: Panoramic view over the Felder Author kaʁstn Disk/Cat ● [pt op tr] fr ♥Kuwait Al Jahra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s://buddhism007.tistory.com/11974 Benabar - Le Diner ♥단상♥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10/2568-10-19-k0209-001.html#7323 sfed--불설섬자경_K0209_T0175.txt ☞불설섬자경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8_10.txt ☞◆vwye7323 불기2568-10-19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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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근의 하나. 6식과 의근과의 7심계(心界)를 말함.
답 후보
● 의근(意根)
이각(二覺)
이공(二空)
이교(二敎)
이근(二根)
이도(二道)
이법계(理法界)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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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onique Sanson - Dis-Lui
De Rien - La Lettre
Barbara - Cet Assassin
Marie-Paule Belle - Paris, Fais-Toi Faire Un Lifting
Amelie-Les-Crayons - La Garde Robe D'elizabeth
Sandrine Kiberlain - Placebo
Juliette Greco - La Javanais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59▲ 衣衤耳而印 ■ 의의이이인 59 ( 옷 의 )( 옷의변 의 )( 귀 이 / 잉손 잉 )( 말 이을 이 / 능히 능 )(도장 인 / 벼슬 인 )
033▲ 支辶尺天艹 ■ 지착척천초 33 (( 지탱할 지 )( 쉬엄쉬엄 갈 착 )( 자 척 )( 하늘 천 ) 초두머리 초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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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Buddhism and the body
[san-chn] akhilatas 悉
[san-eng] vaiklavyaṃ $ 범어 (ṇrṁom.sing.) sorrow
[pali-chn] mamaṅkāra 我所
[pal-eng] viramati $ 팔리어 vi + ram + aabstains; refrains; desists; ceases.
[Eng-Ch-Eng] 外經 A work that is classified as non-Buddhist, or as Buddhist but not truly ascribed to the Buddha.
[Muller-jpn-Eng] 波斯匿王 ハシノクオウ (person) King Prasenajit of Kosala
[Glossary_of_Buddhism-Eng] THREE POISONS☞
“Greed, anger, delusion. Sometimes translated as avarice, anger
and ignorance. The fundamental evils inherent in life which give
rise to human suffering. The three poisons are regarded as the source
of all illusions and earthly desires. The three poisons are so called
because they pollute people’s lives.”
Sokk: 464
“The major causes of samsaric suffering:
1. Desire (Skt. / kama, raga, or trsna): lust or greed. Broadly, to try to
‘get hold of’ something, and to have more and more of it. In its most
specific sense, trsna refers to sexual craving. Desire can also mean
avarice or any kind of attachment.
2. Hatred or anger (Skt. / dvesa): animosity, aversion, rejection of what
displeases one or infringes upon one’s ego.
3. Ignorance or delusion (Skt. /avidya, moha): eradication of ignorance
or delusion in Mahayana requires, on the one hand, elimination of
wrong views, and on the other, the positive acquisition of all-knowing
wisdom.”
Chan: 488 #0153
[fra-eng] n'importe $ 불어 at all
[chn_eng_soothil] 凝然常 Solid, unchanging, immutable.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若善男子善女人, 於後末世, 有受持讀誦此經, 所得功德,
我若具說者, 或有人聞, 心卽狂亂, 狐疑不信.
“수보리야, 어떤 선남자나 선녀인이 이 다음 말법 세상에서 이 경을 받아지
니고 읽고 외우는 공덕을 내가 모두 말하면, 어떤 이는 이 말을 듣고서 마
음이 미치고 어지러워서 믿지 아니하리라.
[玄奘] 善現, 我若具說當於爾時是善男子或善女人所生福聚,
乃至是善男子是善女人所攝福聚, 有諸有情則便迷悶、心惑狂亂!
[義淨] 妙生, 我若具說受持讀誦此經功德, 或有人聞, 心則狂亂, 疑惑不信!
16-06 सचेत्पुनः सुभूते तेषां कुलपुत्राणां कुलदुहितॄणां वा अहं पुण्यस्कन्धं भाषेयम्, यावत्ते कुलपुत्रा वा कुलदुहितरो वा तस्मिन् समये पुण्यस्कन्धं प्रसविष्यन्ति, प्रतिग्रहीष्यन्ति, उन्मादं सत्त्वा अनुप्राप्नुयुश्चित्तविक्षेपं वा गच्छेयुः।
sacetpunaḥ subhūte teṣāṁ kulaputrāṇāṁ kuladuhitṝṇāṁ vā ahaṁ
puṇyaskandhaṁ bhāṣeyam | yāvatte kulaputrā vā kuladuhitaro vā tasmin
samaye puṇyaskandhaṁ prasaviṣyanti pratigrahīṣyanti | unmādaṁ sattvā
anuprāpnuyuścittavikṣepaṁ vā gaccheyuḥ |
“만약 다시, 수보리여! 그들 귀족자제들이나 귀족여식들의 공덕무더기를 내가 말한다면,
그들 귀족자제들이나 귀족여식들이 그 때에 얼마만큼 공덕무더기를 생성해낼 것이며
가지게 될 것인지를 (내가 말한다면), 중생들은 광란하게 되거나 認識의 착란에 이르게
될 것이다.
▼▷[sacetpunaḥ] ① sacet(ƺ.) + punaḥ(ƺ.) → [만약、 다시]
② sacet(ƺ.È 만약, ~이라면)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teṣāṁ] ① teṣāṁ(pn.ƾ.gen.pl.) → [그들]
▼[kulaputrāṇāṁ] ① kulaputrāṇāṁ(ƾ.gen.pl.) → [貴族子弟들의]
② kulaputra(ƾ. a nobleborn youth man) < kula(ƿ. a race, family) + putra(ƾ. a son)
▼[kuladuhitṝṇāṁ] ① kuladuhitṝṇāṁ(Ʒ.gen.pl.) → [또는、 貴族女息들의]
② kuladuhitṛ(Ʒ.) = kulaputrī(Ʒ. a nobleborn youth woman)
▼[vā] ① vā(ƺ.)
▼[ahaṁ] ① ahaṁ(pn.Ⅰ.nom.) → [내가]
▼[puṇyaskandhaṁ] ① puṇya+skandhaṁ(ƾ.acc.) → [공덕무더기를]
② puṇya(ƿ. virtue, religious or moral merit; a virtuous or meritorious act; purity)
② skandha(ƾ. the five objects of sense; the five forms of mundane consciousness)
▼[bhāṣeyam] ① bhāṣeyam(pot.Ⅰ.sg.→fut.) → [말한다면]
② bhāṣ(1.Ʋ. to say, speak, utter; to speak to, address; to tell, announce)
▼▷[yāvatte] ① yāvat(ƺ.) + te(pn.ƾ.nom.pl.) → [(~하는 만큼)、 그들]
② yāvat(ƺ. as far as, up to, till; as long as; while, by the time: nj. as much as)
▼[kulaputrā] ① kulaputrāḥ(ƾ.nom.pl.) → [貴族子弟들이나]
② kulaputra(ƾ. a nobleborn youth man) < kula(ƿ. a race, family; the residence of a
family, a seat, house; a high or noble family) + putra(ƾ. a son, child)
▼[vā] ① vā(ƺ.)
▼[kuladuhitaro] ① kuladuhitaraḥ(Ʒ.nom.pl.) → [貴族女息들이나]
② kuladuhitṛ(Ʒ.) = kulaputrī(Ʒ. a nobleborn youth woman)
▼[vā] ① vā(ƺ.)
▼[tasmin] ① tasmin(pn.ƾ.loc.) → [그]
② tasmin(pn.ƾƿ.loc.sg.) < tad(pn. that, he, it, she)
▼[samaye] ① samaye(ƾ.loc.) → [때에]
② samaya(ƾ. time in general; occasion, opportunity; fit time, right moment; an agreement)
▼[puṇyaskandhaṁ] ① puṇya+skandhaṁ(ƾ.acc.) → [공덕무더기를]
② puṇya(ƿ. virtue, religious or moral merit; a virtuous or meritorious act; purity)
② skandha(ƾ. the five objects of sense; the five forms of mundane consciousness)
▼[prasaviṣyanti] ① prasaviṣyanti(fut.Ⅲ.pl.) → [생성해낼 것이며]
② prasu(1.ǁ.|2.4.Ʋ. to beget, generate, produce; to bring forth, be delivered of)
▼[pratigrahīṣyanti] ① pratigrahīṣyanti(fut.Ⅲ.pl.) → [가지게 될 것이다]
② pratigrah(9.dž. to hold, seize, take, support; to take, accept; to receive inimically)
▼▷[unmādaṁ] ① unmādaṁ(ƾ.acc.) → [광란을]
② unmāda(nj. mad, insane; extravagant: ƾ. madness, insanity) < ud(ƺ. prefix 'up, upward'
etc.) + māda(ƾ. intoxication, drunkenness; joy, delight; pride, arrogance) < mad(4.ǁ.
to be drunk or intoxicated; to be mad; to revel or delight in)
▼[sattvā] ① sattvāḥ(ƾ.nom.pl.) → [중생들은]
② sattva(ƿƾ. being, existence, entity; nature; nature character)
▼[anuprāpnuyuścittavikṣepaṁ] ① anuprāpnuyuḥ(pot.Ⅲ.pl.→fut.) + cittavikṣepaṁ(ƾ.acc.)
→ [얻게 되거나、 또는、 認識의 착란에]
② anuprāp(5.ǁ. to get, obtain; to reach, go to, overtake; to imitate; to arrive)
② cittavikṣepa(ƾ. distraction of the mind) < citta(p.p. observed; considered: ƿ. mind,
thinking, thought) + vikṣepa(ƾ. throwing away or asunder, scattering about; casting)
▼[vā] ① vā(ƺ.)
▼[gaccheyuḥ] ① gaccheyuḥ(pot.Ⅲ.pl.→fut.) → [이를 것이다.]
② gam(1.ǁ. to go, move; to decease, die; to go to any state or condition)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93일째]
기심무애불가설 $ 035▲異路異路為 一 ● 顛倒, ○□□□□,變,一,復,彼
□□□□□□□, 變化諸佛不可說,
一一變化諸如來, 復現於化不可說。
□□□□□□□, 변화제불불가설,
일일변화제여래, 부현어화불가설。
其心無礙不可說,
걸림없는 그 마음 말할 수 없고
변화하신 부처님 말할 수 없고
변화하여 나타난 낱낱 여래가
변화를 또 나타냄 말할 수 없어
[294째]
피불법신불가설 $ 036▲顛倒顛倒為 一 ● 三末耶, ○□□□□,彼,莊,往,周
□□□□□□□, 彼佛分身不可說,
莊嚴無量不可說, 往詣十方不可說,
□□□□□□□, 피불분신불가설,
장엄무량불가설, 왕예십방불가설,
彼佛法身不可說,
저 부처님 법의 힘 말할 수 없고
저 부처님 분신(分身)도 말할 수 없고
한량없는 장엄을 말할 수 없고
시방세계 나아감도 말할 수 없고
●K0887_T0604.txt★ ∴≪A불설선행삼십칠품경≫_≪K0887≫_≪T0604≫
●K0209_T0175.txt★ ∴≪A불설섬자경≫_≪K0209≫_≪T0175≫
●K1186_T1055.txt★ ∴≪A불설성관자재보살범찬≫_≪K1186≫_≪T1055≫
■ 암산퀴즈
71* 281
21536 / 673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3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8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77 번째는?
33 천상에 나는 일과 열반을 증장시키겠습니다.
바라, 播囉<三十三>
pale
(~!~)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80 아싣다나 라 라가 ◐阿悉多那<引>囉<引>囉迦<白光分明二百><八十>◑Asitaㆍanalāruka
281 바라바비사보타 ◐鉢囉婆毘薩普咤<二百八十一>◑prabhāsvata
282 비가싣달다 ◐毘迦悉怛多<二百八十二>◑vikaㆍsit'āta
283 바디리 ◐鉢底哩<二百八十三>◑patre//
284 지바라지바라 ◐什嚩囉什嚩囉<光焰二百八十四>◑jvalaㆍjvala
285 타라타라 ◐陁囉陁囉<二百八十五>◑daraㆍdara
286 빈타라빈타라 ◐頻陁囉頻陁囉<二百八十六>◑vidaraㆍvidara
287 진타진타 ◐嗔陁嗔陁<二百八十七>◑chindaㆍchinda//
288 함후함후 ◐含吽含吽<二百八十八>◑Hūṃ hūṃ
289 바바바 ◐泮泮泮<二百八十九>◑pha pha pha
●아난아,
이 선남자가 이 주문을 지닐 때에는,
가령 주문을 수지하기 전에 금계(禁戒)를 범했을지라도,
주문을 지닌 뒤에는
온갖 파계 죄는 가볍고 무거움을 가리지 않고
일시에 소멸하며,
비록 술을 마시고
오신채(五辛菜) 등 가지가지 부정(不淨)한 음식을 먹고 지냈을지라도,
일체 모든 부처님과 보살과
금강과 하늘과 신선과 귀신(鬼神)들은
그것을 잘못으로 여기지 않는다.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77
구하는 모든 것을 원만하게 얻으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圓滿諸所求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19951
32
법수_암기방안
36 가랑이 ( crotch / 사타구니, groin )
28 새끼 ( LITTELE finger)
33 종아리 [캪]calf
77 *무지 첫마디
35 허벅다리 upper thigh
93 엄지(~)발가락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1020_000627 :
장경각 자료 내 이야기
제목 : ● 숭산(崇山) 준령에서 은인을 만나다
차가운 바람이 뼈를 찌르는 진령 고갯마루에서 이미 9일 동안 양식을 먹지 못하고 나무껍질을 씹으며 맨발로 눈 속을 다니면서 큰 산,
작은 산,
산골짜기,
바위 밑으로 은인을 찾아 다녔다.
은인이시여,
당신은 어디에 있습니까?
설마 저를 만나볼 생각이 없는 것은 아니시겠죠?
저는 당신을 매우 만나고 싶습니다.
희디 흰 큰 산을 바라보면서 울기 시작하였다.
안 돼.
반드시 찾아야 해! 그렇게 숲 속을 뚫고 들어가서 머리를 들어보니 한 마리 흑곰이 나를 바라보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는 경악했다.
곰도 사람을 잡아먹는다고 하고,
호랑이보다 더 사납다고 한다.
나는 깊은 산 속에 살 때의 경험을 생각하여 거짓으로 죽은 체하고 드러누웠다.
곰은 내 주위를 몇 바퀴 돌더니 소리를 지르면서 떠나갔다.
나는 큰산을 따라 위로 찾아갔으며 높은 산꼭대기까지 갔다.
아래를 보니 길게 이어진 작은 산들이 보였다.
작은 산으로 내려가 아래를 보고 매우 놀랐다.
사람이 보이는 게 아닌가! 발 밑을 돌볼 겨를도 없이 날듯이 뛰어내려 갔다.
보았다.
보았다.
생명을 구한 은인이 나를 보고 있었다.
나는 매우 감격하여 배고픔과 추위는 흔적조차 없을 정도였다.
풀밭을 따라 절을 하며 건너갔다.
나는 은사가 나를 향하여 걸어오고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이미 여러 해를 부모와 가족간의 내왕이 없었다.
이때 나는 잃어버린 아들이 어머니 곁으로 돌아온 것같이 스스로 억제하지 못하고 큰소리로 울기 시작하였다.
한편으로 울고 한편으로 절하면서 은인을 맞이하였다.
은사는 나를 부축하면서 “됐어.
울지 마라.”
정신을 차리고 보니 바로 성스러운 스님의 모습이었다.
은백색의 눈썹이 아래로 내려와 수염과 같이 있었다.
높은 이마와 평평한 얼굴,
정말로 위엄이 있었다.
나는 정신을 집중하였다.
일체에 대하여 기억을 상실한 듯 의념이 없었으며 생각이 없었다.
삼보일배로 바위에 쌓아올린 오두막으로 들어가니 안에는 단지 나무막대기로 만든 선상(禪床)만이 있었다.
은사(隱師)가 말하였다.
“진령은 사람을 얼려 죽인다.
너는 그것을 아느냐?
가지 말고 여기 머물러라.”
나는 그 말을 듣고 매우 기뻤다.
마침 참학하고자 하였다.
내가 말하였다.
“은사여! 저는 출가 이래 밖에서만 다녀 배운 게 없으며 무익한 고통만 받았습니다.”
은사가 말하였다.
“승려의 삼의를 입는 것이 쉬운 게 아니며,
입을 수 있는 것은 더욱 대단한 일이야.
도심을 발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
부처님이 『대반야경』을 설하실 때 여러 부처의 어머니인 문수보살로 하여금 대문을 지키게 하였지.
무엇 때문인가?
바로 천마외도가 듣는 것을 두려워해서지.
그래서 문수보살이 와서 문을 걸었지.
우리의 공부는 신(神)이 모르고 귀(鬼)가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비로소 도에 들어갈 수 있어.
겨울 결제를 여기서 하지.
앉게!”
이렇게 하여 나는 동안거를 지내기 시작하였다.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나비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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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_0124_133959_CT38_s12남천사
○ 2012_0522_103233_exc남양주_운길산_수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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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_0522_162755_ab41_s12남양주_운길산_수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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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_0309_141917-OLYMPUS_exc_s12강화도_보문사_전등사
○ 2013_0408_124723-nik_ct9_s12서울_개운산_장경연
○ 2013_0408_124741-nik_BW17서울_개운산_장경연
○ 2014_1112_145137_nik_ct18초안산_선학원_인과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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