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담비바사론』
K0951
T1546
아비담비바사론 제47권/전체6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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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비담비바사론』 ♣0951-047♧
아비담비바사론 제47권/전체6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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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논의]
○ [pt op tr]
○ 2019_1106_103443_nik_bw24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5_160515_nik_ct18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106_090733_can_bw11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21408_can_CT38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5_165102_can_ct8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201_155413_nik_CT33 원주 구룡사
○ 2020_0906_104241_nik_BW25 천축산 불영사
○ 2020_0908_142912_can_BW17 합천 해인사
○ 2020_0908_171333_nik_CT33 합천 해인사 백련암
○ 2020_0909_140752_can_BW28 무주 백련사
○ 2020_0911_122607_nik_CT27 제천 의림지 대도사
○ 2020_0930_134255_can_CT19 화성 용주사
○ 2018_1024_140520_can_ab44 공주 칠갑산 장곡사
○ 2020_1114_134427_nik_exc 삼각산 도선사
○ 2019_1104_130459_can_AB7 구례 화엄사 연기암
○ 2019_1104_130955_can_Ab35 구례 화엄사 연기암
○ 2021_0929_105435_nik_Ab35양양_오봉산_낙산사
○ 2021_1112_173618_can_bw0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2016_0505_125616_nik_rs_Ab31_s12춘천_오봉산_청평사
● [pt op tr] fr
○ 2021_1001_142201_can_ct19_s12_pc봉화_청량산_청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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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비담비바사론』 ♣0951-047♧
◎◎[개별논의] ♥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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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tln4214
◈Lab value 불기2568/10/20 |
○ 2019_1004_143954_can_ct9.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Salvador-Dali-zzz-portrait-of-mrs-ortiz-de-linares-1942 Artist: Salvador-Dali from https://en.wikipedia.org/wiki/Salvador_Dalí Title : zzz-portrait-of-mrs-ortiz-de-linares-1942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2016_1008_131328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Neouvielle_and_lac_d'_aumar Néouvielle and Lac d'Aumar (Hautes-Pyrénées) France taken 2002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Jablunkov ,Czech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https://buddhism007.tistory.com/5687 Renan Luce - Reponse A Tout ♥단상♥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10/2568-10-20-k0951-047.html#4214 sfed--아비담비바사론_K0951_T1546.txt ☞아비담비바사론 제47권/전체60권 sfd8--불교단상_2568_10.txt ☞◆vtln4214 불기2568-10-20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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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여실공(不如實空).
진여의 자체 내용을 표현하는 말. 진여의 체성은 온갖 사상을 초월하여 절대적인 것이므로 일체의 언설ㆍ사려(思慮)를 부정하여 버렸다는 뜻으로 공(空)이라 함. 단순히 한 물건도 없는 공이란 의미는 아님. 이 공이란 뜻이 진여의 진실한 내용을 표시하므로 여실한 공이라 함.
답 후보
● 여실공(如實空)
역바라밀십력(力波羅蜜十力)
연각신(緣覺身)
연등회(燃燈會)
연인불성(緣因佛性)
연화좌(蓮華座)
열반적정인(涅槃寂靜印)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음악
Lucky Blondo - Au Coeur Du Silence
Luis Mariano - Ma Jolie
SERGE GAINSBOURG - Bonnie And Clyde (Avec Brigitte Bardot)
Serge Gainsbourg - Sait-On Jamais Ou Va Une Femme Quand Elle Vous Quitte
Mireille Mathieu - Tu N'as Pas Quitte Mon Coeur
Alain Souchon - Le Baiser
Nino Ferrer - La Maison Près De La Fontain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60▲ 朿自在舟朱 ■ 자자재주주 60 ( 가시 자 / 가시나무 극 )( 스스로 자 ) ( 있을 재 ) ( 배 주 ) ( 붉을 주 )
034▲ 艸卄丑夬巴 ■ 초입축쾌파 34 ( 풀 초 )( 스물 입) ( 소 축 / 추할 추, 수갑 추 )( 터놓을 쾌/ 쾌괘 쾌, 깍지 결 ) ( 꼬리 파/ 바랄 파)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Buddhism in Greece
[san-chn] kāma-paribhoga 受欲, 受用諸欲, 受用諸欲
[san-eng] daśarathasyaitau $ 범어 daśarathasya+etāu, daśaratha's+this pair
[pali-chn] janaka-paccaya 生緣
[pal-eng] pa.tisedhetvaa $ 팔리어 abs. of pa.tisedhetihaving warded off; having prevented; having refused; having prohibited.
[Eng-Ch-Eng] 佛氏雜辨 The Pulssi chappyon (Arguments Against the Buddhists), a late 14th century Korean Neo-Confucian polemical critique of Buddhism by Chong Tojon (鄭道傳 pen name: Sambong 三峰 1342-1398). In this work he carried out his most comprehensive refutation of Buddhism, singling out Buddhist doctrines and practices for detailed criticism. Chong stated that this book was written with the objective of refuting Buddhism once and for all "lest it destroy morality and eventually humanity itself." The charges leveled against Buddhism in the Pulsshi chappyon constitute a full inventory of the various arguments made by Confucians and Neo-Confucians from the time of the introduction of Buddhism into East Asia during the second century C.E. These arguments are arranged in eighteen sections, each of which is a critique on a particular aspect of Buddhist doctrine or practice.
[Muller-jpn-Eng] 大迦葉 ダイカショウ Mahākāśyapa
[Glossary_of_Buddhism-Eng] RINPOCHE☞
“Lit. ‘Precious One’; honorific title suffixed to the name of a high
lama.”
[fra-eng] naît $ 불어 bears
[chn_eng_soothil] 七佛藥師 The seven healing Buddhas, also 七躬醫王, of whom there are two descriptions, one representing them as at various places in the eastern regions of space; another gives five in the east and two in the south.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當知是經, 義不可思議, 果報亦不可思議.」
수보리야, 이 경은 이치도 말이나 생각으로 미칠 수 없고, 과보(果報)도 말
이나 생각으로 미칠 수 없음을 알아야 하느니라.”
[玄奘] 是故, 善現, 如來宣說如是法門不可思議、不可稱量!
應當希冀不可思議所感異熟!」
[義淨] 妙生, 當知是經不可思議! 其受持者應當希望不可思議所生福聚!」
16-07 अपि तु खलु पुनः सुभूते अचिन्त्योऽतुल्योऽयं धर्मपर्यायस्तथागतेन भाषितः।
अस्य अचिन्त्य एव विपाकः प्रतिकाङ्क्षितव्यः॥१६॥
api tu khalu punaḥ subhūte acintyo'tulyo'yaṁ dharmaparyāyastathāgatena
bhāṣitaḥ | asya acintya eva vipākaḥ pratikāṅkṣitavyaḥ ||16||
그런데 참으로 또한 수보리여! 이 법문은 생각되어질 수 없는 것이며 비교되어질 수
없는 것이라고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말해졌는데, 그것의 과보가 (또한) 생각되어질 수
없는 것이라 예상된다.”
▼▷[api] ① api(ƺ.) → [또]
▼[tu] ① tu(ƺ.) → [그런데]
▼[khalu] ① khalu(ƺ.) → [참으로]
▼[punaḥ] ① punaḥ(ƺ.) → [다시]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acintyo'tulyo'yaṁ] ① acintyaḥ(njp.→ƾ.nom.) + atulyaḥ(njp.→ƾ.nom.) +
ayaṁ(pn.ƾ.nom.) → [생각되어질 수 없으며、 비교되어질 수 없다(고)、 이]
② cintya(pass.pot.p.) < * + ya(pass.pot.p.) < cint(10.ǁ. to think, have a thought or idea)
② tulya(nj. equal to, similar) < tul(1.ǁ.|10.dž. to weigh, measure; to compare, equal)
▼[dharmaparyāyastathāgatena] ① dharma+paryāyaḥ(ƾ.nom.) + tathāgatena(ƾ.ins.) →
▼[법문은、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② dharma(ƾ. that which is established or firm, law; usage, practice, duty; right, justice)
② paryāya(ƾ. going or winding round, revolution; lapse, course; regular repetition)
▼[bhāṣitaḥ] ① bhāṣitaḥ(njp.→ƾ.nom.) → [말해졌다, → 말해졌는데,]
② bhāṣita(p.p. spoken, said, uttered)
▼▷[asya] ① asya(pn.ƾ.gen.) → [그것의]
② asya(pn.ƾƿ.gen.sg.) < idam(pn. this)
▼[acintya] ① acintyaḥ(njp.→ƾ.nom.) → [생각되어질 수 없다(고)]
② acintya(nj. inconceivable, incomprehensible, unexpected)
▼[eva] ① eva(ƺ.) → [오직]
▼[vipākaḥ] ① vipākaḥ(ƾ.nom.) → [과보가(←진행된 결과가)]
② vipāka(ƾ. cooking, dressing; digestion; ripening, maturity; consequence, fruit, result) <
vi(ƺ. separation, disjunction) + pac(1.dž. to cook, dress; to bake; to digest; to ripen)
▼[pratikāṅkṣitavyaḥ] ① pratikāṅkṣitavyaḥ(njp.→ƾ.nom.) → [예상된다.]
② pratikāṅkṣitavya(nj.) < prati(ƺ. towards, near to) + * + tavya(pass.pot.p.) <
kāṅkṣ(1.ǁ. to wish, desire, long for; to expect, wait for)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94일째]
피불법신불가설 $ 036▲顛倒顛倒為 一 ● 三末耶, ○□□□□,彼,莊,往,周
□□□□□□□, 彼佛分身不可說,
莊嚴無量不可說, 往詣十方不可說,
□□□□□□□, 피불분신불가설,
장엄무량불가설, 왕예십방불가설,
彼佛法身不可說,
저 부처님 법의 힘 말할 수 없고
저 부처님 분신(分身)도 말할 수 없고
한량없는 장엄을 말할 수 없고
시방세계 나아감도 말할 수 없고
[295째]
주행국토불가설 $ 037▲三末耶三末耶為 一 ● 毘覩羅, ○□□□□,觀,清,調,彼
□□□□□□□, 觀察眾生不可說,
清淨眾生不可說, 調伏眾生不可說。
□□□□□□□, 관찰중생불가설,
청정중생불가설, 조복중생불가설。
周行國土不可說,
여러 국토 다니는 일 말할 수 없고
중생을 살펴봄도 말할 수 없고
중생을 청정케 함 말할 수 없고
중생을 조복함도 말할 수 없어
●K0961_T1553.txt★ ∴≪A아비담감로미론≫_≪K0961≫_≪T1553≫
●K0951_T1546.txt★ ∴≪A아비담비바사론≫_≪K0951≫_≪T1546≫
●K0959_T1550.txt★ ∴≪A아비담심론≫_≪K0959≫_≪T1550≫
■ 암산퀴즈
629* 894
581236 / 662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4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9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78 번째는?
34 이는 소위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具足水火吉祥光明大記明呪總持)[주-65]의 말씀’이라고 이름하는
다라니가 있어서 가능합니다.
자자자자, 遮遮遮遮<三十四>
cala cala
(~!~)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90 바타바타 ◐泮咤泮咤<二百><九十>◑phaṭ phaṭ
291 사바하 ◐莎皤訶<二百九十一>◑svāhā//
292 혜혜바 ◐醯醯泮<二百九十二>◑He he phaṭ
293 아모가야바 ◐阿牟伽耶泮<不空大使二百九十三>◑Amoghāya phaṭ
294 아바라디하다바 ◐阿鉢囉底訶多泮<無障㝵二百九十四>◑apratihatāyaㆍphaṭ
295 바라바라 타바 ◐皤囉鉢囉<二合>陁泮<與願二百九十五>◑varaㆍpradāyaㆍphaṭ
296 아소라비타아바가바 ◐阿素囉毘陁囉皤迦泮<修羅破壞二百九十六>◑asuraㆍvidrāpa kāyaㆍphaṭ
297 살바뎨볘볘바 ◐薩皤提吠弊泮<一切天神二百九十七>◑sarvaㆍdevebhyaḥㆍphaṭ
298 살바나나가볘바 ◐薩皤那那伽弊泮<一切龍衆二百九十八>◑sarvaㆍnāgebhyaḥㆍphaṭ
299 살바약사볘바 ◐薩皤藥叉弊泮<一切勇鬼><神二百九十九>◑sarvaㆍyakshebhyaḥㆍphaṭ
●또 가령 터지고
헤진 부정한 옷을 입었을지라도,
한 번 행하고 한 번 머무는 모습이 모두 한결같이 청정하며,
또 비록 단을 만들지 않고
도량에 들어가지 않고
도를 행하지 않을지라도,
이 주문을 지니고 외우면
단에 들어가서 도를 행한 공덕과 전혀 다르지 않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78
마군을 항복시키고 가장 뛰어난 깨달음을 증득하시어 사제(四諦)를 말씀하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降伏得最勝說四諦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562326
878
법수_암기방안
37 종지뼈 ( the kneecap, / the patella무릎 종지뼈)
29 약지 (RING finger )
34 복숭아뼈 [멀리 얼어스 malleolus]
78 *무지 (~ 엄지)
36 가랑이 ( crotch / 사타구니, groin )
94 검지(~두째) 발가락 [신조어 ]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1020_233050 :
대장경 내 게송
6수면은 탐의 차이로 말미암아 일곱 가지가 되니
유탐(有貪)은 상(上) 2계의 그것으로
내문(內門)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해탈이라는 생각을 막기 위해 [별도로 설정하였다].
六由貪異七 有貪上二界
於內門轉故 爲遮解脫想
출전:
한글대장경 K0956_T1562
아비달마순정리론(阿毘達磨順正理論) 존자중현조.
당 현장역
阿毘達磨順正理論 【尊者衆賢造.
唐 玄奘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나무 자세
○ 2019_1106_102557_nik_BW21_s12
○ 2019_1106_103443_nik_bw0_s12
○ 2019_1106_114216_nik_CT38_s12
○ 2019_1106_152359_nik_ct19_s12
○ 2019_1105_153210_nik_ct31_s12
○ 2019_1106_112929_can_CT33
○ 2019_1106_171722_can_BW21_s12
○ 2019_1201_161810_nik_BW17
○ 2020_0904_125755_nik_ar19
○ 2020_0906_120408_can_ab41
○ 2020_0907_132726_nik_BW28
○ 2020_0907_144336_can_ar39
○ 2020_0909_122705_can_BW17
○ 2020_0909_145425_nik_BW25
○ 2020_1002_123353_can_AB23
○ 2020_1017_145809_can_BW25
○ 2020_1017_154944_nik_ct18
○ 2018_1023_161005_nik_Ar12
○ 2020_1114_134907_can_ab41_s12
○ 78-Versailles-chapelle-royale-choeur-orgue_BW25_adapted_from_wiki
○ 2010_0124_120918_AB7남천사
○ 2013_0309_100434-can_ab21_s12강화도_보문사_전등사
○ 2013_0309_101017-OLYMPUS_ct9_s12강화도_보문사_전등사
○ 2013_0309_105855-OLYMPUS_Ar28강화도_보문사_전등사
○ 2014_0407_123854_nik_ct7완주_송광사
○ 2014_0808_150222_nik_exc속리산_법주사
○ 2014_1118_150951_can_ct38서울_동국대_정각원
○ 2014_1118_161841_can_ar37서울_동국대_정각원
○ 2014_1118_161947_can_ar48서울_동국대_정각원
○ 2015_0415_160525_nik_ar15_s12서울_정릉_봉국사
○ 2015_0415_161709_can_exc서울_정릉_봉국사
○ 2015_0423_155523_nik_exc
○ 2016_0412_152529_can_bw24진안_마이산_탑사
○ 2016_0412_154212_nik_exc_s12진안_마이산_탑사
○ 2016_0412_163815_can_exc진안_마이산_탑사
○ 2017_1107_113705_can_Ar28정읍_내장산_내장사
○ 2019_0317_153140_can_exc서울_도봉산_광륜사
○ 2021_0211_161016_nik_CT28서울_북한산_진관사
○ 2021_0214_134726_can_Ab27춘천_오봉산_청평사
○ 2021_0215_150213_can_exc안성_칠현산_칠장사
○ 2021_0216_142303_nik_CT28강화도_전등사
○ 2021_0216_170928_can_exc_s12강화도_전등사
○ 2021_0320_140617_can_exc_s12포천_왕방산_왕산사
○ 2021_0320_141015_can_ct17_s12포천_왕방산_왕산사
○ 2021_0717_170601_can_exc서울 동대문디자인센터
○ 2021_0717_173511_can_Ab31_s12서울 동대문디자인센터
○ 2021_0926_170631_nik_Ar26_s12_pc서울_삼각산_도선사
○ 2021_0926_171554_can_CT33서울_삼각산_도선사
○ 2021_0926_174418_nik_ab55_s12_pc서울_삼각산_도선사
○ 2021_0927_163732_can_ct8_pc서울_북한산_화계사
○ 2021_0928_140835_nik_ar22_s12_pc인제_설악산_백담사
○ 2021_0929_083426_can_ar45_s12양양_오봉산_낙산사
○ 2021_0929_094139_nik_exc_s12양양_오봉산_낙산사
○ 2021_0929_095755_can_ar2_s12_pc양양_오봉산_낙산사
○ 2021_0929_105814_nik_ar2_s12_pc양양_오봉산_낙산사
○ 2021_0929_114504_nik_AB7양양_오봉산_낙산사
○ 2021_0929_120636_nik_ct31양양_오봉산_낙산사
○ 2021_0929_163010_nik_exc강릉_괘방산_등명낙가사
○ 2021_0930_101639_can_CT28삼척_두타산_천은사
○ 2021_0930_104300_can_CT33삼척_두타산_천은사
○ 2021_0930_123119_can_exc삼척_두타산_천은사
○ 2021_0930_135644_nik%20%284%29정선_태백산_정암사
○ 2021_1001_082348_nik_ct18안동_천등산_봉정사
○ 2021_1001_103448_nik_bw24_pc안동_천등산_봉정사
○ 2021_1001_105303_can_AR35_s12안동_천등산_봉정사
○ 2021_1001_105513_nik_ab41_s12안동_천등산_봉정사
○ 2021_1001_112956_nik_bw24_pc안동_천등산_봉정사
○ 2021_1001_143905_nik_exc_s12봉화_청량산_청량사
○ 2021_1001_175513_can_AB7_pc봉화_청량산_청량사
○ 2021_1002_095454_nik_ar45_s12영천_팔공산_은해사
○ 2021_1002_113738_nik_Ar26_s12영천_팔공산_은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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