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경록』
K1499
T2016
종경록 제41권/전체10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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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경록』 ♣1499-041♧
종경록 제41권/전체10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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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910_132926_can_bw24
○ 2020_0911_111907_nik_CT33
○ 2020_1017_154620_can_ct23_s12
○ 2018_1022_175405_can_bw4_s12
○ 2018_1024_165554_can_Ab35
○ 2018_1023_161701_can_ab41_s12
○ 2020_1114_141630_can_ct6
○ 2020_1114_142115_can_Ar28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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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1112_165115_can_Ar26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 2021_1112_170549_can_ar8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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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경록』 ♣1499-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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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vojj1050
◈Lab value 불기2568/10/21 |
○ 2020_0910_120433_can_ar34.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Giovanni-Battista-Piranesi-paris-sat.jpg!HD Artist: Giovanni-Battista-Piranesi from https://en.wikipedia.org/wiki/Giovanni_Battista_Piranesi Title : paris-sat.jpg!HD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2019_1106_092053_can_ct18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English: Von Kármán vortices, which can appear as long linear chains of spiral eddies, form nearly anywhere that fluid flow is disturbed by an object. https://earthobservatory.nasa.gov/NaturalHazards/view.php?id=77654 Author NASA image courtesy MODIS Rapid Response Team at NASA GSFC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Svalbard and Jan Mayen (Norway) ,Barentsburg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Barbara - Le Passant ♥단상♥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10/2568-10-21-k1499-041.html#1050 sfed--종경록_K1499_T2016.txt ☞종경록 제41권/전체100권 sfd8--불교단상_2568_10.txt ☞◆vojj1050 불기2568-10-21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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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사어>비나야<참조어>비나야(毘奈耶)
답 후보
● 비니(毘尼)
비바사바제(毘婆闍婆提)
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
비시식(非時食)
비유상비무상처(非有想非無想處)
빈두로(賓頭盧)
사가(四家)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음악
Karpatt - Tout Va Bien
Dalida - Mourir Sur Scene
Zazie - Chanson D'Amour
Alain Souchon - Rive Gauche
Marie Laforet - Marie Douce Marie
Julien Clerc - Marie-Louise
Monique Leyrac - La Rodeus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61▲ 州竹至舛虫 ■ 주죽지천충 61 ( 고을 주 ) ( 대 죽 )( 이를 지, / 덜렁대는 모양 질 )( 어그러질 천 )( 벌레 충, / 벌레 훼, 찔 동)
035▲ 片戶互火灬 ■ 편호호화화 35 ( 조각 편, 절반 반 )( 집 호/ 지게 호 )( 서로 호 )(불 화 ) ( 연화발 화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Vihara
[san-chn] uccheda-śāśvata-vādin 斷常
[san-eng] patram.h $ 범어 (n) a letter, note
[pali-chn] bojjhaṅga 覺支
[pal-eng] mahaajana $ 팔리어 m.the public.
[Eng-Ch-Eng] 三漏 Three kinds of contamination (traya-a^srava^h): the contamination of desire 欲漏, the contamination of existence 有漏, and the contamination of ignorance 無明漏. 〔瑜伽論 T 1579.30.314c25-6〕(2) The contaminations of the three levels of existence: the realms of desire 欲界, form 色界 and formless 無色界realms.〔二障義、 HPC 1.797b〕.
[Muller-jpn-Eng] 室灑 シッシャ those who are taught
[Glossary_of_Buddhism-Eng] WAT PO☞
“The largest and oldest temple complex in Bangkok, Wat Po was
built during the reign of Rama I (1782-1809). This wat is known
for its … gold leaf and mother-of-pearl statue depicting a reclining
Buddha at the moment he is entering Nirvana. Having housed various schools and museums, the Wat Po has also functioned as a general
center of Thai culture.”
【book-page-856 857】
Appiah: 689
[fra-eng] oreiller $ 불어 pillow
[chn_eng_soothil] 波婆利 (or 波和利) Pravarī, or perhaps Pravara, woollen or hairy cloth, name of a monastery, the 波婆梨奄婆. Also 波婆利or 波婆離 name of a maternal aunt of Maitreya.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第17 究竟無我分
▼[羅什] 爾時, 須菩提白佛言: 「世尊, 善男子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云何應住, 云何降伏其心?」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선남자、선녀인이 아뇩다라
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내고는 어떻게 머물러야 되며 어떻게 그 마음을 항복
시키오리까?”
[玄奘] 爾時, 具壽善現復白佛言: 「世尊, 諸有發趣菩薩乘者,
應云何住、云何修行、云何攝伏其心?」
[義淨] 復次, 妙生白佛言: 「世尊, 若有發趣菩薩乘者,
應云何住、云何修行、云何攝伏其心?」
17-01 अथ खल्वायुष्मान् सुभूतिर्भगवन्तमेतदवोचत्-कथं भगवन् बोधिसत्त्वयानसंप्रस्थितेन स्थातव्यम्, कथं प्रतिपत्तव्यम्, कथं चित्तं प्रग्रहीतव्यम् ?
atha khalvāyuṣmān subhūtirbhagavantametadavocat | kathaṁ bhagavan
bodhisattvayānasamprasthitena sthātavyaṁ kathaṁ pratipattavyaṁ kathaṁ
cittaṁ pragrahītavyam |
바로 그때 장로인 수보리는 복덕갖춘분에게 이렇게 말씀드렸다. “복덕갖춘분이시여!
깨달음갖춘이의 여정으로 길을 떠난 이에 의해 認識이 어떻게 머물러져야만 하며,
어떻게 접근되어져야만 하며, 어떻게 움켜쥐어져야만 하겠습니까?”
▼▷[atha] ① atha(ƺ.) → [그때]
② atha(ƺ. here, now; then, afterwards; now if, in case)
▼[khalvāyuṣmān] ① khalu(ƺ.) + āyuṣmān([nj.→]ƾnp.nom.) → [바로、 장로인]
② khalu(ƺ. indeed, certainly, truly)
② āyuṣmat(nj. alive, living; longlived; lasting)
▼[subhūtirbhagavantametadavocat] ① subhūtiḥ(ƾ.nom.) + bhagavantam(ƾ.acc.) +
etad(ƺ.) + avocat(aaor.Ⅲ.sg.) → [수보리는、 복덕갖춘분에게、 이렇게、 말씀드렸다.]
② etad(ƺ. in this manner, thus, so, here, at this time)
② vac(2.ǁ. to speak, say, tell)
▼▷[kathaṁ] ① kathaṁ(ƺ.) → [어떻게]
② katham(ƺ. how, in that way, in what manner, whence; oh! what indeed)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bodhisattvayānasamprasthitena] ① bodhisattva+yāna+samprasthitena([nj.→]ƾ.ins.) →
▼[깨달음갖춘이의 旅程으로(or 수레로) 길을 떠난 이에 의해]
② bodhisattva(ƾ. a Buddhist saint) < bodhi(ƾ. perfect wisdom or enlightenment) +
sattva(ƿ. being, existence; nature character) < sat(nj. existing) + tva('state of')
② yāna(ƿ. going, moving, walking; a voyage, journey; marching against; vehicle, chariot)
② samprasthita(nj. set out on a journey, departed; advancing towards Buddhahood)
▼[sthātavyaṁ] ① sthātavyaṁ(njp.→ƿ.nom.) → [머물러져야만 하며,]
② sthātavya(nj.) < * + tavya(pot.pass.p.) < sthā(1.dž. to stand, stand firmly; to stay)
▼[kathaṁ] ① kathaṁ(ƺ.) → [어떻게]
▼[pratipattavyaṁ] ① pratipattavyaṁ(njp.→ƿ.nom.) → [접근되어져야만 하며,]
② pratipattavya(nj.) < * + tavya(pot.pass.p.) < pratipad(4.Ʋ. to step or go towards,
approach; to enter upon, step upon; to arrive at, reach)
▼[kathaṁ] ① kathaṁ(ƺ.) → [어떻게]
▼[cittaṁ] ① cittaṁ(ƿ.nom.) → [認識이]
② citta(p.p. observed; considered; intended, wished: ƿ. mind, thinking, thought)
▼[pragrahītavyam] ① pragrahītavyam(njp.→ƿ.nom.) → [움켜쥐어져야만 하겠습니까?]
② pragrahītavya(nj.) < * + tavya(pot.pass.p.) < pragrah(9.dž. to take, hold, seize, grasp;
to receive, accept; to curb, restrain)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95일째]
주행국토불가설 $ 037▲三末耶三末耶為 一 ● 毘覩羅, ○□□□□,觀,清,調,彼
□□□□□□□, 觀察眾生不可說,
清淨眾生不可說, 調伏眾生不可說。
□□□□□□□, 관찰중생불가설,
청정중생불가설, 조복중생불가설。
周行國土不可說,
여러 국토 다니는 일 말할 수 없고
중생을 살펴봄도 말할 수 없고
중생을 청정케 함 말할 수 없고
중생을 조복함도 말할 수 없어
[296째]
피제장엄불가설 $ 038▲毘覩羅毘覩羅為 一 ● 奚婆(上)羅, ○□□□□,彼,彼,彼,所
□□□□□□□, 彼諸神力不可說,
彼諸自在不可說, 彼諸神變不可說。
□□□□□□□, 피제신력불가설,
피제자재불가설, 피제신변불가설。
彼諸莊嚴不可說,
여러 가지 장엄도 말할 수 없고
저 여러 신통한 힘 말할 수 없고
여러 가지 자재함도 말할 수 없고
여러 가지 신통 변화 말할 수 없어
●K0335_T1343.txt★ ∴≪A존승보살소문일체제법입무량문다라니경≫_≪K0335≫_≪T1343≫
●K1499_T2016.txt★ ∴≪A종경록≫_≪K1499≫_≪T2016≫
●K0318_T1337.txt★ ∴≪A종종잡주경≫_≪K0318≫_≪T1337≫
■ 암산퀴즈
16* 521
14778 / 18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35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0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79 번째는?
35 저는 과거의 항하의 모래알 수만큼 많은 부처님께 이 다라니를 몸소 이어받아 지니고서
히 례, 㕧<上聲>隸<三十五>
siri
(~!~) 어떠한 파괴로부터도 보호해주는 이시여!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00 살바건달바볘바 ◐薩皤乾闥婆弊泮<一切音樂神三百>◑sarvaㆍgandharvebhyaḥ phaṭ
301 살바아소라볘바 ◐薩皤阿素囉弊泮<三百一>◑sarva asurebhyaḥ phaṭ
302 살바아로다볘바 302) ◐302k薩皤揭嚕茶弊泮<三百二>◑sarva garuḍebhyaḥ phaṭ
303 살바긴나라볘바 ◐薩皤緊那羅弊泮<三百三>◑sarva kinnarebhyaḥ phaṭ
304 살바마호라가볘바 ◐薩皤摩護囉伽弊泮<三百四>◑sarva mahoragebhyaḥ phaṭ
305 살바라샤사볘바 ◐薩皤囉剎莎弊泮<三百五>◑sarva rākshebhyaḥ phaṭ
306 살바마로려볘바 ◐薩皤摩努曬弊泮<三百六>◑sarva manushebhyaḥ phaṭ
307 살바아마노려볘바 ◐薩皤阿摩努曬弊泮<三百七>◑sarva amanushebhyaḥ phaṭ
308 살바보다나볘바 ◐薩皤布單那弊泮<三百八>◑sarva pūtanebhyaḥ phaṭ
309 살바가타보다나볘바 ◐薩皤迦咤布丹那弊泮<三百><九>◑sarva kaṭa-pūtanebhyaḥ phaṭ
●가령 무간지옥(無間地獄)에 떨어질 5역중죄(逆重罪)를 지었거나
모든 비구 비구니의 4바라이죄[四棄]와
8바라이죄[八棄]를 범했을지라도,
이 주문을 외우고 나면
이러한 무거운 업도
사나운 바람이 모래더미를 불어
흩어버리듯 모두 다 사라져서
털끝만큼도 남기지 않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79
피안에 이르시어 다른 대용왕(大龍王)을 제도하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到彼岸度他大龍王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8336
821
법수_암기방안
38 정강이[Shin]
30 발목 [ankle]
35 허벅다리 upper thigh
79 검지 식지 (~집게)
37 종지뼈 ( the kneecap, / the patella무릎 종지뼈)
95 足背 【족배】 ~발등.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1021_234055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아함구해십이인연경(阿含口解十二因緣經)』에서 말하였다.
“어떤 아라한이 천안(天眼)으로 꿰뚫어 보다가 여인이 지옥에 떨어지는 경우가 매우 많음을 보고 곧 부처님께 여쭈었다.
‘무슨까닭입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네 가지 인연 때문이니라.
첫째는 귀중한 보물과 의복을 탐하고 욕심이 많기 때문이요,
둘째는 서로 질투하기 때문이며,
셋째는 말이 많기 때문이요,
넷째는 아름다운 태도를 짓고 음탕한 마음이 많기 때문이니 이러한 인연 때문에 지옥에 떨어지는 경우가 많느니라.’
출전:
한글대장경 K1052_T2123
제경요집(諸經要集) 당 도세집
諸經要集 【唐 道世集】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기도 자세
○ 2019_1004_133622_can_Ar26
○ 2019_1004_154246_can_Ab27
○ 2019_1004_135054_nik_BW17
○ 2019_1004_155906_nik_CT27
○ 2019_1004_165003_can_BW21
○ 2019_1004_170648_can_Ab35
○ 2019_1004_150826_can_bw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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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004_133745_can_ex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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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004_145647_nik_bw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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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004_180522_nik_exc
○ 2019_1004_151625_nik_ct18
○ 2019_1004_143238_nik_ar38
○ 2019_1004_153946_can_ct5
○ 2019_1004_155145_can_ct36
○ 2019_1004_155202_can_ct25
○ 14-08-05-barcelona-RalfR-003_exc_s12_adapted_from_wiki
○ 060_Cave_4__Main_Shrine_%2834280369085%29_ab41_s12_adapted_from_wiki
○ 2010_0124_115553_exc남천사
○ 2010_0124_120202_CT33남천사
○ 2010_0124_125359_CT28남천사
○ 2012_0522_120545_ar45_s12남양주_운길산_수종사
○ 2012_0522_123420_bw0_s12남양주_운길산_수종사
○ 2013_0309_082352-OLYMPUS_exc강화도_보문사_전등사
○ 2013_0309_134405-OLYMPUS_exc강화도_보문사_전등사
○ 2014_0808_150146_nik_ar31_s12속리산_법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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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_0828_132846_nik_AB7서울_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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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_0123_160549_can_bw0_s12부안_능가산_내소사
○ 2016_0123_174137_nik_exc_s12부안_능가산_내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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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_0505_130854_nik_Ab31_s12춘천_오봉산_청평사
○ 2016_0505_131759_can_BW25춘천_오봉산_청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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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_1107_104322_nik_exc_s12정읍_내장산_내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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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216_131508_can_AR35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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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217_115738_can_bw0_s12서산_상왕산_문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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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217_172126_nik_ab41_s12서산_간월암_간월사
○ 2021_0217_172332_can_bw0_s12서산_간월암_간월사
○ 2021_0217_174300_can_ct19_s12서산_간월암_간월사
○ 2021_0320_142240_nik_CT27포천_왕방산_왕산사
○ 2021_0929_093859_can_ar45_s12_pc양양_오봉산_낙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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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929_110129_nik_exc양양_오봉산_낙산사
○ 2021_0929_114649_nik_ar38_pc양양_오봉산_낙산사
○ 2021_0929_141418_nik_AB7양양_휴휴암
○ 2021_0930_110723_can_BW21_s12_pc삼척_두타산_천은사
○ 2021_0930_110856_can_ab41_s12_pc삼척_두타산_천은사
○ 2021_0930_141231_nik_Ar28_pc정선_태백산_정암사
○ 2021_0930_145238_can%20%286%29정선_태백산_정암사
○ 2021_0930_145315_nik_Ab31_s12_pc정선_태백산_정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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