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집대허공장보살소문경』
K1339
T0404
대집대허공장보살소문경 제2권/전체8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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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집대허공장보살소문경』 ♣1339-002♧
대집대허공장보살소문경 제2권/전체8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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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1017_164238_can_ori_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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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929_163835_nik_exc_강릉_괘방산_등명낙가사
○ 2021_0320_155922_can_exc_s12포천_백운산_흥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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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_1122_155211_can_exc서울_개운산_개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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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_0215_124647_can_exc_s12용인_문수산_법륜사
○ 2016_0412_152957_can_exc_s12진안_마이산_탑사
○ 2021_1004_141830_nik_exc산청_지리산_대원사
○ 2014_1112_145924_nik_exc초안산_선학원_인과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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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집대허공장보살소문경』 ♣1339-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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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bff1718
◈Lab value 불기2568/10/27 |
○ 2022_1116_164932_nik_ar39과천공원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John Singer Sargent-mrs-ernest-hills-1909 Artist: John Singer Sargent from https://en.wikipedia.org/wiki/John_Singer_Sargent Title : mrs-ernest-hills-1909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Blumen_6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the-fighting-temeraire-tugged-to-her-last-berth-to-be-broken-up-1839 The Fighting Temeraire tugged to her last berth to be broken up J.M.W. Turner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Tehuacán-Cuicatlán Mexico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s://buddhism007.tistory.com/12206 Accordeon De L'amour - Rumba Consolan ♥단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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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물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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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명학(因明學)에서 사인십사과(似因十四果) 중 6부정과(不定過)의 제4.
자세히는 이품일분전동품변전부정과 (異品一分轉同品遍轉不定過). 3지작법(支作法)의 제2인 인(因)을 제3의 비유에 비추어 이품측(異品側)은 일부분에 관계하고, 동품측(同品側)은 전부분에 관계하는 것. 예를 들면, “A는 남자다[宗]. 아기를 낳지 못하는 까닭이다[因]”하면, 일체의 남자는 동품, 일체의 여자는 이품인데, 아기를 낳지 못한다는 것이 온갖 동품에 관계하고, 일부 이품(異品)에도 관계함으로 위인(僞因).
답 후보
● 이분동전부정과(異分同全不定過)
이선(二善)
이숙인(異熟因)
이십오방편(二十五方便)
이업(二業)
이입(理入)
이종법신(二種法身)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음악
Jacques Brel - Le Diable
Mireille Mathieu - MaAana
Mort Shuman - Le Lec Majeur
Patricia Carli - La Decouverte
Francois Valery - Qu'est-Ce Qu'on A Danse
Baselli, Joss Et Son OrchestreRenaud - Le P'tit Bal Du Samedi Soir
Edith Piaf - Margot Coeur Gros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67▲ 酉邑⻏赤足 ■ 유읍방적족 67 ( 닭 유/ 열째 지지 유 )( 고을 읍/ 아첨할 압 ) ( 우부방 읍 )( 붉을 적 )( 발 족 / 지나칠 주 )
041▲ 犮发白丙本 ■ 발발백병본 41 ( 달릴 발 ) (터럭 발 / 필 발 )( 흰 백/ 아뢸 백 )( 남녘 병/ 셋째 천간 병 )( 근본 본, / 달릴 분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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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Heart Sutra
[san-chn] akalpanā 無分別, 無有分別
[san-eng] ṣoḍaśaḥ $ 범어 number sixteen
[pali-chn] saṅghârāma 僧伽藍
[pal-eng] pii.letvaa $ 팔리어 abs. of pii.letihaving oppressed; having crushed; having molested; having subjugated.
[Eng-Ch-Eng] 佛氏雜辨 The Pulssi chappyon (Arguments Against the Buddhists), a late 14th century Korean Neo-Confucian polemical critique of Buddhism by Chong Tojon (鄭道傳 pen name: Sambong 三峰 1342-1398). In this work he carried out his most comprehensive refutation of Buddhism, singling out Buddhist doctrines and practices for detailed criticism. Chong stated that this book was written with the objective of refuting Buddhism once and for all "lest it destroy morality and eventually humanity itself." The charges leveled against Buddhism in the Pulsshi chappyon constitute a full inventory of the various arguments made by Confucians and Neo-Confucians from the time of the introduction of Buddhism into East Asia during the second century C.E. These arguments are arranged in eighteen sections, each of which is a critique on a particular aspect of Buddhist doctrine or practice.
[Muller-jpn-Eng] 五股杵 ゴコショ five-pronged vajra
[Glossary_of_Buddhism-Eng] PRAJNA☞
See: Wisdom.
[fra-eng] aguicha $ 불어 enticed
[chn_eng_soothil] 十五智斷 The fifteen days of the waxing moon are likened to the fifteen kinds of increasing wisdom 智, and the fifteen waning days to the fifteen kinds of deliverance from evil 斷.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佛言: 「如是如是. 須菩提, 實無有法如來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러하니라. 그러하니라. 수보리야, 진실로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법을 얻은 것이 없느니라.
[玄奘] 說是語已, 佛告具壽善現言: 「如是、如是! 善現,
如來昔於然燈如來、應、正等覺所, 無有少法能證阿耨多羅三藐三菩提!
[義淨] 佛言: 「如是、如是! 妙生, 實無有法, 如來於然燈佛所, 有所證悟得大菩提!
17-07 एवमुक्ते भगवानायुष्मन्तं सुभूतिमेतदवोचत्-एवमेतत्सुभूते, एवमेतत्।
नास्ति सुभूते स कश्चिद्धर्मो यस्तथागतेन दीपंकरस्य तथागतस्यार्हतः सम्यक्संबुद्धस्यान्तिकादनुत्तरां सम्यक्संबोधिमभिसंबुद्धः।
evamukte bhagavānāyuṣmantaṁ subhūtimetadavocat | evametatsubhūte
evametad | nāsti subhūte sa kaściddharmo yastathāgatena dīpaṁkarasya
tathāgatasyārhataḥ samyaksambuddhasyāntikādanuttarāṁ
samyaksambodhimabhisambuddhaḥ |
그렇게 말해졌을 때 복덕갖춘분께서 장로인 수보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렇다
그것은, 수보리여! 그렇다 그것은. 수보리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빛을밝히시며그렇게오신분의、 응당공양올려야될분의、 바르고동등하게깨달으신분의
곁에서 위없는 바르고동등한깨달음을 철저히 깨달았다고 할 그 어떤 법도 없다.
▼▷[evamukte] ① evam(ƺ.) + ukte(njp.→ƿ.abso.loc.) → [그렇게、 말해졌을 때]
▼[bhagavānāyuṣmantaṁ] ① bhagavān(ƾ.nom.) + āyuṣmantaṁ(nj.→ƾ.acc.) →
▼[복덕갖춘분께서、 장로인]
▼[subhūtimetadavocat] ① subhūtim(ƾ.acc.) + etad(ƺ.) + avocat(aaor.Ⅲ.sg.) →
▼[수보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evametatsubhūte] ① evam(ƺ.) + etat(pn.ƿ.nom.) + subhūte(ƾ.voc.) → [그렇다、
그것은, 수보리여!]
② evam(ƺ. thus, in this way, in a such manner)
② etad(ƺ. in this manner, thus, so, here, at this time)
▼[evametad] ① evam(ƺ.) + etad(pn.ƿ.nom.) → [그렇다、 그것은.]
▼▷[nāsti] ① nāsti(ƺ.) → [없다]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sa] ① saḥ(ƾ.nom.) → [그]
▼[kaściddharmo] ① kaścit(pn.ƾ.nom.) + dharmaḥ(ƾ.nom.) → [어떤、 법이]
▼[yastathāgatena] ① yaḥ(pn.ƾ.nom.) + tathāgatena(ƾ.ins.) → [(어떠한) 그、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dīpaṁkarasya] ① dīpaṁkarasya(nj.→ƾ.gen.) → [빛을밝히시며]
▼[tathāgatasyārhataḥ] ① tathāgatasya(ƾ.gen.) + arhataḥ(ƾ.gen.) → [그렇게오신분의、
응당공양올려야될분의]
▼[samyaksambuddhasyāntikādanuttarāṁ] ① samyaksambuddhasya(ƾ.gen.) +
antikāt(nj.abl.) + anuttarāṁ(nj.→Ʒ.acc.) → [바르고동등하게깨달으신분의、
곁으로부터、 위없는]
▼[samyaksambodhimabhisambuddhaḥ] ① samyaksambodhim(Ʒ.acc.) +
abhisambuddhaḥ(nj.→ƾ.nom.) → [바르고동등한깨달음을、 철저히 깨달았다 할.]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01일째]
불가언설이류법 $ 043▲最妙最妙為 一 ● 泥羅婆, ○□□□□,不,不,不,念
□□□□□□□, 不可言說異類心,
不可言說異類根, 不可言說異類語,
□□□□□□□, 불가언설이류심,
불가언설이류근, 불가언설이류어,
不可言說異類法,
다른 종류 법들을 말할 수 없고
다른 종류 마음을 말할 수 없고
다른 종류 근기를 말할 수 없고
다른 종류 언어를 말할 수 없어
[302째]
념념어제소행처 $ 044▲泥羅婆泥羅婆為 一 ● 訶理婆, ○□□□□,調,所,所,於
□□□□□□□, 調伏眾生不可說。
所有神變不可說, 所有示現不可說,
□□□□□□□, 조복중생불가설。
소유신변불가설, 소유시현불가설,
念念於諸所行處,
찰나찰나 다니는 여러 곳에서
중생을 조복함도 말할 수 없고
갖고 있는 신통 변화 말할 수 없고
보이어 나타냄도 말할 수 없어
045□
●K0549_T1509.txt★ ∴≪A대지도론≫_≪K0549≫_≪T1509≫
●K1339_T0404.txt★ ∴≪A대집대허공장보살소문경≫_≪K1339≫_≪T0404≫
●K0073_T0422.txt★ ∴≪A대집비유왕경≫_≪K0073≫_≪T0422≫
■ 암산퀴즈
391* 67
397243 / 847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1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6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85 번째는?
41 그리고 이 다라니는 일체의 지혜를 힘차고 예리하게 하여 번뇌의 적을 쳐부숩니다.”
다례, 闥㘑<四十一>
dare
(~!~) 현세의 왕이시여! 지옥과 불에 떨어진 이들을 보호하고 보호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60 라샤사가라하 ◐囉剎娑揭囉訶<三百六十>◑rākshaㆍgrahānāṃ
361 볘려다아라하비사차아라하 ◐閉囇多揭囉訶毘舍遮揭囉訶<三百六十一>◑pretaㆍgrahā piśācaㆍgrahā
362 보다가라하 ◐部多揭囉訶<神衆三百六十二>◑bhūtaㆍgrahā
363 구반다아라하 ◐鳩槃茶揭囉訶<三百六十三>◑kuṃbhāṇḍaㆍgrahā
364 스건타아라하 ◐塞健陁揭囉訶<三百六十四>◑skandaㆍgrahā
365 오다라타아라하 ◐烏怛摩陁揭囉訶<三百><六十五>◑unmādaㆍgrahā
366 차야아라하 ◐車夜揭囉訶<影鬼三百六十六>◑chāyāㆍgrahā
367 아바사마라아라하 ◐阿波娑摩囉揭囉訶<羊嗔鬼鬼如野狐三百六十七>◑apasmāraㆍgrahā
368 타가다기니가라하 ◐侘<坼阿反上長平呼>迦茶祁尼揭囉訶<魅鬼魅女鬼三百六十八>◑dākaㆍdākinīㆍgrahā
369 리바디가라하 ◐[口*梨]婆底揭囉訶<如狗惱小鬼三百六十九>◑revatīㆍgrahā
●죽은 뒤에 소원을 따라
10방국토에 태어날 때에도,
결코 변두리의 천박한 종족으로 태어나지 않을 텐데,
더욱이 어찌 잡된 형상을 받겠느냐.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85
모든 유정들을 이롭게 하시는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利益諸有情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26197
469
법수_암기방안
44 네째발가락 the fourth toe
36 가랑이 ( crotch / 사타구니, groin )
41 발뒤꿈치 (발굽) the heel
85 고관절(股關節) 각서(coxa 영어발음)= a hip joint
43 꼬마(새끼)발가락 the little toe
101 클래비클 Clavicle 鎖骨 【쇄골】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1028_005919 :
한국불교전서 내 이야기
제목 :
25.
석공 혜장(石鞏慧藏)
옛날에 석공(石鞏)1) 화상이 사냥꾼이었을 때 사슴을 뒤쫓다가 마조의 암자 앞을 지나게 되었다.
그가 마조에게 물었다.
“사슴이 지나가는 것을 보셨습니까?”
마조가 물었다.
“그대는 뭐 하는 사람이오?”
“저는 사냥꾼입니다.”
“그대는 화살 한 대로 몇 마리씩 잡는가?”
“화살 하나로 한 마리씩 잡습니다.”
마조가 말하였다.
“그대는 활을 잘 쏘지 못하는구나.”
“화상께서도 활을 쏘실 줄 아십니까?”
“활을 쏠 줄 안다.”
“화상께서는 화살 한 대로 몇 마리씩 잡을 수 있습니까?”
“나는 화살 한 대로 한 무리씩 잡소.”
“피차가 모두 생명을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한 무리씩이나 잡습니까?”
마조가 말하였다.
“그대는 그런 줄 잘 알면서 어째서 스스로에게는 쏘지 않는가?”
“만약 제 스스로 쏘게 하시면 곧바로 손쓸 곳이 없습니다.”
“오랜 겁 동안 쌓였던 이 놈의 무명이 오늘에야 문득 쉬게 되었구나.”
석공이 곧장 활과 화살을 벗어 던지고 마조에게 출가하였다.
【한문원문】
石鞏和尙 昔爲獵人趂鹿 從馬祖菴前過 問祖曰還見鹿過不 祖曰汝是何人 曰射獵人 祖曰汝一箭射幾箇 曰一箭射一箇 祖曰汝不善射 云和尙解射不 祖曰解射 曰和尙一箭射幾箇 祖云我一箭射一羣 曰彼此生命 何得射一羣 祖曰汝知如此 何不自射 曰若敎某甲自射 直是無下手處 祖曰這漢廣劫無明 今日頓息 石鞏當時擲下弓箭 投祖出家
후에 석공이 암두(巖頭)2)의 회하(會下)에 있을 때 어느 날 암두가 석공에게 물었다.
“그대는 여기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
“저는 이곳에서 소를 치고 있습니다.”
“그대는 어떻게 소를 먹이는가?”
“풀에서 한번 자빠지면 재빨리 코를 꿰어서 끌고 돌아옵니다.”
“소를 잘 먹이는구나.”
【한문원문】
後在嵒頭會下 一日頭問曰 汝在者裏作甚麽 答云我在者裏牧牛 頭曰汝作麽生牧 曰一廻落草去 驀鼻曳將回 頭曰善牧□157)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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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석공 혜장(石鞏慧藏).
생몰연대 미상.
석공은 주석하던 산 이름.
본래 사냥꾼이었는데 우연히 마조 도일을 만나 설법을 듣고 출가하여 그의 법을 이어받았다.
무주 석공산에 머물면서 그의 종풍을 널리 선양하였다.
2) 암두 전활(巖頭全豁,
828~887).
중국 당대(唐代) 스님.
암두는 주석하던 절 이름.
청원 의공(淸原誼公)을 만나서 삭발하였고,
덕산 선감(德山宣鑑)의 법을 이어받았다.
그 후 동정호 주변의 와룡산에서 은거했지만 학인들이 그에게 참학하고자 운집하였다.
157)『한국불교전서』에서는 “네모는 의심컨대 선인 듯하다(□疑善也)”라는 주가 달려 있다(6.617).
즉 ‘참으로 소를 잘 치는구나(善牧善牧)’라는 구절인 듯하다.
출전:
한국불교전서 06책 H0100
고려 ∴경한(景閑)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白雲和尙抄錄佛祖直指心體要節) 2권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풀무 호흡 [Bhastrika Pranayama]
○ 2019_1105_162316_can_ct18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201_163727_nik_ar7_s12 원주 구룡사
○ 2020_0211_134150_nik_ar15 불암산 천보사
○ 2020_0905_145035_can_ct18 오대산 적멸보궁
○ 2020_0909_144714_can_ar13 무주 백련사
○ 2020_0910_120905_nik_BW27 속리산 법주사
○ 2020_0910_133916_nik_ar47 속리산 법주사
○ 2020_0910_152233_can_bw24 속리산 법주사
○ 2019_1105_124752_can_ct9_s12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20_1017_153618_can_CT33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3_132210_can_Ar12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18_1023_164433_can_ab41_s12 예산 덕숭산 수덕사
○ 2019_0106_155832_can_AB4_s12 의정부 도봉산 망월사
○ 2020_1114_133715_can_Ar37_s12 삼각산 도선사
○ 2020_1114_135304_nik_bw4_s12 삼각산 도선사
○ 2021_0930_174325_nik_ab41_s12영월_사자산_법흥사
○ 2021_1004_104805_can_Ab35_pc의령_봉황산_일붕사
○ 2021_0930_182305_nik_ar3영월_사자산_법흥사
○ 2021_0217_121135_can_bw24서산_상왕산_문수사
○ 14-08-05-barcelona-RalfR-003_BW3_s12_adapted_from_wiki
○ 2007_-_700_Block_Hamilton_Street_North_Side_CT28_adapted_from_wiki
○ 2010.02.17_Kinesisk_djunke_I_CT28_adapted_from_wiki
○ 2010_0124_121635_CT28남천사
○ 2013_0309_092525-OLYMPUS_CT28강화도_보문사_전등사
○ 2013_0309_095806-OLYMPUS_exc강화도_보문사_전등사
○ 2015_0415_163130_can_exc_s12서울_정릉_천중사
○ 2015_0525_130650_nik_exc서울_북악산_성불사
○ 2016_0123_110815_nik_ct7부안_능가산_내소사
○ 2016_0123_162648_can_BW25부안_능가산_내소사
○ 2016_0123_174128_nik_CT33부안_능가산_내소사
○ 2016_0412_152932_can_ct18진안_마이산_탑사
○ 2017_1107_103028_can_exc_s12정읍_내장산_내장사
○ 2017_1107_103033_can_ar47정읍_내장산_내장사
○ 2017_1107_121233_nik_exc_s12정읍_내장산_내장사
○ 2018_0909_161342_nik_ct37파주_고령산_보광사
○ 2021_0211_160144_can_ct18서울_북한산_진관사
○ 2021_0215_102335_can_BW17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 2021_0215_103023_can_exc_s12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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