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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2월 19일 토요일

세제일법_first-stage-in-mundane-world



세제일법
[한문]世第一法
[범어]laukikāgrya-dharmaḥ
[티벳]jig rten pa'i chos kyi mchog
[영어]the first stage in the mundane world


4선근(善根)의 하나. 
그 다음 단계에서는 곧 견도(見道)에 이르는 가장 높은 유루법(有漏法)의 지위로서, 
세간에서 최상의 선행(善行)을 닦는 선근(善根)의 단계.
[동]세제일법위(世第一法位). 
●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세제일법
[한문]世第一法 
【범】Laukikāgradharma 4선근(善根)의 하나. 
(1) 소승의 말. 
세(世)는 세간, 
곧 유루법을 말함. 
이 지위에서 일어나는 선근은 
유루법 중에 가장 수승한 것이므로 이렇게 이름. 
이 지위에서는 일찰나심(一刹那心)으로써 욕계 고제(苦諦) 하(下)의 한 행상(行相)만을 관할 뿐으로 바로 견도위(見道位)에 들어간다. 

(2) 대승의 말. 
보살 수행의 계위(階位)인 52위(位) 중, 
10회향의 만심(滿心)에서 무간정(無間定)에 의하여 
상품(上品)의 4여실지(如實智)를 내어, 
취착(取着)할 바 경계의 4법(法)은 오직 자심(自心)의 변현한 것으로서 가유실무(假有實無)하다고 아는 동시에, 
취착하는 식상(識上)의 4법도 내식(內識)을 여의고는 실유한 것이 아니라고 요지(了知)하는 지위. 
바로 10지(地)의 초지인 환희지에 나아가 견도(見道)에 들어감.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 2019_1106_130932_can_ct8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20_0905_113828_nik_ct9 오대산 월정사


○ 2020_1017_155513_nik_exc_s12 삼각산 화계사


○ 2020_0211_134914_can_bw0_s12 불암산 천보사


○ 2019_1105_140214_can_exc_s12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20_1017_154607_can_Ab15_s12 삼각산 화계사


○ 2019_1105_164107_nik_ar21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20_0911_121022_nik_ct9 제천 의림지 대도사


○ 2019_1104_113015_nik_ar47 구례화엄사 구층암


○ 2020_0910_112102_can_ori_rs 속리산 법주사


○ 2020_0905_111712_nik_ar4 오대산 월정사


○ 2020_0910_124941_can_CT28 속리산 법주사


○ 2019_1106_155716_can_exc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104_172114_can_CT33 구례 지리산 연곡사


○ 2019_0106_152830_nik_ar4 의정부 도봉산 망월사


○ 2019_1104_205222_nik_ab14 지리산 피아골


○ 2020_0211_134931_can_ar24_s12 불암산 천보사


○ 2019_1106_130628_can_bw24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8_1022_172017_can_ar38 공주 태화산 마곡사


○ 2019_1105_161125_nik_BW21_s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104_131657_can_bw24_s12 구례 화엄사 연기암






■ 추가적 불교사전 상세 참조사항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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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om 대만불광사전
세제일법
【世第一法】 p1522-上≫
乃四加行位之第四.
爲有漏智之最極․世俗法中之第一殊勝者.
依無間定發上品如實智,
觀所取能取之空無,
直入見道之位.
此位係由「忍位」所進者,
經由此位,
卽可於次一刹那中進入「見道位」,
故爲世間有漏法中之第一位.
俱舍論卷二十三(大二九․一一九下) : 「此有漏故名爲世間,
是最勝故名爲第一,
此有漏法世間中勝,
是故名爲世第一法.
」(參閱「四善根位」1767)



● From 홍법원불교사전(구판)
세제일법
hbfl--07_Sa_0858.TIF
★★윗줄 블록설정후 핫키실행시 홍법원구판-사전 열람가능
세제일법
②-1522■불광사전
hbfl--07_Sa_0858.TIF
★★윗줄 블록설정후 핫키실행시 홍법원구판-사전 열람가능



● From naver-어학사전

■ '세제일법' 관련 기타 참고 사전 통합 검색
다음백과 https://100.daum.net/search/entry?q=세제일법
네이버백과 https://terms.naver.com/search.nhn?query=세제일법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세제일법
네이버한자 https://hanja.naver.com/search?query=세제일법
네이버지식 https://kin.naver.com/search/list.nhn?query=세제일법
네이버사전 https://endic.naver.com/search.nhn?sLn=kr&isOnlyViewEE=N&query=세제일법

위키영문 https://en.wikipedia.org/wiki/laukikāgrya-dharmaḥ
구글 https://www.google.co.kr/?gws_rd=ssl#newwindow=1&q=세제일법
네이버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세제일법
다음 https://search.daum.net/search?w=tot&q=세제일법


--- 이하 단어 직접 입력 검색 ---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https://abc.dongguk.edu/ebti/c3/sub1.jsp
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 https://www.fgs.org.tw/fgs_book/fgs_drser.aspx
산스크리트어사전 https://www.sanskrit-lexicon.uni-koeln.de/monier/
티벳어사전 https://nitartha.pythonanywhere.com/index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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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사전 링크 및 불교 사전 출처 종합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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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Le Forestier - Penelope.l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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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Theophile Steinlen-l-exode-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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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Theophile Steinl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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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 l-exode-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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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606_181443_can.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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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Northern_Funafu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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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Funafuti in Tuvalu looking south.
Author Davidarfonjo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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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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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Le Forestier - Penelope
Jacques Dutronc - L'elephant Aveugle
Daniel Guichard - Ou C'est Qu'il Est Barre Gavroche
Barbara - Les Boutons Do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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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ler-jpn-Eng] 法具 ホウグ articles for worship
[Glossary_of_Buddhism-Eng] TANTRIC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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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a-eng] fabulons $ 불어 fantasize


■ 다라니퀴즈

자비주 42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30 번째는?




42
중생 세계가 탁하여
바른 법이 멸할 때에
음욕의 불은 치성하여
마음이 미혹되고 뒤바뀌어
본처를 버리고
바람피우며
탐욕에 물들고
밤낮 삿되게 생각하되
조금도 쉬지 않을 때
만약 능히 지성으로 대비주를 소리내 외우면
음욕의 불은 없어지고 삿된 마음은 사라지리라.
● 호로혜리 呼嚧醯唎<四十二> hu ru hu ru hri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30
소바라나 소가사마 사미
蘇嚩囉拏<二合>蘇訖叉摩<三合>蹉尾<三十>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54일째]
흔요제불불가설 $ 096▲者麼羅者麼羅為 一 ● 馱麼羅, ○□□□□,智,善,於,三

□□□□□□□, 智慧平等不可說,
善入諸法不可說, 於法無礙不可說,
□□□□□□□, 지혜평등불가설,
선입제법불가설, 어법무애불가설,

부처님을 반기는 일 말할 수 없고
지혜가 평등함을 말할 수 없고
여러 법에 잘 들어감 말할 수 없고
여러 법에 걸림없음 말할 수 없고



[355째]
삼세여공불가설 $ 097▲馱麼羅馱麼羅為 一 ● 鉢攞麼陀, ○□□□□,三,了,住,殊

□□□□□□□, 三世智慧不可說,
了達三世不可說, 住於智慧不可說,
□□□□□□□, 삼세지혜불가설,
료달삼세불가설, 주어지혜불가설,

삼세가 허공 같음 말할 수 없고
삼세의 지혜들을 말할 수 없고
삼세를 통달함을 말할 수 없고
지혜에 머무는 일 말할 수 없고





●K0961_T1553.txt★ ∴≪A아비담감로미론≫_≪K0961≫_≪T1553≫
●K0951_T1546.txt★ ∴≪A아비담비바사론≫_≪K0951≫_≪T1546≫
●K0959_T1550.txt★ ∴≪A아비담심론≫_≪K0959≫_≪T1550≫

법수_암기방안


96 족근 足跟 ~ 발꿈치 【족근】
97 족~비탈 ~측면 [ 신조어 ]
42 발 옆면 foot side
30 발목 [ankle]
■ 용어퀴즈 다음 설명에 맞는 답을 찾으시오.


■ 용어 퀴즈 
 중생연(衆生緣)ㆍ법연(法緣)ㆍ무연(無緣). (1) 중생연자비. 시방(十方) 5도(道)의 중생을 보되, 육연자(肉緣者)와 같이 생각하여 고통을 없애고, 즐거움을 주려는 마음에 일어나는 자비. (2) 법연자비. 번뇌의 속박을 벗어나, 모든 법이 다 공(空)한 이치를 깨달은 3승의 성자(聖者)가 고통을 없애고 낙을 주게 되기를 구하는 중생에 대하여 그가 바라는 바와 같이 해 주는 자비. (3) 무연자비. 불심(佛心)으로 일체 법이 실성이 없고, 다 허망한 줄로 관하고는, 마음을 이끌어 일으킬 것이 아무 것도 없거든 이 무연(無緣)의 불심으로 미망(迷妄)한 세계에 왕래하는 중생을 불쌍히 여겨 진지(眞智)를 얻게 하려는 자비.

답 후보
● 삼종자비(三種慈悲)
삼초이목(三草二木)
삼해탈문(三解脫門)
상(相)

상대가(相待假)
상부극성과(相符極成過)
상적광토(常寂光土)

● [pt op tr] fr
_M#]











○ [pt op tr]
● 세제일법 [문서정보]- 불교용어풀이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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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x--dict/세제일법.txt
sfd8--불교용어dic_2564_12.txt ☞◆vqnz1983
불기2564-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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