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석교록』
K1062
T2154
제1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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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원석교록』
♣1062-013♧
제1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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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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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원석교록 제 13 권
지승(智昇) 지음
송성수 번역
2. 별분승장록(別分乘藏錄) ④
2) 유역유본록(有譯有本錄) ③
(2) 성문삼장록(聲聞三藏錄)
●
성문장(聲聞藏)이라 함은, 소승(小乘)을 설명한 가르침이다. 그 가르침을 설명하는 주체가 곧 생(生)을 보이고 멸(滅)도 보이되, 중생에 따라 응하고 상황에 맞게 따라 그 내용을 설명하고 가르쳤으니, 곧 9부(部)와 4아함(阿含)과 아비담(阿毗曇)과 계율(戒律)이다.
●
선남자ㆍ선녀여인은 이 가르침을 받아 진로(塵勞)1)의 신[屣]을 벗어버리고 연각(緣覺)2)과 성문(聲聞)3)은 이를 받들어서 피안(彼岸)4)에 오른다. 대개 진승(眞乘)에 나아가는 작은 탈 것[小駕]이요, 이에 보리(菩提)에 오르는 화성(化城)이니 초심자를 이끌고 나아가게 하는 데는 이보다 더 뛰어난 것이 없다.
●
선원(仙苑)에서 비롯하여 저 금하(金河)에 이르기까지 말씀한 바의 반자(半字)5)의 글이 다만 성문장(聲聞藏)이다. 모든 냇물을 윤택하게 하고 세 가지의 수레에 똑같이 모여 함께 나아가서 묘각(妙覺)에 나란히 오르고 열반을 다 함께 증득하게 되거늘, 어찌 소승과 대승의 다른 이름이 있겠는가만 진실로 우리 세존께서 점차로 가르치는 방편이라 하겠다.
●
처음은 한명제(漢明帝) 정묘세(丁卯歲, 67)로부터 마지막은 우리 개원(開元) 경오년(庚午年, 730)에 이르기까지 소승의 3장(藏)으로서, 실제로 유행한 것은 총 330부(部) 1,762권(卷)이며 165질(帙)이다. 이를 엮어 성문법장(聲聞法藏)이라 한다. 과조(科條)로 별도로 드러내면, 그 자세한 것은 뒤에 나열한 것과 같다.
●
첫째, 성문계경장(聲聞契經藏) 240부 618권 48질
둘째, 성문조복장(聲聞調伏藏) 54부 446권 45질
셋째, 성문대법장(聲聞對法藏) 36부 698권 72질
넷째, 소승경 중단합역(重單合譯) 153부 394권 31질
●
② 성문조복장(聲聞調伏藏) 54부 446권 45질
조복장이라 함은, 경에서 이르기를 “수승하기[勝] 때문이요, 비밀하기[秘] 때문이며, 부처님 혼자만이 제정하시기[佛獨制]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마치 계경(契經) 가운데에는 모든 제자들이 법을 설하기도 하고, 혹은 모든 천(天)들이 법을 설하기도 하였지만, 율(律)에서는 곧 그렇지 않아서 온갖 모두가 부처님의 말씀일 뿐이다.
●
예로부터 여러 목록에서는 모두 마득륵가(摩得勒伽) 『선견론(善見論)』 등을 가져다 주장되는[正] 비나야장(毗奈耶藏)으로 편성하였으나, 이제 침착하게 생각하면 합당하지 않다고 여겨진다. 이들은 모두 부(部)가 분리된 이후에 모든 성현 등이 그의 종(宗)에 의거하여 찬술한 것이요, 부처님의 금구(金口)로 펴신 바가 아니며, 또 천성(千聖)들의 결집(結集)도 아니다.
이제 목록을 찬술(撰述)하면서 두 가지 예로 나누었다. 처음은 5부(部)가 주장되는 조복장(調伏藏)임을 밝히고, 다음은 모든 논(論)의 비나야권속(毗奈耶眷屬)을 밝힌다. 근조(根條)가 뒤섞이지 않고 본말(本末)이 구분되어 있지만, 부디 모든 달인(達人)들은 거듭 간정(刊正)해 주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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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성현전기록(聖賢傳記錄) 108부 541권 57질
전기록(傳記錄)이라 함은, 부처님께서 열반하신 후에 여러 성현 제자들이 모아 편집하고 수집한 책이다. 비록 3장(藏)의 정전(正典)은 아닐지라도, 또한 불법을 도와 드날리고 빛나게 교화한 것이다. 여기에는 모두 다섯 가지 종류가 있다. 첫째는 부처님 덕[佛德]을 찬양한 것이고, 둘째는 법의 진리(眞理)를 밝힌 것이며, 셋째는 승가의 행궤[僧行軌]를 기술한 것이고, 넷째는 삿됨을 꺾고 법을 보호한 것[摧邪護法]이며, 다섯째는 외종(外宗)의 다른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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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섭결경(迦葉結經) 1권
후한(後漢) 시대 안식국[安息] 삼장 안세고(安世高)의 번역이다.습유록에 편입되어 있다. 첫 번째 번역이다. 세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두 번역은 궐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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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원석교록』
♣106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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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jrr4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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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AIN CHAMFORT - Traces De T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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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varṇa-rūpa ↔형색(形色). 드러나게 볼 수 있는 색채. 이에 청ㆍ황ㆍ적ㆍ백ㆍ구름ㆍ연기ㆍ티끌ㆍ안개ㆍ그림자ㆍ햇빛ㆍ밝음(햇빛 이외의 빛)ㆍ어두움의 12종이 있다. 이 가운데서 청ㆍ황ㆍ적ㆍ백의 4종을 본색, 다른 8종은 이 4색(色)의 차별.
답 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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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색(形色)
혜해탈(慧解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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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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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3
열다섯 가지 좋은 삶을 누린다는 것은,
첫째는 태어나는 곳마다 선한 왕을 만나고,
둘째는 항상 선한 나라에 태어나고,
세째는 항상 좋은 시절을 만나고,
네째는 항상 착한 벗을 만나게 되고,
다섯째는 몸에 모든 기관이 구족하고,
여섯째는 도의 마음[道心]이 순일하게 익게 되고,
일곱째는 계율을 어기지 않게 되고,
여덟째는 딸린 식구가 항상 은헤롭고 의로우며 화목하여 따르고
아홉째는 살림살이 재물과 음식이 항상 풍족하고,
열째는 항상 다른 사람에게 공경과 보살핌을 받고,
열한째는 가진 재산과 보물을 남에게 뺏기지 않으며,
열두째는 의욕하여 구하는 바가 뜻대로 다 이루어지고,
열세째는 용과 하늘과 선신(善神)이 항상 옹호하여 지켜주며,
열네째는 나는 곳마다 부처님을 뵈옵고 법을 들으며,
열다섯째는 듣게 된 올바른 법의 깊고 깊은 이치를 깨닫게 되옵니다.
대비심 다라니를 외우고 수행하는 자는
이와 같은 열다섯 가지 좋은 삶을 누리게 되므로
일체 사람과 하늘과 용과 귀신들은
항상 외우고 지니되
게으름을 내지 말아야 되나이다.
관세음보살께서
이렇게 말씀하시고
법회에 모인 대중 앞에
합장하고 바로 서서
모든 중생에게 대비의 마음을 일으키시고
얼굴에 미소를 머금고
곧 이와 같은 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廣大圓滿無大悲心大陀羅尼)
신묘장구다라니(神妙章句陁羅尼)를 설하셨으니,
곧 주를 설하되,
[ 위에 기재~~ ]
● 마하보리살타 摩訶菩提薩埵<二十三> ma hā bo dhi sa tv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101
샹사야 남 친 다 라
商娑野<引>喃<引>親<去>哆<引>囉<一百一>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01일째]
제불자재불가설 $ 101▲演說演說為 一 ● 無盡, ○□□□□,廣,種,示,清
□□□□□□□, 廣演正法不可說,
種種神力不可說, 示現世間不可說,
□□□□□□□, 광연정법불가설,
종종신력불가설, 시현세간불가설,
부처님의 자재하심 말할 수 없고
바른 법 연설함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신통한 힘 말할 수 없고
세간에 나타나심 말할 수 없고
[102째]
청정법륜불가설 $ 102▲無盡無盡為 一 ● 出生, ○□□□□,勇,種,哀,不
□□□□□□□, 勇猛能轉不可說,
種種開演不可說, 哀愍世間不可說。
□□□□□□□, 용맹능전불가설,
종종개연불가설, 애민세간불가설。
청정한 법 바퀴를 말할 수 없고
용맹하게 굴리는 일 말할 수 없고
갖가지로 연설함을 말할 수 없고
세간을 슬피 여김 말할 수 없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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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수_암기방안
101 클래비클 Clavicle 鎖骨 【쇄골】
102 heart 心臟 【심장】
36 가랑이 ( crotch / 사타구니, groin )
23 엄지 (THUMB)
101 클래비클 Clavicle 鎖骨 【쇄골】
235926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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