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사지론』
K0570
T1579
제75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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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사지론』
♣0570-075♧
제75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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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11618_nik_exc 화순 영구산 운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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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907_135754_can_ori_rs 양산 통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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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1002_122948_nik_exc_s12 파주 고령산 보광사
○ 2020_1002_123849_nik_fix 파주 고령산 보광사
○ 2020_1002_124807_nik_exc_s12 파주 고령산 보광사
○ 2016_0505_120200_can 춘천 청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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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1017_153414_can_ori_rs 삼각산 화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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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4_102427_can_exc_s12 구례 화엄사
○ 2019_1104_113410_nik_fix 구례화엄사 구층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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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52210_nik_exc 화순 계당산 쌍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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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사지론』
♣0570-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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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zlr1195
◈Lab value 불기2566/05/05 |
♥단상♥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2/05/2566-05-05-k0570-075.html#1195 sfed--유가사지론_K0570_T1579.txt ☞제75권 sfd8--불교단상_2566_05.txt ☞◆vzlr1195 불기2566-05-05 θ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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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방등대집경제51권,14,월장분,8제악귀신득경심품,아라한은이곳을의지하여,4념처念處와4정근正勤과4여의족如意足과5근根과,5력力과7각분覺分과8성도분聖道分과3해탈문解脫門과4무애변無礙辨을얻고...또이곳을의지하여사마타奢摩他와비바사나毘婆舍那를얻느니라...이는보살의행이청정평등하지않으면,4섭사攝事와4범주梵住와,3불호不護와4무소외無所畏과,10력力과18불공법不共法과일체지지一切智智를얻을수없는것이니...이것을이름하여성문,연각,여래가다함께하는선바라밀이라하느니라...인연법에서제일의이치와,몸,입,뜻세가지행의남김없이멸함과,생각도아니고생각아님도아님과,멸진정을구하나니...이것을이름하여연각과여래는함께하지만,성문과는함께하지않는선의평등이라하느니라...세가지행의남김없이멸함과,제일의제의멸진정은,3해탈문으로써불가설不可說삼매를얻나니...그곳은,바로나는것도없고,멸하는것도없으며...증득도아니고,수행도아니며...있는것도아니고없는것도아니며...이언덕도아니고저언덕도아니며...어둠도아니고밝음도아니며...헤아릴수있는것도아니고,분별할수있는것도아니며,분별하지않는것도아니므로,이것을이름하여연각의세간에뛰어난복밭福田이라하고...또이것을선정의청정평등한제일의제로서,연각과여래는함께하지만,성문과는함께하지않는것이라하느니라...여래가멸하는경계의선정에들어감은,음陰에의지하지않고서선정에들어가고...심지어의지할바에의거하지않고...여래는경계를멸하는선정에들어가니,이것을이름하여,성문이나연각과함께하지않는,여래제일의제선정의청정평등이라하느니라...일체중생도,겁수가다하고자할때엔,역시세간의초선에서나아가제4선까지들어갈수있지만...그러나,그뒤나쁜마음의인연으로,선정수행에서물러나,성내고미워하고거칠어서,후세의두려움을관찰하지않고...모든중생들에대해자비와연민이없이,그피와살을먹는다면,3악취에떨어지느니라...여러어진이여...저지혜그릇智器의청정평등이란어떤것인가?,지혜에두가지가있으니...첫째는세간의지혜요...둘째는출세간의지혜이니라...여러어진이여...저세간의지혜그릇의평등이란어떤것인가?,여러어진이여...세간의지혜그릇의평등이란,보시,지계,인욕,정진,선정,문혜聞慧의지혜그릇이평등한것이니라...여러어진이여...저출세간의지혜그릇의평등이란무엇인가?,있음유有도취하지않고,없음無도취하지않으며...무소유와언설言說없음도취하지않아서,반연없는자비의삼매를얻는다면...이는성문과벽지불의경지가아니니라...이사람은,이삼매때문에,능히수릉엄首楞嚴삼매에들어가는문을볼수있어서,단계적으로반드시수릉엄삼매를얻으리라...여러어진이여...이것을이름하여출세간의지혜그릇의청정평등이라하는데...결정된청정평등이아니라,방편의힘으로지혜의평등을구한것이니라...일체의법계는육안肉眼으로보는것도아니고,천안天眼으로보는것도아니니...이는거룩한법과슬기의눈이상응하는것이니라...저출세간의모든법기의청정평등이란무엇인가?,만약보살마하살이,이와같이반야에편히머물러서선정에들어갈때라면,법을얻을수있다고보지않으며...또선정에머물면서도,모든법의경계를버리지않느니라...머무름도없고,멸함도없고,깨달아아는것도없이선정에머무르면...이사람은,몸의선禪으로선정에머무는것도아니고,마음의선으로선정에머무는것도아니니라...만약에보살이능히이러한선정에머물수있는자라면,능히모든법에들어갈것이고...이법에들어갈때엔,능히중생들의착하고나쁜모든욕심을알아서,성숙시킬것이니라,9제천왕호지품諸天王護持品,그때세존께서,세간에보이시기위하여,사바세계의주인대범천왕大梵天王에게물으셨다...“이사천하는누가능히수호하면서양육할수있는가?”,그러자사바세계의주인대범천왕은,이렇게아뢰었다...“대덕바가바시여...도솔타兜率陀천왕은,그의한량없는백천의도솔타천자와함께,북방의울단월鬱單越을수호하면서양육하며...타화자재他化自在천왕은,그의한량없는백천의타화자재천자와함께,동방의불바제弗婆提를수호하면서양육하며...화락化樂천왕은,그의한량없는백천의화락천자와함께,K0056V007P0487b...염부제閻浮提를수호하면서양육하며...수야마須夜摩천왕은,그의한량없는백천의수야마천자와함께,서방의구타니瞿陀尼를수호하면서양육합니다...그때세존께서다시사바세계의주인대범천왕에게물으셨다...“과거의여러부처님들은,이사천하를일찍이누구에게부촉하여,수호하면서양육하게하셨는가,”,그러자사바세계의주인대범천왕이아뢰었다...“과거의부처님들이이사천하를일찍이,나와교시가에게부촉해서수호하도록하셨으나...저희들은과실이있어서,저희들범천과제석천의이름은드러내지않고,다만다른천왕들과수宿,요曜,신辰을칭하여,수호하면서양육하였습니다,”,중생들로하여금,세가지나쁜길을그치고세가지착한길로나아가도록하기위해서...불법을오래머무르게하기위해서,부지런히수호해지키겠습니다,”,불설월상녀경佛說月上女經,불설월상녀경상권,수隋사나굴다闍那崛多한역,김달진번역,어느때부처님께서는,비야리국毘耶離國의큰숲에있는초모정사草茅精舍에서,큰비구5백인과함께계셨으니,모두아라한들이었다,또보살8천인도함께계셨으니...모두대덕大德들로서,큰위력이있고,큰신통이있었으며...모든다라니를받아지녀서,걸림없는변재를얻고모든선정禪定을얻었으며...생멸없는법의지혜無生忍을얻고5신통을구족하였다...하는말은진실하여허망함이없고,일체헐뜯거나칭찬하는것을떠났으며...자기의권속이나이양利養에집착하지않고,과보를바라지않으면서남을위해설법하여,깊은법인을얻어서능히저언덕에건너게하며...두려움없음을구족하여,모든마군의일을벗어나고,업의결박됨이없으며...모든법성에의혹됨이없어서,한량없는백천나유타겁에그수행을완성하였다...수행하는이에게,항상좋은낯으로깨우쳐주고끝내빈축嚬蹙한적이없으며...낱말을잘풀어말하되,마음이흔들리지않고,변재가끝없으며...평등한법의지혜를성취하여,대중에게설법하되두려워함이없고,한결같은법구法句를말하며...백천억나유타겁을지내면서,교묘한방편과다함없는지혜를얻었다...3세가허깨비와같고,아지랑이와같고,물속의달과같고,꿈이나별과같고,빈골짜기에서울리는메아리와같음을알았으며...모든법의성품이공空하고,모양없고無相원없음無願을알아서,마음이언제나적멸하여,진여의법에머무르고,모든취하고버리는것取捨을떠났다...이미한량없는지혜와교묘한방편을얻고,또중생심의소행과지혜와교묘한방편의일을알아서,교화할데를따라모든법을연설하여주며...중생심에손해損害함이없이모든애착을여의었고,다시번뇌가없이인욕행을구족하였으며...모든법의성품을분명하게알고,모든불국토의장엄하는일을이미이루었다...항상부처님을염하는삼매念佛三昧를이루고,또능히부처님께권청하는지혜를이루어갖가지번뇌를끊었으며...모든삼매,삼마발제三摩鉢帝가운데노닐고,또능히지혜와뛰어난방편을다얻은이들이었다...이때그성城에한이차離車:찰제리종족의이름가있어,이름을비마라힐毘摩羅詰이라하였고,그의집은큰부자로서재물이한량없었으며,그아내가임신한지,아홉달만에딸을낳았는데...자태와얼굴이단정하고,신체가원만구족하여,보는이가싫증이나지않았다,그딸은,갓태어나서도울지않고,바로손을들어합장하고,게송으로말하였다,나는전생으로부터악업을짓지않은까닭에,지금이같은청정한몸받았으니,만일많은악업지었다면,이런호귀豪貴한집에태어나지못했으리,전생부터모든악행끊고서,보시하기를좋아하고,유순하여방일하지않았으며,높여야할분은공경하고존중한까닭에,이처럼어질고훌륭한집에태어나게되었네...나의전생생각하건대...가섭부처님께서,걸식하시러비야리성에들어오시는것을,누각위에있다가뵌뒤로,나의마음저절로청정해졌네,그딸은,지난옛적에모든선근善根의업을지은인연으로,그몸에저절로모든하늘의의복과,묘한보배의상衣裳이입혀지고...그몸에서는묘한광명이나와,달빛보다뛰어났으며,또한금빛과도같아서,온집안을비추었다...이에그부모는이와같은광명을보고...곧이름을월상月上이라불렀다,당시비야리성안에있는찰제리,왕공의자제와,모든대신거사와장자,바라문과,기타대가大家,호성豪姓종족의자제들은멀리서,월상의예쁘고단정함이세간에서둘도없다는소문을들었다,이차를만나,‘내가너의딸을겁탈하여가겠다’고협박하는이도있었고...혹은‘네가만일딸을나에게내어주지않으면,내가반드시너의침상과요床褥,침구와,재물,의복과모든영락,치장등을모조리빼앗아가겠다’고공갈하는이도있었으며...혹은‘때리겠다’,혹은‘묶어버리겠다’는등여러가지로협박하고을러댔다,월상은많은대중이급속도로달려드는것을보고,즉시몸을날려한그루다라수높이의허공으로솟았다,그대들은나의이미묘한몸을보아라...마치진금빛에다가불빛을띈듯하니,전생에욕심을일으키지않았던까닭에,능히이처럼미묘한몸을얻은것이네...전생에는그대들이나의아버지도되었고,혹은내가그대들의어머니도되며,번갈아부모도형제도되었거니,어찌지금에와서욕심을일으키는가...욕심이없으므로단정한몸을얻고,욕심이있으므로좋지못한몸을받으며,욕심이있는이는해탈할수도없으니,그러므로,마땅히욕심을버려야하네...욕심이란,한가지걱정거리뿐만아니라,많은악이한데겹쳐아무이익도없으니,모든욕심을빨리벗어나려하는이는,나와함께여래의곁으로가자...이때장로사리불등5백비구는앞으로걸어,그녀월상月上의곁에당도하여말을걸었다,이때장로사리불은,다시월상에게물었다...“만일일체법이열반을향한다면,그대는지금어찌하여멸도滅度하지않는가?”,그녀는대답하였다...“존자사리불이시여...만약열반을향한다면,곧멸도하지않는것입니다...왜냐하면,열반의행은생멸이없기때문에,체體를볼수도없고,분별할수도없고없앨수도없습니다...이런뜻인까닭에,열반을행하는것이곧이열반인것입니다,”,월상은존자사리불에게말하였다...“그러므로,모든법은,하나의상相이다...다른상이다...또는다른상이아니다를분별할수없는것이며...또한모든상가운데머무를수도없기때문에,열반이란진실로멸이없는것입니다,”,“존자사리불이시여...그처럼아주멸한상相이라면,일체법가운데,묻는이나대답하는이또한둘이다멸한상이어서,얻을수없는것입니다,”,“존자사리불이시여...그처럼아주멸한상相이라면,일체법가운데,묻는이나대답하는이또한둘이다멸한상이어서,얻을수없는것입니다,”,
정성은 열반ㆍ성도(聖道) 등의 성(性)이 꼭 바르고 그릇됨이 없는 것. 생은 번뇌. 번뇌 없는 성도, 견도위(見道位)를 말함.
답 후보
● 정성이생(定性離生)
정정취(正定聚)
정토만다라(淨土曼茶羅)
정행진여(正行眞如)
제바(提婆)
제삼시교(第三時敎)
제이결집(第二結集)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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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13th Karmapa (Dudul Dorje)
[san-chn] sarva-aṅga 一切分
[san-eng] ātmatṛptaḥ $ 범어 self-illuminated
[pali-chn] buddha-putta 佛子
[pal-eng] khaadaniiya $ 팔리어 adj.fit for eating. (nt.), hard food; sweetmeat.
[Eng-Ch-Eng] 供給 To make offerings (供養). 〔法華經 T 262.9.18c25〕
[Muller-jpn-Eng] 因達羅大將 インダラダイショウ Indra the General
[Glossary_of_Buddhism-Eng] AUSPICIOUS MARKS☞
See: Eighty Auspicious Marks; Thirty-two Auspicious Signs.
[fra-eng] typhon $ 불어 typhoon
■ 암산퀴즈
274* 822
285000 / 375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60 번째는?
자비주 47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17 번째는?
60 자세히 말하면, 나아가 일체의 수용하는 자구(資具)들까지 다 증장시킵니다.
미리뎨, 彌[口*李]綻<六十徒 界反>
mrje,
(~!~) 적들을 파괴하고 없애 행복케 하소서. 망상을 소멸 근절케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47
이 다라니의 힘은
능히 삼천대천세계에
산(山)과 강과 석벽(石壁)과 사방의 큰 바닷물을 솟아오르게 하고
수미산과 철위산을 능히 움직이게 하며
또한 티끌같이 부서지게 할 수 있으며
이 큰 세계 안에
모든 중생이
다 위없는 깨달음의 마음을 일으키게 하느니라.
● 모다야모다야 菩馱夜菩馱夜<四十七> bo dha ya bo dha y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17
사니 하바라 싣리 다
娑你<二合引>賀鉢囉<二合>悉哩<二合>哆<十七>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25일째]
국토중생급제불 $ 125▲不可量不可量為 一 ● 不可量轉, ○□□□□,體,如,菩,壽
□□□□□□□, 體性差別不可說,
如是三世無有邊, 菩薩一切皆明見。」
□□□□□□□, 체성차별불가설,
여시삼세무유변, 보살일체개명견。」
국토와 중생들과 여러 부처님
성품과 차별함을 말할 수 없어
이렇게 삼세가 그지없거늘
보살은 온갖 것을 분명히 보네.
[126째]
수량품제삼십일 $ 126▲不可量轉不可量轉為 一 ● 不可說, ○□□□□,三,心,娑,極
□□□□□□□,爾時,
心王菩薩摩訶薩於眾會中告諸菩薩言:佛子,此娑婆世界釋迦牟尼佛剎一劫,於極樂世界阿彌陀佛剎為一日一夜;
□□□□□□□,이시,
심왕보살마하살어중회중고제보살언:「불자!차사바세계석가모니불찰일겁,어극락세계아미타불찰위일일일야;
31. 여래수량품(如來壽量品)
그 때 심왕보살마하살이 대중 가운데서 여러 보살에게 말하였다.
“불자들이여, 석가모니께서 계시는 사바세계의 한 겁이
아미타부처님께서 계시는 극락세계에서는 하루 낮 하룻밤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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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수_암기방안
125 ( 팜 palm) 손바닥
126 the line of the palm 손금
60 완수[腕首] - 손목
47 발 돌출부 [신조어] 엄지발가락 위 돌출부분 ( Ball )
17 알통 [바이셉쓰biceps ]
225228
760
○ 2018_1025_161650_nik_Ar37_s12
○ 2018_1025_163000_can_Ab31
○ 2018_1025_163000_can_Ar37_s12
○ 2018_1025_170927_nik_ar7
○ 2018_1025_174141_can_Ab35
○ 2020_0224_104339_nik_ab41_s12
○ 2020_0224_113729_nik_CT27
○ 2020_0224_115828_nik_ar24
○ 2020_0224_123016_nik_ab4
○ 2020_0224_123016_nik_AB4_s12
○ 2020_0224_123201_nik_Ab31
○ 2020_1126_153202_nik_Ab15
○ 2020_1126_153236_nik_exc
○ 2020_1126_154256_can_CT33_s12
○ 2020_1126_154633_nik_bw0_s12
○ 2020_1126_154954_nik_Ar28_s12
○ 2020_1126_155338_nik_CT33_s12
○ 2020_1126_155755_nik_ct35
○ 2020_1126_160653_can_AB4_s12
○ 2020_1126_161143_nik_AB7_s12
○ 2010_0124_111920_BW21_s12남천사
○ 2012_0522_121115_BW25남양주_운길산_수종사
○ 2012_0522_121507_BW17남양주_운길산_수종사
○ 2014_0407_122554_nik_bw6완주_송광사
○ 2014_0407_123714_nik_CT27완주_송광사
○ 2014_1129_102232_nik_ar39서울_북악산_성불사
○ 2014_1129_121415_can_exc서울_북악산_성불사
○ 2014_Kutaisi__Katedra_Bagrati_%2804%29_ar8_adapted_from_wiki
○ 2016_0123_173738_nik_exc부안_능가산_내소사
○ 2016_0123_173752_nik_ct9_s12부안_능가산_내소사
○ 2016_0222_153959_nik_exc서울_혜광사
○ 2016_0411_172114_nik_exc하동_지리산_쌍계사
○ 2016_0412_160246_can_Ab31_s12진안_마이산_탑사
○ 2016_0505_125031_can_BW3_s12춘천_오봉산_청평사
○ 2019_0106_150454_can_exc서울_도봉산_망월사
○ 2019_0106_160523_nik_exc서울_도봉산_망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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