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바다부비니마득륵가』
K0935
T1441
살바다부비니마득륵가 제3권/전체1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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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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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바다부비니마득륵가』
♣0935-003♧
살바다부비니마득륵가 제3권/전체1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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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바다부비니마득륵가』
♣0935-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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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ht4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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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동진(東晋) 때 진군양가(陣郡陽嘉) 사람. 학문을 좋아하고, 문장을 잘 하였다.
부조(父祖)의 벼슬을 이어 강락공(康樂公)이 되어 식읍(食邑) 2천식을 차지하다. 뒤에 영가(永嘉) 태수(太守)가 되어 1년만에 사직. 그윽하고 큰 산천을 찾아다니면서 마음대로 자재하게 생활. 우연히 여산의 혜원(慧遠)을 만나 심복(心服)하고, 거기에 있으면서 혜엄ㆍ혜관 등과 함께 『북본열반경』을 산정(刪訂)하여 『남본열반경』을 완성. 뒤에 남의 무고(誣告)를 당하여 49세에 사망함.
답 후보
● 사령운(謝靈運)
사무애변(四無礙辯)
사미니(沙彌尼)
사법계관(四法界觀)
사사공양(四事供養)
사선팔정(四禪八定)
사식(思食)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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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 Chateau Rouge
Jean-Louis Murat - Oh My 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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老 ■ ( 늙을 로 / 노 )
054▲ 年老耂耒吏 ■ 년로로뢰리 54 ( 해 년( 연), / 아첨할 녕( 영) )( 늙을 로 / 노 )( 늙을로엄 로 / 노)(가래 뢰 /뇌 )( 벼슬아치 리 / 이, 관리 리. 이 )
028▲ 予五午王夭 ■ 여오오왕요 28 ( 나 여/ 줄 여, 미리 예 ) ( 다섯 오 )( 낮 오 / 일곱째 지지( 地支) 오 )(임금 왕 / 구슬 옥 옥 )( 일찍 죽을 요/ 어릴 요, 어린아이 오, 땅 이름 옥, 예쁠 외 ) 재춘법한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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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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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bud] Samaneri
[san-chn] śastraka 刀兵
[san-eng] vātāyanaṃ $ 범어 window
[pali-chn] saṃkhata 有爲
[pal-eng] dolaayi $ 팔리어 aor. of dolaayatiswung; moved to and fro.
[Eng-Ch-Eng] pure land 淨土
[Muller-jpn-Eng] 至那 シナ (place) China
[Glossary_of_Buddhism-Eng] EVIL☞
See also: Afflictions; Dukkha.
“There is no term in Buddhist usage which exactly corresponds to
the term ‘evil’ in Western religious usage; the nearest is dukkha, variously translated as ‘ill,’ ‘suffering,’ ‘unsatisfactoriness,’ ‘evil.’ Buddhist
thought on the subject of evil does not concern itself with origins; the
fact of evil inclinations and attitudes is recognised, the reality of evil
is affirmed, and the way to overcoming and negating such evil is proclaimed. In Buddhist thought, evil is most characteristically seen in
its three basic roots: greed, hatred and illusion [delusion]. The degree
to which these factors are present in the human mind in varying
degrees and combinations determines from moment to moment the
‘given’ situation in which a human individual acts.”
Ling: 114
“Buddhism is not dualistic, and, therefore, does not divide phenomena into absolute ‘good’ or ‘evil’. It recognizes ‘evil’ as ‘limitation’,
and, therefore, purely relative. There is therefore no ‘problem of Evil’
as in theistic systems of thought. All evil is traced to desire for self. The
‘basic evil’ is the idea of separateness, and the Buddhist goal is the
removal of evil by the eradication of every selfish inclination.”
Murt: 40 # 1128
[fra-eng] vaseline $ 불어 vaseline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88일째]
불가설해념념중 $ 030■ ■不 一於於或其 彼周彼所清
030▲ 毘婆訶毘婆訶為 一 ● 毘薄底, ○□□□□,顯,示,常,一
□□□□□□□, 顯了真諦不可說,
示現未來一切佛, 常演說法無窮盡。
□□□□□□□, 현료진체불가설,
시현미래일체불, 상연설법무궁진。
不可說解念念中,
말할 수 없는 지혜 생각 가운데
분명한 참된 이치 말할 수 없고
오는 세상 나타나실 여러 부처님
법문을 연설하심 끝이 없으며
[289째]
일일불법불가설 $ 031▲毘薄底毘薄底為 一 ● 毘佉擔, ○□□□□,種,出,轉,於
□□□□□□□, 種種清淨不可說,
出妙音聲不可說, 轉正法輪不可說。
□□□□□□□, 종종청정불가설,
출묘음성불가설, 전정법륜불가설。
一一佛法不可說,
하나하나 부처님 법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청정함도 말할 수 없고
미묘하게 내는 음성 말할 수 없고
법 바퀴 굴리는 것 말할 수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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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암산퀴즈
861* 280
265832 / 329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28 번째는?
자비주 54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72 번째는?
28 바른 법의 정기가 선행(善行)하도록 증장시키며,
가라바바라벌라뎨, 揭剌婆跋羅伐剌帝<二十八>
hrd-grah samvara vrate,
(이하~) 나약하고 친밀한 이의 마음을 제압하시는 이시여!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54
마땅히 알라.
이 사람은 곧 광명을 지닌 곳간[光明藏]이니
일체 모든 부처님의 큰 지혜의 빛으로
항상 비추어 주시는 까닭이니라.
● 사바하 娑婆訶<五十四> s vā hā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72
보다바미다라
布哆鉢尾怛囉<七十二二合>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241080
808
법수_암기방안
31 넓적다리 thigh
28 새끼 ( LITTELE finger)
54 입 mouth 口脣 【구순】
72 소지첫마디 = 손 허리뼈 / (=-매타카펄 metacarpal )
30 발목 [ankle]
88 하퇴(下腿)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1015_225408 :
한국불교전서 내 이야기
제목 :
112.
향엄 지한(香嚴智閑)
향엄(香嚴) 선사가 말하였다.
“작년의 가난은 가난이 아니었으니 금년의 가난이 비로소 가난이다.
작년엔 송곳 세울 땅이라도 있었지만 금년에는 세울 송곳조차 없구나.”
앙산(仰山)이 말하였다.
“사형에게 여래선(如來禪)103)은 인가하겠지만 조사선(祖師禪)104)은 꿈에서도 보지 못하였소.”
향엄 선사가 말하였다.
“나에게 하나의 기미가 있어 눈을 깜박이는 순간에도 그를 보는데,
그가 깨닫지 못하면 따로 사미를 부르리라.”
이에 앙산이 말하였다.
“사형께서 조사선까지도 알게 되어 기쁘오.”
【한문원문】
香嚴禪師云 去年貧未是貧 今年貧始是貧 去年有卓錐之地 今年錐也無 仰山云如來禪卽許師兄 祖師禪未夢見在 嚴云我有一機 瞬目視伊 若人不會 別喚沙彌 仰山云且喜師兄會祖師禪
-----
103) 부처가 수행한 선.
조사선(祖師禪)의 대(對).『능가경』에서 설하는 4종선 가운데 하나.
여래가 얻은 선정에 들어서 타인을 교화하는 작용을 말한다.
보리달마가 중국에 전한 선은 여래선이라고들 말해왔는데,
당나라 시대의 앙산(仰山이 조사선(祖師禪)을 내세우며 이것이 달마가 전한 심인心印이라고 주장한 후부터는 여래선은 아직 궁극적이지 못한 선[未了禪]이라고 여겨지게 되었다.
104) 남종선(南宗禪)이라고도 한다.
6조 혜능에게서 시작하는 선종의 5가(家) 7종(宗)은 전부 이 조사선에 들어간다.
교외별전․불립문자를 주장하면서,
언어나 문자에 의하지 않고 직접 스승에게서 제자로 이심전심으로 깨달음을 전하고 있기 때문에 조사선이라고 한다.
여래선과 대비하여 쓰이고 있으며,
문자에 얽매일 우려가 있는 여래선보다 조사선이 뛰어나다고 여겨졌다.
출전:
한국불교전서 06책 H0100
고려 ∴경한(景閑)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白雲和尙抄錄佛祖直指心體要節) 2권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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