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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2월 13일 수요일

불기2567-12-13_불설시법비법경-k0690-001


『불설시법비법경』
K0690
T0048

불설시법비법경 /전체1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설시법비법경』 ♣0690-001♧




불설시법비법경 /전체1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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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11301_nik_fix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41523_nik_exc_s12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106_112132_can_exc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15257_can_exc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5_113534_can_exc 순천 조계산 선암사


○ 2020_0904_131016_nik_ori_rs 원주 구룡사


○ 2020_0909_151324_nik_ori_rs 무주 백련사


○ 2020_0910_113609_can_ori_rs 속리산 법주사


○ 2020_0911_112254_nik_ori_rs 제천 의림지 대도사

_ori_rs
○ 2016_0505_122032_nik 춘천 청평사


○ 2018_1022_130331_can_ori 공주 계룡산 갑사


○ 2018_1022_132428_can_exc 공주 계룡산 갑사


○ 2018_1022_142101_nik_exc 공주 계룡산 갑사


○ 2018_1022_170209_can_ori 공주 태화산 마곡사


○ 2020_1114_140927_can_exc 삼각산 도선사


○ 2020_1114_143935_nik_exc 삼각산 도선사


○ 2019_1104_110855_can_exc_s12 구례 화엄사



○ 2019_1104_131158_nik_exc_s12 구례 화엄사 연기암

● [pt op tr] fr
_M#]



○ 2019_1104_102018_nik_exc 구례 화엄사



❋❋본문 ◎[개별논의]

불설시법비법경(佛說是法非法經)
佛說是法非法經 出中阿含
후한(後漢) 안식국삼장(安息國三藏) 안세고(安世高) 한역
[...]
어떤 비구는 큰 족성(族姓) 출신으로서
[...]
혹 때로 어떤 비구는 얼굴이 단정한데,
[...]
혹 때로 어떤 비구는 말을 잘하고 설명을 잘하는데,
[...]
혹 때로 어떤 비구는 나이 많고 지식이 많으며 복록이 많은데,
[...]
혹 때로 어떤 비구는 경을 들어 알고 경을 설명하며 계율을 알고
진리를 이해할[入] 줄을 알며 경에 통달하는데,
[...]
혹 때로 어떤 비구는 스스로 구하고 아는 이를 좇아 구하지 않되
일곱 집을 넘기지 않고 한 자리에 앉아 한 번 먹고 그 뒤에는 먹지 않는데,
[...]
혹 때로 어떤 비구는 굴 속이나 무덤 사이에 살면서
다만 세 벌 가사[三領衣]만 가진다는 명성이 있는데,
[...]
혹 때로 어떤 비구는 한데 머무르고,
혹은 나무 밑이나 혹은 빈 늪이나 무덤 사이에서 머무르는 곳이 곧 침구인데,
[...]
혹 때로 어떤 비구는 이미 제1선을 얻었는데,
[...]
혹 때로 어떤 비구는 제2선의 덕과 제3선의 덕, 혹은 제4선의 덕이 있지만,
[...]
스스로 교만하고
남을 업신여긴다.
그것은 어진 이의 법이 아니니라.
[...]
‘내가 큰 족성 출신이라고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을 꼭 끊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혹 때로 어떤 비구는 큰 족성 출신이 아니지만,
다만 방편으로 법을 받고
법대로 말하며
이치대로 행하고
법을 따라 행하므로 이름이 난다.

이렇게 법대로 행하고
진리[法諦]를 따르며
스스로 자랑하지 않고
남을 업신여기지도 않는 것,
이것이 어진 이의 법이니라.
[...]
다만 법을 배우고 법을 따르는 데
바르게 법을 배우고 따르므로
공경을 받고 이름을 얻는다.
이렇게 법과 진리를 따르며
스스로 자랑하거나 교만하지 않고
남을 업신여기지도 않는 것,
이것이 어진 이의 법이니라.
[...]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이미 어진 이의 법과
어진 이의 법이 아닌 것을 말하였다.
비구들이여,
스스로 어진 이의 법을 생각하고
어진 이의 법이 아닌 것을 생각하라.

그것을 생각한 뒤에는
어진 이의 법은 행하고
어진 이의 법이 아닌 것은 버려라.
어진 이의 법을 배우고 그 법을 따르라.
비구들이여,
이렇게 공부하여야 하느니라.”

[...]


『불설시법비법경』 ♣0690-001♧






◎◎[개별논의] ❋본문









★1★





◆vcsn1118

◈Lab value 불기2567/12/13


○ 2019_1104_115625_can_ab41_s12.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Renoir melon-and-tomatos
[#M_▶더보기|◀접기|
Artist: Pierre-Auguste Renoir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ierre-Auguste_Renoir
Title : melon-and-tomatos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16_1008_141808_nik.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2020_0904_092836_nik_ori_rs

♡佛光寺(ぶっこうじ)(京都市下京区) ,Japan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Mireille Mathieu - Tous Les Amoureux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3/12/2567-12-13-k0690-001.html#1118
sfed--불설시법비법경_K0690_T0048.txt ☞불설시법비법경 /전체1권
sfd8--불교단상_2567_12.txt ☞◆vcsn1118
불기2567-12-13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바가바와 같음. 『현응음의』 제3권에 박가를 덕(德)이라 번역하고, 범은 성취의 뜻이라 하여 온갖 덕을 성취하였다는 뜻으로 박가범이라 한다고 하였다. ⇒<유사어>바가범<참조어>바가범(薄伽梵)

답 후보
● 박가범(薄伽梵)
반주삼매락(般舟三昧樂)
발원문(發願文)
방등(方等)
방생(傍生)

방편력(方便力)
방편토(方便土)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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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Marie Myriam - Ne Quelque Part
Jane Birkin - French Graffiti
Claude Francois - Ya Le Printemps Qui Chante
Marie Laforet - Les Vendanges D'amour
Benjamin Biolay - Chere Inconnue
Charles Aznavour - Alleluia
Charles Aznavour - Une Vie D'amour (With Mireille Mathie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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片 ■ ( 조각 편, 절반 반 )
035▲ 片戶互火灬 ■ 편호호화화 35 ( 조각 편, 절반 반 )( 집 호/ 지게 호 )( 서로 호 )(불 화 ) ( 연화발 화 )
022▲ 毛木朩毋无 ■ 모목빈무무 22 ( 터럭 모 )(나무 목 )( 삼줄기 껍질 빈 )( 말 무 / 관직 이름 모 )( 없을 무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Seven Factors of Enlightenment
[san-chn] sad-dharma-deśanā 宣說正法, 說正法
[san-eng] vācaḥ $ 범어 the Vedas
[pali-chn] nisajjā 坐
[pal-eng] a––aaya $ 팔리어 abs.having understood.
[Eng-Ch-Eng] attachment to (the reality of) dharmas 法執
[Muller-jpn-Eng] 三無數大劫 サンムシュダイコウ Three incalculably long great kalpas
[Glossary_of_Buddhism-Eng] WUMENKUAN☞
Syn: Mumonkan ( Jpn).
See also: Blue Cliff Record; Ma-tsu Tao-i (709-788).
“Chin. (Jpn. / Mumonkan), lit. the Gateless Gate; one of the
two most important koan collections in Ch’an (Zen) literature, the
other is the Pi-Yen-Lu. This collection of Koans compiled in China
in the thirteenth century (1184-1260) is second only to the Pi-Yen-lu
(Hekigan Roku) in importance.”

“The Wu-men-kuan was compiled by the Chinese Ch’an (Zen) master
Wu-men Hui-k’ai. It is composed of forty-eight koans, which Wumen collected and arranged. He provided each koan with a short
insightful commentary and with ‘praise’ and published the collection
in 1229. The Wu-men-kuan begins with the renowned koan ‘Mu’ by
which master Wu-men himself came to profound enlightenment. It
is especially suitable as a koan that can help a practitioner to a first
enlightenment experience. It is still given today to many beginners
on the Zen path as their first koan. Since the Wu-men-kuan’s most
famous koan is used with beginners and since from a literary point of
view the Wu-men-kuan is much plainer than the Pi-yen-lu, it is often
considered less profound than the latter.”

“The text has also attracted a great deal of attention in the West,
having been translated into English a number of times by various
individuals.”


[fra-eng] conjugaison $ 불어 conjugation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47일째]
청정신업불가설 $ 089▲羯羅波羯羅波為 一 ● 訶婆婆, ○□□□□,清,無,殊,成

□□□□□□□, 清淨語業不可說,
無邊意業不可說, 殊勝妙行不可說,
□□□□□□□, 청정어업불가설,
무변의업불가설, 수승묘행불가설,

清淨身業不可說,
청정한 몸의 업을 말할 수 없고
청정한 말의 업도 말할 수 없고
그지없는 뜻의 업도 말할 수 없고
수승하고 묘한 행을 말할 수 없고


[348째]
성취지보불가설 $ 090■ ■成 智具諸世彼 欣三殊諸嚴
090▲ 訶婆婆訶婆婆為 一 ● 毘婆(上)羅, ○□□□□,深,菩,善,智

□□□□□□□, 深入法界不可說,
菩薩總持不可說, 善能修學不可說,
□□□□□□□, 심입법계불가설,
보살총지불가설, 선능수학불가설,

成就智寶不可說,
지혜 보배 성취함을 말할 수 없고
법계에 들어감을 말할 수 없고
보살의 총지법 말할 수 없고
공부를 잘하는 일 말할 수 없고





●K0408_T0702.txt★ ∴≪A불설시등공덕경≫_≪K0408≫_≪T0702≫
●K0690_T0048.txt★ ∴≪A불설시법비법경≫_≪K0690≫_≪T0048≫
●K0857_T0794.txt★ ∴≪A불설시비시경≫_≪K0857≫_≪T0794≫


■ 암산퀴즈


885* 585
39878 / 157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22 번째는?
자비주 35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23 번째는?




22 대자대비를 증장시키며,
담미, 萏謎<二十二>
dame
(~!~)악한이의 마음을 조복하여 평온케 하고,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5
군사나
도적에게 포위되거나
혹은 나쁜 사람에게 재물을 빼앗길 때도
지극한 정성으로
대비주를 소리내 외우면
저들이 도리어
자비심 내어 다시 돌아가며
● 목제이(목제려) 目帝囇<三十五> su kte le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23
미아다모 하
尾誐哆謨<引去>賀<二十三>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517725
254
법수_암기방안


90 중-발가락 [ 신조어 ]
22 엄지 첫마디 [ 썸 넉클 THUMB knuckle]
35 허벅다리 upper thigh

23 엄지 (THUMB)
89 복사뼈
147 ( Ball ) 발 돌출부 [신조어] 엄지발가락 위 돌출부분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1213_035803 :

대장경 내 게송



법체(法體)는 스스로 발생하지 않고,
또한 다른 것으로부터 발생하지 않으며
자기와 다른 것으로부터 발생하지도 않네.
지금 어느 곳에서 발생을 말하겠는가?


출전:
한글대장경 K0578_T1566
반야등론석(般若燈論釋) 게본용수보살.
석론분별명보살.
당 바라파밀다라역
般若燈論釋 【偈本龍樹菩薩.
釋論分別明菩薩.
唐 波羅頗蜜多羅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고관절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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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_0505_125021_c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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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M#]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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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설시법비법경_K0690_T0048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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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7-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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