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보적경』
K0022
T0310
대보적경 제26권/전체12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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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보적경』
♣0022-026♧
대보적경 제26권/전체12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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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1114_134318_nik_ori 삼각산 도선사
○ 2020_1114_142819_can_ori 삼각산 도선사
○ 2020_1114_142820_nik_ori 삼각산 도선사
○ 2020_1114_161143_can_exc 삼각산 도선사
○ 2019_1104_101253_can_exc 구례 화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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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4_171545_can_exc_s12 구례 지리산 연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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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보적경』
♣002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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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nre1902
◈Lab value 불기2568/03/16 |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Renoir bathers-1894
♥단상♥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03/2568-03-16-k0022-026.html#1902 sfed--대보적경_K0022_T0310.txt ☞대보적경 제26권/전체120권 sfd8--불교단상_2568_03.txt ☞◆vnre1902 불기2568-03-16 θθ |
■ 선물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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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Daniel Balavoine - Pauvre Bob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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食 ■ (밥 식 / 먹을 식, 먹이 사, 사람 이름 이 )
076▲ 眉拜飛首食 ■ 미배비수식 76 ( 눈썹 미 )( 절 배 / 뺄 배 )( 날 비 )( 머리 수 )(밥 식 / 먹을 식, 먹이 사, 사람 이름 이 )
011▲ 己女大万亡 ■ 기녀대만망 11 ( 몸 기 )( 여자 녀 / 너 여 )( 클 대 / 클 태 )( 일 만 만 )( 망할 망 / 없을 무 ) 재춘법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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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bud] Kammapatha
[san-chn] pravṛtti-bheda 生起差別
[san-eng] adbhūtaṃ $ 범어 wonderfull
[pali-chn] catu-dhātu-vavatthāna 觀四大
[pal-eng] ohita $ 팔리어 pp. of oharatihidden; laid down.
[Eng-Ch-Eng] 八智 Eight wisdoms, which, together with the eight tolerances 八忍, constitute the sixteen minds 十六心. Each one of the tolerances (or causes) precedes an insight with which it is associated. These are experienced in the Path of Seeing 見道. They are: (1) the wisdom of the dharma of suffering 苦法智; (2) the wisdom of kinds of suffering 苦類智; (3) the wisdom of the dharma of arising 集法智; (4) the wisdom of kinds of arising 集類智; (5) the wisdom of the dharma of cessation 滅法智; (6) the wisdom of kinds of cessation 滅類智; (7) the wisdom of the Way 道法智; (8) the wisdom of kinds of the way 道類智.
[Muller-jpn-Eng] 心體 シンタイ essence of mind
[Glossary_of_Buddhism-Eng] INDONESIA BUDDHISM IN ☞
“Indonesia boasts the largest Buddhist monument in South-east
Asia: the massive stupa-temple of Borobodur on Java. There is also
other evidence that various forms of Buddhism were transmitted to
the region in the past but were eclipsed by the coming of Islam in the
fifteenth century. Today, however, modest efforts are being made to
revive both Theravada and Mahayana Buddhism there.”
Snell /Budd: 27
[fra-eng] séquoias $ 불어 sequoias
[chn_eng_soothil] 經教 The teaching of the sūtras, cf. 經量部.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76일째]
보살법력불가설 $ 076▲睥羅睥羅為 一 ● 謎羅, ○□□□□,菩,彼,彼,修
□□□□□□□, 菩薩法住不可說,
彼諸正念不可說, 彼諸法界不可說,
□□□□□□□, 보살법주불가설,
피제정념불가설, 피제법계불가설,
菩薩法力不可說,
보살의 법력을 말할 수 없고
보살의 법에 있음 말할 수 없고
저들의 바른 생각 말할 수 없고
저들의 모든 법계 말할 수 없고
[77째]
수방편지불가설 $ 077▲謎羅謎羅為 一 ● 娑攞荼, ○□□□□,學,無,究,彼
□□□□□□□, 學甚深智不可說,
無量智慧不可說, 究竟智慧不可說,
□□□□□□□, 학심심지불가설,
무량지혜불가설, 구경지혜불가설,
修方便智不可說,
방편 지혜 닦는 일 말할 수 없고
깊은 지혜 배우는 일 말할 수 없고
한량없는 지혜를 말할 수 없고
끝까지 이른 지혜 말할 수 없고
●K1298_T1005.txt★ ∴≪A대보광박누각선주비밀다라니경≫_≪K1298≫_≪T1005≫
●K0022_T0310.txt★ ∴≪A대보적경≫_≪K0022≫_≪T0310≫
●K0552_T1523.txt★ ∴≪A대보적경론≫_≪K0552≫_≪T1523≫
■ 암산퀴즈
28* 323
14620 / 34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11 번째는?
자비주 76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76 번째는?
11 제자(弟子)를 증장시키며,
사뎨 마참포, 薩帝<丁斯反>摩讖蒱<十一>
satyama ksam bhu.
정법(正法)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76
만약 근심스러운 일과 괴로움에
빠져 있더라도,
이 다라니로써 다스리면
쾌차하지 못할 것이 없나니
이 대신주(大神呪)를
법에 의지하여
받아 지니고,
수행할 것 같으면
말라죽은 나무에서도
오히려 가지가 나고,
꽃이 피고, 과일이 생기거든
어찌 정(情)과 식(識)이 있는 중생들 몸에
병이나 근심을 치유함에
쾌차하지 못하는 일이 없으리라.
● 바로기제 婆盧吉帝<七十六> va ro ki te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76
소나리사 나마리 가사
蘇涅哩舍<二合>曩沒哩<二合>訖叉<二合七十六>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9044
430
법수_암기방안
77 *무지 첫마디
11 위팔 upper arm
76 *무지 마름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8_0316_232359 :
한국불교전서 내 이야기
제목 :
양악선사전羊岳禪師傳
스님의 법명은 계선啓璇이고 호는 양악羊岳이며,
속성은 오吳씨이고 창평昌平(전남 담양군)에서 출생한 사람이다.
장성 백양산으로 출가하여 ▣▣ 선사에게서 머리를 깎고 스님이 되었다.
설파雪坡와 운담雲潭 스님에게 내전과 외전을 배웠다.
학문의 바다가 넓어지고 교학의 눈이 맑아지자 문장의 가풍을 크게 떨치고 덕이 많기가 남들보다 뛰어나 백암이 다시 온 것인지 각진覺眞이 다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인지 의심할 정도였다.
스님은 학문이 이미 이루어지고 도가 이미 완숙한 경지에 오르자 연담 법사의 조실에서 향을 사르고 법통을 이은 제자가 되었다.
연담 스님의 저서 중에 『비망기備忘記』 5권이 있다.
그런데 그 책을 손수 2본을 써서 한 본은 강설하는 자리에 놓아두고 다른 한 본은 양악 스님에게 주어 보게 하였는데 영남 지방에서 온 학인이 강력하게 간청하여 가져가 버렸다.
양악 스님은 일찍이 『고문사기古文私記』 1권을 지었는데 강론하는 도량에 전해지고 있다.
조정에서는 ‘해남 표충사수호 겸팔도승풍규정 선교양종 화엄강주 대각등계보제존자 도총섭海南表忠祠守護兼八道僧風糾正禪敎兩宗華嚴講主大覺登階普濟尊者都摠攝’이라는 직첩을 추증하였다.
표충사表忠祠에 머물고 있을 때 마침 송광사松廣寺의 형암荊庵 화상과 함께 살게 되자 사람들은 스님 문장가가 다 모였다고들 말하였다.
누가 간혹 글에 대하여 물어 오면 형암 화상은 말하기를,
“양악 노장님이 계신데 제가 어찌 감히 글에 대해 말하겠습니까?”라고 하였다.
당시 사람들은 ‘오른쪽에는 양악 스님,
왼쪽에는 형암 스님’이라고 말했다.
일찍이 시를 짓는 자리에서 양악 스님이 ‘하사何事’라는 글귀를 ‘저사底事’라고 고친 이후로 사람들은 양악 스님을 ‘일자사一字師’라고 불렀다.
스님은 청류암淸流庵에 오래 머물러 살았다.
스님께 계를 받은 제자는 20여 명이고 수은受恩 제자의 이름은 범운梵雲이며,
법을 전해 받은 제자로는 침송 성순枕松聖詢·문곡 치성文谷致成·침월 윤성枕月允成· 해운 신영海雲愼英·인암 의준仁岩儀俊·석암 익진石岩翼振 등이 있다.
지금 양악 스님의 법맥은 제4대까지 이어져서 보경寶鏡·응운應雲·금해錦海 등이 서로 돌부鈯斧(법통)를 지켜 오고 있으며,
영각을 세워 영정을 봉안하고 제사를 지내 천신薦新하고 있다.
문집 2권이 그의 문중에 소장되어 있으며,
부도는 두륜산에 세워졌다.
출전:
한국불교전서 10책 H0258
조선 ∴각안(覺岸) 동사열전(東師列傳) 6권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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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대보적경_K0022_T0310.txt ☞대보적경 제26권/전체12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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