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사분아비담심론』
K0950
T1541
중사분아비담심론 제11권/전체1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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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9-08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950_T1541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중사분아비담심론』
♣0950-011♧
중사분아비담심론 제11권/전체1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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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5_171731_nikon_fix▾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6_103541_canon_fix▾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31017_canon_exc▾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201_161621_canon_exc▾원주 구룡사

○2016_0505_124552_canon▾춘천 청평사

○2018_1022_180523_nikon_exc▾공주 태화산 마곡사

○2019_1104_121016_canon_fix▾구례 화엄사

○2021_0215_124702_canon_exc_%23045▾용인_문수산_법륜사

○2021_1003_181832_canon_exc▾밀양_영축산_영산정사

○2021_0217_104143_nikon_exc▾서산_운산면_마애삼존불

○2021_0929_161050_nikon_exc_s12▾강릉_괘방산_등명낙가사

○2021_0214_164729_nikon_exc▾홍천_공작산_수타사

○2021_0929_133307_canon_exc_s12▾양양_휴휴암

○2021_1007_134637_nikon_exc▾부안_능가산_내소사

○2021_0929_104635_canon_exc_s12▾양양_오봉산_낙산사

○2021_0215_112852_canon_exc▾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2021_1008_124537_nikon_exc_s12▾완주_화암사

○2021_1006_141235_nikon_exc_s12▾해남_달마산_미황사

○2021_1008_155136_nikon_exc▾계룡산_신원사
● [pt op tr] fr
_M#]

○2020_0907_172545_canon_ori_rs▾양산 통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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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논의]
★%★
『중사분아비담심론』
♣0950-011♧
중사분아비담심론 해제 (있는 경우)
중사분아비담심론 011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ctt1699
| ◈Lab value 202110081551 |
|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9/k0950-011.html#1699 sfed--중사분아비담심론_K0950_T1541.txt ☞중사분아비담심론 제11권/전체12권 sfd8--불교단상_2569_09.txt ☞◆vctt1699 불기2569-09-08 θθ |
■ 퀴즈
바라밀은 도(度)ㆍ도피안(到彼岸)이라 번역.
보살은 이를 수행하여 중생을 제도하여 생사의 미해(迷海)를 벗어나고 열반의 언덕에 이르게 함. (1) 단나바라밀(檀那波羅蜜:布施). (2) 시라바라밀(尸羅波羅蜜:持戒). (3) 찬제바라밀(羼提波羅蜜:忍辱). (4) 비리야바라밀(毘梨耶波羅蜜:精進). (5) 선나바라밀(禪那波羅蜜:禪定). (6) 반야바라밀(般若波羅蜜:智慧). (7) 오파야바라밀(烏波野波羅蜜:方便). (8) 바라니타나바라밀(波羅尼陀那波羅蜜:願). (9) 바라바라밀(波羅波羅蜜:力). (10) 야양낭바라밀(惹孃曩波羅蜜:智). ⇒<유사어>십도<참조어>십도(十度)
답 후보
● 십바라밀(十波羅蜜)
십심(十心)
십이대원(十二大願)
십이처(十二處)
십종부사의법(十種不思議法)
십지(十智)
십팔불공법(十八不共法)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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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Jean Ferrat - Hospitalite
Gael Faure - Surprise
Indochine - Je t'aime tant
French Anthology Enrico Macias - City Romance - Ou Est Donc La Verite
Diane Tell - FAIRE A NOUVEAU CONNAISSANCE
Benjamin Biolay - Mon Amour Ma Cherie (Benjamin Biolay)
Leoparleur - Les Adieux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17▲ 川巛千寸夂 ■ 천천천촌치 17 ( 내 천 )( 내 천 )( 일천 천/ 밭두둑 천, 그네 천 )( 마디 촌 )( 뒤쳐져 올 치 / 마칠 종 )
056▲ 色西覀舌成 ■ 색서아설성 56 ( 빛 색 )( 서녘 서 )( 덮을 아 )(혀 설 )(이룰 성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Dharma transmission
[san-chn] sal-līnâśaya 懈怠者
[san-eng] grīvaṃ $ 범어 neck
[pali-chn] anta 邊際
[pal-eng] aki.tila $ 팔리어 adj.straight; honest; not crooked.
[Eng-Ch-Eng] 因明正理門論本 The Yinming zhengli men lun ben Nya^yamukha (Gateway to Logic), by Digna^ga 陳那, translated by Xuanzang 玄奘 in 650 at Dacien Monastery. One fascicle, T 1628.32.1-6. One of Digna^ga's basic texts on Buddhist logic 因明, in which he articulates the basic principles. English translation in Tucci.
[Muller-jpn-Eng] 止 シ stop, to finish, to end
[Glossary_of_Buddhism-Eng] FOUR PURE LANDS☞
See also: Pure Land School; Sukhavati.
In the T’ien-t’ai and Pure Land world views, the Pure Land of
Amitabha Buddha (Sukhavati) is composed of four realms. They are:
i) The Land of Common Residence of Beings and Saints (Land Where
Saints and Ordinary Beings Dwell Together), where all beings, from
the six lower worlds (hells, hungry ghosts …) to the Buddhas and
Bodhisattvas, live together. This Land of Common Residence is
further divided into two, the Common Residence Pure Land and the
Common Residence Impure Land; ii) The Land of Expediency (Land
of Expedient Liberation), inhabited by Arhats and lesser Bodhisattvas;
iii) The Land of Real Reward, inhabited by the highest Bodhisattvas;
iv) The Land of Eternally Quiescent Light, in which the Buddhas dwell.
These distinctions are at the phenomenal level. At the noumenon
level, there is, of course, no difference among them.
“Four types of land or realm corresponding to the three bodies of
Buddha and four levels of spiritual development … Of the three bodies of the Buddha, the Body of Enjoyment or Recompense (pao-shen)
and Dharma-body (fa-shen) correspond respectively to the third
and fourth of these lands, while the two Bodies of Manifestation or
Response (ying-chen) – one superior, the other inferior – are distinguished in accordance with the first and second of the Four Lands
(See Muranaka, p.350).”
[fra-eng] tracent $ 불어 plot
[chn_eng_soothil] 摩頂 To lay the hand on the top of the head, a custom of Buddha in teaching his disciples, from which the burning of the spots on the head of a monk is said to have originated.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白佛言: 「世尊, 如來無所說.」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법을 말씀하신 바가 없습니
다.”
[玄奘] 善現答言: 「不也, 世尊! 無有少法如來可說.」
[義淨] 妙生言: 「不爾, 世尊! 無有少法是如來所說.」
13-04 सुभूतिराह-नो हीदं भगवन्।
नास्ति स कश्चिद्धर्मो यस्तथागतेन भाषितः॥
subhūtirāha | no hīdaṁ bhagavan | nāsti sa kaściddharmo yastathāgatena
bhāṣitaḥ |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그것은 참으로 아닙니다. 복덕갖춘분이시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말해진 그 어떤 법도 없습니다.”
▼▷[subhūtirāha] ① subhūtiḥ(ƾ.nom.) + āha(ƺ.) → [수보리는、 말했다.]
▼▷[no] ① no(ƺ.) → [아닙니다]
▼[hīdaṁ] ① hi(ƺ.) + idaṁ(pn.ƿ.nom.) → [참으로、 그것은]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nāsti] ① nāsti(ƺ.) → [없습니다]
② nāsti(ƺ. 'it is not', nonexistence)
▼[sa] ① saḥ(ƾ.nom.) → [그]
▼[kaściddharmo] ① kaścit(pn.ƾ.nom.) + dharmaḥ(ƾ.nom.) → [어떤、 법이]
▼[yastathāgatena] ① yaḥ(pn.ƾ.nom.) + tathāgatena(ƾ.ins.) → [(어떠한) 그、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bhāṣitaḥ] ① bhāṣitaḥ(nj.→ƾ.nom.) → [말해진.]
② bhāṣita(p.p. spoken, said, uttered)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51일째]
어불가설제불법 $ 122▲不可稱轉不可稱轉為 一 ● 不可思, ○□□□□,一,能,或,毛
□□□□□□□, 一一了知不可說,
能於一時證菩提, 或種種時而證入。
□□□□□□□, 일일료지불가설,
능어일시증보리, 혹종종시이증입。
於不可說諸佛法,
말할 수 없는 여러 부처님 법을
낱낱이 아는 일을 말할 수 없어
한꺼번에 보리를 얻기도 하고
여러 때에 증득하여 들기도 하며
[252째]
모단불찰불가설 $ 123▲不可思不可思為 一 ● 不可思轉, ○□□□□,塵,如,見,通
□□□□□□□, 塵中佛剎不可說,
如是佛剎皆往詣, 見諸如來不可說。
□□□□□□□, 진중불찰불가설,
여시불찰개왕예, 견제여래불가설。
毛端佛剎不可說,
털 끝에 부처 세계 말할 수 없고
티끌 속의 세계도 말할 수 없어
이러한 부처 세계 모두 나아가
여러 여래 뵈옵는 일 말할 수 없고
●K0663_T0196.txt★ ∴≪A중본기경≫_≪K0663≫_≪T0196≫
●K0950_T1541.txt★ ∴≪A중사분아비담심론≫_≪K0950≫_≪T1541≫
●K0648_T0026.txt★ ∴≪A중아함경≫_≪K0648≫_≪T0026≫
■ 암산퀴즈
631* 821
355110 / 570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6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0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35 번째는?
56 자세히 말하면 일체의 수용하는 자구(資具)를 증장시킵니다.
호로, 滸盧<五十六>
huru
(~!~) 속히 속히 속히 영원히 행복한 세제에 이르게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00 살바건달바볘바 ◐薩皤乾闥婆弊泮<一切音樂神三百>◑sarvaㆍgandharvebhyaḥ phaṭ
301 살바아소라볘바 ◐薩皤阿素囉弊泮<三百一>◑sarva asurebhyaḥ phaṭ
302 살바아로다볘바 302) ◐302k薩皤揭嚕茶弊泮<三百二>◑sarva garuḍebhyaḥ phaṭ
303 살바긴나라볘바 ◐薩皤緊那羅弊泮<三百三>◑sarva kinnarebhyaḥ phaṭ
304 살바마호라가볘바 ◐薩皤摩護囉伽弊泮<三百四>◑sarva mahoragebhyaḥ phaṭ
305 살바라샤사볘바 ◐薩皤囉剎莎弊泮<三百五>◑sarva rākshebhyaḥ phaṭ
306 살바마로려볘바 ◐薩皤摩努曬弊泮<三百六>◑sarva manushebhyaḥ phaṭ
307 살바아마노려볘바 ◐薩皤阿摩努曬弊泮<三百七>◑sarva amanushebhyaḥ phaṭ
308 살바보다나볘바 ◐薩皤布單那弊泮<三百八>◑sarva pūtanebhyaḥ phaṭ
309 살바가타보다나볘바 ◐薩皤迦咤布丹那弊泮<三百><九>◑sarva kaṭa-pūtanebhyaḥ phaṭ
●가령 무간지옥(無間地獄)에 떨어질 5역중죄(逆重罪)를 지었거나
모든 비구 비구니의 4바라이죄[四棄]와
8바라이죄[八棄]를 범했을지라도,
이 주문을 외우고 나면
이러한 무거운 업도
사나운 바람이 모래더미를 불어
흩어버리듯 모두 다 사라져서
털끝만큼도 남기지 않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35
참으로 드물고 부사의(不思議)한 정진을 행하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希有不思議精進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518051
623
법수_암기방안
30 발목 [ankle]
122 [ 썸 넉클 THUMB knuckle] 엄지 첫마디
123 엄지 (THUMB)
56 눈거풀 瞼 【검】 eye lid
35 허벅다리 upper thigh
51 눈썹 아이부러워eyebrow 眉 【미】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909_203955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이때 남천축국(南天竺國)에 한 선남자가 있었는데,
불법에 출가하여 욕심이 적고 만족할 줄 알아 영화(榮華)를 즐겨하지 않았다.
소유(蘇油)를 몸에 바르지도 않고 더운 물에 목욕하지도 않았으며,
소유도 먹지 않고 항상 생사를 두려워했다.
그러나 4대(大)12)에 힘이 없었기 때문에 성도(聖道)를 얻지 못하고 있었다.
그는 마음으로 생각했다.
‘누가 능히 나를 위해 설법해 줄 수 있을까?’
그러다가 마투라국에 우파급다라는 비구가 있는데,
부처님께서 예언하시기를 그가 교화에는 제자 가운데 가장 으뜸이 될 것이라 하셨다는 말을 들었다.
그래서 즉시 그의 처소로 찾아가서 합장하여 예경(禮敬)을 올리고 말했다.
“대덕이시여,
부처님께서는 이미 열반하셨습니다.
지금은 대덕께서 불사를 짓고 계시니 저를 위해 설법해 주십시오.”
우파급다는 그가 최후의 몸으로 생사를 두려워하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다시 ‘무슨 까닭으로 성도(聖道)를 얻지 못했을까’라고 생각해 보았다.
그래서 그것은 바로 4대(大)가 힘이 없기 때문인데,
그가 항상 거칠고 나쁜 것[麤惡]을 즐기고 영화를 원하지 않아서 그렇게 되었다는 것을 알았다.
우파급다가 말했다.
“선남자여,
마땅히 나의 가르침을 따른다면 나는 설법해 주리라.”
대답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우파급다는 그를 교화하기 위하여,
모든 단월(檀越)로 하여금 갖가지 음식을 베풀게 하고 여러 비구들이 목욕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또 나이 어린 비구에게 말했다.
“네가 이 비구를 목욕시켜 드려라.”
나이 어린 비구는 소유를 그의 몸을 문지르고 더운 물에 목욕하게 하였다.
그리고 식사 때가 되면 갖가지 맛있는 음식을 그에게 먹게 하였다.
그 비구가 그 음식들을 다 먹고 나자 며칠 만에 몸에 기력(氣力)이 생겼다.
이때 우파급다는 그를 위해 설법했으며 이 비구는 정진하고 사유하여 곧 아라한과를 얻었다.
그리고는 산가지를 가져다가 석실 안에 놓았다.
출전:
한글대장경 K1013_T2043
아육왕경(阿育王經) 양 승가바라역
阿育王經 【梁 僧伽婆羅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활 당기는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8-12-11-수
College of Foreign Studies Yokohama, Japan 2011년 폐교
-> Yokohama College of Commerce, Tsurumi Campus
[사진]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https://maps.app.goo.gl
[세계내-위치] https://www.google.nl
[설명 1] Yokohama College of Commerce, Tsurumi Campus
https://en.wikipedia.org
[설명 2] 2011년 폐교
https://en.wikipedia.org
[동영상 1]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03 나모살바몯다 ◐娜牟薩婆勃陁<敬禮一切諸佛三>◑Namaḥ sarva buddhāya

○2019_1106_155517_nikon_exc▾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105_155701_nikon_Ar28▾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6_130040_canon_CT27▾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30044_canon_ct18▾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5_165447_canon_bw0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2020_0909_150003_nikon_BW27▾무주 백련사

○2020_1017_152525_canon_CT33▾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60049_nikon_ct19_s12▾삼각산 화계사

○2020_1114_162309_canon_CT27▾삼각산 도선사

○2019_1104_104023_canon_bw24_s12▾구례 화엄사

○2019_1104_111012_nikon_Ab35▾구례 화엄사

○2019_1104_161607_nikon_exc▾구례 쌍계사부근

○2021_1006_095900_nikon_bw0_s12▾해남_봉화산_대흥사

○2021_0930_134807_nikon_CT3▾정선_태백산_정암사

○2021_0929_095613_nikon_ct30_s12▾양양_오봉산_낙산사

○2021_0926_173732_nikon_AB7_pc▾서울_삼각산_도선사

○2021_1005_120027_canon_ar45_s12▾여수_금오산_향일암

○2023_0402_154410_canon_ar21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15_1025_130445_canon_ct19_s12▾서울_조계사
● [pt op tr] fr
_M#]

○2020_0430_141616_canon_ct27▾종로구 창의문로 성불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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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 [pt op tr]
● 중사분아비담심론_K0950_T1541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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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d8--불교단상_2569_09.txt ☞◆vctt1699
불기2569-09-08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4001703209
https://buddhism007.tistory.com
https://ideal007.tistory.com/1941
htmback--불기2569-09-08_중사분아비담심론_K0950_T1541-tis.htm
● [pt op tr] fr
_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