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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3월 17일 금요일

불기2567-03-17_불설대승유전제유경-k0494-001





『불설대승유전제유경』
K0494
T0577

불설대승유전제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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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설대승유전제유경』 ♣0494-001♧





불설대승유전제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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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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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불설대승 유전 제유 경(佛說大乘流轉諸有經)

대당(大唐) 의정(義淨) 한역
김철수 번역
[...]



이때 영승왕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유정(有情)이 앞서 지은 업은 오래 전에 이미 멸하여 무너졌는데, 
어떻게 명(命)을 마치려 할 때에 모두 다 앞에 나타납니까?

또한 모든 법의 체(體)는 다 공하여 없는 것인데, 
어떻게 지은 업의 과보가 흩어져 없어지지 않습니까?

오직 원하옵건대 세존이시여, 
가엾게 여기셔서 저에게 분별하여 해설해주십시오.”
[...]
그때 세존께서 영승왕에게 말씀하셨다.
[...]
 잠자는 동안 꿈속에서 본 미녀가 진실로 존재하는 것입니까?”
[...]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대왕이여, 
어떻게 생각합니까? 
이 남자가 그의 꿈속에서 본 미녀를 마음속으로 기억하여 미련을 두고 버리지 않는다면, 
이 사람을 박식하고 현명한 지혜를 지닌 자라 말할 수 있습니까?”
[...]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대왕이여, 
이와 같이 어리석고 무식한 범부는 
눈으로 색(色)을 볼 때 마음속에 기쁘고 즐거움이 생겨 
곧 집착(執着)을 일으키고, 
집착을 일으키고 나면 그에 따라 미련을 가지며, 
미련을 가진 다음에는 물들어 사랑하는 마음[情]을 품습니다.

물들어 사랑하는 마음을 일으키기 때문에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을 따라서 
몸과 말과 마음으로 갖가지 업을 짓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업은 짓고 나면 소멸되어 무너지니, 

이것들이 소멸되어 무너질 때에는 
일찍이 동쪽에 의지하여 머무르지 않으며, 
또한 남쪽이나 서쪽, 북쪽과 4유(維)와 위와 아래에도 의지하지 않습니다.

목숨이 다하여 마칠 때에는 
의식은 장차 소멸하겠지만 
지은 업은 모두 다 나타나게 되니, 
비유하자면 남자가 잠에서 깨어난 다음에 
그가 꿈속에서 본 미녀의 모습을 모두 기억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
이와 같이 대왕이여, 
전식(前識)이 소멸하고 나서 후식(後識)이 생길 때에 혹은 인간으로 태어나거나, 
혹은 천상세계에 태어나거나, 
혹은 방생(傍生:축생)이나 아귀나 지옥에 떨어집니다.

대왕이여, 
후식이 생길 때에는 끊어짐이 없이 생겨나서 
그것과 같은 종류의 마음이 서로 이어져 유전(流轉)하니, 
분명하게 받아 지녀 감응한 것이 이숙(異熟)입니다.

대왕이여, 
일찍이 어떤 법도 이 세간으로부터 전전하여 후세에 이를 수는 습니다. 
그러나 생사의 업과(業果)는 그럴 수 있습니다.

[...]
대왕이여, 
마땅히 알아야만 합니다. 
전식(前識)이 소멸할 때 그것을 죽음[死]이라 하고, 
후식(後識)이 일어나는 것을 태어남[生]이라 합니다.

대왕이여, 
전식이 소멸할 때 가는 곳이 있지 않으며 
후식이 일어날 때에도 오는 곳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본래의 성품[本性]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대왕이여, 
전식과 전식의 성품도 공하고 죽음과 죽음의 성품도 공하며, 
업과 업의 성품도 공하고 후식과 후식의 성품도 공하며, 
태어남과 태어남의 성품도 공하지만 그 업과(業果)는 일찍이 흩어져 없어지지 않습니다.
[...]
대왕이여, 
이와 같이 마땅히 알아야 합니다. 
모든 유정(有情)은 어리석음으로 말미암아 그것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모르고 
허망하게 연모(戀慕)하는 마음을 일으켜 생사에 윤회하는 것입니다.”

[...]
모든 법은 오직 가명(假名)이며
단지 명자(名字)를 의지해 서있으니
능전(能詮)2)의 언어를 떠나면
소전(所詮)3)은 얻을 수 없다네.
모두 각각 다른 이름으로
저 갖가지 법을 표현하지만
이름에는 법이 존재하지 않으니
이것이 모든 법의 자성(自性)이네.
[...]
이름으로 말미암아 이름의 성품이 공하고
이름에는 이름이 있지 않으니
모든 법의 이름도 본래 없는데
허망하게 이름으로 이름을 표현하네.

모든 법은 다 허망한 것인데
다만 분별로부터 생겨나며
이 분별 또한 공한데
이 공에 대해 허망하게 분별하네.

[...]
나는 말하노니, 
모든 세간에선
눈으로 색(色)을 보고
모두 삿된 헤아림과 생각으로 말미암으니
이를 이름하여 속제(俗諦)라 하네.

나는 말하노니, 
일체의 법은
모두 인연에 의지하여 생기는 것으로
이를 승의(勝義)에 가깝다고 하니
지혜 있는 이는 마땅히 잘 관찰해야 하네.

눈은 색을 볼 수 없고
마음[意] 또한 법을 알 수 없는 것
이를 승의제(勝義諦)라 하니
어리석은 이는 알 수가 없네
[...]

『불설대승유전제유경』 ♣0494-001♧






◎◎[개별논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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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jhd1867

◈Lab value 불기2567/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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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상♥








문서정보 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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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불설대승유전제유경_K0494_T0577.txt ☞불설대승유전제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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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7-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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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교에서 갈마금강을 가리킴.
세 가닥 금강저[三鈷杵]를 십자(十字) 모양으로 조합한 것.
여래의 작업(作業)을 표시한 윤보(輪寶).

답 후보
● 갈마(羯磨)
건달바(乾達婆)
겁빈나(劫賓那)

격생즉망(隔生則忘)
결계(結界)
경계(境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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