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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4월 20일 목요일

불기2567-04-19_불설제법본무경-k0169-002





『불설제법본무경』
K0169
T0651

제법본무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설제법본무경』 ♣0169-002♧





제법본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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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 2020_0904_142851_can_ori_rs 원주 구룡사



❋❋본문 ◎[개별논의]


[...]
불설제법본무경(佛說諸法本無經)

불설제법본무경 상권

수(隋) 사나굴다(闍那崛多) 한역
최윤옥 번역


[...]
선가자야,
이는 초업(初業)보살이 알 수 있는 경지가 아니다.

이를테면
공견(空見)ㆍ무상견(無相見)ㆍ무원견(無願見)ㆍ
무생견(無生見)ㆍ무유견(無有見)ㆍ
무상모견(無相貌見)ㆍ열반견(涅槃見)ㆍ불타견(佛陀見)ㆍ보리견(菩提見)은,
선가자야,
초업보살 앞에서는
이 법을 말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선근(善根)이 끊어지는 일이 분명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불보리(佛菩提)에서
곧 비도(非道)를 행하여
만약 단견(斷見)과 상견(常見)에 떨어지면
여래가 어떤 뜻으로 이 법을 말하셨는지 모를 것이기 때문이다.”

[...]
불설제법본무경 중권


수 사나굴다 한역
최윤옥 번역


이때 만수시리동진(曼殊尸利童眞:문수사리동자)이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부처님께서
업장(業障)을 깨끗이 하라고 말씀하셨는데
세존이시여,
보살이 어떻게 하여야 업장이 깨끗해집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만수시리야,
만일 어떤 보살이 모든 법이 업(業)도 없고
보(報)도 없는 줄을 알면
그의 업장은 깨끗하게 될 것이다.

또 만수시리야,
만약 어떤 보살이 탐욕의 경계[欲際]에서
실제(實際)를 본다면
그는 업장이 깨끗하게 될 것이다.

성냄의 경계와 어리석음의 경계에서
바로 실제를 본다면
그는 업장이 깨끗하게 될 것이다.

또 만수시리야,
만일 어떤 보살이 모든 중생이 바로 열반계(涅槃界)임을 알면
그는 업장이 깨끗하게 될 것이다.

무엇 때문인가?
만수시리야,
그는 순응하여 봄으로써
업장이 깨끗해지는 것이다.

만수시리야,
4성제(聖諦)를 사실 그대로 보지 못해
네 가지 전도된 된 마음[四倒心]이 있는 중생은
참되지 못한 유전(流轉)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
『불설제법본무경』 ♣0169-002♧






◎◎[개별논의] ❋본문









★1★





◆vrnq4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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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3/04/2567-04-19-k0169-002.html#4960
sfed--불설제법본무경_K0169_T0651.txt ☞제법본무
sfd8--불교단상_2567_04.txt ☞◆vrnq4960
불기2567-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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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지(智)의 하나. 진리를 증하고 모든 번뇌의 허물을 여읜 청정한 지혜. 소승에서는 4제(諦)의 이치를 증한 지혜라 하여 법지(法智)와 유지(類智)의 두 가지를 세우고, 대승 유식에서는 무루지에 근본지(根本智)ㆍ후득지(後得智)의 두 가지를 세운다. 근본지는 유식의 성(性)인 진여(眞如)의 이치를 증득한 무분별지(無分別智)를 말하고, 후득지는 그 근본지에서 나와 유식의 상(相)인 인연으로 일어난 모든 만상을 아는 지혜이다.

답 후보
● 무루지(無漏智)

무부무기(無覆無記)
무상(無相)
무상사(無上士)
무상정변지(無上正遍智)
무색천(無色天)
무설상사과류(無說相似過類)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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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5_155509_can_fix 순천 조계산 송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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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설제법본무경_K0169_T0651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