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대승론석』
K0594
T1597
제1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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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대승론석』 ♣0594-010♧
제1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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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jvn1557
◈Lab value 불기2567/05/03 |
○ 2016_1009_152331_can.jpg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pablo-picasso-great-still-life-on-pedestal-1931 Artist: pablo-picasso from https://en.wikipedia.org/wiki/Pablo_Picasso Title : great-still-life-on-pedestal-1931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2020_1126_162047_can_AB4_s12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Gran_Palacio,_Bangkok,_Tailandia,_2013-08-22,_DD_06 English: Grand Palace, Bangkok, Thailand This is a photo of a monument in Thailand identified by the ID 0005574 (Thai Fine Art Department's link)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French Anthology Enrico Macias - City Romance - La Part Du Pauvre ♥단상♥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3/05/2567-05-03-k0594-010.html#1557 sfed--섭대승론석_K0594_T1597.txt ☞제10권 sfd8--불교단상_2567_05.txt ☞◆vjvn1557 불기2567-05-03 θθ |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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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1403V38P0791b13L
【범】Rāhulata (?~113B.C.) 서천(西天) 24조(祖) 중에서 제16조. 인도 가비라국 사람. 그는 아버지 범마정덕(梵摩淨德)과 함께 가나제바존자(迦那提婆尊者)의 제자가 되었다가, 마침내 법을 이어 받고 제16조가 되었다. 뒤에 실라벌성에 이르러 금수(金水)의 상류 5백리 되는 지점에서 승가난제(僧伽難提)를 만나 법을 전하고 죽었다.
답 후보
● 라후라다(羅睺羅多)
마납박가(摩衲縛迦)
마등(摩謄)
마하(摩訶)
마하비로자나(摩訶毘盧遮那)
마후라가(摩睺羅伽)
만다라화(曼茶羅華)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음악
Edith Piaf - C'etait Un Jour De Fute
Dave - Je Vais T'aimer
Patrick Bruel - Nunca Mas
Keren Ann - Between The Flatland And The Caspian Sea
Barbara - Ni Belle Ni Bonne
Dalida - Amoureuse De La Vie
Mireille Mathieu - Des Mots Et Des Jestes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示 ■ ( 보일 시 / 땅귀신 기, 둘 치 )
045▲ 世示礻矢市 ■ 세시시시시 45 ( 인간 세/ 대 세 )( 보일 시 / 땅귀신 기, 둘 치 )( 보일시변 시 )( 화살 시 )( 저자 시/ 상품을 팔고 사는 시장, 장사 시 )
058▲ 曳羽有肉聿 ■ 예우유육율 58 ( 끌 예 / 끌리다, 이끌리다 )(깃 우 / 늦출 호 )( 있을 유 )( 고기 육 / 둘레 유 )( 붓 율 / 어조사( 語助辭) 마침내, 드디어 율 ) 재춘법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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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Jhāna
[san-chn] nirabhilāpya-svabhāvatā 離言自性
[san-eng] siṁhāsana $ 범어 the lion posture
[pali-chn] dvi-bhikkhu 二種比丘
[pal-eng] padesarajja $ 팔리어 nt.principality over a district.
[Eng-Ch-Eng] 三不善根 The three unwholesome roots: covetousness 貪, antipathy 嗔, and folly 痴. These are equivalent to the three poisons 三毒. 〔瑜伽論 T 1579.30.752a7〕
[Muller-jpn-Eng] 偸蘭遮 チュウランシャ serious crime
[Glossary_of_Buddhism-Eng] SUDATTA☞
See: Anathapindika.
[fra-eng] signons $ 불어 sign
■ 암산퀴즈
21* 807
201744 / 432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8 번째는?
자비주 45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15 번째는?
58 이 다라니는 4주(洲)를 교화하시는 세존의 제자인 모든 필추․필추니․우바새․우바이를 두루 제도하여
구로솔도미례, 矩盧窣都弭隸<五十八>
kuru stu Mile
(~!~) 속히 속히 속히 영원히 행복한 세제에 이르게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45
또 삼천대천 세계에
암흑처의 삼악도 중생이
나의 이 주문을 들으면
다 괴로움을 여의게 되고,
모든 보살 가운데 초지에
오르지 못한 자는
속히 오르게 되고
내지 십주지(十住地)도 이르게 되고,
또 불지(佛地)에도 이르러
자연히 삼십이상(三十二相)과
팔십(八十)가지 좋은 형상을 성취하게 되며,
● 소로소로 蘇嚧蘇嚧<四十五> su ru su ru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15
바라 아바라마바다사 라
鉢囉<二合>惹波囉摩嚩怛娑<二合>羅<十五>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23일째]
모단불찰불가설 $ 123▲不可思不可思為 一 ● 不可思轉, ○□□□□,塵,如,見,通
□□□□□□□, 塵中佛剎不可說,
如是佛剎皆往詣, 見諸如來不可說。
□□□□□□□, 진중불찰불가설,
여시불찰개왕예, 견제여래불가설。
毛端佛剎不可說,
털 끝에 부처 세계 말할 수 없고
티끌 속의 세계도 말할 수 없어
이러한 부처 세계 모두 나아가
여러 여래 뵈옵는 일 말할 수 없고
[124째]
통달일실불가설 $ 124▲不可思轉不可思轉為 一 ● 不可量, ○□□□□,善,諸,悉,國
□□□□□□□, 善入佛種不可說,
諸佛國土不可說, 悉能往詣成菩提。
□□□□□□□, 선입불종불가설,
제불국토불가설, 실능왕예성보리。
通達一實不可說,
실상을 통달함도 말할 수 없고
부처 종성 들어감도 말할 수 없고
부처님의 국토들 말할 수 없어
모두 다 나아가서 보리 이루네.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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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자세 익히기
정뇌 호흡 [Kapalbhati in Vajrasana]
16947
467
법수_암기방안
124 (INDEX finger~검지 식지)집게
58 (이)비 鼻孔 【비공】 콧구멍
45 발등 instep / top (side) of the foot
15 어깨 (shoulder)
123 엄지 (THUMB)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0503_223221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4.
예전에 보살이 서심(逝心:
바라문)이 되어 항상 산과 늪에 살고 있었다.
전일하게 도를 생각하고 악을 범하지 않았으며,
과일을 먹고 물을 마셔 조금도 쌓아 두는 일이 없었고,
중생이 우치하여 스스로 쇠망함을 인자하게 염려하여 매양 위급과 액난을 보면 목숨을 걸고 구제하였다.
과일을 찾아 나섰다가 길에서 젖먹이는 범을 만났다.
범이 젖을 먹인 뒤라 피곤과 굶주림이 덮쳐 왔으나 먹을 것이 없어 마음이 거칠어져서 도리어 새끼를 먹으려 하였다.
보살이 보다가 마음이 슬퍼져서 중생들이 세상에 처하매 근심과 고통이 한량이 없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다.
‘어미와 자식이 서로 먹는다면 그 고통은 형언하기 어려운 것이다’ 하고,
목이 메어 눈물을 흘리면서 몸을 돌려 사방을 돌아보았으나 어미 범에게 먹여서 새끼의 목숨을 건질 만한 것이 도무지 보이지 않았다.
가만히 스스로 생각하였다.
‘대체로 범은 육식하는 종류이다.
깊이 생각해 보면 내가 뜻을 세우고 도를 배우는 것은 오로지 중생이 무거운 고통에 빠져 있어 그들을 구제하여 재앙을 없이 하고 신명(身命)을 길이 편안하게 하고자 함이다.
내가 뒤에 늙어 죽으면 몸뚱이는 내버리고 마는 것을,
차라리 자비와 은혜로 중생을 구제하여 덕을 이룸만 같지 못하다.’
그리고는 곧 머리를 범의 입 속에 던졌는데,
이것은 빨리 죽어서 아픔을 모르게 하고자 함이었다.
범의 어미와 새끼가 함께 구제되었다.
모든 부처님들이 덕을 찬탄하여 높은 성인과 공(功)이 같다고 하셨고,
하늘ㆍ용ㆍ선한 신들로서 도에 뜻이 있는 자들이 슬퍼하지 않는 이가 없었다.
나아가 구항(溝港:
수다원)이 되고,
빈래(頻來:
사다함)ㆍ불환(不還:
아나함)ㆍ응진(應眞:
아라한)ㆍ연일각(綠一覺:
연각)이 되었으며,
위없는 바르고 참된 도의 뜻을 발하니,
이러한 용맹한 뜻이 모든 보살을 넘어서서 9겁 전에 5탁(濁)에서 천상과 인간의 스승[天人師]이 될 것을 서원하였고,
모든 5역(逆)과 10악(惡)을 제도하며 거짓된 것으로 하여금 도에 따르도록 하였다.
보살은 자비로운 은혜로 저 언덕에 이르렀으니,
보시를 행함이 이와 같았다.
출전:
한글대장경 K0206_T0152
육도집경(六度集經) 오 강승회역
六度集經 【吳 康僧會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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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섭대승론석_K0594_T1597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섭대승론석』 ♣0594-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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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불기2567-05-03_섭대승론석-K0594-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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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섭대승론석_K0594_T1597.txt ☞제10권
sfd8--불교단상_2567_05.txt ☞◆vjvn1557
불기2567-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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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back--불기2567-05-03_섭대승론석_K0594_T1597-ti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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