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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6월 6일 화요일

불기2567-06-06_불위우전왕설법정론경-k1357-001


『불위우전왕설법정론경』
K1357
T0524

불위우전왕설법정론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위우전왕설법정론경』 ♣1357-001♧




불위우전왕설법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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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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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03442_can_ar13_s12 화순 영구산 운주사


○ 2019_1106_151633_can_CT38_s12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20_0904_130612_can_ar35 원주 구룡사


○ 2020_1114_135245_nik_Ar37_s12 삼각산 도선사


○ 2019_1104_112627_can_bw0_s12 구례 화엄사 구층암


○ 2019_1104_122111_nik_exc 구례 화엄사


○ 2019_1104_095729_nik_exc_s12 구례 화엄사


○ 2019_1104_113103_can_exc 구례 화엄사 구층암


○ 2019_1104_112006_can_exc_s12 구례 화엄사 구층암


○ 2020_1114_143744_can_exc 삼각산 도선사


○ 2018_1022_173110_can_ori 공주 태화산 마곡사


○ 2018_1022_170916_can_exc 공주 태화산 마곡사


○ 2018_1022_140744_can_ori 공주 계룡산 갑사


○ 2020_1017_154939_can_ori_rs 삼각산 화계사


○ 2020_0910_135003_nik_ori_rs 속리산 법주사


○ 2020_0909_154919_can_ori_rs 무주 백련사


○ 2020_0909_142431_can_ori_rs 무주 백련사


○ 2020_0907_151545_nik_ori_rs 양산 통도사


○ 2020_0905_165136_can_ori_rs 오대산 적멸보궁


○ 2020_0905_113404_can_ori_rs 오대산 월정사


○ 2019_1106_155659_can_fix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106_154450_can_exc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106_115401_can_exc 화순 영구산 운주사

● [pt op tr] fr
_M#]



○ 2019_1106_121729_nik_fix 화순 영구산 운주사



❋❋본문 ◎[개별논의]

[...]
불위우전왕설왕법정론경(佛爲優塡王說王法政論經)
불공(不空) 한역
권영대 번역

[...]
세존이시여,
어떤 것이 왕들의 진실한 과실이며,
어떤 것이 진실한 공덕이옵니까?”


[...]
대왕이여,
알아두소서.

왕의 과실은 대략 열 가지가 있는데,
대왕께서
만약 이러한 과실을 저지르면
아무리 큰 창고가 있고
대신이 있고
많은 군사들이 있더라도
왕에게 귀의하거나 우러리지 않을 것입니다.

어떤 것이 열 가지인가.

첫째는 종성(種姓)이 높지 않음이요,
둘째는 자재를 얻지 못함이요,
셋째는 포악한 성질을 냄이요,
넷째는 사납고 날카롭게 분을 냄이요,
다섯째는 은혜가 적고 박함이요,
여섯째는 삿되고 아첨하는 말을 받아들임이요,
일곱째는 짓는 바가 선왕의 법도를 따르지 않음이요,
여덟째는 선한 법을 돌아보지 아니함이요,
아홉째는 옳고 그름과 낫고 못함을 분별하지 못함이요,
열째는 방종과 방탕함에만 쏠려서 방일만을 일삼는 것입니다.


[...]
▪ 그렇다면
어떤 것이 왕의 공덕인가.

왕의 공덕에 대략 열 가지 있으니,
첫째는 종성(種姓)이 존귀함이요,
둘째는 대자재(大自在)를 얻음이요,
셋째는 성질이 포악하지 않음이요,
넷째는 분을 내되 가볍고 적게 함이요,
다섯째는 은혜가 깊고 예리함이요,
여섯째는 바르고 곧은 말을 받아들임이요,
일곱째는 행하매 자세히 생각하고
선왕의 가르침에 순종함이요,
여덟째는 선한 법을 돌아보고 사모함이요,
아홉째는 잘 분별함이요,
열째는 스스로 방종하거나 방탕하지 않고
방일함을 행하지 아니함입니다.


[...]
왕의 쇠하고 손상하는 문엔
대략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잘 관찰해서 신하들을 통섭하지 못함이요,
둘째는 관찰은 잘 하면서도 은혜가 없으며
설사 은혜가 있더라도 때에 미치지 못함이요,
셋째는 오로지 방일함만을 행하고 국사를 생각하지 않음이요,
넷째는 오로지 방일을 행하고 국고(國庫)를 지키고 관리하지 않음이요,
다섯째는 오로지 방일만을 행하고 선법(善法)을 닦지 않음이니,
이와 같은 다섯 가지를 모두 일러서
왕의 쇠하고 손상하는 문이라고 합니다.

[...]
▪ 어떤 것을 일러서
왕이 가히 아끼고 따라야 할 법이라고 하는가.

대왕은 알아야 합니다.

대략 다섯 가지가 있으니,
이는 왕이 가히 사랑하고 즐기고 기뻐하며
마음속에 지녀야 할 법입니다.

무엇이 다섯 가지인가.

첫째는 사람들이 공경하고 사랑하는 바가 되는 것이요,
둘째는 자재를 증상(增上)시킴이요,
셋째는 원수와 적을 능히 꺾음이요,
넷째는 몸을 잘 통섭하고 기름이요,
다섯째는 능히 착한 일을 닦는 것입니다.

[...]
『불위우전왕설법정론경』 ♣1357-001♧






◎◎[개별논의] ❋본문









★1★





◆vowq1397

◈Lab value 불기2567/06/06


○ [pt op tr]ivan-aivazovsky-lunar-night-on-a-sea-1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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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ivan-aivazovs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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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 lunar-night-on-a-sea-1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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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Ernst-Ludwig-Kirchner-schlemihls-entcounter-with-the-sha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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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606_191410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shore-scene-with-waves-and-breakwater-1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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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re Scene with Waves and Breakw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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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nidad and Tobago San Fernando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NOIR DESIR - Aux Sombres Hos De L'amer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3/06/2567-06-06-k1357-001.html#1397
sfed--불위우전왕설법정론경_K1357_T0524.txt ☞불위우전왕설법정론
sfd8--불교단상_2567_06.txt ☞◆vowq1397
불기2567-06-06
θ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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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제 가운데 고제(苦諦)와 집제(集諦). 곧 미계(迷界)의 인과를 말함.

답 후보
● 고집(苦集)
공교무기(工巧無記)

공무변처천(空無邊處天)
공안(公案)
공유무애종(空有無礙宗)
공해(空海)
과(果)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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乚 ■ ( 숨을 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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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7▲ 㣺氏牙歹歺 ■ 심씨아알알 27 마음 심 )(각시 씨 / 성씨 씨, 나라 이름 지, 고을 이름 정 )(어금니 아/ 관아 아 )( 살 바른 뼈 알 / 몹쓸 대 )( 살 바른 뼈 알 ) 재춘법한자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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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bud] Chanmyay Sayadaw
[san-chn] jāti 世, 仡那, 出生, 初生, 同類, 性, 惹多, 本生, 生, 生支, 生相, 生類, 眞, 種, 種姓, 種性, 種類, 自性, 道, 闍提, 類
[san-eng] svasaṁvedana $ 범어 the understanding of oneself
[pali-chn] dakkiṇā 達嚫, 達嚫拏
[pal-eng] sampasaada $ 팔리어 m.pleasure; serenity.
[Eng-Ch-Eng] 不思議薰 'inconceivable permeation.' The permeation of the pure self-essence of the mind of true thusness by ignorance or wisdom which then appears in the manifest world.
[Muller-jpn-Eng] 解深密經疏 ゲシンミツキョウソ (title) Commentary on the Saṃdhinirmocana-sūtra:
[Glossary_of_Buddhism-Eng] FISH GONG☞
A wooden gong used in Buddhist temples carved in the shape of a
long fish. Like a fish which never closes its eyes even in sleep, monks
and nuns should cultivate hard and never let their guard down.
Editor: na
“In Buddhism, fish, since they never [close their eyes even in] sleep,
symbolize the resiliency and wakefulness necessary on the path to
Buddhahood.”
Sham: 146 #0106

[fra-eng] flandre $ 불어 Flanders


■ 암산퀴즈


46* 670
31324 / 382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27 번째는?
자비주 1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49 번째는?




27 일체 중생의 정기가 사업을 잘 이루도록 증장시키며,
시 례, 諀<匹里反>隸<二十七>
bhire,
(~!~) 윤회에 얽매이지 않고 법륜을 펼쳐,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
"세존이시여,
저에게 대비심 다라니주가 있어
지금 설(說)하고자 합니다.
모든 중생들을 안락케 하고자 하는 연고며,
● 나모갈라다나다라야야 南無曷囉怛那哆囉夜耶<一> na mo ra t na t ra yā y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49
나가차 나 만리다 나 비
諾訖剎<二合>拏<引>挽哩哆<二合>曩<引>鼻<四十九>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57일째]
중찰위진진유상 $ 028▲毘盛伽毘盛伽為 一 ● 毘素陀, ○□□□□,不,如,皆,光

□□□□□□□, 不可言說不可說,
如是種種諸塵相, 皆出光明不可說。
□□□□□□□,  불가언설불가설,
여시종종제진상, 개출광명불가설。

眾剎為塵塵有相,
여러 세계 부순 티끌 그 많은 모양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고
이러한 가지가지 모든 티끌이
제각기 내는 광명 말할 수 없어



[158째]
광중현불불가설 $ 029▲毘素陀毘素陀為 一 ● 毘婆訶, ○□□□□,佛,法,聞,不

□□□□□□□, 佛所說法不可說,
法中妙偈不可說, 聞偈得解不可說。
□□□□□□□, 불소설법불가설,
법중묘게불가설, 문게득해불가설。

光中現佛不可說,
광명 속에 있는 부처 말할 수 없고
부처님이 설한 법문 말할 수 없고
법문 속에 묘한 게송 말할 수 없고
게송 듣고 생긴 지혜 말할 수 없어




●K0849_T0502.txt★ ∴≪A불위연소비구설정사경≫_≪K0849≫_≪T0502≫
●K1357_T0524.txt★ ∴≪A불위우전왕설법정론경≫_≪K1357≫_≪T0524≫
●K0495_T0599.txt★ ∴≪A불위해룡왕설법인경≫_≪K0495≫_≪T0599≫

■요가자세 익히기
의자 자세 [Utkatasana]

30820
82
법수_암기방안


29 약지 (RING finger )
27 새끼마디 [little finger-넉클knuckle]
1 빗장뼈[=쇄골]
24 집게(INDEX finger~검지 식지)
49 두째발가락 second toe
28 새끼 ( LITTELE finger)
153 nose 鼻 【비】 (귀)코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899461&cid=50763&categoryId=50784


○ 2019_1105_154905_nik_AB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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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_0419_130954_can_bw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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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_1008_131153_nik_ct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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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M#]



○ 2018_0419_135458_can_ct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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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위우전왕설법정론경』 ♣1357-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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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7-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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