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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월 1일 토요일

가지_protection-and-reliance



【가지
[한문]加持
[범어]adhiṣṭhāna
[티벳]byin gyis rlob pa
[영어]protection and reliance ; the transference of buddha’s 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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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가지

가지[한문]加持[범어]adhiṣṭhāna티벳]byin gyis rlob pa[영어]protection and reliance ; the transference of buddha’s power
가피(加被) 섭지(攝持)를 뜻함.
[동]호념(護念) , 가호(加護).
[1]불보살이 대자비심으로 중생을 돌보며,
중생은 불보살에게 신심을 바치는 것.
[2]불보살에게 기도를 바치는 것.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가지

[한문]加持
【범】adhiṣṭhāna 지슬미낭(地瑟娓曩)이라 음역.

가(加)는 가피(加被),
지(持)는 섭지(攝持)의 뜻.

(1) 부처님의 큰 자비가 중생에게 베풀어지고,
중생의 신심(信心)이 부처님의 마음에 감명되어 서로 어울림.

(2) 부처님 3밀(密)의 연(緣)에 의하여 중생의 3업(業)을 밝히는 것.
(3) 부처님의 가피력을 입어,
병ㆍ재난ㆍ부정ㆍ불길 등을 없애기 위하여 수행하는 기도법.

⇒토사가지(土砂加持)


[...]
가지【加持】
범어 adhiṣṭhāna 의 번역.
본래는 서는 것, 주처(住處)등의 의미였다.
상응(相應)하여 관계하는 것을 가리킨다.
호념(護念)ㆍ가호(加護)라고도 한다.

① 불ㆍ보살이 불가사의한 힘을 가지고 중생을 돌보아 주는 신변(神變) 가지(加持).
② 밀교(密敎)에서는 불타가 대비(大悲)와 대지(大智)로 중생에게 응(應)하는 것이 가(加)이다.
그리고, 중생이 그것을 받아서 가지는 것을 지(持)라고 한다.
요컨대, 불타와 중생이 상응(相應)하여 일치하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불(佛)의 삼밀(三密)과
중생의 삼밀(三密)이 상호 상응상교(相應相交)한다.
그리고 남을 거두어 보존하여 주고,
마침내 갖가지 호과(好果)를 성취하게 된다.
따라서, 그것을 삼밀가지(三密加持)라고 한다.

③ 삼밀가지(三密加持)에 자행가지(自行加持)와 아사리가지(阿闍梨加持) 2종이 있다.
자행가지(自行加持)는 손으로는 수행자가 밀인(密印)을 맺고 입으로는 진언을 외우며 마음은 삼마지(三摩地)에 머무는 것이다.**
아사리가지(阿闍梨加持)는 관정사(灌頂師)가 만타라(曼陀羅) 아사리(阿闍梨)에 나아가 갈마(羯磨)를 구족한다.
그리고 보현삼마지(普賢三摩地)로써 금강살타(金剛薩埵)를 자기 몸 가운데 이끌어 들이는 것이다.
이 2종의 3밀가지(三密加持)에 의해서 현신(現身)으로 보리(菩提)를 증득(證得)할 수 있다고 한다.**

이 2 종의 3밀가지(三密加持)에 의해서
현신(現身)으로 보리(菩提)를 증득(證得)할 수 있다고 한다.

④ 변하여 주금(呪禁)의 작법(作法)도 가지(加持)라고 한다.
예컨대, 오처가지(五處加持)란 육신의 오처(五處)에 인계(印契) 또는 저령(杵鈴) 등의 법기(法器)로써 가지(加持)하는 것을 말한다.
육신의 오처는 액(額-이마)ㆍ양견(兩肩-어깨)ㆍ심(心-심장)ㆍ정(頂-정수리) 혹은 후(喉-목구멍)다.
행자자신(行者自身)이 과거의 죄업(罪業)을 소멸하고
본래 구족하고 있는 오지(五智)의 공덕을 나타내기 위해 행한다. **

가지향수(加持香水)란 마음의 향수(香水)를 청정하게 한다고 생각하고
명주(明呪)를 외우면서 인계(印契)를 지니어 가지(加持)하는 것을 말한다.
그 밖에 가지공물(加持供物)ㆍ가지념주(加持念珠)도 한가지로
공물(供物)이나 념주(念珠)를 청정하게 하는 금주(禁呪)의 법이다.
이때에 사용되는 인계(印契)와 명주(明呪)를 가지인명(加持印明)이라고 한다.

⑤ 가지(加持)를 기도와 같은 뜻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예컨대, 우황가지(牛黃加持) 대가지(帶加持) 토사가지(土砂加持) 도가지(刀加持)가 있다.
우황가지(牛黃加持)는 우옥가지(牛玉加持)라고도 한다.
순산(順產)을 하기 위해 우황향수(牛黃香水)를 가지고 산문(產門)에 가지(加持)하는 것이다.
대가지(帶加持)는 순산(順產)을 위해서 띠를 가지(加持)하는 것이다.
토사가지(土砂加持)는 병을 고치 거나 망자(亡者)의 죄를 소멸하기 위해 묘(墓) 또는 사해(死骸) 위에 뿌리는 토사(土砂)를 광명진언(光明眞言)으로 가지(加持)하는 것이다.
도가지(刀加持)는 악귀등을 제거하기 위해 칼을 부동명왕(不動明王)의 표시인 날카로운 검(劍)으로 관(觀)하는 가지(加持)하는 것이다.

[...]
가지【伽胝】
범어 saṁghāti
승가지(僧伽胝)의 약칭.
가사(袈裟)의 이름.
9조(九條)로부터 25조(二十五條)에 이르는 가사.

[...]
가지력【加持力】
중생들 위에 가해지는 부처님의 위덕력(威德力). 가(加)는 가피, 지(持)는 섭지(攝持)의 뜻이다.

[...]
가지물【加持物】
본존(本尊)과 상응(相應)한 공양물(供養物)이라는 의미다.
호마(護摩)할 때 호마로(護摩爐)에 던져서 공양하는 공양물을 말한다.
여기서 호마(護摩)는 화로에 불을 피우고 분소(焚燒)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본존(本尊)과 상응(相應)한 공양물이다.
따라서 이로 하여 본존(本尊)과 자기(自己)가 교섭하는 관계로 됨을 관(觀)하는 것이다.
호마행법(護摩行法) 중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통상적으로 개자(芥子)ㆍ갱미(粳米)ㆍ호마(胡摩) 등을 사용한다.

[...]
가지성불【加持成佛】
진언삼종성불(眞言三種成佛)의 하나다.
중생의 몸과 마음이 그대로 부처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는 이지(理智)가 본래 갖추어 있다는 이론상(理論上)의 일이다.
실제로 범부는 아직 그 덕상(徳相)이 실현되어 있지 않다.
그러므로 중생과 불(佛), 미(迷)와 오(悟)를 상대한다.
그래서 아직 이루지 못한 범부가 부처님을 홈앙하는 신심(信心)을 갖는다.
이런 신심과 이미 증득한 부처님이 베푸는 대비력(大悲力)이 서로 융합한다.
그래서 범부에게 본래 갖추어진 실덕(實德)이 잠깐 동안에 나타난다.
그리고 이러한 종교적인 수양에 따른 실제상의 성불(成佛)을 말한다.
☞ 즉신성불(即身成佛)

[...]
가지세계【加持世界】
밀교의 술어.
대일여래(大日如來)는 대일경(大日經)의 교주(教主)에 해당한다.**
이러한 자성법신(自性法身)의 대일여래(大日如來)가 타수용(他受用) 가지신(加持身)을 나타낸다.
그리고 삼평등(三平等)의 교(敎)를 설(說)하기 위해 나타난 세계를 의미한다.
미혹(迷惑)의 범부(凡夫)가 생존(生存)하고 있는 이 세계를 가리킨다.

설법에는 자성법신(自性法身)이 스스로 깨달은 그대로를 설(說)하는 수자의(隨自意)의 설법(說法)이 있다.**
그런데 이러한 설법의 석상(席上)에는 미혹(迷惑)한 자(者)가 없다.
그런데, 미혹한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서는 타수용신(他受用身) 등의 서상삼신(瑞相三身)을 나타내어 교화(敎化)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여기서 서상삼신(瑞相三身)이 곧 가지신(加持身)이다.
그래서, 이 미혹(迷惑)의 세계는 대일여래(大日如來)의 가지신(加持身)이 법(法)을 설(說)하기 위하여 나타낸 세계라고 본다.
이는 불계(佛界) 외에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고 본다.
그리고 불(佛)과 범부(凡夫)가 서로 도(道)로써 교제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 본지신(本地身) [가지신(加地身)]

[...]
가지신【加持身】
[본지신(本地身)]
가지(加持)에 의하여 불신(佛身)을 나타내는 것.
곧 응신(應身)을 말한다.
중생으로 하여금 깨닫게 하기 위하여, 본지신(本地身)의 방편으로 근기에 알맞는 몸을 나타내어 설법 교화하는 불신(佛身).
☞ 응화신(應化身)

[...]
○가지인명【加持印明】
밀교의 수행법으로 공물(供物)・공구(供具) 등을 깨끗하게 하며,
또는 자신의 숙세의 죄업을 씻기 위하여 가지(加持)할 때의
인계(印契)와 명주(明呪)를 말함.


○가지즉신성불【加持即身成佛】
삼종즉신성불(三種即身成佛)의 하나.
수행하는 공부에 따라 부처님의 위력(威力)이 가지(加持)되어 성불하는 상(相)을 나타냄을 말함.
☞ 즉신성불(即身成佛


○가지향수【加持香水】
향수로써 가지(加持)하는 것.
향은 두루 퍼지는 덕(德)이 있고 물은 맑게 씻는 덕이 있으므로 이것으로 가지(加持)하면
수행인의 번뇌를 씻고 보리심을 일으킨다고 함.
☞ 가지(加持)④)

[...]

● From 대만불광사전
가지
【加持】 p1572-下≫
梵語 adhiṣṭhāna,
巴利語 adhiṭṭhāna.
音譯作地瑟女它曩.
謂互相加入,
彼此攝持.
原意爲站立․住所,
後轉爲加護之義.
又譯作所持․護念.
佛菩薩以不可思議之力,
保護衆生,
稱爲神變加持.
 密敎認爲大日如來以大悲大智隨順衆生․佑助衆生,
稱爲加 ; 而衆生受持其大慈悲,
則稱持.
此一解釋,
與「瑜伽」(梵 yoga)之義相同.
卽大日如來與衆生相應合一,
如來三密與衆生三業相互相應,
攝己入他,
令其感知如來之慈悲,
則可成就種種妙果以期成佛,
此稱三密加持.
日僧空海卽根據此說,
立「卽身成佛義」之說.
三密加持有二種 : (一)自行加持,
卽行者手結密印,
口唸眞言,
心住三摩地之修法.
(二)阿闍梨加持,
卽灌頂師就曼荼羅阿闍梨,
具足羯磨,
以普賢三摩地引金剛薩埵入己身之修法.
由此二種加持,
現身可證菩提.
 又大日經疏卷九擧出「法界加持」之說,
卽諸佛․眞言․衆生等之實相,
皆是毘富羅法界,
以此更相加持,
故稱法界加持.
因衆生․諸佛菩薩與眞如法界三事平等,
故互相加入,
彼此攝持感應.
大日經要義鈔卷一擧出四種加持,
卽 : 法法加持․法人加持․人法加持․人人加持,
其中法法․人人二種爲同類加持,
人法․法人爲異類加持.
 咒禁之作法亦稱加持.
如五處加持,
係行者爲消除過去罪業,
顯現本來具足之五智功德,
以印契或杵鈴等法器加持身體五處(額․兩肩․心․頂及喉).
又有所謂加持香水,
卽心念香水,
使之淸淨,
口誦明咒,
持印契以加持.
此外,
尙有加持供物․加持念珠等,
皆爲淸淨供物或念珠之禁咒法.
其所用之印契․明咒等,
卽稱加持印明.
加持又有祈禱之意,
例如 : 牛黃加持(又作
牛王加持.
爲求安産,
以牛黃香水加持於産門)․帶加持(爲求安産,
加持於岩田帶)․土砂加持(爲除病或消除亡者之罪而於墳墓或死骸上撒布土砂,
口唸光明眞言加持)․刀加持(爲除惡魔與鬼靈,
觀想代表不動明王之利劍以加持)等,
係專爲祈禱現世利益者.
加持一般又與祈禱竝稱爲加持祈禱.
[大日經疏卷一․卷十五․大日經義釋卷十一]



● From 陳義孝佛學常見辭彙
가지
【加持】指加工持誦,
工夫增上.
→556



● From 홍법원불교사전(구판)


● From Korean Dic
가지(加持)[명사][하다형 자동사]
1.[부처의 가호(加護)를 받아]
중생이 부처와 하나가 되는 경지(境地)로 들어가는 일.
2.민간에서,
병이나 재난을 면하려고 올리는 기도.
【예】가지 기도.



②-1572■불광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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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음이의어 

● From Hanja(Korean Hanzi) Dic
가지加持 可知

● From Korean Dic
가지2[명사] .가짓과의 일년초.
가지1[명사]
1.식물의 원줄기에서 갈라져 벋은 줄기.
가지4[의존명사]
1.사물을 종류별로 구별하여 헤아릴 때 하는 말.
【예】세 가지 방법./예를 몇 가지 들어 설명하다.
가지(可知)[명사]알 만함.

● From Kor-Eng Dictionary
가지
가지1 『植』 an eggplant; (열매) an egg[a mad]
apple; a garden egg.▷ 가지(산)적[누름적]
eggplant shish kebab; barbecued eggplant.▷ 가지색 aubergine purple.가지2 (나무의) a branch; [줄기에서 나온 큰 가지]
a bough; a limb; [잔가지]
a twig; [꽃·잎이 붙은 채 자른 잔가지]



● From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
■ '가지' 관련 기타 참고 사전 통합 검색
다음백과 https://100.daum.net/search/entry?q=가지
네이버백과 https://terms.naver.com/search.nhn?query=가지
한국위키 https://ko.wikipedia.org/wiki/가지
네이버한자 https://hanja.naver.com/search?query=가지
네이버지식 https://kin.naver.com/search/list.nhn?query=가지
네이버사전 https://endic.naver.com/search.nhn?sLn=kr&isOnlyViewEE=N&query=가지

위키영문 https://en.wikipedia.org/wiki/adhiṣṭhāna
구글 https://www.google.co.kr/?gws_rd=ssl#newwindow=1&q=가지
네이버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가지
다음 https://search.daum.net/search?w=tot&q=가지


--- 이하 단어 직접 입력 검색 ---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https://abc.dongguk.edu/ebti/c3/sub1.jsp
실용한-영 불교용어사전 http://dic.tvbuddha.org/
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 https://www.fgs.org.tw/fgs_book/fgs_drser.aspx
산스크리트어사전 https://www.sanskrit-lexicon.uni-koeln.de/monier/
 티벳어사전 https://nitartha.pythonanywhere.com/index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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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사전 링크 및 불교 사전 출처 종합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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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lvador-Da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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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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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좋은 말씀은 또 일체의 보살들로 하여금 가호하고 따라 기뻐[隨喜][주-67]하게 합니다.
돈계, 敦祇<五十二葵計反>
tunje
(이하~) 성스러운 가문에 출생 토록 전진 전진케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6
관세음보살께서
말씀하시되,
"만약 선남자나
선여인이 이 신주를 지니는 자는
넓고 큰 깨달음의 마음[菩提心]을 내고
일체 중생을 제도하기를 맹세하며
몸으로 청정히 재계(齋戒)를 지니고
모든 중생에게 평등한 마음을 내며
항상 이 주문을 외우되
끊어지지 않게 하고
깨끗한 방에
거처하면서
청정하게 목욕을 하며
깨끗한 의복을 입고
깃발[幡]을 달고
등(燈)을 켜고
가지가지 향과 꽃과 여러가지 음식으로 공양을 올리며
마음을 이 다라니 외우는 곳으로 거두어
달리 의존[緣]할 바를 두지 말고,
법답게 외워 지녀라.
이 때 마땅히
일광보살(日光菩薩)과
월광보살(月光菩薩)과
무량한 별과 야차(夜叉)와
신선이 와서
증명하여
그 효험을 더할 것이며,
나는 이 때 천개의 눈으로 비추어 보고
천개의 손으로 보호해 줄 것이니,
이로부터 세간의 경서(經書)들을
모두 능히 받아 지닐 수 있고,
모든 외도의 법술이나
베다[圍陁] 전적 등도
또한 통달할 것이며
이 신주 외우는 자는
세상의 팔만사천가지의 귀신 병을
다 치료하여 낫게 할 수 있으며
일체 귀신을 부리며,
모든 천마와 모든 외도를 항복 받을 수 있나니라.
만약 산이나 들에서
경전을 외우고 좌선하고 있을 때
산에 있는 잡스러운 도깨비나
귀신들이 어지럽게 와서
마음을 번뇌롭게 하고
어지럽혀 안정하지 못할 때
이 주문을
한 편 내지 칠 편을 외우면,
모든 귀신들은 다 묶임을 당하리라.
● 마마혜리타야 (마마혜리다염) 摩摩醯唎馱孕<二十六> ma ma h ṛe da yaṃ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74
아마리 다바리사
阿蜜哩<二合>哆嚩哩沙<二合七十四>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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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의 게송
[182일째]
여시섭수안주이 $ 053▲懺慕陀懺慕陀為 一 ● 瑿攞陀, ○□□□□,所,入,入,意

□□□□□□□, 所有境界不可說,
入時方便不可說, 入已所作不可說,
□□□□□□□, 소유경계불가설,
입시방편불가설, 입이소작불가설,

如是攝受安住已,
이렇게 받아 넣고 머무른 뒤에
갖고 있는 경계를 말할 수 없고
들어갈 때 방편도 말할 수 없고
들어가서 짓는 일도 말할 수 없어



[183째]
의근명료불가설 $ 054▲瑿攞陀瑿攞陀為 一 ● 摩魯摩, ○□□□□,遊,勇,自,所

□□□□□□□, 遊歷諸方不可說,
勇猛精進不可說, 自在神變不可說,
□□□□□□□, 유력제방불가설,
용맹정진불가설, 자재신변불가설,

意根明了不可說,
의근(意根)이 분명함을 말할 수 없고
여러 방위 다님도 말할 수 없고
용맹하게 정진함도 말할 수 없고
자유로운 신통 변화 말할 수 없고

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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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1262_T0293.txt★ ∴≪A대방광불화엄경≫_≪K1262≫_≪T0293≫

■요가자세 익히기
반가부좌 [Ardhaparyanka]

170867
730
법수_암기방안


54 입 mouth 口脣 【구순】
52 눈 eye 眼 【안】
26 손금 the line of the palm
25 손바닥( 팜 palm)
74 무명지 (~약지 )
53 (귀)코 nose 鼻 【비】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7_0701_180857 :

대장경 내 게송



출전:
한글대장경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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