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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7일 일요일

어제소요영-k1260-005


『어제소요영』


K1260
Txxxx

어제소요영 제5권/전체11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9-07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1260_Txxxx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어제소요영』 ♣1260-005♧




어제소요영 제5권/전체11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M_▶더보기|◀접기|
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33412_canon_ab41_s12▾순천 조계산 선암사

원주 구룡사
○2019_1201_151217_canon_Ar26_s12▾원주 구룡사

원주 구룡사
○2020_0904_132219_canon_ar47▾원주 구룡사

천축산 불영사
○2020_0906_114512_nikon_ar24▾천축산 불영사

양산 통도사
○2020_0907_152701_nikon_bw24▾양산 통도사

양산 통도사
○2020_0907_141246_canon_BW17▾양산 통도사

속리산 법주사
○2020_0910_124226_canon_ori_rs▾속리산 법주사

제천 의림지 대도사
○2020_0911_112541_canon_BW27▾제천 의림지 대도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50520_canon_BW25▾삼각산 화계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61530_nikon_Ab15_s12▾삼각산 화계사

구례 화엄사
○2019_1104_104032_canon_ar42_s12▾구례 화엄사

구례 화엄사
○2019_1104_103102_nikon_Ab35▾구례 화엄사

부안_능가산_개암사
○2021_1007_162250_canon_ct8_pc▾부안_능가산_개암사

해남_봉화산_대흥사
○2021_1006_101808_canon_CT33▾해남_봉화산_대흥사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51936_canon_BW17▾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완주_화암사
○2021_1008_125701_canon_Ar28▾완주_화암사

의령_봉황산_일붕사
○2021_1004_110127_canon_ar47_s12▾의령_봉황산_일붕사

서울_삼각산_화계사
○2022_1024_140827_nikon_ar45_s12▾서울_삼각산_화계사

여수_금오산_향일암
○2021_1004_193821_canon_ct18_pc▾여수_금오산_향일암

● [pt op tr] fr
_M#]


공주 칠갑산 장곡사
○2018_1024_141703_canon_ar16▾공주 칠갑산 장곡사



❋❋본문 ◎[개별논의]

★%★

『어제소요영』 ♣1260-005♧
어제소요영 해제 (있는 경우)

어제소요영 005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zsm1419
◈Lab value 202110041938




○2018_0722_122820_nikon_ab52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Theophile Steinlen-la-triennale-1916
[#M_▶더보기|◀접기|


Artist: Theophile Steinlen

Théophile Alexandre Steinlen (November 10, 1859 – December 13, 1923)는
스위스 태생의 프랑스어 아르누보 화가이자 판화 제작자.
몽마르트르 (Montmartre)와 그 주변 지역은 스타 인 렌 (Steinlen)의 삶 전체에서 가장 좋아하는 주제였으며,
종종 그 지역에서의 더 가혹한 삶의 일부 장면을 그렸습니다.
회화와 그림 외에도 그는 조각품을 찍었습니다.
제한된 기준 으로 볼 때, 많은 그림들에서 볼 수 있듯이 

그가 가장 애정을 쏟은 고양이 인물들이었다.
[...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Théophile_Steinlen
Title : la-triennale-1916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20_0525_165602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BDA_Bermu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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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The beach at Tucker's Town, west of Surf Bay, shared by the Mid-Ocean Club and the Tucker's Point Club, in Bermuda.
Author
JGHowes.
Original uploader was JGHowes at en.wikipedia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Ruda (Village - Rakovník) ,Czech


○ [pt op tr]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Mireille Mathieu - Vive La Musique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9/k1260-005.html#1419
sfed--어제소요영_K1260_Txxxx.txt ☞어제소요영 제5권/전체11권
sfd8--불교단상_2569_09.txt ☞◆vzsm1419
불기2569-09-07
θθ





■ 퀴즈


 보살이 수행할 때 들어가는 삼매의 수. 


수능엄ㆍ보인ㆍ사자희ㆍ묘월ㆍ월당상ㆍ출제법ㆍ관정ㆍ필법성ㆍ필당상ㆍ금강ㆍ팔법인ㆍ삼매왕안립ㆍ방광ㆍ역진ㆍ고출ㆍ필입변재ㆍ석명자ㆍ관방ㆍ다라니인ㆍ무광ㆍ섭제법계ㆍ변부허ㆍ금강륜ㆍ보단ㆍ능조ㆍ불구ㆍ무소ㆍ무심ㆍ정등ㆍ무변명ㆍ능작명ㆍ보조명ㆍ견정제ㆍ무구명ㆍ환희ㆍ전광ㆍ무진ㆍ위덕ㆍ이진ㆍ부동ㆍ불퇴ㆍ일등ㆍ월정ㆍ정명ㆍ능작명ㆍ작행ㆍ지상ㆍ여금강ㆍ심주ㆍ보명ㆍ안립ㆍ보취ㆍ묘법인ㆍ법등ㆍ단희ㆍ도법정ㆍ능산ㆍ분별제법구ㆍ자등상ㆍ이자ㆍ단연ㆍ불괴ㆍ무종상ㆍ무처행ㆍ이몽매ㆍ무거ㆍ불변이ㆍ도연ㆍ집제공덕ㆍ무심ㆍ묘정화ㆍ각의ㆍ무량변ㆍ무등등ㆍ도제법ㆍ분별제법ㆍ산의ㆍ무주처ㆍ일장엄ㆍ생행ㆍ일행ㆍ불일행ㆍ묘행ㆍ달일체유적산ㆍ입명어ㆍ이음성자어ㆍ연거ㆍ정상ㆍ파상ㆍ일체종묘족ㆍ일불희고락ㆍ무진상ㆍ다라니ㆍ섭제사정ㆍ멸증애ㆍ역순ㆍ정광ㆍ견고ㆍ만월정광ㆍ대장엄ㆍ능조일체세간ㆍ삼매등ㆍ섭일체유쟁무쟁ㆍ불락일체주처ㆍ여주정ㆍ괴신쇠ㆍ괴어여허공ㆍ이착허공불염삼매.

답 후보
● 백팔삼매(百八三昧)

번뇌즉보리(煩惱卽菩提)
범중천(梵衆天)
법계관(法界觀)
법공양(法供養)
법멸(法滅)
법문(法文)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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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Barbara - Tire-Pas
Maxime Le Forestier & Mauranne - 30 Ans
Christophe Willem - L'Amour Me Gagne
Pierre Bachelet - Une Autre Lumiere
Gold - Rio De Janvier
Live Raphael Théatre Du Chatelet Complet
Jacques Dutronc - Le Fond De L'air Est Frais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16▲ 子丈才叉彳 ■ 자장재차척 16 ( 아들 자 )( 어른 장 )( 재주 재 )( 갈래 차 / 작살 차, 비녀 채 )( 조금 걸을 척 )
055▲ 卍米百缶糸 ■ 만미백부사 55 ( 만자 만 )( 쌀 미 )(일백 백/ 힘쓸 맥 )(장군 부 / 두레박 관 )CF 장군( =배가 불룩하고 목 좁은 아가리가 있는 질그릇)(실 사 / 가는 실 멱,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Dharani
[san-chn] vinipāta-gāmin 墮
[san-eng] bhūyo $ 범어 again
[pali-chn] jihvā-samphasso 舌觸
[pal-eng] abhitaa.leti $ 팔리어 abhi + taa.l + ebeats; hammers; hits a drum, etc.
[Eng-Ch-Eng] 勝宗 【參照: 勝論宗】
[Muller-jpn-Eng] 三乘眞實一乘方便 サンジョウシンジツイチジョウホウベン the three vehicles are real, and the single vehicle is an expedient
[Glossary_of_Buddhism-Eng] SILENCE☞
See also: World-origin.
“Monastic life is usually either silent or what is called ‘noble silence,’
speaking only when necessary.”

“The truth of non-duality was expressed by means of silence by
Vimalakirti in a discussion held at Vaisali, according to the VimalakirtiNirdesa Sutra. At the end of the discussion, Manjusri is said to have
praised Vimalakirti’s silence as the true representation of non-duality.
This silence of Vimalakirti is called a silence like thunder.”

“The historical Buddha Shakyamuni refrained from giving a definitive answer to many metaphysical questions of his time. This is often
referred to as the silence of the Buddha. Again and again his students
asked him if a self exists or not (anatman); if an enlightened one in
any way continues to exist after death; if the world is eternal and
unending or not. The Buddha explained that he was silent on these
questions because answers to them would in no way further progress
on the path – they would not contribute to the overcoming of the
passions nor to the attainment of wisdom. He was concerned that
preoccupation with these questions would divert people from the
path that leads to liberation from suffering.”

Note: “Something which a lot of people notice on meditation retreats
during which there are extended periods of silence is that they experience an excess of energy. They feel more alive. This is partly because
talking in itself takes effort but perhaps mainly because what we say
is often an expression of negative emotions which waste and drain
away energy. For this reason silence is an extremely important spiritual discipline, whether in Buddhism, Hinduism, or Christianity. In
all these great spiritual traditions, silence is considered important, if
not imperative, for the person who seeks to lead a spiritual life. … So
the silent person is very often the wise person, not least because he or
she avoids wasting energy on negative verbiage.”


[fra-eng] l'aerospatiale $ 불어 the aerospatiale
[chn_eng_soothil] 阿羅邏 Ārāḍa Kālāma, v. next. Also the Atata or Hahava cold hells.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所說法不?」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여래가 법을 말한 것이 있느냐?”
[玄奘] 佛告善現: 「於汝意云何, 頗有少法如來可說不?」
[義淨] 「 妙生, 於汝意云何, 頗有少法是如來所說不?」
13-03 तत्किं मन्यसे सुभूते-अपि नु अस्ति स कश्चिद्धर्मो यस्तथागतेन भाषितः ?
tatkiṁ manyase subhūte | api nu asti sa kaściddharmo yastathāgatena
bhāṣitaḥ |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수보리여!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말해진 어떤 법이 또한
있느냐?”
▼▷[tatkiṁ] ① tat(pn.ƿ.acc.) + kiṁ(ƺ.) → [그것을、 어떻게]
▼[manyase] ① manyase(pres.Ⅱ.sg.) → [(그대는) 생각하는가?]
▼[subhūte] ① subhūte(ƾ.voc.) → [수보리여!]
▼▷[api] ① api(ƺ.) → [또한]
▼[nu] ① nu(ƺ.) → [반드시]
▼[asti] ① asti(pres.Ⅲ.sg.) → [있는가?]
▼[sa] ① saḥ(ƾ.nom.) → [그]
▼[kaściddharmo] ① kaścit(pn.ƾ.nom.) + dharmaḥ(ƾ.nom.) → [어떤、 법이]
② kimcit(ƺ. to a certain degree, somewhat, a little)
② dharma(ƾ. that which is established or firm, law; usage, practice, duty; right, justice)
▼[yastathāgatena] ① yaḥ(pn.ƾ.nom.) + tathāgatena(ƾ.ins.) → [(어떠한) 그、
그렇게오신분에 의해]
▼[bhāṣitaḥ] ① bhāṣitaḥ(nj.→ƾ.nom.) → [말해진.]
② bhāṣita(p.p. spoken, said, uttered)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50일째]
방편지혜불가설 $ 121▲不可稱不可稱為 一 ● 不可稱轉, ○□□□□,真,神,念,於

□□□□□□□, 真實智慧不可說,
神通智慧不可說, 念念示現不可說。
□□□□□□□, 진실지혜불가설,
신통지혜불가설, 념념시현불가설。

方便智慧不可說,
방편으로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진실하게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신통으로 있는 지혜 말할 수 없고
생각생각 나타냄을 말할 수 없고



[252째]
모단불찰불가설 $ 123▲不可思不可思為 一 ● 不可思轉, ○□□□□,塵,如,見,通

□□□□□□□, 塵中佛剎不可說,
如是佛剎皆往詣, 見諸如來不可說。
□□□□□□□, 진중불찰불가설,
여시불찰개왕예, 견제여래불가설。

毛端佛剎不可說,
털 끝에 부처 세계 말할 수 없고
티끌 속의 세계도 말할 수 없어
이러한 부처 세계 모두 나아가
여러 여래 뵈옵는 일 말할 수 없고





●K1259_Txxxx.txt★ ∴≪A어제비장전≫_≪K1259≫_≪Txxxx≫
●K1260_Txxxx.txt★ ∴≪A어제소요영≫_≪K1260≫_≪Txxxx≫
●K1261_Txxxx.txt★ ∴≪A어제연식≫_≪K1261≫_≪Txxxx≫


■ 암산퀴즈


819* 921
51072 / 57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5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9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34 번째는?




55 이 다라니는 일체의 선한 법을 증장시키나니,
호로, 滸盧<五十五>
huru
(이하~) 속히 속히 속히 영원히 행복한 세제에 이르게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90 바타바타 ◐泮咤泮咤<二百><九十>◑phaṭ phaṭ
291 사바하 ◐莎皤訶<二百九十一>◑svāhā//
292 혜혜바 ◐醯醯泮<二百九十二>◑He he phaṭ
293 아모가야바 ◐阿牟伽耶泮<不空大使二百九十三>◑Amoghāya phaṭ
294 아바라디하다바 ◐阿鉢囉底訶多泮<無障㝵二百九十四>◑apratihatāyaㆍphaṭ
295 바라바라 타바 ◐皤囉鉢囉<二合>陁泮<與願二百九十五>◑varaㆍpradāyaㆍphaṭ
296 아소라비타아바가바 ◐阿素囉毘陁囉皤迦泮<修羅破壞二百九十六>◑asuraㆍvidrāpa kāyaㆍphaṭ
297 살바뎨볘볘바 ◐薩皤提吠弊泮<一切天神二百九十七>◑sarvaㆍdevebhyaḥㆍphaṭ
298 살바나나가볘바 ◐薩皤那那伽弊泮<一切龍衆二百九十八>◑sarvaㆍnāgebhyaḥㆍphaṭ
299 살바약사볘바 ◐薩皤藥叉弊泮<一切勇鬼><神二百九十九>◑sarvaㆍyakshebhyaḥㆍphaṭ

●또 가령 터지고
헤진 부정한 옷을 입었을지라도,
한 번 행하고 한 번 머무는 모습이 모두 한결같이 청정하며,
또 비록 단을 만들지 않고
도량에 들어가지 않고
도를 행하지 않을지라도,
이 주문을 지니고 외우면
단에 들어가서 도를 행한 공덕과 전혀 다르지 않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34
위대한 논사(論師)께 귀의합니다.
南無大論師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754299
896
법수_암기방안


29 약지 (RING finger )
121 [트러피지엄trapezium] 큰 마름 엄지쪽 큰마름(뼈) ~
123 엄지 (THUMB)
55 이마 forehead, 額上 【액상】 이마의 위


34 복숭아뼈 [멀리 얼어스 malleolus]
50 턱 chin, 【악골】顎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909_202809 :

대장경 내 게송



아름다운 이치를 드리우고 도움으로 가려내니
● 垂休理祐詮


출전:
한글대장경 K1258_Txxxx
어제연화심윤회문게송(御製蓮華心輪廻文偈頌) 북송 태종찬
御製蓮華心輪廻文偈頌 【北宋 太宗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활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4-02-수
♡대성암,부산 강서구, 낙동남로683번길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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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2]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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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wikiart.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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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9 나모스가리 타 가 미남 ◐娜牟塞羯唎<二合>陁<引>伽<輕去>彌喃<敬禮斯陁含阿那含衆九>◑Namḥ sakridāgāmināṃ//


○2018_0722_125324_canon_ar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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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004_180726_nikon_ar34


○2019_1004_134115_canon_ar47


○2019_1004_161935_canon_fix


○2019_1004_172410_canon_ct19


○2019_1004_175214_nikon_ct19

● [pt op tr] fr
_M#]




○2019_1004_170730_canon_ar47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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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 어제소요영_K1260_Txxxx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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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소요영』 ♣1260-005♧
[관련키워드]
어제소요영 제5권/전체1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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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소요영-K126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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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어제소요영_K1260_Txxxx.txt ☞어제소요영 제5권/전체11권
sfd8--불교단상_2569_09.txt ☞◆vzsm1419
불기2569-09-07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4001691400
https://buddhism007.tistory.com
https://happiness007.tistory.com/entry/어제소요영-k1260-005
htmback--불기2569-09-07_어제소요영_K1260_Txxxx-tis.htm
● [pt op tr] fr
_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