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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8월 29일 금요일

대방편불보은경-k0402-007


『대방편불보은경』


K0402
T0156

대방편불보은경 제7권/전체7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8-29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402_T0156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대방편불보은경』 ♣0402-007♧




대방편불보은경 제7권/전체7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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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5_123933_canon_exc_s12▾순천 조계산 선암사

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105_161145_canon_exc_s12▾순천 조계산 송광사

양산 통도사
○2020_0907_141145_canon_ori_rs▾양산 통도사

무주 백련사
○2020_0909_130257_canon_ori_rs▾무주 백련사

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50805_canon_exc_s12▾삼각산 화계사

구례 쌍계부근
○2019_1104_161903_canon_exc▾구례 쌍계부근

구례 화엄사 연기암
○2019_1104_133723_nikon_fix▾구례 화엄사 연기암

밀양_재악산_표충사
○2021_1003_110259_nikon_exc▾밀양_재악산_표충사

계룡산_신원사
○2021_1008_145956_nikon_exc▾계룡산_신원사

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1_1112_151630_canon_exc_s12▾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부안_능가산_내소사
○2021_1007_145801_canon_exc▾부안_능가산_내소사

논산_천호산_개태사
○2022_0131_161203_canon_exc▾논산_천호산_개태사

여수_금오산_향일암
○2021_1005_112247_nikon_exc▾여수_금오산_향일암

영광_모악산_불갑사
○2021_1006_174332_nikon_exc_s12▾영광_모악산_불갑사

부안_능가산_내소사
○2016_0123_171838_nikon_exc_s12▾부안_능가산_내소사

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2021_1003_152207_canon_exc▾밀양_삼량진_금오산_여여정사

양평_용문산_용문사
○2023_0222_171507_nikon_exc_s12▾양평_용문산_용문사

소요산_자재암
○2023_0119_160021_canon_exc▾소요산_자재암

● [pt op tr] fr
_M#]


서산_상왕산_개심사
○2021_0217_145335_canon_exc_s12▾서산_상왕산_개심사



❋❋본문 ◎[개별논의]

★%★

『대방편불보은경』 ♣0402-007♧
대방편불보은경 해제 (있는 경우)

대방편불보은경 007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본문









★1★





◆vuls8758
◈Lab value 202301191600


○ 2016_1008_140941_nik.jpg



wikiart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Gustav-Klimt-female-organ-player.jpg!HD
[#M_▶더보기|◀접기|


Artist: Gustav-Klimt

Gustav Klimt ( 1862 년 7 월 14 일 - 1918 년 2 월 6 일)는
오스트리아의 상징 주의자이자 비엔나 탈퇴 운동의 가장 저명한 회원 중 한 사람입니다.
클림트의 주요 주제는 여성의 몸이었고 그의 작품은 솔직한 에로티시즘으로 특징 지워진다.
금박을 포함하는 "황금기"의 그림으로 새로운 성공을 이루었습니다. [...이하 줄임...]
from https://en.wikipedia.org/wiki/Gustav_Klimt
Title : female-organ-player.jpg!HD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 [pt op tr] fr
_M#]


○ 2020_0525_174616_can.jpg

○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arseille_20160827_92
[#M_▶더보기|◀접기|
Français : Panneau Marseille vu depuis l'autoroute A50. 
Author Georges Seguin (Okki)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george-town-cayman-islands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1/george-town-cayman-islands.html
https://buddhism007.tistory.com/18059
■htmback--B-george-town-cayman-islands_불기2565-01-29-Tis.htm

Carla Bruni - Chez Keith Et Anita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8/k0402-007.html#8758
sfed--대방편불보은경_K0402_T0156.txt ☞대방편불보은경 제7권/전체7권
sfd8--불교단상_2569_08.txt ☞◆vuls8758
불기2569-08-29
θθ





■ 퀴즈


 【범】ṣaṇḍagirikāḥ 소승 20부의 하나. 또는 밀산주부(密山住部)ㆍ육성부(六城部)ㆍ잉산부(芿山部). 불멸 후 3백년 경에 상좌부(上座部) 중의 독자부(犢子部)에서 분파. 교의(敎義)는 독자부와 비슷. 현수(賢首)는 아법구유종(我法俱有宗)에 배치하였다.

답 후보
● 밀림산부(密林山部)
박가(薄伽)

반야류지(般若流支)
반주삼매(般舟三昧)
발원(發願)
방등(方等)
방법천제(謗法闡提)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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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Ridan - Demain
Francois Feldman - Vivre, Vivre
Adanowsky - Etoile Eternelle
Claude Dubois - Jour De Tristesse
Michel Sardou - Le Privilege
Lio - Amoureux Solitaires
Debout Sur Le Zinc - L'arbr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07▲ 亻入左卩㔾 ■ 인입좌절절 7 ( 사람인변 인 )( 들 입 )( 왼 좌 )( 병부 절 )( 병부 절 )
046▲ 申失央业永 ■ 신실앙업영 46 ( 거듭 신/ 아홉째 지지 신 )( 잃을 실 / 놓을 일 )( 가운데 앙 / 선명한 모양 영 )( 업 업 / 일, 직업 업 )(길 영/ 읊을 영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Pancasila
[san-chn] nava-prakārāṇāṃ kleśānām 九品惑, 九品煩惱
[san-eng] vināśa $ 범어 total destruction
[pali-chn] navaṇga-buddha-sāsana 九部經
[pal-eng]
[Eng-Ch-Eng] 大慧宗杲 (1089-1163); DahuiZonggao, disciple of Yuanwu xijin (1063-1135) and the seventeenth generation successor of the Yangqi 楊岐 branch of the Linji school of Ch'an. A popularizer of the huatou 話頭 method of Chan practice. Strongly influenced Korean Son through the works of Chinul 知訥 and Japanese Zen through Do^gen 道元. His works include the Zheng fayan cang 正法眼藏, the Dahui yulu 大慧語錄 and Dahui wuku 大慧武庫.
[Muller-jpn-Eng] 一字心呪經 イチジシンジュキョウ (title) Yizi xinzhou jing
[Glossary_of_Buddhism-Eng] WORLD OF FORM☞
See also: Cosmology (Buddhist); Triple Realm.
“Sometimes translated as the world of matter. The second division
of the Threefold world, located above the world of desire. Beings in
this realm have physical bodies and are subject to certain material
restrictions, but they have no desire, and feed on light. The world
of form consists of the four meditation heavens and is further subdivided into eighteen heavens (sixteen or seventeen according to other
explanations). The highest is the Akanishtha Heaven.”


[fra-eng] lobule $ 불어 lobule
[chn_eng_soothil] 凡聖不二 Sinners and saints are of the same fundamental nature.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但諸恒河, 尙多無數, 何況其沙.」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대단히 많겠나이다. 세존이시여, 그 항하들만 하여도
엄청나게 많겠거든, 하물며 그 여러 항하의 모래이겠습니까?”
[玄奘] 善現答言: 「甚多, 世尊! 甚多, 善逝! 諸殑伽河尚多無數, 何況其沙!」
[義淨] 妙生言: 「甚多, 世尊! 河尚無數, 況復其沙!」
11-02 सुभूतिराह-ता एव तावद्भगवन् बह्वयो गङ्गानद्यो भवेयुः, प्रागेव यास्तासु गङ्गानदीषु वालुकाः।
subhūtirāha | tā eva tāvadbhagavan bahavyo gaṅgānadyo bhaveyuḥ |
prāgeva yāstāsu gaṅgānadīṣu vālukāḥ |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복덕갖춘분이시여! 그것들은 오직 (강의 숫자) 그만큼으로도 많은
강가강들이 될 것인데 하물며 그 강가강들에 있는 모래알들이겠습니까?”
▼▷[subhūtirāha] ① subhūtiḥ(ƾ.nom.) + āha(ƺ.) → [수보리는、 말했다.]
▼▷[tā] ① tāḥ(pn.Ʒ.nom.pl.) → [그것들은]
▼[eva] ① eva(ƺ.) → [오직]
▼[tāvadbhagavan] ① tāvat(ƺ.) + bhagavan(ƾ.voc.) → [그만큼、 복덕갖춘분이시여!]
 모래알이 강이 된 그 숫자만큼 강가강들이 많다고 할 것인데...
② tāvat(nj. so much, so many; so great, so large: ƺ. first; just, now; indeed; truly)
▼[bahavyo] ① bahavyaḥ(nj.→Ʒ.nom.pl.) → [많은]
 ← bahvyaḥ(njp.→Ʒ.nom.pl.) < bahvī(Ʒ.) |or| bahu(Ʒ.) < bahu(nj.)
▼[gaṅgānadyo] ① gaṅgā+nadyaḥ(Ʒ.nom.pl.) → [강가강들이]
▼[bhaveyuḥ] ① bhaveyuḥ(pot.Ⅲ.pl.) → [될 수 있다. → 될 수 있을 것인데,]
▼▷[prāgeva] ① prāk(ƺ.) + eva(ƺ.) → [하물며、 오직]
② prāk(ƺ. before [w/abl.]; at first, already; previously; as far as, up to)
▼[yāstāsu] ① yāḥ(pn.Ʒ.nom.pl.) + tāsu(pn.Ʒ.loc.pl.) → [(어떠한) 그것들인、 그것들인]
▼[gaṅgānadīṣu] ① gaṅgā+nadīṣu(Ʒ.loc.pl.) → [강가강들에서]
▼[vālukāḥ] ① vālukāḥ(Ʒ.nom.pl.) → [모래알들이겠습니까?]
② vālukā(Ʒ. sand, gravel; powder; camphor in general)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41일째]
일미진처무변제 $ 112▲阿僧祇轉阿僧祇轉為 一 ● 無量, ○□□□□,無,十,剎,一

□□□□□□□, 無量諸剎普來入,
十方差別不可說, 剎海分布不可說。
□□□□□□□, 무량제찰보래입,
십방차별불가설, 찰해분포불가설。

一微塵處無邊際,
한 티끌 있는 곳이 끝단 데 없어
한량없는 세계가 다 들어오니
시방의 차별함을 말할 수 없고
세계해의 분포(分布)도 말할 수 없어



[242째]
일일찰중유여래 $ 113▲無量無量為 一 ● 無量轉, ○□□□□,壽,諸,甚,神

□□□□□□□, 壽命劫數不可說,
諸佛所行不可說, 甚深妙法不可說,
□□□□□□□, 수명겁수불가설,
제불소행불가설, 심심묘법불가설,

一一剎中有如來,
하나하나 세계마다 계시는 여래
수명이 몇 겁인지 말할 수 없고
부처님의 행하심도 말할 수 없고
깊고 깊은 묘한 법 말할 수 없어





●K0360_T0666.txt★ ∴≪A대방등여래장경≫_≪K0360≫_≪T0666≫
●K0402_T0156.txt★ ∴≪A대방편불보은경≫_≪K0402≫_≪T0156≫
●K0388_T1340.txt★ ∴≪A대법거다라니경≫_≪K0388≫_≪T1340≫


■ 암산퀴즈


792* 391
271544 / 728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46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0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25 번째는?




46 좋은 말씀은 흐린 4대(大)를 능히 맑힙니다.
미례례, 弭隸隸<四十六>
mile miri
(이하~) 마음의 보호를 성취케 하시고, 온갖 눈병(惡相)으로부터 보호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00 리바디가라하 ◐梨婆底揭囉訶<陰謀鬼二百>◑revatīㆍgrahā//
201 자디하리니 ◐闍底訶哩泥<食初產鬼二百一>◑jat'āhāriṇyo
202 가라바하리니 ◐羯囉婆訶哩埿<食懷孕鬼><二百二>◑garbh'āhāriṇyo
203 로디라하리니 ◐嚧地囉訶哩泥<食血鬼二百三>◑rudhir'āhāriṇyo
204 망사하리니 ◐芒娑訶哩泥<食肉鬼二百四>◑máṃs'āhāriṇyo
205 계타하리니 ◐計陁訶哩泥<食脂鬼二百五>◑med'āhāriṇyo
206 마자하리 니 ◐摩闍訶哩<輕呼去聲>泥<食髓鬼二百六>◑majj'āhāriṇya
207 자다하리니 ◐闍多訶哩泥<食氣鬼二百七>◑ojohāriṇyo
208 시볘다하리니 ◐視吠哆訶哩泥<食壽命鬼二百八>◑jivit'āhāriṇyo
209 바다하리니 ◐婆多訶哩泥<食風鬼二百九>◑vāt'āhāriṇyo

● 일체의 나쁜 별과 온갖 귀신들과
마음속에 독을 품은 사람일지라도,
이와 같이 주문을 지닌 사람에게는
악을 일으킬 수 없다.
빈나(頻那)와 야가(夜迦)의 온갖 귀신 왕과 그 권속들은
모두 이 주문에 깊은 은혜를 입고 항상 더욱 수호하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25
미묘한 해탈을 이루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妙解脫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309672
373
법수_암기방안


20 가운데(손가락) (MIDDLE)
112 [elbow] 팔꿉
113 [radius] 노뼈
46 발 곡면 [신조어] 곡면( Arch)


25 손바닥( 팜 palm)
41 발뒤꿈치 (발굽) the heel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830_215024 :

대장경 내 게송



번뇌의 업이 과보를 감응하며
과보는 다시 번뇌를 생기게 한다.
번뇌는 또 업을 생기게 하고
업으로 인해 또 과보가 있게 된다.


출전:
한글대장경 K1337_T1653
대승연생론(大乘緣生論) 울능가조.
당 불공역
大乘緣生論 【欝楞迦造.
唐 不空譯】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산 자세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6-12-목
♡대원사,대구 동구 능성길 39
[사진]
[지도내 사진] https://maps.app.goo.gl
[거리뷰1] https://naver.me
[세계내-위치] https://kko.kakao.com
https://kko.kakao.com
[설명 1]
[설명 2]
[동영상 1]
[동영상 2]
[음악]
[예술작품감상] Cat Litter/Robert Gober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12 나모뎨바리시남 ◐娜牟提婆唎史喃<敬禮三十三天及一切諸仙天等十二>◑Namo devarishināṃ//


○2016_1008_131131_can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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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_0522_122034_canon_exc

● [pt op tr] fr
_M#]



○2018_0419_140956_canon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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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방편불보은경_K0402_T0156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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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방편불보은경』 ♣0402-007♧
[관련키워드]
대방편불보은경 제7권/전체7권

■ 본 페이지 ID 정보
대방편불보은경-K0402-007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8/k0402-007.html
sfed--대방편불보은경_K0402_T0156.txt ☞대방편불보은경 제7권/전체7권
sfd8--불교단상_2569_08.txt ☞◆vuls8758
불기2569-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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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uddhism007.tistory.com
https://extra007.tistory.com/entry/대방편불보은경-k0402-007
htmback--불기2569-08-29_대방편불보은경_K0402_T0156-tis.htm
● [pt op tr]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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