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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1월 23일 수요일

연화장세계_worlds-of-universal-lotus-flower-as-womb



【연화장세계
[한문]蓮華藏世界
[범어]kusuma-tala-garbha-vyūhālaṃkāra-lokadhātu-samudra
[티벳]jig rten gyi khams rgya mtsho gzhi dang snyin po me tog gi rgyan gyis brgyan pa
[영어]worlds of universal lotus flower as the womb】


【범】padmagarbhalokadhātu 

십련화장장엄세계해(十蓮華藏莊嚴世界海)ㆍ연화장장엄세계해(蓮華藏莊嚴世界海)ㆍ십련화장세계(十蓮華藏世界)ㆍ연화대장세계(蓮華臺藏世界)ㆍ화장세계(華藏世界)ㆍ화장계(華藏界)라고도 함.

비로자나불이 있는 공덕무량(功德無量)ㆍ광대장엄(廣大莊嚴)의 세계를 말함.

이 세계는 큰 연화로 되고,

그 가운데 일체국(一切國)ㆍ일체물(一切物)을 모두 간직하였으므로 연화장세계라 함.

그 세계의 형상에 대하여는 『화엄경(華嚴經)』과 『범망경(梵網經)』이 달리 설명하였음.

『화엄경(華嚴經)』에는 세계의 맨 밑에 풍륜(風輪)이 있고,

풍륜 위에 향수해(香水海)가 있고,

향수해 중에 큰 연화가 나고 연화장 세계는 그 속에 있어 사방이 평평하고 깨끗하고 견고하며,

금강륜산(金剛輪山)이 세계를 둘렀다 함.

『범망경』에는 노사나불이 천 잎으로 된 연화대에 앉았는데 그 천 잎이 각각 한 세계이고,

노사나불로부터 화현한 천 석가가 그 천 세계에 있고 한 세계마다 백억 나라가 있고,

한 나라에 한 석가가 있어서 보리수(菩提樹) 아래 앉았다고 하였음.

이것은 무진연기(無盡緣起)의 깊은 진리를 구체적으로 설명한 것.


● From 운허 동국역경원 불교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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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rom 고려대장경연구소 불교사전
연화장세계

연화장세계[한문]蓮華藏世界[범어]kusuma-tala-garbha-vyūhālaṃkāra-lokadhātu-samudra티벳]jig rten gyi khams rgya mtsho gzhi dang snyin po me tog gi rgyan gyis brgyan pa[영어]worlds of universal lotus flower as the womb
연꽃 속에 들어 있는 장엄한 세계라는 뜻.
[동]십화장세계(十華藏世界) , 화장세계해(華藏世界海) , 화장계(華藏界).[abr]약}연화장(蓮華藏) , 화장세계(華藏世界).
[원]연화장장엄세계해(蓮華藏莊嚴世界海).

[원][k]연화장[c]蓮華藏






● From 대만불광사전
연화장세계
【蓮華藏世界】 p6152-下≫
梵語 kusuma-tala garbha-vyūhāl,
ṃkāraloka-dhāṭu-samudra 或 padma-garbha-loka-dhāṭu.
卽自蓮花出生之世界,
或指含藏於蓮花中之功德無量․廣大莊嚴之世界.
又作
蓮華國.
華嚴經與梵網經對於蓮華藏世界之相狀,
說法有異.
 (一)華嚴經所說之華藏莊嚴世界海.
又作
華藏莊嚴嚴具世界海․妙華布地胎藏莊嚴世界․蓮華藏莊嚴世界海․華藏世界海․華藏世界․華藏界․十蓮華藏莊嚴世界海․十蓮華藏世界․十華藏.
此世界係毘盧遮那如來於過去發願修菩薩行所成就之淸淨莊嚴世界.
卽有關十佛敎化之境界.
其莊嚴及構造,
在新譯華嚴經卷八華藏世界品中有詳細記載.
此世界爲須彌山微塵數之風輪所持,
其最底之風輪稱爲平等住,
最上之風輪,
稱爲殊勝威光藏.
最上之風輪能持香水海,
其中有一大蓮華,
稱爲種種光明蘂香幢.
蓮華藏世界卽在此大蓮華之中,
周圍有金剛輪山圍繞,
其內大地皆由金剛所成,
堅固不壞,
淸淨平坦,
無有高下,
尙有世界海微塵數之莊嚴.
又此大地中亦有不可說微塵數之香水海,
一一香水海之周圍有四天下,
及微塵數之香水河,
諸河中間之地,
悉以妙寶莊嚴,
分布如天帝網.
一一香水海中亦有不可說微塵數之世界種,
一一世界種復有不可說微塵數之世界.
蓮華藏世界中央之香水海稱爲無邊妙華光,
由海中出大蓮華,
其上有稱爲普照十方之世界種.
其中有二十重不可說微塵數之世界布列於其間.
以此中央世界種爲中心,
共有一一一個世界種,
羅列成如網之圍罩,
而構成世界網;各皆以衆寶莊嚴,
佛則出現於其中,
衆生亦充滿其間.
由此可窺其構造之莊嚴,
及其廣大無邊.
 蓮華藏世界之說,
導源於印度史詩摩訶婆羅多(梵 Mahābhārata)之天地開闢說,
如大悲經卷三․大智度論卷八․外道小乘涅槃論等所載,
謂由毘濕笯(梵 Viṣṇu)之臍中生出蓮華,
華中有梵天王,
由其心創造天地․人民.
此說與華嚴經之華藏莊嚴世界說比較,
雖二者廣狹大小․構造莊嚴等均有大異,
然有風輪持水輪,
由水中生出蓮華,
由蓮華而成立天地萬物,
皆爲二者共通之處.
又華藏世界爲由具有光明遍照之義的毘盧遮那如來之行願所嚴淨者;而具有無量光明之梵天王,
爲萬物之創造主;二者對照,
得知蓮華藏世界之說與毘濕笯派之天地開闢說有密切之關係.
 又華嚴經所述之蓮華藏世界,
爲實蓮花所形成之華藏世界,
然梁譯之攝大乘論釋卷十五則以蓮花喩顯大乘法界眞如,
而非實蓮花.
 (二)梵網經所說之蓮華臺藏世界海.
又作
蓮華海藏世界․蓮華臺藏世界.
指千葉大蓮華中所含藏之世界.
係由千葉之大蓮華所形成,
每一葉爲一世界,
各有百億之須彌山․百億之四天下,
及百億之南閻浮提等.
盧舍那佛是此世界之本源,
趺坐於華臺之上,
竝將自身變化爲千體之釋迦,
各據坐於一葉之上;而千釋迦復一一變化爲百億之菩薩釋迦,
各坐於南閻浮提菩提樹下,
宣說菩薩之心地法門.
其中,
一草卽一個大千世界,
中有百億之須彌四天下,
一個四天下之世界,
爲一尊菩薩釋迦之所化,
百億之四天下卽一個大千世界,
爲大釋迦之所化,
一千大千世界係由盧舍那佛所主領,
卽十萬億個四天下之世界,
稱爲蓮華臺藏世界.
 蓋此說與華嚴經之華藏莊嚴世界,
構造有異,
而將其稱爲蓮華臺藏世界,
且爲盧舍那佛之住處;此雖係基於華嚴經而來,
然此世界之蓮花爲千葉所成,
盧舍那佛趺坐其臺上;而毘濕笯派之說,
謂梵天王趺坐於千葉金色之蓮花上,
二說一致.
故可見此應係直接承自摩訶婆羅多之說.
 此外,
華嚴五敎章卷三載,
十佛之境界可大別爲國土海(果分不可說)與世界海(因分可說).
世界海卽十佛攝化之諸種世界,
又可分爲蓮華藏莊嚴世界海․三千界外十重世界海․無量雜類世界海.
衆生之根性不同,
其所感見之國土亦不同,
而「證入生」之位所感見者,
卽爲蓮華藏世界.
 又華嚴經探玄記卷三載,
對蓮華藏莊嚴世界海,
立有蓮華臺藏世界(梵網經之說)․遍法界之華藏․樹形等雜類世界等三種.
前一係同敎一乘之說,
後二乃別敎之說.
另於澄觀之華嚴經疏卷十一,
則就衆生與佛之二因來解說蓮華藏世界.
 淨土敎之說,
乃根據世親之淨土論,
謂阿彌陀佛之極樂世界卽蓮華藏世界.
又日本東密之說,
係以彌陀報身之淨土爲加持身之蓮華藏世界;大日如來法身之住處爲本地身之蓮華藏世界;衆生之汗栗馱(肉團心)爲行者身之蓮華藏世界.
 其後,
隨華嚴信仰之弘揚,
而蓮華藏世界之圖畫亦頗盛行.
我國唐代咸亨三年(672),
在龍門奉先寺大盧舍那佛像蓮座周匝之三層蓮瓣上,
皆一一刻有釋迦佛像,
以表示蓮華臺藏世界.
又日本東大寺大佛之蓮瓣卽刻有千釋迦․百億小釋迦,
此係據梵網經之說而來.
[雜譬喩經․舊華嚴經卷二至卷四․卷二十三․卷二十六․卷二十七․梵網經卷下․大乘瑜伽金剛性海曼殊室利千臂千鉢大敎王經卷九․華嚴經孔目章卷四․華嚴經探玄記卷二․新華嚴經論卷六․華嚴經行願品疏鈔卷六․梵網經菩薩戒本疏卷一․佛祖統紀卷三十一․卷四十二]



● From 홍법원불교사전(구판)
연화장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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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화장세계
⑦-6152■불광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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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광대사전(佛光大辭典) https://www.fgs.org.tw/fgs_book/fgs_drser.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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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ovenčina: astrophytum flower COx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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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Köcherbaumwald-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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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Quiver Tree Forest near Keetmanshoop, Namibia, in the eve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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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흥사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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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rard Lenorman - W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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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d8--불교용어dic_2566_11.txt ☞◆vckw1209
불기2566-11-23
θθ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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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불공(共中不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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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 一丶凵犭冂 ■ 일주감견경 2 ( 하나 일 )( 점 주 )( 입 벌릴 감 )( 개사슴록변 견 / 개견( -犬) 부수( 部首)의 이체자( 異體字). )( 멀 경 ) 재춘법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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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chn] āpattavya 生
[san-eng] vana $ 범어 forest
[pali-chn] deva kula 天寺
[pal-eng]
[Eng-Ch-Eng] three kinds of existence 三有
[Muller-jpn-Eng] 自讚毀他 ジサンキタ praising oneself and disparaging others
[Glossary_of_Buddhism-Eng] TSONGKHAPA  13551417 ☞
“ ‘The man from the Land of Onions.’ One of the greatest names
in Tibetan history, he was born on the site of the present Kum-bum
monastery and at an early age dedicated his life to the complete reform
of Tibetan Buddhism. He founded the Ganden monastery 26 miles
from Lhasa and called his new Order the Gelug-pa, ‘the virtuous
ones.’ To this day the senior members wear on important occasions a
yellow headdress. All others still wearing the red hat which, however,
is usually associated with the Red Hat or Nyingma-pa School.
In the New Order, which replaced the Kahdam-pa founded by Atisa,
Tsong-kha-pa made no great innovations, but tightened the discipline,
abolished alcohol, enforced celibacy, cut down on magic and the
proliferation of divinities, and for his students wrote a special set of
precepts which are still the Order’s basic text-book. Both the Dalai
and the Panchen Lama are members of this Order. Other Schools
adopted the reforms at least in part, being now referred to as semireformed. Others, e.g. the Nyingma-pa, remained unaffected.”
Hump: 203 #0061

[fra-eng] réaffirmés $ 불어 reaffirmed


■ 암산퀴즈


468* 913
119387 / 277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2 번째는?
자비주 15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3 번째는?




02 그들로 하여금 모두가 부처님에 대한 기억을 증장하게 하며,
참포, 讖蒱<二>
ksam bhu,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5
이로부터 다시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부처님 계시는 곳과
무량한 법회 가운데서도
거듭 이 다라니를
친히 얻어 들어 받아 가지고
다시 무량하게 뛸듯이 환희하였고,
문득 무수억겁토록
미세한 생사를 초월하였습니다.
이로부터 저는 항상 이 주문을 지송(持誦)하되
일찍이 조금도 폐하거나 잊어버리지 아니했으며
이 주문을 가진 힘으로써
태어나는 곳마다
항상 부처님 앞에 연꽃에
화생(化生)하고
태(胎)에 드는 몸을 받지 않았습니다.
● 아예염 阿逝孕<十五> a je yaṃ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3
하리 다바 라
賀哩<二合>哆婆<引>囉<三>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327일째]
수행어시불가설 $ 069▲薜羅薜羅為 一 ● 諦羅, ○□□□□,其,有,一,持

□□□□□□□, 其心過去不可說,
有求皆施不可說, 一切悉施不可說,
□□□□□□□, 기심과거불가설,
유구개시불가설, 일체실시불가설,

보시를 행하는 일 말할 수 없고
그 마음 지나간 일 말할 수 없고
찾는 대로 보시함을 말할 수 없고
모든 것을 보시함도 말할 수 없고


[328째]
지계청정불가설 $ 070■ ■持 成起一智修 菩修彼彼無
070▲ 諦羅諦羅為 一 ● 偈羅, ○□□□□,心,讚,愛,成

□□□□□□□, 心意清淨不可說,
讚歎諸佛不可說, 愛樂正法不可說,
□□□□□□□, 심의청정불가설,
찬탄제불불가설, 애요정법불가설,

계행이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마음이 깨끗함을 말할 수 없고
부처님 찬탄함을 말할 수 없고
바른 법 좋아함을 말할 수 없고





●K1430_T1638.txt★ ∴≪A집제법보최상의론≫_≪K1430≫_≪T1638≫
●K0492_T0573.txt★ ∴≪A차마바제수기경≫_≪K0492≫_≪T0573≫
●K1031_T1052.txt★ ∴≪A찬관세음보살송≫_≪K1031≫_≪T1052≫

법수_암기방안


69 요골동맥-손-맥박(脈搏)재는곳
70 장지
2 염통 【심장】
15 어깨 (shoulder)


3 밥통 【위】

427284
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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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1017_172617_nik_ex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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