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세품경』
K0103
T0292
도세품경 제6권/전체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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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7-29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103_T0292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차후 링크가 변경되어 연결되지 않을 때는 다음 페이지 안내를 참조한다.
buddhism0077
『도세품경』
♣0103-006♧
도세품경 제6권/전체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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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6_152506_nikon_fix▾화순 계당산 쌍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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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5_114551_nikon_fix▾순천 조계산 선암사

○2019_1106_111500_canon_exc▾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12114_canon_exc_s12▾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6_151633_canon_exc▾화순 계당산 쌍봉사

○2019_1201_153939_canon_exc▾원주 구룡사

○2020_0904_090212_nikon_ori_rs▾여주 봉미산 신륵사

○2020_1002_125234_canon_fix▾파주 고령산 보광사

○2020_1017_160740_canon_exc▾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53748_nikon_ori_rs▾삼각산 화계사

○2020_1017_154712_canon_ori_rs▾삼각산 화계사

○2021_0216_112048_nikon_exc▾석모도_낙가산_보문사

○2019_0317_154308_canon_exc▾서울_도봉산_광륜사

○2021_0929_162530_nikon_exc_s12▾강릉_괘방산_등명낙가사

○2023_0312_112426_nikon_exc_s12▾운악산_봉선사

○2016_0411_183641_nikon_exc▾하동_지리산_쌍계사

○2023_0402_131019_canon_exc▾setec_서울국제불교박람회

○2020_0430_125148_canon_exc▾서울_북악산_성불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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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106_153152_nikon_exc_s12▾화순 계당산 쌍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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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세품경』
♣0103-006♧
도세품경 해제 (있는 경우)
도세품경 006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1★
◆vmjh3724
| ◈Lab value 202004301251 |
|
♥단상♥ |
|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8/k0103-006.html#3724 sfed--도세품경_K0103_T0292.txt ☞도세품경 제6권/전체6권 sfd8--불교단상_2569_07.txt ☞◆vmjh3724 불기2569-07-29 θθ |
■ 퀴즈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
【범】akaniṣṭhadeva 색계 18천의 하나. 색계 4선천(禪天)의 맨 위에 있는 하늘 사람과 그 의처(依處).
답 후보
● 색구경천(色究竟天)
생공법유(生空法有)
생멸(生滅)
생사해(生死海)
서다림(逝多林)
석공관(析空觀)
선(禪)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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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Patrick Bruel - Meme Si On N'est Fou
Serge Gainsbourg - Les Goemons
Pierre Bachelet - 2001, Le Pied Sur La Lune
Richard Gotainer - Rock'n Dollars
Lucienne Delyle - Marie Des Anges
Guy Marchand - Facile A S'en Rappeler
Gilles Dreu - Ma Mere Me Disait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54▲ 年老耂耒吏 ■ 년로로뢰리 54 ( 해 년( 연), / 아첨할 녕( 영) )( 늙을 로 / 노 )( 늙을로엄 로 / 노)(가래 뢰 /뇌 )( 벼슬아치 리 / 이, 관리 리. 이 )
015▲ 乡于已弋廴 ■ 향우이익인 15 ( 시골 향 )( 어조사 우 / 어조사 어 )( 이미 이 )( 주살 익 )( 길게 걸을 인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Bankei Yōtaku
[san-chn] apatita 未墮, 未至
[san-eng] prajahāti $ 범어 gives up
[pali-chn] vuddhi 增盛
[pal-eng] ghosaka $ 팔리어 m.one who shouts or proclaims.
[Eng-Ch-Eng] 修他羅 A transcription of the Sanskrit su^tra. The transmission of the Buddha's teachings in written works. One of the twelve classifications of Buddhist literature 十二部經. Translated into Chinese with the ideograph jing 經.
[Muller-jpn-Eng] 八圓 ハチエン eight aspects of completion
[Glossary_of_Buddhism-Eng] CARDINAL SINS☞
See: Five Cardinal Sins.
[fra-eng] flameau $ 불어 torch
[chn_eng_soothil] 聖典 The sacred canon, or holy classics, the Tripiṭaka.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缺譯)
[玄奘] 佛復告具壽善現言:
[義淨] (缺譯)
07-01 पुनरपरं भगवानायुष्मन्तं सुभूतिमेतदवोचत्-
punaraparaṁ bhagavānāyuṣmantaṁ subhūtimetadavocat |
다시 또 복덕갖춘분께서 장로인 수보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punaraparaṁ] ① punar(ƺ.) + aparaṁ(adv.) → [다시、 또]
② punar(ƺ. again, further, moreover, once more; back; on the other hand)
② aparam(adv. again, moreover, in future) < apara(nj. other, another; later)
▼[bhagavānāyuṣmantaṁ] ① bhagavān(ƾ.nom.) + āyuṣmantaṁ(nj.→ƾ.nom.) →
▼[복덕갖춘분께서、 장로인]
② āyuṣmat(nj. alive, living; longlived; lasting) < * + mat(possessive affix) < āyus(ƿ.
life, duration of life; vital power; food)
▼[subhūtimetadavocat] ① subhūtim(ƾ.acc.) + etad(ƺ.) + avocat(aaor.Ⅲ.sg.) →
▼[수보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② etad(ƺ. in this manner, thus, so, here, at this time)
② vac(2.ǁ. to speak, say, tell)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10일째]
제찰차별불가설 $ 081▲摩覩羅摩覩羅為 一 ● 娑母羅, ○□□□□,種,差,無,種
□□□□□□□, 種種清淨不可說,
差別莊嚴不可說, 無邊色相不可說,
□□□□□□□, 종종청정불가설,
차별장엄불가설, 무변색상불가설,
諸剎差別不可說,
세계의 차별함을 말할 수 없고
가지가지 청정함도 말할 수 없고
차별한 장엄들도 말할 수 없고
그지없는 빛깔도 말할 수 없고
[213째]
지기근성불가설 $ 084▲迦麼羅迦麼羅為 一 ● 摩伽婆, ○□□□□,知,雜,觀,變
□□□□□□□, 知其解欲不可說,
雜染清淨不可說, 觀察調伏不可說,
□□□□□□□, 지기해욕불가설,
잡염청정불가설, 관찰조복불가설,
知其根性不可說,
근성을 아는 것도 말할 수 없고
지해 욕망 아는 것도 말할 수 없고
더럽고 청정함을 말할 수 없고
관찰하고 조복함을 말할 수 없고
085□
●K1070_T2107.txt★ ∴≪A도선율사감통록≫_≪K1070≫_≪T2107≫
●K0103_T0292.txt★ ∴≪A도세품경≫_≪K0103≫_≪T0292≫
●K0189_T0358.txt★ ∴≪A도일체제불경계지엄경≫_≪K0189≫_≪T0358≫
■ 암산퀴즈
219* 284
78407 / 161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15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33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102 번째는?
15 오묘한 선정을 증장시키며,
나야나참포, 奈野娜讖蒱<十五>
nayana ksam bhu,
주재(主宰) 지장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330 나모스가리 다야바 ◐娜牟塞揭哩<二合>多耶泮<三百><三十>◑namas kritāya phaṭ
331 비슬나미예바 ◐毘瑟拏尾曳泮<毘紉天子三百三十一>◑vishṇaviye phaṭ
332 바라훔마니예바 ◐皤囉摩尼曳泮<梵王三百三十二>◑brahmaṇiye phaṭ
333 아기니예바 ◐阿祁尼曳泮<火天三百三十三>◑agnaye phaṭ
334 마하가리예바 ◐摩訶迦哩曳泮<大黑天女三百三十四>◑mahā kāliye phaṭ
335 가라다다예바 ◐迦囉檀特曳泮<大鬼師黑奧神三百三十五>◑kālaㆍdaṇḍiye phaṭ
336 예니리예바 ◐瞖泥哩曳泮<帝釋三百三十六>◑indrāya phaṭ
337 차문지예바 ◐遮文遲曳泮<怒神三百三十七>◑cāmundiye phaṭ
338 노다리예바 ◐嘮怛哩曳泮<瞋怒><神三百三十八>◑rudrāya phaṭ
339 가라다리예바 ◐迦囉<引>怛哩曳泮<三百三十九>◑kālaㆍrātriye phaṭ
●장수[長命]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빠르게 장수를 얻는다.
,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102
끝도 없이 세간을 이롭게 하시는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無邊利世間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62196
487
법수_암기방안
33 종아리 [캪]calf
81 서혜부( 사타구니~ thigh 넓적다리주변)
84 가자미근
15 어깨 (shoulder)
102 heart 心臟 【심장】
10 손목 WRIST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801_001321 :
한국불교전서 내 이야기
제목 : 송 강릉江陵 이현종李玄宗의 딸이 열세 살 되던 해 꿈을 꾸었는데,
한 범승이 나타나 이렇게 말하였다.
“너는 선근善根이 있는데 왜 『금강경』을 수지하지 않느냐?”
또 말하였다.
“세간의 선남자와 선여인이 매일 깨끗한 마음으로 한 권씩 염송한다면 이승에서 사는 동안에는 수명이 늘어날 것이며,
목숨을 마치면 곧 하늘 세계에 태어날 것이다.
만약 반야를 끝까지 궁구한다면 곧장 피안에 이를 것이다.
혹 경의 뜻을 통달하지 못하더라도 죽은 뒤에 음부陰府에 가면 그를 구속할 수 없을 것이고,
분명 부유하고 귀한 집안에 태어나 온갖 수승한 과보를 받을 것이다.”
딸이 그 말을 믿고 매일 『금강경』을 세 권 염송하였다.
그리고 나이 스물넷에 결혼을 원하지 않다가 홀연히 병들어 사흘 만에 죽었다.
명부의 왕이 자세히 조사해 보았더니 죄가 없었고,
또 여자의 머리 위에 부처님께서 나타나신 것을 목격하였다.
왕은 “이 여인에게는 반야의 공덕이 있으니 바로 돌려보내라.”라고 하였다.
그리고 혼을 풀어 줄 때 왕이 당부하였다.
“너의 아버지는 업을 지어 이미 이승에서의 수명을 20년이나 깎아 먹었다.
그러니 오래지 않아 추포되어 그 증거와 대면할 것이다.
너의 아버지가 산 물고기를 잡아 회를 뜨는 걸 좋아한 까닭에 지금 물고기 7천 여 마리가 상소를 올려 그의 목숨을 요구하고 있다.
돌아가거든 너의 아버지에게 물어보라.
매일 밤 그물에 걸리는 꿈을 꾸고 낮이면 두통에 시달릴 것이니,
그것은 물고기들이 앙갚음하려는 것이다.”
딸이 혼이 돌아와 아버지에게 그 사실을 말하자 아버지는 놀라며 어쩔 줄 몰라 하였다.
결국 딸과 함께 천녕사天寧寺로 찾아가 승려 100명에게 공양을 올렸고,
훈채와 술을 끊고는 손수 『금강경』 49권을 사경하였다.
사경이 끝났을 때 현종의 꿈에 수천 명 푸른 옷을 입은 동자가 나타나 절을 하면서 말했다.
“저희는 당신에게 살육당해 억울함을 호소하며 그대의 목숨을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사경의 공덕을 힘입어 모두들 그 선근의 힘 덕분에 고통의 세계에서 벗어나 좋은 세계에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당신은 이미 원한에서 풀려났고,
거기다 수명까지 아득히 늘었습니다.”
그 후로 현종은 지송하기를 더욱 정성껏 하였고,
수명이 120세에 이르렀다.
출전:
한국불교전서 08책 H0175
조선 ∴성총(性聰) 사경지험기(四經持驗紀) 5권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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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불 교회 - 크리스토퍼 우드 · 1930
011 나모사먁바라 디반나 남 ◐娜牟三藐鉢囉<二合>底半那<去>喃<十一>◑Namaḥ samyakpratipannāsāṃ//

○2019_1106_120559_nikon_exc▾화순 영구산 운주사

○2019_1105_151729_nikon_fix▾순천 조계산 송광사

○2019_1201_152202_canon_exc▾원주 구룡사

○2020_0907_143338_canon_ori_rs▾양산 통도사

○2020_0907_154323_nikon_ori_rs▾양산 통도사

○2020_0909_143126_nikon_ori_rs▾무주 백련사

○2018_1022_130958_nikon_ori▾공주 계룡산 갑사

○2021_1008_152737_canon_exc_s12▾계룡산_신원사

○2016_0411_171636_canon_exc_s12▾하동_지리산_쌍계사

○2021_0215_105012_nikon_exc▾용인_연화산_와우정사

○2021_1007_131406_nikon_exc▾부안_능가산_내소사

○2021_1113_152552_canon_exc▾경기도광주_남한산성_청량산_장경사

○2021_1005_112849_nikon_exc_s12▾여수_금오산_향일암

○2021_0216_160729_canon_exc▾강화도_전등사

○2016_0505_122843_canon_exc_s12▾춘천_오봉산_청평사

○2021_1002_124800_canon_exc_s12▾영천_팔공산_은해사

○2021_1004_192332_canon_exc▾여수_금오산_향일암

○2021_0214_173155_nikon_exc_s12▾홍천_공작산_수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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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_0312_124115_nikon_exc▾운악산_봉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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