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해경』
K0783
T0034
법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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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4-05-07_법해경_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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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83-001♧
법해_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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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해경』 ♣0783-001♧
법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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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해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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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해경(法海經)
서진(西晉) 사문 법거(法炬) 한역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첨파국(瞻波國) 한가리(漢呿利)못 가에 노닐으시면서 큰 비구들과 함께 계셨다.
그 달 15일 계(戒)를 말씀할 때였다.
부처님께서는 앉으시고 대중은 모인 지 오래였지만,
여래께서는 잠자코 계를 말씀하시지 않았다.
시자 아난이 다시 옷을 바루고 꿇어앉아 부처님께 아뢰었다.
“초저녁이 지나 밤중이 되려 하오며,
대중은 모인 지 오래 되었습니다.
세존께서는 피곤하지 않으시다면 때를 맞추어 계를 말씀해 주소서.”
그래도 부처님께서는 잠자코 계셨다.
대중이 앉아 있은 지 오래 되었을 때 아야도로(阿若都盧)라는 비구가 다시 옷을 바루고 꿇어앉아 부처님께 아뢰었다.
“초저녁과 밤중이 이미 지나고 닭 울 때가 되었습니다.
세존께서 피곤하지 않으시면,
대중이 모인 지 오래 되었으니 계를 말씀해 주소서.”
세존께서는 여전히 잠자코 계셨다.
그는 다시 아뢰었다.
“샛별이 이미 나오고 때가 지나려 합니다.”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비구들아,
들어 보아라.
이 대중 가운데 깨끗하지 못한 자가 있기 때문에 나는 계를 말할 수 없느니라.”
현자(賢者) 대목건련(大目揵連)은 생각하였다.
‘나는 정(定)에 들어 누가 깨끗하지 못한 자인가 관찰하리라.’
목련은 부처님께 아뢰었다.
“제가 정(定)에 들어 누가 깨끗하지 못한 자인가 관찰하여,
그 깨끗하지 못한 자를 대중에서 나가게 하겠습니다.”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그대가 정에 들어 깨끗하지 못한 자를 관찰하여 대중에서 나가도록 하겠다니,
매우 좋은 말이구나.
곧 관찰해 보라.”
목련은 곧 정에 들어 관찰하여,
중계(重戒)를 범한 제자를 알아냈다.
목련은 정에서 일어나 계를 범한 비구 앞으로 가서 꾸짖었다.
“너는 사문이니 계를 받드는 것으로 근본을 삼아야 한다.
계는 사람의 머리와 같으니,
사문은 계행을 마땅히 물이나 옥처럼 청백하게 해야 한다.
여기는 여래의 자리요,
현성(賢聖)의 모임이며,
세상을 건지는 이들의 모임이요,
청정한 도덕이 있는 이들이 모인 곳이다.
마치 전단(栴檀)숲과 같은 이 자리를 그대가 이란(伊蘭) 같은 더러운 냄새로 이 진정(眞正)을 어지럽히는구나.”
목련은 손으로 그 제자를 끌어 내면서 말했다.
“그대는 버린 사람이니,
이 여래 대중의 청정한 모임에 참여할 수 없다.
그 뒷간 같은 더러움으로써 큰 스님들의 큰 모임에 참여하지 말라.
큰 바다는 더러운 송장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대는 스스로 생각하여 이 어진 대중을 더럽히지 말라.”
계를 어긴 사람이 나가자,
목련이 아뢰었다.
“계를 어긴 자를 멀리 쫓아버려 대중은 이미 청정하게 되었습니다.
원하옵건대 세존께서는 때를 맞추어 계를 말씀하소서.”
세존께서는 여전히 잠자코 계셨다.
목련은 이상히 여겨 사방을 관찰하다가,
아까 그 비구가 다시 그 좌석에 앉아 있는 것을 보았다.
목련은 다시 꾸짖었다.
“그대는 버린 사람이다.
왜 스스로 물러가지 않고,
그 죄와 더러움으로 이 자리에 다시 앉았는가?”
목련이 다시 내쫓으니 그는 곧 자리에서 나와 떠났다.
목련은 다시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계를 어긴 자는 이제 나갔습니다.
대중은 이미 맑아져,
더러움은 다시 없습니다.
원하옵나니 세존께서는 때를 맞추어 계를 말씀하시어,
이 대중으로 하여금 깨끗한 업(業)을 닦게 하소서.”
부처님께서는 목련에게 말씀하셨다.
“지금 이후로 나는 다시는 계를 말하지 않을 것이니,
너희들이 다 같이 계를 설명하라.
만일 내가 계를 설명하는데,
그 대중 가운데 계를 범하고도 잠자코 있으면서 스스로 그 죄를 밝히지 않고 여래 좌석에 참여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자는 침묵으로 거짓말하는 것이니,
침묵함으로써 거짓말하는 자는 머리가 깨어져 일곱 조각이 날 것이다.
그러므로 여래가 대중에게 계를 말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지금부터는 네가 계를 설명하라.”
목련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제자가 도(道)를 듣게 된 것은 여래께서 먼저 교화하셨기 때문이요,
제자가 스스로 깨달아 도를 이룬 것이 아닙니다.
여래의 거룩하신 덕은 두텁고 무겁기 천지와 같아서 진실하고도 요긴한 것을 말씀하시면,
제자는 그것을 외우고 익혀 도과(道果)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여래께서는 마치 온갖 곡식과 초목들로서 그 영화를 우러르지 않는 것이 없는 하늘의 비와 같습니다.
제자는 덕이 얕고 도(道)가 적어,
사람들이 믿고 복종하지 않을 것입니다.
세존께서는 귀머거리 같은 범부들을 가엾이 여기시어 모든 중생들이 편안함을 얻게 하시고,
믿음을 얻고 바름을 얻어 그 뜻을 이루게 하소서.”
목련은 세 번,
네 번,
다섯 번 간절히 청하였다.
세존께서는 목련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모두를 위해 여래에게 네 번,
다섯 번에 이르도록 간절히 청하니,
내 이제 너희들을 위해 설법하리라.
우리 승법(僧法)은 마치 큰 바다에 여덟 가지 덕이 있는 것과 같다.
너희들은 들어라.
큰 바닷물은 채울 수도 없고 차지도 않는다.
우리 법도 그와 같아서 채울 수도 없고 차지도 않나니,
이것이 그 첫째 덕이니라.
큰 바다의 조수(潮水)는 언제나 때를 맞춰 밀려오면서 일정한 곳을 넘지 않는다.
우리 4부중(部衆)도 내 계를 받으면 금계를 범하거나 항상한 법도를 어기지 않나니,
이것이 그 둘째 덕이니라.
큰 바닷물은 오직 한맛으로서 여러 가지 맛이 없고,
짠맛 아닌 것이 없다.
우리 법도 그와 같아서,
선정(禪定)의 맛이니 고요한 정(定)을 구해 신통을 이루기 때문이요,
4제(諦)의 맛이니 네 가지 도를 구해 결박을 풀기 때문이며,
대승(大乘)의 맛이니 큰 원(願)을 구해,
인민(人民)을 건지기 때문이다.
이것이 그 셋째 덕이니라.
큰 바다는 깊고도 넓어 능히 한정할 수가 없다.
승법도 그와 같아서 깊고 묘하지 않은 것이 없고,
8방(方)이 크다 해도 승법 만큼 크지는 않으니,
승법이 가장 넓고 큰 것이다.
이것이 그 넷째 덕이니라.
큰 바다에는 금ㆍ은ㆍ유리ㆍ수정ㆍ산호ㆍ차거(車𤦲)ㆍ마노(馬瑙)ㆍ마니(摩尼)의 묘한 것들이 있어,
갖추지 않은 것이 없다.
우리 승법에는 37품(品)의 도보(道寶)의 묘한 것이 있어서,
신족(神足)으로 오랜 세월 동안 머무르고,
시방(十方)에 날아올라 가지 못하는 곳이 없으며,
눈 깜짝할 사이에 한량없는 부처 세계를 두루 돌아 특별하고 훌륭한 세계에 이르러,
도(道)로써 중생을 교화하고 불토(佛土)를 깨끗이 해 마치나니,
이것이 그 다섯째 덕이니라.
큰 바다 가운데 신룡(神龍)이 사는 곳에는 사갈용왕(沙竭龍王)ㆍ아뇩달(阿耨達)ㆍ난두화라(難頭和羅)ㆍ마나사(摩那私)ㆍ이라말(伊羅末) 등 용왕이 산다.
이러한 모든 용들은 묘한 덕이 한량이 없고 능히 하늘 궁전을 지으며,
온갖 무리들이 모두 우러러본다.
우리 승법도 또한 그와 같아서,
4쌍(雙) 8배(輩)의 수행자와 12 현자(賢者)와 보살 대사(大士)들이 교화하는 공덕은 너무도 왕성하고 너무도 아름답나니,
이것이 그 여섯째 덕이니라.
큰 바다는 백천만의 흐름과 항하(恒河)의 물을 머금어 밤낮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없지만,
차서 넘쳤다거나 줄어 없어졌다는 말이 없다.
우리 승법도 또한 그와 같아서,
범(梵)이나 석종(釋種)도 승법에 들어오고,
4성(姓)의 종족으로 석(釋)이나 범(梵)이나 혹은 왕족도 세상의 부와 명예를 버리고 바른 교화에 들어오며,
혹은 공사(工師)의 미미한 성(姓)도 또한 우리 바른 교화에 들어온다.
그 종족은 비록 다르나 큰 도를 믿고 익히는 데 있어서는 다 같이 한맛이 되어 석가(釋迦)의 아들 아닌 이가 없나니,
이것이 그 일곱째 덕이니라.
큰 바다는 맑고 깨끗해 죽은 송장을 받아들이지 않아 어떤 더러움도 없으며,
오직 바다에 사는 무리들만 받아들인다.
우리 승법의 맑고 깨끗함도 또한 큰 바다와 같아서,
더러움과 나쁜 것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계를 범하거나 금한 것을 어기거나 청정한 범행자(梵行者)가 아닌 사람은 하나도 받아들이지 않고,
그것을 버리고 멀리하는 것은 마치 바다가 송장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과 같다.
이것이 그 여덟째 덕이니라.”
부처님께서는 목련에게 말씀하셨다.
“여래의 대중은 오직 청정으로 금계(禁戒)의 업을 삼으므로 순수하지 않으면 석종(釋種)의 아들이 아니다.
그러므로 나는 계를 말하지 않는 것이니,
그대들은 서로 잘 일러 주고 경계하여 우리 바른 법에 비방이 없게 하라.”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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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jir5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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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ler-jpn-Eng] 不善律儀 フゼンリツギ evil forms of discipline
[Glossary_of_Buddhism-Eng] KASHMIR☞
“An ancient state northwest of India (covering roughly what is now
offically known as Jammu and Kashmir) in which Buddhism was
prominent from Asokan times.”
Reat: 331 #2056. See also next en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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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종류의 중생들을 스쳐 지나가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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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 무거운 죄와 나쁜 업이
아울러 소멸하며
다시는 삼악도의 과보를 받지 않고
항상 부처님 곁에
태어나게 되니라.
● 타리슬니나 他唎瑟尼那<五十> dha r ṣi ṇi n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20
달- 보바내가만 타바
怛哩<二合>部嚩乃迦滿<引>馱嚩<二十>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28일째]
선등세계일겁 $ 128▲不可說轉不可說轉為 一 ● 不可說不可說, ○□□□□,妙,難,莊,佛
□□□□□□,於妙光明世界光明藏佛剎為一日一夜;妙光明世界一劫,於難超過世界法光明蓮華開敷佛剎為一日一夜;
難超過世界一劫,於莊嚴慧世界一切神通光明佛剎為一日一夜;莊嚴慧世界一劫,於鏡光明世界月智佛剎為一日一夜。
□□□□□□,어묘광명세계광명장불찰위일일일야;묘광명세계일겁,어난초과세계법광명련화개부불찰위일일일야;
난초과세계일겁,어장엄혜세계일절신통광명불찰위일일일야;장엄혜세계일겁,어경광명세계월지불찰위일일일야。
선등 세계의 한 겁은 광명장불(光明藏佛)이 계시는 묘광명(妙光明) 세계의 하루 낮 하룻밤이요,
묘광명 세계의 한 겁은 법광명연화개부불(法光明蓮華開敷佛)이 계시는 난초과(難超過) 세계의 하루 낮 하룻밤이요,
난초과 세계의 한 겁은 일체신통광명불(一體神通光明佛)이 계시는 장엄혜(莊嚴慧) 세계의 하루 낮 하룻밤이요,
장엄혜 세계의 한 겁은 월지불(月智佛)이 계시는 경광명(鏡光明) 세계의 하루 낮 하룻밤이니라.
●K1119_T0213.txt★ ∴≪A법집요송경≫_≪K1119≫_≪T0213≫
●K0783_T0034.txt★ ∴≪A법해경≫_≪K0783≫_≪T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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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수_암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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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alization of The Good & The Right In Wisdom & Nirvāṇa Happiness, ™善現智福 K0783_T0034
K0783
T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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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해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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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해경(法海經)
서진(西晉) 사문 법거(法炬) 한역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첨파국(瞻波國) 한가리(漢呿利)못 가에 노닐으시면서 큰 비구들과 함께 계셨다.
그 달 15일 계(戒)를 말씀할 때였다.
부처님께서는 앉으시고 대중은 모인 지 오래였지만,
여래께서는 잠자코 계를 말씀하시지 않았다.
시자 아난이 다시 옷을 바루고 꿇어앉아 부처님께 아뢰었다.
“초저녁이 지나 밤중이 되려 하오며,
대중은 모인 지 오래 되었습니다.
세존께서는 피곤하지 않으시다면 때를 맞추어 계를 말씀해 주소서.”
그래도 부처님께서는 잠자코 계셨다.
대중이 앉아 있은 지 오래 되었을 때 아야도로(阿若都盧)라는 비구가 다시 옷을 바루고 꿇어앉아 부처님께 아뢰었다.
“초저녁과 밤중이 이미 지나고 닭 울 때가 되었습니다.
세존께서 피곤하지 않으시면,
대중이 모인 지 오래 되었으니 계를 말씀해 주소서.”
세존께서는 여전히 잠자코 계셨다.
그는 다시 아뢰었다.
“샛별이 이미 나오고 때가 지나려 합니다.”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다.
“비구들아,
들어 보아라.
이 대중 가운데 깨끗하지 못한 자가 있기 때문에 나는 계를 말할 수 없느니라.”
현자(賢者) 대목건련(大目揵連)은 생각하였다.
‘나는 정(定)에 들어 누가 깨끗하지 못한 자인가 관찰하리라.’
목련은 부처님께 아뢰었다.
“제가 정(定)에 들어 누가 깨끗하지 못한 자인가 관찰하여,
그 깨끗하지 못한 자를 대중에서 나가게 하겠습니다.”
세존께서는 말씀하셨다.
“그대가 정에 들어 깨끗하지 못한 자를 관찰하여 대중에서 나가도록 하겠다니,
매우 좋은 말이구나.
곧 관찰해 보라.”
목련은 곧 정에 들어 관찰하여,
중계(重戒)를 범한 제자를 알아냈다.
목련은 정에서 일어나 계를 범한 비구 앞으로 가서 꾸짖었다.
“너는 사문이니 계를 받드는 것으로 근본을 삼아야 한다.
계는 사람의 머리와 같으니,
사문은 계행을 마땅히 물이나 옥처럼 청백하게 해야 한다.
여기는 여래의 자리요,
현성(賢聖)의 모임이며,
세상을 건지는 이들의 모임이요,
청정한 도덕이 있는 이들이 모인 곳이다.
마치 전단(栴檀)숲과 같은 이 자리를 그대가 이란(伊蘭) 같은 더러운 냄새로 이 진정(眞正)을 어지럽히는구나.”
목련은 손으로 그 제자를 끌어 내면서 말했다.
“그대는 버린 사람이니,
이 여래 대중의 청정한 모임에 참여할 수 없다.
그 뒷간 같은 더러움으로써 큰 스님들의 큰 모임에 참여하지 말라.
큰 바다는 더러운 송장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대는 스스로 생각하여 이 어진 대중을 더럽히지 말라.”
계를 어긴 사람이 나가자,
목련이 아뢰었다.
“계를 어긴 자를 멀리 쫓아버려 대중은 이미 청정하게 되었습니다.
원하옵건대 세존께서는 때를 맞추어 계를 말씀하소서.”
세존께서는 여전히 잠자코 계셨다.
목련은 이상히 여겨 사방을 관찰하다가,
아까 그 비구가 다시 그 좌석에 앉아 있는 것을 보았다.
목련은 다시 꾸짖었다.
“그대는 버린 사람이다.
왜 스스로 물러가지 않고,
그 죄와 더러움으로 이 자리에 다시 앉았는가?”
목련이 다시 내쫓으니 그는 곧 자리에서 나와 떠났다.
목련은 다시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계를 어긴 자는 이제 나갔습니다.
대중은 이미 맑아져,
더러움은 다시 없습니다.
원하옵나니 세존께서는 때를 맞추어 계를 말씀하시어,
이 대중으로 하여금 깨끗한 업(業)을 닦게 하소서.”
부처님께서는 목련에게 말씀하셨다.
“지금 이후로 나는 다시는 계를 말하지 않을 것이니,
너희들이 다 같이 계를 설명하라.
만일 내가 계를 설명하는데,
그 대중 가운데 계를 범하고도 잠자코 있으면서 스스로 그 죄를 밝히지 않고 여래 좌석에 참여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자는 침묵으로 거짓말하는 것이니,
침묵함으로써 거짓말하는 자는 머리가 깨어져 일곱 조각이 날 것이다.
그러므로 여래가 대중에게 계를 말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지금부터는 네가 계를 설명하라.”
목련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제자가 도(道)를 듣게 된 것은 여래께서 먼저 교화하셨기 때문이요,
제자가 스스로 깨달아 도를 이룬 것이 아닙니다.
여래의 거룩하신 덕은 두텁고 무겁기 천지와 같아서 진실하고도 요긴한 것을 말씀하시면,
제자는 그것을 외우고 익혀 도과(道果)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여래께서는 마치 온갖 곡식과 초목들로서 그 영화를 우러르지 않는 것이 없는 하늘의 비와 같습니다.
제자는 덕이 얕고 도(道)가 적어,
사람들이 믿고 복종하지 않을 것입니다.
세존께서는 귀머거리 같은 범부들을 가엾이 여기시어 모든 중생들이 편안함을 얻게 하시고,
믿음을 얻고 바름을 얻어 그 뜻을 이루게 하소서.”
목련은 세 번,
네 번,
다섯 번 간절히 청하였다.
세존께서는 목련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모두를 위해 여래에게 네 번,
다섯 번에 이르도록 간절히 청하니,
내 이제 너희들을 위해 설법하리라.
우리 승법(僧法)은 마치 큰 바다에 여덟 가지 덕이 있는 것과 같다.
너희들은 들어라.
큰 바닷물은 채울 수도 없고 차지도 않는다.
우리 법도 그와 같아서 채울 수도 없고 차지도 않나니,
이것이 그 첫째 덕이니라.
큰 바다의 조수(潮水)는 언제나 때를 맞춰 밀려오면서 일정한 곳을 넘지 않는다.
우리 4부중(部衆)도 내 계를 받으면 금계를 범하거나 항상한 법도를 어기지 않나니,
이것이 그 둘째 덕이니라.
큰 바닷물은 오직 한맛으로서 여러 가지 맛이 없고,
짠맛 아닌 것이 없다.
우리 법도 그와 같아서,
선정(禪定)의 맛이니 고요한 정(定)을 구해 신통을 이루기 때문이요,
4제(諦)의 맛이니 네 가지 도를 구해 결박을 풀기 때문이며,
대승(大乘)의 맛이니 큰 원(願)을 구해,
인민(人民)을 건지기 때문이다.
이것이 그 셋째 덕이니라.
큰 바다는 깊고도 넓어 능히 한정할 수가 없다.
승법도 그와 같아서 깊고 묘하지 않은 것이 없고,
8방(方)이 크다 해도 승법 만큼 크지는 않으니,
승법이 가장 넓고 큰 것이다.
이것이 그 넷째 덕이니라.
큰 바다에는 금ㆍ은ㆍ유리ㆍ수정ㆍ산호ㆍ차거(車𤦲)ㆍ마노(馬瑙)ㆍ마니(摩尼)의 묘한 것들이 있어,
갖추지 않은 것이 없다.
우리 승법에는 37품(品)의 도보(道寶)의 묘한 것이 있어서,
신족(神足)으로 오랜 세월 동안 머무르고,
시방(十方)에 날아올라 가지 못하는 곳이 없으며,
눈 깜짝할 사이에 한량없는 부처 세계를 두루 돌아 특별하고 훌륭한 세계에 이르러,
도(道)로써 중생을 교화하고 불토(佛土)를 깨끗이 해 마치나니,
이것이 그 다섯째 덕이니라.
큰 바다 가운데 신룡(神龍)이 사는 곳에는 사갈용왕(沙竭龍王)ㆍ아뇩달(阿耨達)ㆍ난두화라(難頭和羅)ㆍ마나사(摩那私)ㆍ이라말(伊羅末) 등 용왕이 산다.
이러한 모든 용들은 묘한 덕이 한량이 없고 능히 하늘 궁전을 지으며,
온갖 무리들이 모두 우러러본다.
우리 승법도 또한 그와 같아서,
4쌍(雙) 8배(輩)의 수행자와 12 현자(賢者)와 보살 대사(大士)들이 교화하는 공덕은 너무도 왕성하고 너무도 아름답나니,
이것이 그 여섯째 덕이니라.
큰 바다는 백천만의 흐름과 항하(恒河)의 물을 머금어 밤낮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없지만,
차서 넘쳤다거나 줄어 없어졌다는 말이 없다.
우리 승법도 또한 그와 같아서,
범(梵)이나 석종(釋種)도 승법에 들어오고,
4성(姓)의 종족으로 석(釋)이나 범(梵)이나 혹은 왕족도 세상의 부와 명예를 버리고 바른 교화에 들어오며,
혹은 공사(工師)의 미미한 성(姓)도 또한 우리 바른 교화에 들어온다.
그 종족은 비록 다르나 큰 도를 믿고 익히는 데 있어서는 다 같이 한맛이 되어 석가(釋迦)의 아들 아닌 이가 없나니,
이것이 그 일곱째 덕이니라.
큰 바다는 맑고 깨끗해 죽은 송장을 받아들이지 않아 어떤 더러움도 없으며,
오직 바다에 사는 무리들만 받아들인다.
우리 승법의 맑고 깨끗함도 또한 큰 바다와 같아서,
더러움과 나쁜 것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계를 범하거나 금한 것을 어기거나 청정한 범행자(梵行者)가 아닌 사람은 하나도 받아들이지 않고,
그것을 버리고 멀리하는 것은 마치 바다가 송장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과 같다.
이것이 그 여덟째 덕이니라.”
부처님께서는 목련에게 말씀하셨다.
“여래의 대중은 오직 청정으로 금계(禁戒)의 업을 삼으므로 순수하지 않으면 석종(釋種)의 아들이 아니다.
그러므로 나는 계를 말하지 않는 것이니,
그대들은 서로 잘 일러 주고 경계하여 우리 바른 법에 비방이 없게 하라.”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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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가람마(僧伽藍摩, saṅghārāma)ㆍ승가람(僧伽藍)의 준말. 중원(衆園)이라 번역. 여러 승려들이 한데 모여 불도를 수행하는 곳. 후세에는 건축물인 전당(殿堂)을 부르는 이름으로 되었음. 절의 통칭.
답 후보
● 가람(伽藍)
가행도(加行道)
각(覺)
갈마(羯磨)
개(蓋)
개종(改宗)
겁(劫)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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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ki-bud] Feeling
[san-chn] mūrdham 尖
[san-eng] sannaddhaḥ $ 범어 fully armed, prepared
[pali-chn] cakka-ratana 輪寶
[pal-eng] samuppajji $ 팔리어 aor. of samuppajjatiarose.
[Eng-Ch-Eng] THREE VIRTUES Three Virtues 三德 The three virtues of power, 1.the virtue, or potency of the Buddha's eternal, spiritual body, i.e., the Dharmakaya 2.the virtue of his Prajna, knowing all things in their reality 3.the virtue of his freedom from all attachments and his sovereign liberty
[Muller-jpn-Eng] 不善律儀 フゼンリツギ evil forms of discipline
[Glossary_of_Buddhism-Eng] KASHMIR☞
“An ancient state northwest of India (covering roughly what is now
offically known as Jammu and Kashmir) in which Buddhism w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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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a-eng] aboyer $ 불어 bark
■ 다라니퀴즈
자비주 50 번째는?
성관자재보살 명호 20 번째는?
50
또 이 사람이 길을 갈 적에
큰 바람이 불어와
이 사람의 몸이나 터럭이나 옷에 스친 바람이
모든 종류의 중생들을 스쳐 지나가는 경우
이 사람을 스치고 지나간 바람을
몸에 쏘인 이는
일체 무거운 죄와 나쁜 업이
아울러 소멸하며
다시는 삼악도의 과보를 받지 않고
항상 부처님 곁에
태어나게 되니라.
● 타리슬니나 他唎瑟尼那<五十> dha r ṣi ṇi na
『불설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
♣0294-001♧
20
달- 보바내가만 타바
怛哩<二合>部嚩乃迦滿<引>馱嚩<二十>
『성관자재보살일백팔명경』
♣1122-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28일째]
선등세계일겁 $ 128▲不可說轉不可說轉為 一 ● 不可說不可說, ○□□□□,妙,難,莊,佛
□□□□□□,於妙光明世界光明藏佛剎為一日一夜;妙光明世界一劫,於難超過世界法光明蓮華開敷佛剎為一日一夜;
難超過世界一劫,於莊嚴慧世界一切神通光明佛剎為一日一夜;莊嚴慧世界一劫,於鏡光明世界月智佛剎為一日一夜。
□□□□□□,어묘광명세계광명장불찰위일일일야;묘광명세계일겁,어난초과세계법광명련화개부불찰위일일일야;
난초과세계일겁,어장엄혜세계일절신통광명불찰위일일일야;장엄혜세계일겁,어경광명세계월지불찰위일일일야。
선등 세계의 한 겁은 광명장불(光明藏佛)이 계시는 묘광명(妙光明) 세계의 하루 낮 하룻밤이요,
묘광명 세계의 한 겁은 법광명연화개부불(法光明蓮華開敷佛)이 계시는 난초과(難超過) 세계의 하루 낮 하룻밤이요,
난초과 세계의 한 겁은 일체신통광명불(一體神通光明佛)이 계시는 장엄혜(莊嚴慧) 세계의 하루 낮 하룻밤이요,
장엄혜 세계의 한 겁은 월지불(月智佛)이 계시는 경광명(鏡光明) 세계의 하루 낮 하룻밤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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