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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3월 28일 일요일

불기2565-03-28_불설정생왕인연경-k1469-002





『불설정생왕인연경』
K1469
T0165

제2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설정생왕인연경』 ♣1469-002♧





제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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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 2019_1106_152253_nik_CT27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20_0904_142536_can_BW17 원주 구룡사





❋❋본문 ◎[개별논의]



불교기록문화유산 아카이브
佛說頂生王因緣經卷第二
K1469

○ [pt op tr]





불설정생왕인연경 제2권

서천 역경삼장 조봉대부 시광록경 전법대사 사자사문 신 시호 등 한역





“또한 다시 지축산 뒤 지쌍산(持雙山)에 이르렀는데 
그 산이 장엄하고 수려하며 매우 묘하고 
가히 볼만하여 순금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그곳에 4대왕천이 있어서 모든 천자들이 그 사이를 오가고 있었다.



ᖰ 수미산 왕은 높이가 여러 산들에 비해 뛰어났다.

이 산왕의 동쪽에 
이름이 지국(持國)이라는 큰 천왕이 있으니,
살고 있는 궁성(宮城)도 또한 지국이라고 불렀다.ᖱ 


그 성 길이와 너비는 똑같이 250유순이었고 둘레는 천 유순이었는데,
안과 밖이 장엄하고 수려하며 매우 묘하여 볼 만하였다.
성에 금으로 쌓은 담장[金牆]이 있는데 높이가 반(半) 유순이었으며,
금성 위에 4녀장(女墻)1)이 있는데 금ㆍ은ㆍ유리와 파지가(頗胝迦)로 만들어졌다.
또 다시 겹담[重墻]이 있는데 오감을 통하는 길로 이 또한 4보(寶)로 만들어졌다.
그 성중의 땅 또한 다시 매우 수려하고 기묘하고 장엄하였으니,
101 가지의 색깔 그림으로 꾸몄었다.

땅은 또한 부드럽고 연하여 도라면(兜羅綿)과 같았고 묘한 고운 천과 같아서 발을 아래로 하면 따라 빠지고 발을 들면 따라 일어났으며,
하늘의 만다라 꽃이 있어서 그 땅에 흩뿌려 놓았는데 깊이가 무릎에 이를 정도였다.
향기로운 바람이 때맞추어 와서 이지러진 꽃을 꺾고,
다시 새로운 것에 비를 주었으며 성중의 길거리는 길이가 250유순이며 너비가 25유순이었다.
금모래를 땅에 깔았고,
닿는 곳마다 골고루 전단향(栴檀香)의 물을 뿌렸으며,
금으로 된 줄을 이리 저리 얽어서 금방울을 드리웠고,
경계의 길가와 길거리의 좌우에 또 다시 갖가지 청정한 못이 있는데 금ㆍ은ㆍ유리와 파지가(頗胝迦)의 보배로 그 밑을 깔았으며,
못의 4면(面)에 계단이 넷 있는데 4보로 이루어져 있었고 밑바닥과 층급(層級)도 4보로 만들어져 있었다.
또한 못 가운데 4보로 된 집이 있는데 사이를 갈라 장엄하였다.
만일 금으로 집을 만들었으면 은으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고,
만일 은으로 집을 만들었으면 금으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으며,
만일 유리로 집을 만들었으면 곧 파지가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고,
만일 파지가로 집을 만들었으면 유리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다.
시원하고 감미로운 물이 못 가운데 가득하였으며 우담라[優鉢羅] 꽃ㆍ발눌마(鉢訥摩) 꽃ㆍ구모타(俱母陀) 꽃과 분나리가(奔拏利迦) 꽃 등등이 그 안을 골고루 덮고 있었다.
또 갖가지 물새가 있어서 못 가운데서 놀면서 묘한 음성을 내니 고원성(高遠聲)ㆍ열의성(悅意聲)과 미묘성(微妙聲) 등을 이르는 것이다.
저 못을 두루 둘러싸고 또 갖가지 꽃나무와 과실나무가 있는데 곧게 나고 단정히 서서 뚜렷하여 이지러지거나 부족함[缺減]이 없었으니,
마치 머리 장식을 매는 스승이 묘한 줄을 취하여 묘한 재주로 편안히 펴서 묶어 머리장식을 이루는 것과 같이 꽃과 과실나무의 숲도 다시 이와 같았다.
저 나무에 또 갖가지 나는 새[飛鳥]가 있어서 그 위에서 놀면서 묘한 음성을 내니 고원성ㆍ열의성ㆍ미묘성 등을 이르는 것이다.

또 저 궁중에 푸르고 누렇고 붉고 흰 네 가지 겁파의(劫波衣) 나무가 있는데,
그 나무에서 나오는 것은 네 가지 빛깔의 묘한 옷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 및 하늘 여인 등이 그 옷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저절로 손에 이른다.
또 저 궁중에 그 갖가지 묘한 음악의 나무[妙音樂樹]가 있으니,
이른바 퉁소ㆍ피리ㆍ거문고와 공후(箜篌) 등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 및 하늘 여인 등이 음악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그 음악이 저절로 울린다.
또 저 궁중에 그 갖가지 묘하고 장엄한 나무[妙莊嚴樹]가 있으니,
저 나무에서 나는 것은 팔찌[手釧]ㆍ발고리[足環] 및 몸을 장엄하는 묘하고 좋은 도구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나 하늘 여자 등이 장엄하는 도구를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저절로 손에 이른다.

또 저 궁중에 네 가지 색의 맛있는 소타(蘇陀)2)의 음식이 있으니,
푸르고 누렇고 붉고 흰 것을 이르는 것이다.

만일 저 하늘 남자나 여인 등이 그 음식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 스스로 손에 이른다.
또 마시는 네 가지 장(漿)이 있으니,
말도(末度) 장ㆍ마달망(摩達網) 장ㆍ가담말리(迦譚末梨) 장ㆍ파낭(播囊) 장 등을 이르는 것이다.
그리고 저 궁중에 묘하게 장엄한 전당(殿堂)과 누각이 있어서 
모든 하늘 여인들 무리가 혹 그 가운데 처하여 안은하게 앉았거나 구경하며 
노닐어 다니기도 하는데,
모두 갖가지 타는 수레와 의복을 꾸미는 장엄한 도구가 있다.
하늘 여인이 가벼운 수레를 타고 좁은 길에서 북을 치며 노래를 연주하고,
여러 이름나고 향기로운 것을 심어서 모든 음식을 풍성하게 한다.
저 지국천왕이 여러 권속과 더불어 즐겁게 놀며 쾌락하니,
자기 복력(福力)에 따라 이 뛰어난 과보를 받은 것이다.




ᖰ 또 다음으로 수미산 남쪽에 
이름이 증장(增長)이라는 큰 천왕이 있으니,
사는 궁성 또한 증장이라고 불렀다.ᖱ 


그 성의 길이와 너비는 똑같이 250유순이며,
둘레는 1천 유순이었으며 안과 밖이 장엄하고 수려하며 매우 기묘하여 볼 만하였다.
성에 금으로 된 담장[金牆]이 있었는데,
높이가 반(半) 유순이었다.
금으로 된 성 위에 여장(女牆)이 넷 있는데,
금ㆍ은ㆍ유리와 파지가(頗胝迦)로 만들어졌다.
또한 겹담[重牆]이 있으며,
오가도록 통하게 하는 길 또한 4보로 만들어졌다.
그 성중의 땅은 매우 묘하게 장엄하여 101가지 채색 그림으로 꾸몄으며,
땅은 다시 부드럽고 연하여 도라면(兜羅緜) 및 묘한 고운 옷감[妙㲲]과 같아서 발을 내려디디면 따라서 빠지고 발을 들면 따라서 일어났다.
하늘의 만다라 꽃이 있어서 그 땅에 흩뿌려놓아 깊이가 무릎까지 올라올 정도였으며,
향기로운 바람이 때맞추어 와서 불어 이울어진 꽃을 꺾어 가고 다시 새로운 것에 비를 내려주었다.
성중의 길거리는 길이가 250유순이며 너비도 25유순이었다.
금모래를 땅에 깔았고,
닿는 곳마다 골고루 전단향의 물을 뿌렸으며,
금으로 된 줄을 이리 저리 얽어서 금방울을 드리웠고,
경계의 길가와 길거리의 좌우(左右)에 또 다시 갖가지 청정한 못이 있는데 금ㆍ은ㆍ유리와 파지가(頗胝迦)의 보배로 그 밑을 깔았으며,
못의 4면(面)에 계단이 넷 있는데 4보로 이루어져 있었고 밑바닥과 층급(層級)도 4보로 만들어져 있었다.
또한 못 가운데 4보로 된 집이 있는데 사이를 갈라 장엄하였다.
만일 금으로 집을 만들었으면 은으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고,
만일 은으로 집을 만들었으면 금으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으며,
만일 유리로 집을 만들었으면 곧 파지가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고,
만일 파지가로 집을 만들었으면 유리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다.
시원하고 감미로운 물이 못 가운데 가득하였으며 우담바라 꽃ㆍ발눌마 꽃ㆍ구모타 꽃ㆍ분나리가 꽃 등등이 그 안을 골고루 덮고 있었다.
또 갖가지 물새가 있어서 못 가운데서 놀면서 묘한 음성을 내니 고원성(高遠聲)ㆍ열의성(悅意聲)과 미묘성(微妙聲) 등을 이르는 것이다.
저 못을 두루 둘러싸고 또 갖가지 꽃나무와 과실나무가 있는데 곧게 나고 단정히 서서 뚜렷하여 이지러지거나 부족함[缺減]이 없었으니,
마치 머리 장식을 매는 스승이 묘한 줄을 취하여 묘한 재주로 편안히 펴서 묶어 머리장식을 이루는 것과 같이 꽃과 과실나무의 숲도 다시 이와 같았다.
저 나무에 또 갖가지 나는 새[飛鳥]가 있어서 그 위에서 놀면서 묘한 음성을 내니 고원성ㆍ열의성ㆍ미묘성 등을 이르는 것이다.
또 저 궁중에 푸르고 누렇고 붉고 흰 네 가지 겁파의(劫波衣) 나무가 있는데,
그 나무에서 나오는 것은 네 가지 빛깔의 묘한 옷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 및 하늘 여인 등이 그 옷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저절로 손에 이른다.
또 저 궁중에 그 갖가지 묘한 음악의 나무[妙音樂樹]가 있으니,
이른바 퉁소ㆍ피리ㆍ거문고와 공후(箜篌)등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 및 하늘 여인 등이 음악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그 음악이 저절로 울린다.
또 저 궁중에 그 갖가지 묘하고 장엄한 나무[妙莊嚴樹]가 있으니,
저 나무에서 나는 것은 팔찌[手釧]ㆍ발고리[足環] 및 몸을 장엄하는 묘하고 좋은 도구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나 하늘 여자 등이 장엄하는 도구를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저절로 손에 이른다.
또 저 궁중에 네 가지 색의 맛있는 소타(蘇陀)의 음식이 있으니,
푸르고 누렇고 붉고 흰 것을 이르는 것이다.
만일 저 하늘 남자나 여인 등이 그 음식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 스스로 손에 이른다.
또 마시는 네 가지 장(漿)이 있으니,
말도 장ㆍ마달망 장ㆍ가담말리 장ㆍ파낭 장 등을 이르는 것이다.
그리고 저 궁중에 묘하게 장엄한 전당(殿堂)과 누각이 있어서 모든 하늘 여인들 무리가 혹 그 가운데 처하여 안은하게 앉았거나 구경하며 노닐어 다니기도 하는데,
모두 갖가지 타는 수레[乘輿]와 의복을 꾸미는 장엄한 도구가 있다.
하늘 여인이 가벼운 수레를 타고 좁은 길에서 북을 치며 노래를 연주하고,
여러 이름나고 향기로운 것을 심어서 모든 음식을 풍성하게 한다.
저 증장천왕이 여러 권속과 더불어 즐겁게 놀며 쾌락하니,
자기 복력(福力)에 따라 이 뛰어난 과보를 받은 것이다.




ᖰ 또 다음으로 수미산 서쪽에 이름이 
광목(廣目)이라는 큰 천왕이 있으니,
사는 궁성 또한 광목이라고 불렀다. ᖱ 


그 성의 길이와 너비는 똑같이 250유순이고,
둘레는 1천 유순이었으며 안과 밖이 장엄하고 수려하며 매우 기묘하여 볼 만 하였다.
성에 금으로 된 담장[金牆]이 있었는데,
높이가 반(半) 유순이었다.
금으로 된 성 위에 여장(女牆)이 넷 있는데,
금ㆍ은ㆍ유리와 파지가(頗胝迦)로 만들어졌다.
또한 겹담[重牆]이 있으며,
오가도록 통하게 하는 길 또한 4보로 만들어졌다.
그 성중의 땅은 매우 묘하게 장엄하여 101가지 채색 그림으로 꾸몄으며,
땅은 다시 부드럽고 연하여 도라면(兜羅緜) 및 묘한 고운 옷감[妙㲲]과 같아서 발을 내려디디면 따라서 빠지고 발을 들면 따라서 일어났다.
하늘의 만다라(曼陀羅) 꽃이 있어서 그 땅에 흩뿌려놓아 깊이가 무릎까지 올라올 정도였으며,
향기로운 바람이 때맞추어 와서 불어 이울어진 꽃을 꺾어 가고 다시 새로운 것에 비를 내려주었다.
성중의 길거리는 길이가 250유순이며 너비도 25 유순이었다.
금모래를 땅에 깔았고,
닿는 곳마다 골고루 전단향(栴檀香)의 물을 뿌렸으며,
금으로 된 줄을 이리 저리 얽어서 금방울을 드리웠고,
경계의 길가와 길거리의 좌우(左右)에 또 다시 갖가지 청정한 못이 있는데 금ㆍ은ㆍ유리와 파지가(頗胝迦)의 보배로 그 밑을 깔았으며,
못의 4면(面)에 계단이 넷 있는데 4보로 이루어져 있었고 밑바닥과 층급(層級)도 4보로 만들어져 있었다.
또한 못 가운데 4보로 된 집이 있는데 사이를 갈라 장엄하였다.
만일 금으로 집을 만들었으면 은으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고,
만일 은으로 집을 만들었으면 금으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으며,
만일 유리로 집을 만들었으면 곧 파지가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고,
만일 파지가로 집을 만들었으면 유리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다.
시원하고 감미로운 물이 못 가운데 가득하였으며 우담바라 꽃ㆍ발눌마 꽃ㆍ구모타 꽃ㆍ분나리가 꽃 등등이 그 안을 골고루 덮고 있었다.
또 갖가지 물새가 있어서 못 가운데서 놀면서 묘한 음성을 내니 고원성(高遠聲)ㆍ열의성(悅意聲)과 미묘성(微妙聲) 등을 이르는 것이다.
저 못을 두루 둘러싸고 또 갖가지 꽃나무와 과실나무가 있는데 곧고 단정하고 뚜렷하여 이지러지거나 부족함[缺減]이 없었으니,
마치 머리 장식을 매는 스승이 묘한 줄을 가지고 묘한 재주로 편안히 펴서 묶어 머리장식을 이루는 것과 같이 꽃과 과실나무의 숲도 다시 이와 같았다.
저 나무에 또 갖가지 나는 새[飛鳥]가 있어서 그 위에서 놀면서 묘한 음성을 내니 고원성ㆍ열의성ㆍ미묘성 등을 이르는 것이다.
또 저 궁중에 푸르고 누렇고 붉고 흰 네 가지 겁파의(劫波衣) 나무가 있는데,
그 나무에서 나오는 것은 네 가지 빛깔의 묘한 옷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 및 하늘 여인 등이 그 옷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저절로 손에 이른다.
또 저 궁중에 그 갖가지 묘한 음악의 나무[妙音樂樹]가 있으니,
이른바 퉁소ㆍ피리ㆍ거문고와 공후(箜篌)등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 및 하늘 여인 등이 음악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그 음악이 저절로 울린다.
또 저 궁중에 그 갖가지 묘하고 장엄한 나무[妙莊嚴樹]가 있으니,
저 나무에서 나는 것은 팔찌[手釧]ㆍ발고리[足環] 및 몸을 장엄하는 묘하고 좋은 도구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나 하늘 여자 등이 장엄하는 도구를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저절로 손에 이른다.
또 저 궁중에 네 가지 색의 맛있는 소타(蘇陀)의 음식이 있으니,
푸르고 누렇고 붉고 흰 것을 이르는 것이다.

만일 저 하늘 남자나 하늘 여인 등이 그 음식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 스스로 손에 이른다.

또 마시는 네 가지 장(漿)이 있으니,
말도(末度) 장ㆍ마달망(摩達網) 장ㆍ가담말리(迦譚末梨) 장ㆍ파낭(播囊) 장 등을 이르는 것이다.

그리고 저 궁중에 묘하게 장엄한 전당(殿堂)과 누각이 있어서 
모든 하늘 여인들 무리가 혹 그 가운데 처하여 
안은하게 앉았거나 구경하며 노닐어 다니기도 하는데,

모두 갖가지 타는 수레[乘輿]와 의복을 꾸미는 장엄한 도구가 있다.
하늘 여인이 가벼운 수레를 타고 좁은 길에서 북을 치며 노래를 연주하고,
여러 이름나고 향기로운 것을 심어서 모든 음식을 풍성하게 한다.
저 광목천왕이 여러 권속과 더불어 즐겁게 놀며 쾌락하니,
자기 복력(福力)에 따라 이 뛰어난 과보를 받은 것이었다.




ᖰ 또 다음으로 수미산 북쪽에 이름이 다문(多聞)이라는 큰 천왕이 있으니,
사는 궁성은 아나가박제(阿拏迦嚩帝)라고 불렀다.ᖱ 

그 성의 길이와 너비는 똑같이 250유순이며,
둘레는 천 유순이었으며 안과 밖이 장엄하고 수려하며 매우 기묘하여 볼 만하였다.
성에 금으로 된 담장[金牆]이 있었는데,
높이가 반(半) 유순이었다.
금으로 된 성 위에 여장(女牆)이 넷 있는데,
금ㆍ은ㆍ유리와 파지가(頗胝迦)로 만들어졌다.
또한 겹담[重牆]이 있으며,
오가도록 통하게 하는 길 또한 4보로 만들어졌다.
그 성중의 땅은 매우 묘하게 장엄하여 101가지 채색 그림으로 꾸몄으며,
땅은 다시 부드럽고 연하여 도라면(兜羅緜) 및 묘한 고운 옷감[妙㲲]과 같아서 발을 내려디디면 따라서 빠지고 발을 들면 따라서 일어났다.
하늘의 만다라(曼陀羅) 꽃이 있어서 그 땅에 흩뿌려놓아 깊이가 무릎까지 올라올 정도였으며,
향기로운 바람이 때맞추어 와서 불어 이울어진 꽃을 꺾어 가고 다시 새로운 것에 비를 내려주었다.
성중의 길거리는 길이가 250유순이며 너비도 25유순이었다.
금모래를 땅에 깔았고,
닿는 곳마다 골고루 전단향(栴檀香)의 물을 뿌렸으며,
금으로 된 줄을 이리 저리 얽어서 금방울을 드리웠고,
경계의 길가와 길거리의 좌우(左右)에 또 다시 갖가지 청정한 못이 있는데 금ㆍ은ㆍ유리와 파지가(頗胝迦)의 보배로 그 밑을 깔았으며,
못의 4면(面)에 계단이 넷 있는데 4보로 이루어져 있었고 밑바닥과 층급(層級)도 4보로 만들어져 있었다.
또한 못 가운데 4보로 된 집이 있는데 사이를 갈라 장엄하였다.
만일 금으로 집을 만들었으면 은으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고,
만일 은으로 집을 만들었으면 금으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으며,
만일 유리로 집을 만들었으면 곧 파지가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고,
만일 파지가로 집을 만들었으면 유리로 기둥과 들보를 만들었다.
시원하고 감미로운 물이 못 가운데 가득하였으며 우담바라 꽃ㆍ발눌마 꽃ㆍ구모타 꽃ㆍ분나리가 꽃 등이 그 안을 골고루 덮고 있었다.
또 갖가지 물새가 있어서 못 가운데서 놀면서 묘한 음성을 내니 고원성(高遠聲)ㆍ열의성(悅意聲)과 미묘성(微妙聲) 등을 이르는 것이다.
저 못을 두루 둘러싸고 또 갖가지 꽃나무와 과실나무가 있는데 곧게 나고 단정히 서서 뚜렷하여 이지러지거나 부족함[缺減]이 없었으니,
마치 머리 장식을 매는 스승이 묘한 줄을 취하여 묘한 재주로 편안히 펴서 묶어 머리장식을 이루는 것과 같이 꽃과 과실나무의 숲도 다시 이와 같았다.
저 나무에 또 갖가지 나는 새[飛鳥]가 있어서 그 위에서 놀면서 묘한 음성을 내니 고원성ㆍ열의성ㆍ미묘성 등을 이르는 것이다.
또 저 궁중에 푸르고 누렇고 붉고 흰 네 가지 겁파의(劫波衣) 나무가 있는데,
그 나무에서 나오는 것은 네 가지 빛깔의 묘한 옷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 및 하늘 여인 등이 그 옷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저절로 손에 이른다.
또 저 궁중에 그 갖가지 묘한 음악의 나무[妙音樂樹]가 있으니,
이른바 퉁소ㆍ피리ㆍ거문고와 공후(箜篌) 등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 및 하늘 여인 등이 음악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그 음악이 저절로 울린다.
또 저 궁중에 그 갖가지 묘하고 장엄한 나무[妙莊嚴樹]가 있으니,
저 나무에서 나는 것은 팔찌ㆍ발고리 및 몸을 장엄하는 묘하고 좋은 도구이다.
만약 저 하늘 남자나 하늘 여자 등이 장엄하는 도구를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에 저절로 손에 이른다.
또 저 궁중에 네 가지 색의 맛있는 소타(蘇陀)의 음식이 있으니,
푸르고 누렇고 붉고 흰 것을 이르는 것이다.
만일 저 하늘 남자나 여인 등이 그 음식을 생각한다면,
겨우 마음을 일으키는 순간 스스로 손에 이른다.
또 마시는 네 가지 장(漿)이 있으니,
말도 장ㆍ마달망 장ㆍ가담말리 장ㆍ파낭 장 등을 이르는 것이다.
그리고 저 궁중에 묘하게 장엄한 전당(殿堂)과 누각이 있어서 모든 하늘 여인들 무리가 혹 그 가운데 처하여 안은하게 앉았거나 구경하며 노닐어 다니기도 하는데,
모두 갖가지 타는 수레[乘輿]와 의복을 꾸미는 장엄한 도구가 있다.
하늘 여인이 가벼운 수레를 타고 좁은 길에서 북을 치며 노래를 연주하고,
여러 이름나고 향기로운 것을 심어서 모든 음식을 풍성하게 하였다.
저 광목천왕이 여러 권속과 더불어 즐겁게 놀며 쾌락하니,
자기 복력(福力)에 따라 이 뛰어난 과보를 받은 것이다.


이와 같이 또 여섯 제석[六帝釋]이 멸하는 기간이 지나갔다.




또 다음으로 지쌍(持雙)산 가에서 향자(向者)인 5백 선인이 그 사이에 살면서 
멀리 정생왕이 오는 것을 보았다.



그때에 추면(醜面) 선인이 성을 내어 말하였다.
‘저 싸우고 다툼하던 왕이 또 다시 여기에 오네.’

곧바로 두 손을 들어 물을 움켜쥐어 
안내하고 보좌하는 군대[導翼兵] 무리에게 뿌려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막았다.


이때 군대를 관장하는 신[主兵神]이 선인의 무리에게 말하였다.
‘청정한 행을 닦는 이가 만약 분노하면,
어느 곳에서도 하는 일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이오.
이제 이 정생왕은 큰 인왕(仁王)이니,
그대 향자가 주력(呪力)으로 더할 것이 아니다.’


그때에 정생왕은 차츰 그곳에 이르러 물었다.
‘어떤 사람이 병사들[兵衆]을 막아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하는가?’

군대를 관장하는 신이 대답하였다.
‘선인의 무리가 막고 있습니다.’
왕이 말하였다.
‘이 모든 선인의 무리는 모든 사랑 중에서 무엇을 최상으로 치는가?’
군대를 관장하는 신이 대답하였다.
‘신선의 우두머리[仙尊]가 사랑하는 것은 
머리카락 땋는 것을 으뜸으로 치나이다.’

왕이 말하였다.
‘이제 그 머리카락을 잘라서 모두 모아다가 
나를 안내하고 도와주는 이를 삼으리라.’

왕이 겨우 말을 하고나자 저 선인의 무리는 그 머리카락이 저절로 잘렸고,
자연스레 각각의 손에 활과 살을 가지고 
선구자[前驅]를 과녁으로 하려 하였다.



그때에 왕의 여보(女寶)가 앞으로 나와서 왕에게 말하였다.
‘천자시여,
이들 선인의 무리는 수행자들입니다.
왕께서 놓아주시기 원하옵니다.’


왕이 말하였다.
‘뜻대로 하라.’

그때에 여러 선인의 무리는 정진력 때문에 다섯 신통(神通)을 증득하였다.




저 정생왕이 스스로 승력병(勝力兵)과 더불어 
몸을 공중에 들어서 차례차례 다시 앞으로 나아갔다.


그 수미산은 물이 나고[出水] 물이 드는[入水] 데가 
각각 8만 유순이며,
4면 각각의 너비가 8만 유순이고 둘레가 32만 유순이었다.
아래로는 금으로 이어진 땅이 웅크리고 앉았는데,
갖가지 장엄과 수려한 4보로 이루어져 있었다.

저 수미산에 4면이 있는데,
동쪽 면은 파지가(頗胝迦)로 이루어졌으며 
서쪽 면은 백은(白銀),
남쪽 면은 유리(瑠璃),
북쪽 방면은 황금(黃金)이었다.


또 산의 네 모퉁이에 무릇 네 봉우리가 있다.
저 동남 봉우리는 길이와 너비가 똑같이 125유순이고 둘레는 5백 유순이며 높이가 4유순 반이다.
유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금강수(金剛手) 야차 신이 그 가운데에 머무르고 있다.
서남 봉우리는 길이와 너비가 똑같이 125유순이고 둘레는 5백 유순이며 높이가 4유순 반이오.
파지가로 이루어져 있는데 금강수 야차신이 그 가운데에 머무르고 있다.
서북 봉우리는 길이와 너비가 똑같이 125유순이고 둘레는 5백 유순이며 높이가 4유순 반이오.
황금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금강수 야차신이 그 가운데에 머무르고 있다.
동북 봉우리는 길이와 너비가 똑같이 125유순이고 둘레는 5백 유순이며 높이가 4유순 반인데,
금강수 야차신이 그 가운데에 머무르고 있다.


ᖰ 또 수미산에 4층급이 있다.

그 첫째 층은 옆으로 1만 6천 유순이 나왔으며 4보로 이루어져 있었고,
견수천(堅首天)이 있어서 그 가운데에 사는데,

둘째 층을 가려면 높이가 1만 유순이다.
그 둘째 층은 옆으로 8천 유순이 나왔으며 4보로 이루어져 있었고 
지만천(持鬘天)이 있어서 그 가운데에 사는데,

셋째 층을 가려면 높이가 1만 유순이다.
그 셋째 층은 옆으로 4천 유순이 나왔으며 4보로 이루어져 있었고 
상교천(常憍天)이 있어서 그 가운데에 사는데, 
넷째 층을 가려면 높이가 1만 유순이다.

그 넷째 층은 옆으로 2천 유순이 나왔으며 4보로 이루어져 있었고 
4대천왕(大天王)이 있어서 그 가운데에 살고 있다.”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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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장(女牆), 여원(女垣). 성 위의 얕은 담. 성가퀴.
2)
산스크리트 sudha의 음사(音寫). 감로(甘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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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설정생왕인연경』 ♣1469-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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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hel Sardou - Je Serai La



◎◎[개별논의] ❋본문

● 수미가 일관함과 수미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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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bp8365

◈Lab value 불기2565/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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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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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zie - Je Vous A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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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상♥더디게 늘어나는 연구

하루 내내 연구를 한다. 
그런데도 성과가 늘지 않는다. 

요즘은 조금만 힘들면 바로 쉬려고 한다. 
과거처럼 일을 다 마치고 쉬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그렇게 임하면 몸에 무리가 생긴다. 

조금이라도 오래 연구하려면 몸을 관리를 해야 한다. 

어제 『해심밀경』을 살폈다. 
이를 살피려면 『관소연론』에서 다루던 주제를 다시 조금 살펴야 한다. 
관련이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것이 정리가 늦어지고 있다. 

내용이 중복서술되어져 정리를 해야 한다.
그리고 내용이 읽고 이해하기 쉽지 않다. 
조금 이해하기 쉽게 표현해야 한다. 
그래서 표현과 순서를 바꾸어 보려고 노력 중이다. 
그런데 조금 자세히 적으려다 보면 분량이 넘친다. 

그전날에는 『아비담팔건도론』을 살폈다. 
이를 살피려면 먼저 3결 5하분결 등의 내용을 살펴야 한다. 
그래서 과거에 살핀 불교용어 페이지를 다시 정리하고 살폈다. 
그러다보니, 연구가 계속 늦어진다. 


오늘 『불설정생왕인연경』은 비교적 내용이 평이하다. 
그래서 조금 시간이 남는다고 보고 
먼저 『관소연연론』을 살펴 조금 정리를 했다. 

이 내용들은 경전 각 부분의 내용과 관련해 공통적으로 살펴야 할 부분이 된다. 
그래서 분량이 많더라도 한번은 정리를 해야 할 듯하다. 


sfed--관소연연론_K0628_T1624.txt ☞소연연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3/2562-05-07-k0628-001.html ☞○ 유식무경에 바탕해 무에 치우친 극단적 입장의 문제

다만 여전히 계속 정리할 부분이 많이 남았다.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1/03/2565-03-28-k1469-002.html#8365
sfed--불설정생왕인연경_K1469_T0165.txt ☞제2권
sfd8--불교단상_2565_03.txt ☞◆vobp8365
불기2565-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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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zie - Je Vous Aime
종남산(終南山)의 준말.

답 후보
● 남산(南山)

남중삼교(南中三敎)
내외공(內外空)
녹자모(鹿子母)
누진지증명(漏盡智證明)
능립법불견과(能立法不遣過)
능안인(能安忍)




ॐ मणि पद्मे 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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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53629_nik_ct9_s12 화순 계당산 쌍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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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설정생왕인연경_K1469_T0165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