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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4일 수요일

불기2568-09-04_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k0426-010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
T0945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제10권/전체10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0426-010♧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제10권/전체1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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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6_153530_nik_fix 화순 계당산 쌍봉사


○ 2019_1105_153559_nik_ar37_s12 순천 조계산 송광사


○ 2019_1201_154622_nik_Ab35 원주 구룡사


○ 2020_0211_134227_can_BW25 불암산 천보사


○ 2020_0904_142638_can_ar45 원주 구룡사


○ 2020_0905_120921_nik_ar29 오대산 월정사


○ 2020_0905_144825_can_CT28 오대산 적멸보궁


○ 2020_0905_151320_nik_ar38 오대산 적멸보궁


○ 2020_0930_141727_nik_AB17 화성 용주사


○ 2020_1017_153934_can_ar47 삼각산 화계사


○ 2018_1022_125417_nik_CT28 공주 계룡면사무소 영규대사비


○ 2018_1022_134454_can_BW22 공주 계룡산 갑사


○ 2019_0106_162245_can_Ar28_s12 의정부 도봉산 망월사


○ 2020_1114_134907_can_ct8_s12 삼각산 도선사


○ 2019_1104_171545_can_ct19_s12 구례 지리산 연곡사


○ 2019_1104_102402_nik_exc_s12 구례 화엄사


○ 2019_1104_110136_nik_Ab35 구례 화엄사


○ 2019_1104_112431_nik_ar45_s12 구례화엄사 구층암


○ 2019_1104_172833_nik_bw0_s12 구례 연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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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_0910_132148_can_ab41 속리산 법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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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0426-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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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 value 불기2568/09/04


○ 2022_1108_114418_can_ct8창덕궁


○ [pt op tr] 예술작품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Ernst-Ludwig-Kirchner-circus-ri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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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 Ernst-Ludwig-Kirchner
from https://en.wikipedia.org/wiki/Ernst_Ludwig_Kirchner
Title : circus-rider
Info

Permission & Licensing : Wiki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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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꽃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Flower-center14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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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本語: 日本語兵庫県立フラワーセンター
Author 日:Jnn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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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t op tr] 아름다운 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Administrative_building_of_University_of_Thessaly,_Vol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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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ish: Administrative building of University of Thessaly, Volos
Author Apo meng
Permission & Licensing : Wikipedia
● [pt op tr] fr
_M#]


♡쌍봉사



○ 아름다운 풍경사진 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With the image 'Google Earth & Map data: Google, DigitalGlobe'

○상세정보=> http://buddhism007.tistory.com/3926

Serge Gainsbourg - Les Sucettes


♥단상♥








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4/09/2568-09-04-k0426-010.html#4228
sfed--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_K0426_T0945.txt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제10권/전체10권
sfd8--불교단상_2568_09.txt ☞◆vfxd4228
불기2568-09-04
θθ





■ 선물 퀴즈
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다음에 해당하는 단어를 본 페이지 에 댓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인명(因明) 6부정과(不定過)의 하나. 입론자(立論者)와 대론자(對論者)가 각기 어긋나는 종(宗)을 세워 서로 대립하는데, 그 논법이 모두 완전무결한 것. 이런 인(因)은 입론자의 종을 성립함에 만족하지 못하므로 과(過)라 함. 예를 들면 어떤 이는 “은(殷)나라 탕(湯)왕은 난신적자(亂臣賊子)다[宗]” “임금을 죽였기 때문에[因]” “비유하면 왕망(王莽) 등과 같다[同喩]” “주공(周公) 등과 같다[異喩]”고 함에 대하여, 다른 이는 “은나라 탕왕은 명군(名君)이다[宗]” “치국평천하(治國平天下)했기 때문에[因]” “비유하면 요순(堯舜)과 같다[同喩]” “왕망(王莽) 등과 같다[異喩]”고 함과 같은 것.

답 후보
● 상위결정과(相違決定過)
색계(色界)
색심불이문(色心不二門)
색처(色處)
생득정(生得定)

생사(生死)
생주이멸(生住異滅)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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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Alain Souchon - Le Fil
Jacques Dutronc - Il Suffit De Leur Demander
Indochine - Punker
Aldebert - Indelebile
Guy Marchand - Prete-Moi Ton Joujou
Téléphone - Ca (C'est Vraiment Toi)
Serge Lama - Le Service Militaire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14▲ 卂也广兀幺 ■ 신야엄올요 14ㅡ 빨리 날라가니 집들이 우뚝하지만 작게 보인다. ( 빨리 날 신 )( 잇기 야/ 어조사 야, 대야 이/이것 이 )( 집 엄 / 넓을 광, 암자 암 )( 우뚝할 올 )( 작을 요 )
053▲ 曲共光交臼 ■ 곡공광교구 53 ( 굽을 곡/ 잠박 곡, 누룩 국 )( 한가지 공 )( 빛 광 )( 사귈 교 )( 절구 구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Dhammayuttika Nikaya
[san-chn] anuśista 教授
[san-eng] ekadaṁtaṃ $ 범어 one who has a single tusk
[pali-chn] anuttara 無上
[pal-eng] pamodita $ 팔리어 pp. of pamodatirejoiced; enjoyed; was glad.
[Eng-Ch-Eng] 三部經 The three principal scriptures, which are different according to the lineage. (1) The three scriptures of the Lotus tradition 法華三部經. (2) The three scriptures of the Maitreya tradition 彌勒三部經. (3) The three scriptures of the Pure Land tradition 淨土三部經. (4)The three scriptures of the Maha^vairocana tradition 大日三部經. (5) In Japan, the three state-protecting scriptures 鎮護國家三部經.
[Muller-jpn-Eng] 心智 シンチ wisdom of mind
[Glossary_of_Buddhism-Eng] EVIL PATHS☞
See: Three Evil Paths.

[fra-eng] éluda $ 불어 eluded
[chn_eng_soothil] 阿呵呵 ahaha, sound of laughter.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第13 如法受持分
▼[羅什] 爾時須菩提白佛言: 「世尊! 當何名此經, 我等云何奉持?」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이 경의 이름을 무엇이라
하며, 우리들이 어떻게 받들어 지니오리까?”
[玄奘] 說是語已, 具壽善現復白佛言: 「世尊, 當何名此法門, 我當云何奉持?」
[義淨] (缺譯)
13-01 एवमुक्ते आयुष्मान् सुभूतिर्भगवन्तमेतदवोचत्-को नाम अयं भगवन् धर्मपर्यायः, कथं चैनं धारयामि ?
evamukte āyuṣmān subhūtirbhagavantametadavocat | ko nāma ayaṁ
bhagavan dharmaparyāyāḥ | kathaṁ cainaṁ dhārayāmi |
그렇게 말해졌을 때 장로인 수보리는 복덕갖춘분에게 이렇게 말씀드렸다.
“복덕갖춘분이시여! 이 법문들은 무엇이라 이름합니까? 그리고 이것을 어떻게 간직하면
되겠습니까?”
▼▷[evamukte] ① evam(ƺ.) + ukte(njp.→ƿ.abso.loc.) → [그렇게、 말해졌을 때]
② evam(ƺ. thus, so, in this manner or way)
② ukta(nj. uttered, said: ƿ. a speech, words) < vac(2.ǁ. to say, speak)
▼[āyuṣmān] ① āyuṣmān(nj.→ƾ.nom.) → [장로인]
② āyuṣmat(nj. alive, living; long­lived; lasting)
▼[subhūtirbhagavantametadavocat] ① subhūtiḥ(ƾ.nom.) + bhagavantam(ƾ.acc.) +
etad(ƺ.) + avocat(a­aor.Ⅲ.sg.) → [수보리는、 복덕갖춘분에게、 이렇게、 말씀드렸다.]
② etad(ƺ. in this manner, thus, so, here, at this time)
② vac(2.ǁ. to speak, say, tell)
▼▷[ko] ① kaḥ(pn.ƾ.nom.) → [무엇이라]
▼[nāma] ① nāma(ƺ.) → [이름합니까?]
② nāma(ƺ. by name, called; indeed, certainly, really)
▼[ayaṁ] ① ayaṁ(pn.ƾ.nom.) → [이]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dharmaparyāyāḥ] ① dharma+paryāyāḥ(ƾ.nom.pl.) → [법문들은?]
② dharma(ƾ. that which is established or firm, law; usage, practice, duty; right, justice)
② paryāya(ƾ. going or winding round, revolution; lapse, course; regular repetition)
▼▷[kathaṁ] ① kathaṁ(ƺ.) → [그리고、 어떻게]
② katham(ƺ. how, in that way, in what manner, whence; oh! what indeed)
▼[cainaṁ] ① ca(ƺ.) + enaṁ(pn.ƾ.acc.) → [이것을]
▼[dhārayāmi] ① dhārayāmi(pres.Ⅰ.sg.) → [(제가) 간직합니까? → 간직하면 되겠습니까?]
② dhṛ(1.ǁ.10.dž. to hold, bear, carry; maintain, support)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248일째]
왕예중찰불가설 $ 119▲不可數不可數為 一 ● 不可數轉, ○□□□□,了,精,智,於

□□□□□□□, 了達諸佛不可說,
精進勇猛不可說, 智慧通達不可說。
□□□□□□□, 료달제불불가설,
정진용맹불가설, 지혜통달불가설。

往詣眾剎不可說,
모든 세계 가는 일을 말할 수 없고
부처님을 아는 일도 말할 수 없고
용맹하게 정진함도 말할 수 없고
지혜를 통달함도 말할 수 없고


[249째]
어법비행비불행 $ 120■ ■於 方於毛通國-
120▲ 不可數轉不可數轉為 一 ● 不可稱, ○□□□□,入,不,恒,方

□□□□□□□, 入諸境界不可說,
不可稱說諸大劫, 恒遊十方不可說。
□□□□□□□, 입제경계불가설,
불가칭설제대겁, 항유십방불가설。

於法非行非不行,
저 법을 행하지도, 않지도 않고
경계에 들어감을 말할 수 없고
말로 할 수 없는 여러 큰 겁에
시방에 다니는 일 말할 수 없고





●K0552_T1523.txt★ ∴≪A대보적경론≫_≪K0552≫_≪T1523≫
●K0426_T0945.txt★ ∴≪A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_≪K0426≫_≪T0945≫
●K0110_T0380.txt★ ∴≪A대비경≫_≪K0110≫_≪T0380≫


■ 암산퀴즈


922* 804
11088 / 88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3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27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32 번째는?




53 “세존이시여, 이와 같이 이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具足水火吉祥光明大記明呪總持)의 말씀’은
돈계, 敦祇<五十三葵計反>
tunje
(~!~) 성스러운 가문에 출생 토록 전진 전진케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270 구혜야가 ◐具醯夜迦<密迹力士二百><七十>◑guhyaka
271 디바디 ◐地鉢底<摠管二百七十一>◑adhipati
272 가리타미댜 ­ ◐訖哩耽微地也<二百七十二>◑kritāṃ vidyāṃ
273 진타야미기라야미 ◐嗔陁夜彌枳羅夜彌<二百七十三>◑chindayāmi kilayāmi//
274 라사라사망 ◐囉叉囉叉罔<一切諸佛菩薩天仙龍神方護二百七十四>◑Raksha raksha māṃ
275 바가범 ◐薄伽梵<佛二百七十五>◑Bhagavan
276 인누나마마나사 ◐印㝹那麽麽那寫<某乙寫二百七十六>◑Ittaṃmamāsya//
277 바가범사 다타가도오스니사 ◐婆伽梵薩怛他揭都烏瑟尼沙<二百七十七>◑Bhagavāṃs tathāgatoshṇisha
278 싣달다바다라 ◐悉怛多鉢怛囉<華蓋二百七十八>◑sit'ātapatre
279 나무소 도 양 ◐南無嗉<上>都<上>羝<頂禮二百七十九>◑mamo'astuㆍte//

●그러므로
이 주문은
파계(破戒)한 사람에게는 계의 근본을 청정케 하고,
계를 얻지 못한 사람에게는 계를 얻게 하며,
정진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정진하게 하고,
지혜 없는 사람에게는 지혜를 얻게 하며,
청정하지 못한 사람에게는 빨리 청정한 몸을 얻게 하고,
재계(齋戒)를 지니지 못한 사람에게는 스스로 재계를 지니게 하느니라.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32
최고의 법을 원만(圓滿)하게 성취하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第一法圓滿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741288
126
법수_암기방안


120 (MIDDLE) 가운데(손가락)
27 새끼마디 [little finger-넉클knuckle]
53 (귀)코 nose 鼻 【비】


32 무릎 knee
119 (알너 - ULNA) 자뼈
48 왕(엄지)발가락 a big[great] toe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765352&categoryId=49242&cid=49242

스스로 자기의 전신을 안 최안무

수나라 개황(開皇) 연중에 위주자사(魏州刺史) 최언무(崔彦武)가 부임하여 가서 관내를 순시(巡視)하는데, 
한 고을에 이르러 갑자기 종자(從者)를 돌아보고,
「내가 옛날 이 고을에서 남의 부인이 되어 있었는데, 
지금도 그 때 살던 집을 알고 있다.」
하고 말을 타고 거리를 꼬불꼬불 돌아서한 집에 이르러, 
종자더러 문을 두드리라고 했다.

주인 늙은이가 문을 열고 나와서 맞아들자, 
최언무는 마루로 올라가 앉았다.
늙은이가 물었다.
「관인(官人)께서는 무슨 일로 저희 집엘 오셨습니까?」
「내 전신은 노인장의 아내였습니다.」
하고 언무가 대답하니, 
늙은이는 뜻밖의 말에 놀라 다시 물었다.
「무엇으로 그걸 알 수 있습니까?」
「내가 옛날에 법화경을 독송했는데, 
그 책과 금비녀 5개를 동쪽 벽 땅에서 6,7자쯤 되는 곳에 감추어 두었습니다. 
벽의 두두룩한 곳이 그것입니다. 
그리고 그 법화경 제 7권 뒷장이 불에 타 글자가 없어져서, 
잊어 버렸습니다.」
주인이 사람을 시켜 벽 위 두두룩한 곳을 파보니, 
과연 뒷장이 탄 법화경과 금비녀가 나와, 
언무의 말과 조금도 틀리지 않았다 주인은 흐느껴 울며,
「죽은 아내는 늘 이 법화경을 읽었고, 
이금비녀도 그 때 아내가 가지고 있던 것입니다.」
하고 말을 잇지 못했다.

언무가 다시,
「마당의 괴목(槐木)에는, 
내가 옛날 몸을 풀 때 머리 다리를 풀어서, 
나무가 썩어 우묵히 패인 곳에 넣어 두었습니다.」
고 하여, 
또 사람을 시켜 찾아보니 과연 머리 다리가 있었다.
주인은 이것을 보고 더욱 슬퍼하고, 
또 한편으로는 기뻐했다. 
언무는 옷을 몇 가지 주고 추연히 떠나갔다.

<靈瑞集 · 弘贊傳 · 現應綠>
[네이버 지식백과] 스스로 자기의 전신을 안 최안무 (문화원형백과 불교설화, 2004.,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문학 > 불교설화모음 > 공덕설화
• 주제 : 공덕
• 국가 : 중국
• 시대 : 수나라
• 참고문헌 : 엉서집. 
홍찬전. 
현응록


■요가자세 익히기
요가_고관절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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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_1023_152845_nik_CT33_s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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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_1104_121311_can_BW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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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_K0426_T0945.txt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제10권/전체1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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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8-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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