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살영락경』
K0385
T0656
보살영락경 제9권/전체14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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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불기2569-07-06 -- 뽑혀진 대장경 내용 연구
내용 이해가 쉽도록 위 사이트 원 번역문 내용을 단문형태로 끊어 표현을 바꿔 기재한다.
다만, 여건상 일부분만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작업중 파일을 별도로 만든다.
그리고 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 보관한다.
그리고 이후 계속 수정보완해가기로 한다.
그리고 완료되면 본 페이지에 직접 붙여나가기로 한다.
작업중인 파일은 다음 폴더 안에서 K0385_T0656_in 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https://drive.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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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hism0077
『보살영락경』
♣0385-009♧
보살영락경 제9권/전체14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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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_1114_122322_canon_exc▾삼각산 도선사

○2019_1104_172107_canon_exc▾구례 지리산 연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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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_0412_152819_nikon_exc_s12▾진안_마이산_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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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_0214_173422_nikon_exc▾홍천_공작산_수타사

○2021_0929_100139_nikon_exc▾양양_오봉산_낙산사

○2021_1001_155939_canon_exc_s12▾봉화_청량산_청량사

○2021_1005_161016_nikon_exc▾장흥_천관산_천관사

○2023_0312_125241_canon_exc▾운악산_봉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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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_1005_161016_nikon_exc▾장흥_천관산_천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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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살영락경』
♣0385-009♧
보살영락경 해제 (있는 경우)
보살영락경 009권 요점 핵심
◎◎[개별논의] ♥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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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bcx5447
| ◈Lab value 2021111316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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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정보 ori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5/07/k0385-009.html#5447 sfed--보살영락경_K0385_T0656.txt ☞보살영락경 제9권/전체14권 sfd8--불교단상_2569_07.txt ☞◆vbcx5447 불기2569-07-06 θθ |
■ 퀴즈
2제의 하나. 진제(眞諦)ㆍ성제(聖諦)ㆍ승의제(勝義諦)라고도 한다.
열반ㆍ진여ㆍ실상(實相)ㆍ중도(中道)ㆍ법계(法界)ㆍ진공(眞空) 등 깊고 묘한 진리를 제일의제라 한다.
이 진리는 모든 법가운데 제일이라는 뜻. ⇒<유사어>진제<참조어>진제(眞諦)
답 후보
● 제일의제(第一義諦)
조동선(曹洞禪)
조사서래(祖師西來)
족목(足目)
종(宗)
종자만다라(種子曼茶羅)
종종승해지력(種種勝解智力)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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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악
Patrick Juvet - Rappelle Toi Minette
Joyce Jonathan - ma musique
Le Forestier - Cas
Barbara Carlotti - Marcher Ensemble
Féloche - Dr John Gris John Gris
Julien Clerc - C'est Une Andalouse
Fred Goin - Ramona [1929]
■ 시사, 퀴즈, 유머
뉴스
퀴즈
퀴즈2
유머
■ 한자 파자 넌센스 퀴즈
031▲ 壬爿井弔爪 ■ 임장정조조 31 (북방 임 / 아홉째 천간( 天干) 임 )(나뭇조각 장 / 나뭇조각 상, 양수사 판 )( 우물 정 )( 조상할 조, / 이를 적 )(손톱 조 )
057▲ 戌囟臣羊亦 ■ 술신신양역 57 ( 개 술 / 열한째 지지 술) --CF-- 戍 수자리 수 ( 정수리 신 ) --CF-- 囱 창 창, 바쁠 총(신하 신 )( 양 양 / 상서( 祥瑞)롭다 배회( 徘徊)하다 양 )(또 역 / 클 혁 ) 재춘법한자
【 】 ⇄✙➠
일본어글자-발음
중국어글자-발음
■ 영어단어 넌센스퀴즈- 예문 자신상황에 맞게 바꿔 짧은글짓기
■ 번역퀴즈
번역
번역연습(기계적 번역내용 오류수정 연습)
■ 영-중-일-범-팔-불어 관련-퀴즈
[wiki-bud] Sarvastivada
[san-chn] pra-√kup 生瞋恨
[san-eng] mithuna $ 범어 Sexual union. ṭhe Zodiacal sign Gemini
[pali-chn] dhūta 頭陀
[pal-eng] upajjha $ 팔리어 m.spiritual teacher or preceptor.
[Eng-Ch-Eng] PATIENCE Patience 忍辱 endurance, the third Paramita. There are groups of two, three, four, five, six, ten and fourteen, indicating various forms of patience, equanimity, repression, forbearance, both in mundane and spiritual things. Patience refers to bearing insult and distress without resentment.
[Muller-jpn-Eng] 二際 ニサイ two kinds of reality
[Glossary_of_Buddhism-Eng] TAIMA MANDALA☞
See also: Chiko Mandala; Pure Land Mandalas; Raigo.
“A Picture of the Pure Land of Amitabha preserved in Taima-dera
in Nara prefecture (Japan). The writing on this picture says that it is
made of lotus threads.”
The Taima mandala, the most complex of the three Pure Land
mandalas, derives in part from various illustrations based on two
sutras, the Longer Amitabha Sutra and the Amitabha Sutra. Added
to these influences, however, is the overwhelming impact of concepts
such as the Sixteen Contemplations, taught in the Meditation Sutra.
For this reason, the Taima mandala ought properly to be called a
Meditation Sutra. It is popularly called the Taima mandala after the
temple, the Taima-dera, where the original mandala, a tapestry of
silk thread, is found.
The legend concerning the origin of the original Taima mandala is
well known. It is found in various records as well as in the textual portions of the famous thirteenth-century narrative scroll painting the
Legends of the Taima Mandala, in Komyo-ji in Kanagawa Prefecture
(Japan). Although the personages involved and certain details of the
legend vary slightly, the stor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During the reign of Emperor Junnin (758-64), the daughter of a nobleman named Yokohagi no Otodo lost interest in the mundane world and
began to yearn for the Western Paradise of Amida. On the fifteenth day
of the sixth month of 763, she cut off her hair to become a nun and for
seven days prayed earnestly that she might see a living vision of Amida
while in this life. On the twentieth of the same month a nun appeared
and ordered the former princess to gather a hundred horseloads of lotus
stems. Thanks to an imperial edict, the lotus stems were gathered and
sent from Omi Province, and the nun who had appeared spun them
into thread. She then miraculously dug a well in which she dyed the
thread into five different hues. On the evening of the twenty-third another nun appeared; by the early hours of the following morning, she
had finished weaving a beautiful mandala about 4.5 meters square that
depicted aspects of the Meditation Sutra.
The weaver then disappeared. When asked who the second nun
was, the first nun revealed that the weaver was none other than the
Bodhisattva Avalokitesvara in human form and that she herself was
a human incarnation of Amida. After explaining the significance
of the newly woven mandala, the nun departed to the West in the
midst of clouds. The former princess spent the next few years as a
nun, ceaselessly yearning for the Western Paradise, and at the time
of her death on the fourth day of the fourth month, 775, so tradition
holds, Amida and his heavenly attendants descended to escort her to
the Pure Land…”
Note: “The composition of the Taima mandala follows faithfully the
exposition in Shantao’s commentary on the Meditation Sutra. The
vertical outer court on the left depicts the story of Prince Ajatasatru
as it is related in the Meditation Sutra. The vertical outer court on
the right shows thirteen of the Sixteen Contemplations. The lower
horizontal outer court divides the remaining three contemplations
into the nine possible degrees of rebirth in the Western Paradise.
The grand interior scene is called the gengibun: Amida, attended by
Kannon and Seishi and a host of other deities, sits in the midst of the
splendor of the Pure Land.”
[fra-eng] distinction $ 불어 distinction, renown
[chn_eng_soothil] 社得迦摩羅 Jātakamālā, a garland of incarnation stories in verse.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羅什] 「不也, 世尊.」
“못하옵니다. 세존이시여.”
[玄奘] 善現答言:不也, 世尊!
[義淨] 妙生言:不爾, 世尊!
04-08 सुभूतिराह-नो हीदं भगवन्।
subhūtirāha | no hīdaṁ bhagavan |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그것은 참으로 아닙니다. 복덕갖춘분이시여!”
▼▷[subhūtirāha] ① subhūtiḥ(ƾ.nom.) + āha(ƺ.) → [수보리는、 말했다.]
▼▷[no] ① no(ƺ.) → [아닙니다]
▼[hīdaṁ] ① hi(ƺ.) + idaṁ(pn.ƿ.nom.) → [참으로、 그것은.]
▼[bhagavan] ① bhagavan(ƾ.voc.) → [복덕갖춘분이시여!]
출처 봉선사_범어연구소_현진스님_금강경_범어강의
『능단금강반야바라밀다경』(能斷金剛般若波羅密多經) - 범어 텍스트 vajracchedikā prajñāpāramitā sūtraṁ
♣K0116-001♧
♣K0117-001♧
■ 삼매_게송퀴즈
■ 오늘의 게송
[187일째]
출리생사불가설 $ 058▲不動不動為 一 ● 極量, ○□□□□,超,甚,了,一
□□□□□□□, 超昇正位不可說,
甚深三昧不可說, 了達一切不可說,
□□□□□□□, 초승정위불가설,
심심삼매불가설, 료달일체불가설,
出離生死不可說,
죽살이 뛰어남도 말할 수 없고
정위(正位)에 올라감도 말할 수 없고
매우 깊은 삼매도 말할 수 없고
온갖 것 통달함도 말할 수 없고
[188째]
일체중생불가설 $ 059▲極量極量為 一 ● 阿麼怛羅, ○□□□□,一,知,知,知
□□□□□□□, 一切佛剎不可說,
知眾生身不可說, 知其心樂不可說,
□□□□□□□, 일체불찰불가설,
지중생신불가설, 지기심요불가설,
一切眾生不可說,
갖가지 중생들을 말할 수 없고
갖가지 부처 세계 말할 수 없고
중생의 몸 아는 일도 말할 수 없고
그 마음 아는 것도 말할 수 없고
●K0060_T0414.txt★ ∴≪A보살염불삼매경≫_≪K0060≫_≪T0414≫
●K0385_T0656.txt★ ∴≪A보살영락경≫_≪K0385≫_≪T0656≫
●K0530_T1485.txt★ ∴≪A보살영락본업경≫_≪K0530≫_≪T1485≫
■ 암산퀴즈
13* 443
76428 / 396
■ 다라니퀴즈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 57 번째는?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100 번대 10개 다라니는?
부처님 108 명호 79 번째는?
57 대덕 세존이시여,
호로, 滸盧<五十七>
huru,
(~!~) 속히 속히 속히 영원히 행복한 세제에 이르게 하소서.
『대승대집지장십륜경』
♣0057-001♧
100 아리야다라 ◐阿唎耶多囉<聖者一百>◑āryaㆍtārạ.
101 비리 구디제바비자야 ◐毘哩<二合>俱知制嚩毘闍耶<最勝菩薩><百一>◑bhrikutīㆍcaivaㆍvijaya
102 바저라마례디비슈로다 ◐筏折囉<二合>摩禮底毘輸嚕多<摧碎金剛百二>◑vajraㆍmāletiㆍviśruta
103 바답마가 ◐鉢踏罔迦<降伏百三>◑paradamaka
104 바저라쳬 하바자 ◐跋折囉兒<熾曳反>訶縛者<金剛力士百四>◑vajraㆍjihvāㆍca
105 마라제바 ◐摩囉制縛<隨一逐百五>◑māraㆍcaiva
106 바라시다 ◐般囉室多<金剛神杵><百六>◑aparājita
107 바저 라 단디 ◐跋折<時熱反上>囉<二合>檀持<金剛神杵百七>◑vajraㆍdaṇḍi
108 비사라마차 ◐毘舍羅摩遮<天神力士百八>◑viśalāㆍca
109 션다사비뎨바보시다소마로바 ◐扇多舍毘提嚩布室哆蘇摩嚕波<參辰日月天子及二十八宿百九>◑śāntaㆍdevaㆍpūjitaㆍsaumiㆍrūpā
●10방 여래께서는
이 주문의 비밀심인을 행하시어
친한 이와 인연 있는 이를 거둬들이며,
소승들이 비밀법장[祕密藏]을 듣고도
놀라거나 두려움이 생기지 않게 하신다.
불정광취실달다반달라비밀가타미묘장구(佛頂光聚悉怛多般怛羅秘密伽陁微妙章句) -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K0426-007♧
079
피안에 이르시어 다른 대용왕(大龍王)을 제도하신 이께 귀의합니다.
南無到彼岸度他大龍王
『불일백팔명찬』佛一百八名讚
♣1183-001♧
5759
193
법수_암기방안
10 손목 WRIST
58 (이)비 鼻孔 【비공】 콧구멍
59 순[입술] 치아[아] 설 口脣 【구순】 齒牙 【치아】
57 眼球 【안구】 동공 eye ball
79 검지 식지 (~집게)
■ 오늘의 경전 [이야기, 게송,선시 등]
2569_0706_185144 :
대장경 내 이야기
제목 : ■ 유빙(劉憑)
또 경을 번역한 학사로서 경양(經陽) 사람인 유빙이 있었는데 그는 『내외방통비교수법(內外旁通比較數法)』이라는 책 한 권을 지었다.
유빙의 학문은 도교와 유교에 통달하였고 특히 술법에 뛰어났다.
늘 선대에 번역한 경의 내용이 수법(數法)의 비례(比例)에 이르러서는 다른 점이 있는 까닭에 이 책을 펴낸 것이다.
그 책의 서문에서는 대략 이렇게 써 있다.
“세상의 도와 예(藝)에는 얕은 것도 있고 깊은 것도 있으며 사람이 소유한 학문에는 성긴 것도 있고 세밀한 것도 있다.
그런 까닭에 역수(易數)를 헤아리는 작용을 하게 되면 대연수(大衍數)에 아울러 해박하게 되지만 그 생각을 끊으면 세 곳에서 헛갈리게 된다.
그러나 동하(東夏:중국)의 수법에는 제 나름대로 세 등급의 차이가 있는데,
서천(西天)에서 베푼 수법이라고 하여 어찌 차이가 없겠는가.
그러므로 선대에서 번역한 여러 경들에서 대천(大千)을 백억(百億)이라고 하였고 1유순을 40리라고 하였는데,
여러 산법의 계산에 근거하면 모두가 서로 부합되지 않는다.
가만히 보면 이것은 번역하고 통역하던 날에 피차간의 생각이 달랐고,
지도하고 가르칠 때 여기에서 잘못을 취하게 된 것이 아닌가 의심스럽다.
그런 까닭에 여러 경에서 산법은 중국의 수법과 서로 참작하여 10은 10으로 변통하게 하고 부연하여 번역할 때는 이것을 견주어보아 의혹을 가려내게 되기를 바란다.
그리하여 이미 경의 글을 번역하는 일에 참여하게 된 까닭에 곧 이 사실을 서술하는 바이다.”
개황 15년에 이르자 문제(文帝)는 명을 내려 경을 번역하는 모든 스님들이 『중경법식(衆經法式)』이라는 책을 짓게 하였다.
당시 사문 언종 등은 선대의 기록을 기준하여 책을 묶으니 1부 10권이었다.
이것을 나라에 바치려고 궁안으로 들여보냈다.
이 모든 사실은 수나라의 비씨(費氏)의 여러 기록에 나타나 있다.
출전:
한글대장경 K1075_T2060
속고승전(績高僧傳) 당 도선찬
續高僧傳 【唐 道宣撰】
출처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 통합대장경
https://kabc.dongguk.edu/m
■요가자세 익히기
독수리 자세 [Garudasana]
●세계사이트방문일자: 불기 2569-06-0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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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 묘위정사 (구)대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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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 오신날 연등접수합니다
[동영상 1] [1:08] 경주묘위정사 지장재일 재지내고 절밥 먹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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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마위스님:기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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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2] [3:45] 경주묘위정사
https://youtu.be
[14:11] 경주묘위정사
https://youtu.be
[12:45] 30년고찰 경주 대원사 묘위정사 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https://youtu.be
[음악]
[예술작품감상] 사과, 배, 도자기 초상화 주전자가 있는 정물화 - 폴 고갱 - 날짜: 1889년 ; 프랑스 - 스타일: 후기인상주의-기간: 브르타뉴 시대 - 장르: 정물 -메디아: 오일 , 패널
https://www.wikiart.org
https://www.wikiart.org
012 나모뎨바리시남 ◐娜牟提婆唎史喃<敬禮三十三天及一切諸仙天等十二>◑Namo devarishinā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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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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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보살영락경_K0385_T0656.txt ☞보살영락경 제9권/전체14권
sfd8--불교단상_2569_07.txt ☞◆vbcx5447
불기2569-07-06
https://blog.naver.com/thebest007/223923887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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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back--불기2569-07-06_보살영락경_K0385_T0656-ti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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